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 타는 일 없이 매양 물이 찰랑찰랑 넘칠 듯한 청룡저수지를 지나 청룡사에 든다. 서운산 기슭, 노송 우거진 선경에 자리잡고 있는 청룡사는 대웅전 기둥을 본래의 나뭇결 그대로 세워 자연스런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는 점만으로도 관심을 끈다.
그보다 더 잘 알려진 사연으로는 1900년대부터 등장했던 민중놀이패 남사당의 근거지가 청룡사라는 점이다. 황석영의 소설 『장길산』에는 신명나게 광대들이 안성땅을 지나다가 남사당패와 한바탕 어우러지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 남사당이 고단한 삶의 애환을 녹여내며 쉼터로 삼았던 곳이 청룡사 부처님 품안이다. 이를 증명이나 하듯 10여 채쯤 돼 보이는 남사당네 마을과 청룡사는 개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바짝 마주보고 있는데 유난히 친근해 보인다.
'서운산 청룡사'(瑞雲山 靑龍寺)의 현판이 걸린 허름한 문간채를 들어서면 여느 사찰과는 달리 마을집과 같은 요사채가 앞을 막아 선다. 웅장한 대웅전을 제외한 요사채가 마치 여울 건너 남사당네 집들과 다름없이 평범한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
남사당은 농사철이 시작되는 봄부터 추수가 마무리되는 가을까지 마을을 떠나 천지사방을 떠돌며 살다가 추운 겨울이 되면 둥지로 찾아들게 마련이다.
안성청룡 바우덕이 소고(小鼓)만 들어도 돈 나온다.
안성청룡 바우덕이 치마만 들어도 돈 나온다.
안성청룡 바우덕이 줄 위에 오르니 돈 나온다.
안성청룡 바우덕이 바람을 날리며 떠나가네.
바우덕이는 남사당패를 이끄는 여장부이다. 이 노래가 남사당 바우덕이의 일면을 잘 드러내주지만, 노래처럼 돈이 '쏟아지'는 일은 흔치 않다. 청룡사에서 내준 신표(信標)를 챙겨 들고 봄부터 떠돌기는 하였으되 겨우살이 걱정에 쓸쓸해지는 게 이들의 살림살이다.
남사당은 겨울이면 청룡사에 와 둥지를 틀고 일손을 거들며 식솔들을 거뒀다. 청룡사는 적당히 천대받으며, 어렵사리 생존을 꾸려가는 남사당에게 불목하니 등의 일거리를 제공하고 자연스레 한 식솔로 받아들였던 것이다. 영산대제·수륙제 등 가끔 청룡사에서 성대한 의식이 베풀어질 때면 이들은 장엄한 춤과 음악을 공양했을 것이다.
「청룡사 중수기」에는 이들 남사당의 이름이 당당히 올라 있다. 불사에 시주하는 일을 잊지 않았던 것이다. 이들을 보듬어 들였던 청룡사는 그래서 더욱 근엄함이 아닌 따스한 인정미가 느껴진다.
청룡사에서 500m쯤 올라가면 불당골이 있다. 안성 남사당패를 이끌던 팔사당집 가운데의 여장부 바우덕이는 노래와 춤, 줄타기로 이름을 떨쳤다. 그 바우덕이 살던 곳이 불당골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7∼8호쯤 되는 집에 남사당 후손들이 살고 있다.
청룡사의 내력은 숙종 46년(1720) 동현거사 나준(羅浚)이 지은 청룡사 사적비에 남아 있다. 현재 절 어귀에 세워진 「청룡사 사적비」가 그것이다. 이 사적비에 의하면 청룡사는 고려 원종 6년(1265) 명본대사(明本大師)가 창건, 1341∼1367년에 나옹선사가 크게 중창했다. 이때 나옹선사가 서기어린 구름을 타고 내려오는 청룡(靑龍)을 보았다 해서 본래 대장암(大臧庵)이었던 절 이름을 청룡사, 산 이름을 서운산이라 고쳐 부르게 되었음을 기록하고 있다.
고려 공양왕의 진영이 모셔져 있었으나 세종 6년(1424)에 다른 곳으로 옮겼고, 인조의 셋째 아들 인평대군(麟坪大君)이 원당으로 삼는 바람에 사세가 확장되었다고 전한다.
현재 남아 있는 당우는 대웅전·관음전·명부전·관음청향각·대방 등이 있고,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59호인 삼층석탑이 대웅전 앞에 서 있으며, 조선 현종 때 주조한 800근이 넘는 동종이 있다. 절 북쪽 관음전에 1680년에 조성된 감로탱이 있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것으로는 가장 오래된 감로탱이라고 전한다.
교통, 숙식 등 여행에 필요한 기초 정보
안성시 서운면 청룡리에 있다. 인지사거리를 지나 안성대교를 건너면 곧바로 두 갈래로 길이 나뉜다. 여기서 왼쪽으로 난 339번 지방도로를 따라 10.4㎞ 가 산평교를 건너면 천안에서 진천으로 이어지는 34번 국도를 만난다. 이곳에서 왼쪽 진천 방면으로 난 국도를 따라 2.2㎞ 가면 길 오른쪽에 한화에너지 청룡주유소가 있고 왼쪽에는 청룡저수지와 함께 청룡사로 들어가는 길이 나온다. 이 길을 따라 1.3㎞ 가면 사적비가 있는 청룡사 입구에 닿는다.
불당마을은 사적비 오른쪽 개울 건너 부도밭을 지나 0.5㎞ 가면 나온다.
사적비 근처에는 대형버스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안성에서 청룡사까지는 하루 10회 버스가 다닌다. 청룡사 주변에는 음식점과 민박집이 여럿 있다.
알찬 답사, 즐거운 여행을 도와주는 유익한 정보
① 아양에서 청룡사로 들어가는 길 주변에는 논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즐비한 건 포도밭뿐이다. 포도 중에서도 안성 명물로 알려진 거봉이 대부분이다. 안성에 포도를 심기 시작한 지는 불과 100년 미만. 영국인(프랑스인이라고도 함) 신부가 유럽계 품종 머스켓 두 그루를 가져와 심은 것이 퍼지고 퍼져 오늘날의 안성 특산물이 되었다. 안성 거봉은 특히 당도가 높고, 시지 않으며, 향이 독특하다. 비가 많이 오면 터져버리는 속성이 있는데, 왜 그런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② 서운산은 해발 547m로 그리 높은 산은 아니나 나무가 울창하고 계곡과 산세가 아름다운 산이다. 또한 잘 알려지지 않아 인적이 드물고 조용하며 깨끗하다. 다만 안내표시가 드물기 때문에 지도를 지참하는 것이 좋다. 한나절 정도의 짧은 시간에도 충분히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청룡사→토굴암→543봉→정상→석남사→상궁리
대웅전
청룡사의 전체 규모가 소박하고 아담한 데 비해 대웅전만은 유독 웅장하다. 정면 3칸 측면 4칸 집이 우람해서가 아니라, 대웅전을 매만진 손길·마음길이 장엄하고 화려하다. 대웅전이 서쪽을 향하고 있는 점도 예사 절과는 다르다.
대웅전 팔작지붕 다포계에 정면 3칸 측면 4칸의 건물로 청룡사의 다른 건물에 비하여 웅장하고 다부지다.
자연석으로 기단을 쌓고, 화강석으로 주초석을 놓은 다음 기둥을 세웠다. 대웅전 정면을 피해 양 옆으로 계단이 나 있는데, 양 처마끝이 호수에 비친 그림자처럼 조화롭다.
날개를 활짝 편 듯한 다포계양식 팔작지붕이 등을 기댄 야트막한 산과 썩 잘 어울려 아름답다. 법당 정면의 처마 밑으로 내달린 공포장식의 쇠서[牛舌] 윗몸에 청·황·백련의 연봉오리를 쓴 것도 눈길을 끄는데, 사방 칸칸을 받친 큰 기둥을 자연목 그대로 썼음에는 감탄을 금할 수가 없다. 연륜이 깊어 이리저리 등 굽은 노송을 그대로 옮겨와 가지만을 뚝뚝 잘라내고 기둥을 삼은 것이 천연(天然)의 미감이다. 부처를 섬김이 그리도 자연스럽고 대범했던 것일까.
대웅전의 측면 정면의 곧은 기둥과 달리 건물의 측면에는 굽은 나무를 다듬지 않고 그대로 사용한 자연스러움이 돋보인다.
법당 밖의 채색도 눈여겨볼 만하다. 연화문·태평화문·사판화(四瓣花)·육판화(六瓣花) 등 화려한 꽃과 연꽃문양들이 가득 차 있다. 문설주 위에는 석가모니불·비로자나불·약사여래 등 다섯 분의 부처님이 무언의 설법을 들려주고, 여러 모습의 조사(祖師)들이 다양한 그릇[根機]의 참배객을 맞이한다.
대웅전 양쪽 추녀 끝에 금강력사가 칼을 들고 서 있는 모습은 청룡사가 아니고선 결코 볼 수 없다. 오른쪽엔 입을 굳게 앙다문 밀적금강(密蹟金剛)이, 왼쪽에는 입을 벌린 채 공격자세를 취하고 있는 나라연금강(那羅延金剛)이 그려져 있다. 아마도 천왕문이나 금강문을 따로 세우지 않은 청룡사는 법당 추녀에서 잡귀의 침입을 막고 부정을 다스리며 부처님을 외호토록 묘안을 짜낸 것이리라.
법당 안에는 석가모니불 좌우보처로 제화갈라보살과 미륵보살이 모셔져 있다. 제화갈라보살은 석가모니불의 전생 몸이다. 흔히 선혜보살이라 부르는데, 후에 연등불이 되리라는 수기를 받는다. 청룡사 법당은 과거·현세·미래불을 나란히 한 자리에 모신 것이다.
오색구름 속에 노닐며 부처를 외호하는 청룡과 황룡을 청·황색 사자 위에 세운 것도, 나전(螺鈿) 당초문으로 치장된 화려하고 장엄한 불단도 꼼꼼히 챙겨 볼 일이다. 청룡사가 아니면 볼 수 없는 자랑거리다.
대웅전 내부의 불단 운룡을 조각한 기둥을 사자 등 뒤에 세워 조성한 호화스럽고 장엄한 불단이다.
삼존불 후불탱화는 고종 15년(1878)에 전주 이씨 시주로 조성되었다. 원찰삼아 드나들었던 이씨 왕가의 후손들이다. 서까래를 그대로 노출시킨 우물천장이 시원스럽다. 법당 한쪽에는 현종 15년(1674)에 조성된 높이 128㎝, 800근 무게의 향토유적 제26호인 동종이 있다. 대웅전의 건축시기나 중수된 내력은 확실치 않으나, 조선 후기 건축물로 추정되고 있다. 보물 제824호이다.
청룡사 사적비
청룡사 입구에 사적비가 서 있다. 숙종 46년(1720) 청룡사 중수를 마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절 입구에 세운 비석이다. 높이 189㎝, 폭 73㎝, 두께 31㎝인 이 비는 방형 기단석에 비신을 앉히고 그 위에 머릿돌을 얹은 평범한 비석이다. 비문은 동현거사 나준(羅浚)이 짓고, 글씨는 중훈대부 직산현감 황하민(黃夏民)이 썼으며, 사헌부 지평(司憲府持平) 김진상(金鎭商)이 전액(篆額)하였다.
청룡사 사적비 1720년에 청룡사 중수를 마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절 입구에 세운 사적비이다.
청룡사는 본래 고려 원종 6년(1265)에 명본국사가 창건하고 대장암이라 이름했던 것을 나옹화상이 크게 중창하였는데, 이때 하늘에서 꽃비가 내리고 서기가 가득한 가운데 청룡이 오르내리매 나옹선사가 이를 보고 서운산 청룡사라 고쳐 부르게 되었다는 내력 등을 기록하고 있다. 풍수설에 따르면 이 절의 집자리가 마치 청룡의 형상과 같다고 한 데서 청룡사가 비롯되었다고도 한다.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24호이다.
오른쪽으로 다리를 건너면 사적비의 내력을 뒷받침하는, 청룡사를 거쳐간 스님들의 부도비가 있다. 허튼층 막돌쌓기로 사각형 돌담을 쌓았는데 퍽 가지런해 보인다. 조선시대 석종이 단연 많고, 그 이전 이후의 부도도 더러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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