소아질문법은 사사교육의 7가지 가치 중 ‘지(智)’ 영역에 속합니다. 하나님이 인간에게 질문할수 있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이 질문할수 있는 능력은 마치 뇌에 태풍의 눈과 같습니다. 질문의 능력이 생기면 책을 잘 읽는 것 뿐 아니라 기획 능력과 종합적 사고력을 갖추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소아질문법을 통하여 앞으로 살아가면서 모든 영역에 소아질문법을 활용하고 적용시키기 위한 사사학습법입니다.
소아질문법은 하나님이 창조한 인간 두뇌 사고의 단계에 따라 만들어진 것입니다.
사실단계(내용-지식) / 수용단계(생각-이해-분석) / 개념단계(이해-분석-조직-평가) / 실존화단계(지식-생각-이해-분석-조직-적용) / 인격화단계(종합-평가-결단-가치화-선택-삶-인격화)를 추구하면서 구체적인 일곱 단계의 질문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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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독서법에 의하여 각 영역(문학, 사회, 역사, 과학, 철학)별로 책을 읽게 하며, 소아질문법에 의하여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독서질문 지도안을 가지고 학습합니다. 일주일 동안 보통 1권의 책을 소화하게 되며 단순히 책을 읽는 수준이 아니라 책을 완전히 소화할 수 있도록 내용질문에서부터 생각, 살핌, 분석, 토의, 토론, 적용, 관계, 깨달음 및 결단질문에 이르기까지 글을 쓰도록 합니다. 따라서 독서과제를 통하여 기본적인 학습은 물론, 종합적 사고력과 자기주도 학습의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표: 지적능력과 판단력, 종합력, 창의력을 키울 수 있게 합니다. 학습방법/교재: 사사문화원에서 연구한 독서학습교재를 가지고 요약, 감상문, 독서질의 응답 등 다양한 독서방법으로 연간 50권의 책을 소화합니다. 멘토교사의 메일과 전화로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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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미리 뼈대 읽기- 대강, 예측, 지도, 겉, 뼈대, 숲, 흐름 읽기 2단계: 내용 지식 읽기- 인물, 사건, 배경, 지식, 정보 읽기 3단계: 생각 이해 읽기-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생각, 속 읽기 4단계: 살핌 분석 읽기- 문제를 본다(분석), 정확한 해석, 진단, 해결 능력 5단계: 토의 토론 읽기- 현장화, 미션 6단계: 적용 관계 읽기- 구체적 적용, 관계 적용 7단계: 종합 인격화 읽기- 결단 및 인격화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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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과제와 동기부여 및 삶의 창조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과제가 때론 매일 과제로 때론 매주과제로 진행됩니다.
목표: 말씀의 인격화, 실천화, 지도자적 덕목함양 및 기독교적 가치관을 중심으로 한 변화와 성숙을 추구합니다. 학습방법: 삶을 통하여 실천적으로 할 수 있는 활동, 봉사 등을 통하여 지도자적 자질과 인격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영화학습, 클래식감상, 미술감상, 사사토론방 등으로 변화와 성숙을 추구하도록 합니다. 멘토교사의 메일과 전화로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학습방법/교재: 봉사, 섬김 등의 다양한 활용영역을 권면, 지도, 제시하거나, 사사문화원에서 연구한 학습지도안, 질문지, 감상문, 행사참여 등을 활용합니다.
* 영화학습: 사사영화학습은 단순히 영화 한편을 보는 것이 아니라, 소아질문법에 따른 단계별 질문을 던지면서 영화의 세계와 현실과 미래를 넘나들 수 있으며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잘 습득하여 다시 생각하고 자신의 표현을 끌어내는 중요한 학습입니다. * 드라마큐티/다큐학습: 영상을 보고 각자 받은 교훈과 느낌을 생각하고 자신의 표현을 끌어내고 내재화화는 학습입니다. 지적인 부분과 더불어 감성을 깨우는 학습입니다. * 미술감상: 동서양의 다양한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미술가 및 미술장르에 대해 조사해 보고 또한 자신만의 표현으로 감상평을 써보며 작품을 감상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고 감성을 깨우는 학습입니다. * 클래식감상: 클래식 음악을 듣고 느낀 점을 글로 표현하며 감성을 깨우는 학습입니다. * 사사토론방: 토론주제를 정해주고 그 주제에 따라 온라인에서 예비 찬반 토론을 하고 이것은 캠프로 이어져 논리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체력단련: 소홀하기 쉬운 체력단련을 과제로 내어 일상 속에서 실천하도록 동기부여를 합니다. * 사사브레인박스: 생각과 집중을 요하는 문제를 과제로 내 이해력, 분석력, 창의력 등의 종합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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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 영어학습의 기본은 SER(Sasa English based on Reading)입니다. SER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간의 언어습득 과정에 맞춰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학습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 접하는 언어의 과정은 듣기입니다. 엄마, 아빠로부터 시작해 다양한 사람들의 소리를 듣는 것으로 시작하고 결국 정확한 소리를 내어 말을 하게 됩니다. 그 과정 속에서 상대방이 내는 소리의 의미를 이해하게 되고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 것이 하나님의 창조원리입니다.
SER은 영어를 모국어로 습득하지 못한 아이들이 이 과정을 통하여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초등과정에 맞게 SER단계를 변형해 질문지도안의 STUDY GUIDE에 제시하여 매일 단계에 맞춰 영어학습을 할수 있도록 제시하였습니다. 수준별로 2주일 동안 보통 1권의 책을 소화하게 되며 단순히 책을 읽는 수준이 아니라 책을 완전히 소화할 수 있도록 반복해서 듣기파일을 듣고 책을 읽어 결국 책의 문장을 통으로 암기할수 있게 됩니다.
목표: 재미있는 이야기책 영어에 흥미를 가지며, 자신감을 갖도록 스스로 익히고 배우는 사사리더로 이끄는데 있습니다. 학습방법/교재: 원서로 된 영어동화책으로 주로 듣기 파일이 포함된 학습용 교재를 이용합니다. 영어학습은 수준별 학습이며 동영상강의, 교재와 함께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로 이루어집니다. 영어교사의 메일과 전화로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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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 듣기 - 듣는 것에 80%이상 집중 하면서 눈으로는 책을 따라 가기만 한다. 2단계 : 소리 내어 읽기 - 이어폰은 한 쪽 귀만 듣고, 들리는 대로 책을 따라 읽는다. 이때 자기 귀에 읽는 소리가 들리도록 소리 내어 읽는다. 3단계 : 들으면서 의미 이해하기 - 듣기파일을 들으면서 무슨 뜻인지 대충의 내용을 이해하는 정도로만 책을 해석한다. 모르는 단어는 책에 나오는 그림과 전후 문맥을 이용해 무슨 뜻인지 추리 해 본다. 4단계 : 단어 찾기 - 3단계를 하면서 도저히 모르겠는 단어만 찾아보고 필요하면 포켓용 단어장에 적어, 가지고 다니면서 암기 할 수 있도록 한다. 5단계 : 듣지 않고 해석하기 - 듣기파일을 듣지 않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집중해서 책을 해석한다. 6단계 : 듣는 속도로 해석하기 - 다시 이어폰을 꽂고 들리는 속도대로 다시 한 번 해석하며 읽는다. 7단계 : 듣는 속도 보다 더 빨리 해석하기 - 듣기는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되는 단계로, 들리는 속도 보다 눈으로 더 빠르 게 책을 해석하며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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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자교육의 배경 및 목적 한자는 동아시아문화권의 가장 바탕이 되고 중요한 문자이다. 또한 우리나라 국어의 70%이상은 모두 한자이다. 그러므로 삶속에서 한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그 중요성을 넘어 우리의 삶과 관계가 있다. 문자언어 자체가 가진 파워는 한자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또한 사사리더스쿨은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 사사글로벌비전캠프를 다녀오게 된다. 중국, 일본 등에서 사사의 지경을 넓히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자를 알아야 한다. 중국, 일본 역시 한자문화권의 나라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그 나라를 여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의 역사, 문화, 사회, 인물, 가치관, 삶 등을 배우고, 나누는 섬김의 장(場)으로 인식하고 세계를 품는 자가 바로 사사이다.
한자를 익힘으로 사고력의 확장은 물론이거니와 궁극적으로는 바울이 헬라어를 앎으로 이방인들을 위한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었듯이 한자를 앎으로 사역(MISSION)의 장(場)을 넓히는 사라리더가 되고자 함이다.
2. 사사리더스쿨 한자 학습의 교육적 목표 한자의 부수 214자의 어원과 구조를 익히며, 여러 부수의 조합으로 생기는 한자를 재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익힐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3. 사사리더스쿨 한자 학습 진행 방법 1) 한자 214자에 대한 유래와 뜻과 구조 등을 동영상 강의로 듣는다. 2) 동영상 강의로 배운 것을 직접 필순에 맞춰서 반복쓰기학습을 진행한다. 3) 멘토교사가 한자학습 과정을 모니터하고 전화로 점검한다. 4) 캠프 때 사전준비학습 및 캠프프로그램 사사벨을 통해 퀴즈로서 점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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