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거리감을 위한 스윗스팟 맞추기 2) 보내려고 하는 거리에 따른 라이 계산 (홀 컵에 들어가는 경우의 수가 많기 때문에 본인이 선호하는 스피드에 따른 방향감)
스크린 퍼트의 중요 요인
1) 거리별 스윙 크기 및 스피드(스윗 스팟이던 아니던 큰 차이 없음, 그래서 쉬운 것임) 2) 데이터를 가지고 퍼팅라이 계산
스크린 팁이기 때문에 스크린 퍼트 중요 요인 중 1)항은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을 듯 하고요 2)항 퍼팅 라이 계산 팁을 드리겠습니다.
보통 골프존 퍼팅 매트는 녹색2 두가지 색상으로 스트라이프로 되어 있습니다. 한 칸을 6개로 나누어 퍼팅하는 습관을 가지시구요.
공의 위치는 티 바로 아래에 놓습니다. 우측을 많이 겨냥해야할 때는 티에서 3~4칸 아래에 놓으시고 좌측을 많이 겨냥할 때는 티 바로 아랫쪽에 놓으시고요 중요한 것은 연녹색과, 진녹색이 바뀌는 선명하게 시각적으로 들어오는 라인에 공을 정확히 2등분되게 보이게끔 놓는 것입니다.
아래처럼.. --
이 연습이 되면,, 계산만 해서 그 위치에 보내면 됩니다. 그린에서 1M 단위로 그리드(모눈종이처럼)가 형성이 되어 있는데 중간에 선들이 공이 흐르는 방향대로 지나다니는데요. 3초에 처음부터 끝까지 흐르면 1칸으로 봅니다. 공 위치부터 홀까지 8M 인데 동일하게 3초에 좌에서 우로 물결이 흐르면 8칸을 우측을 겨냥하고 거리를 보냅니다. (70% 이상 성공률)
근데 실전에서는 많지 않죠?
실전 예로 10M 남았으면, 먼저 거리 계산을 하시고
(남은거리 + 오르막 또는 내리막 값에 X 10 하신 값을 거리에 더합니다. )
초반 5m는 라이가 없고 후반 5m는 좌에서 우로 3초마다 한 칸이 흐르면 5 나누기 2를 해서 2.5 칸이라는 평균값을 구합니다.
또한 오르막 내리막이 심할 경우는 예외로 내리막이 0.5M 이상이면 계산된 칸수 x 2를 해준 값으로 오리막이 0.5M 이상이면 계산된 칸수 / 2를 해준 값으로 칸수 계산을 합니다.
좀더 이해하기 쉽게 케이스 별로 정리하면..
1) 롱퍼트, 오르막 계산법 => 거리 10m에 오르막 0.5m 훅라이이며 물결 속도는 6초에 1m 지나감(그리드 한 칸은 1m입니다 ) 계산법 : 10m x 0.5 (3초에 1칸인데 6초면 0.5칸) / 2 (오르막 0.5이상이면 나누기 2) 약 2.5 칸 - > 우측으로 2칸내지 3칸 겨냥 16M(0.5m 이상오르막의 경우 1~2M 더 보내줌) 스윙
2) 롱퍼트, 내리막 계산법 =>거리 10M 내 내리막 0.5m 슬라이스라이 물결속도 3초에 1m 지나감 계산법 : 10m * 1(3초에 1칸) * 2(내리막 0.5m이상이기 때문에 곱하기 2) 약 20칸 -> 좌측으로 약 20칸 겨냥하여 4m (0.5m 이상내리막의 경우 1~2M 짧게 보내줌)스윙 (내리막이 0.5 이상이면, 계산된 거리보다 짧게 보내야한다.)
3) 숏퍼트 1 => 2~3M 퍼트 물결이 약하게 흐르는(1칸에 6초 이상) 평지 라이의 경우 흐르는 방향 반대로 1~2칸을 겨냥하고 남은 거리 2배 스윙
4) 숏퍼트 2 => 3M~4M 퍼트 물결이 강하게 흐르는(1칸에 3초 이하) 평지 라이의 경우 흐르는 방향 반대로 거리칸수 만큼 겨냥하고 남은 거리 1.5배 스윙 3M 거리에 강하게 흐르는 훅라이 경우 3칸 우측 겨냥 5M 스윙
1) 거리감을 위한 스윗스팟 맞추기 2) 보내려고 하는 거리에 따른 라이 계산 (홀 컵에 들어가는 경우의 수가 많기 때문에 본인이 선호하는 스피드에 따른 방향감)
스크린 퍼트의 중요 요인
1) 거리별 스윙 크기 및 스피드(스윗 스팟이던 아니던 큰 차이 없음, 그래서 쉬운 것임) 2) 데이터를 가지고 퍼팅라이 계산
스크린 팁이기 때문에 스크린 퍼트 중요 요인 중 1)항은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을 듯 하고요 2)항 퍼팅 라이 계산 팁을 드리겠습니다.
보통 골프존 퍼팅 매트는 녹색2 두가지 색상으로 스트라이프로 되어 있습니다. 한 칸을 6개로 나누어 퍼팅하는 습관을 가지시구요.
공의 위치는 티 바로 아래에 놓습니다. 우측을 많이 겨냥해야할 때는 티에서 3~4칸 아래에 놓으시고 좌측을 많이 겨냥할 때는 티 바로 아랫쪽에 놓으시고요 중요한 것은 연녹색과, 진녹색이 바뀌는 선명하게 시각적으로 들어오는 라인에 공을 정확히 2등분되게 보이게끔 놓는 것입니다.
아래처럼.. --
이 연습이 되면,, 계산만 해서 그 위치에 보내면 됩니다. 그린에서 1M 단위로 그리드(모눈종이처럼)가 형성이 되어 있는데 중간에 선들이 공이 흐르는 방향대로 지나다니는데요. 3초에 처음부터 끝까지 흐르면 1칸으로 봅니다. 공 위치부터 홀까지 8M 인데 동일하게 3초에 좌에서 우로 물결이 흐르면 8칸을 우측을 겨냥하고 거리를 보냅니다. (70% 이상 성공률)
근데 실전에서는 많지 않죠?
실전 예로 10M 남았으면, 먼저 거리 계산을 하시고
(남은거리 + 오르막 또는 내리막 값에 X 10 하신 값을 거리에 더합니다. )
초반 5m는 라이가 없고 후반 5m는 좌에서 우로 3초마다 한 칸이 흐르면 5 나누기 2를 해서 2.5 칸이라는 평균값을 구합니다.
또한 오르막 내리막이 심할 경우는 예외로 내리막이 0.5M 이상이면 계산된 칸수 x 2를 해준 값으로 오리막이 0.5M 이상이면 계산된 칸수 / 2를 해준 값으로 칸수 계산을 합니다.
좀더 이해하기 쉽게 케이스 별로 정리하면..
1) 롱퍼트, 오르막 계산법 => 거리 10m에 오르막 0.5m 훅라이이며 물결 속도는 6초에 1m 지나감(그리드 한 칸은 1m입니다 ) 계산법 : 10m x 0.5 (3초에 1칸인데 6초면 0.5칸) / 2 (오르막 0.5이상이면 나누기 2) 약 2.5 칸 - > 우측으로 2칸내지 3칸 겨냥 16M(0.5m 이상오르막의 경우 1~2M 더 보내줌) 스윙
2) 롱퍼트, 내리막 계산법 =>거리 10M 내 내리막 0.5m 슬라이스라이 물결속도 3초에 1m 지나감 계산법 : 10m * 1(3초에 1칸) * 2(내리막 0.5m이상이기 때문에 곱하기 2) 약 20칸 -> 좌측으로 약 20칸 겨냥하여 4m (0.5m 이상내리막의 경우 1~2M 짧게 보내줌)스윙 (내리막이 0.5 이상이면, 계산된 거리보다 짧게 보내야한다.)
3) 숏퍼트 1 => 2~3M 퍼트 물결이 약하게 흐르는(1칸에 6초 이상) 평지 라이의 경우 흐르는 방향 반대로 1~2칸을 겨냥하고 남은 거리 2배 스윙
4) 숏퍼트 2 => 3M~4M 퍼트 물결이 강하게 흐르는(1칸에 3초 이하) 평지 라이의 경우 흐르는 방향 반대로 거리칸수 만큼 겨냥하고 남은 거리 1.5배 스윙 3M 거리에 강하게 흐르는 훅라이 경우 3칸 우측 겨냥 5M 스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