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신명도 피할수 없는 오행의 성질
少 : 선생님, 이제 금金, 목木, 수水, 화火, 토土 오행五行의 기본적인 성질에 대해 말씀해 주시지요.
老 : 오행五行의 원리란 모든 현상이 다 들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일일히 말하려면 끝이 없네.
먼저 오행五行의 성질을 공간적인 면에 비유해 보지. 위쪽은 화火에 속하고 아래쪽은 수水에 속하고, 오른쪽은 금金에 속하고 왼쪽은 목木에 속하네. 그리고 중간은 토土에 해당하지.
오행五行의 성질을 시간적인 면에 비유하면 봄은 목木, 여름은 화火, 가을은 금金, 겨울은 수水의 성질을 갖고 있네. 그리고 한 계절에서 다음 계절로 넘어가는 중간 시기는 모두 토土에 속하지.
少 : 어떤 현상이나 사물의 오행五行을 따지는 것이 무척 추상적이고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좀더 알기 쉽게 오행五行의 성질을 설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왜 봄의 속성이 목木에 해당하는지도 이해되지 않습니다.
老 : 그럴 거야. 하지만 오행五行은 추리와 추상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것이라네. 내가 좀더 자세히 이야기할 테니 머리 속으로 그 성질과 형상을 그려 가면서 들어 보게.
먼저 목木을 보지. 목木은 봄에 초목의 새싹이 겨울 동안 딱딱하게 굳은 땅을 뚫고 나오는 형상이야. 강한 상승력을 가진 거지.
화火는 불이 활활 타오르는 형상인데, 봄에 싹이 튼 나무가 여름이 되어 무성하게 잎을 드리우는 모습에 비유할 수 있네.
금金은 어떤가? 쇠는 딱딱하고 차가운 속성을 가졌지. 가을이 되면 나무들은 화려했던 잎들을 모두 떨어뜨리고 열매를 여물게 하지. 그리고 봄과 여름 동안 부드럽던 나무의 표면이 딱딱하게 굳어가네. 이것은 이제 외형적인 성장을 멈추고 내면적으로 성숙해지려는 현상일세. 그 동안의 성과들을 정리하고 심판하려는 것이지. 그래서 가을의 기운은 서늘한 거야.
수水는 겨울의 얼어붙은 물처럼 모든 것을 간직하고 새봄을 준비하는 형상을 말하네. 화火 와는 정반대로 모든 활동적인 것을 흡수하고 저장하는 속성을 가졌지.
그리고 토土는 생물을 키우는 대지처럼 모든 것의 원천이며, 양 극단의 중간에 서서 둘을 중재하는 성질을 갖고 있네. 봄과 여름 또는 겨울과 봄의 중간에 속하는 거지.
이런 속성들을 토대로 추리하고 추상해서 사물이나 현상의 오행五行을 판단하는 거라네.
少 : 예, 잘 알겠습니다. 오행五行의 성질을 그 밖의 현상들에 비유해서 좀더 자세히 말씀해 주십시오.
老 : 기상氣象에 비유하면, 비는 수水, 맑게 갠 날씨는 화火, 바람은 목木, 천둥은 금金, 흐린 날씨는 토土에 속하네. 동물에 비유하면, 날짐승은 화火, 물고기는 수水, 들짐승은 목木, 갑각류는 금金, 사람은 토土에 속하네. 우리 마음에 비유하면, 기뻐하는 것은 화火, 두려워하는 것은 수水, 화내는 것은 목木, 슬퍼하는 것은 금金, 생각하는 것은 토土에 해당하지. 물리적인 성질로 말하면, 미는 것은 목木, 당기는 것은 금金, 들어올리는 것은 화火, 내리누르는 것은 수水, 머물러 있는 것은 토土에 속하지. 마지막으로 동작에 비유하면, 나아가는 것은 목木, 물러나는 것은 금金, 흩어지는 것은 화火, 모이는 것은 수水, 멈추는 것은 토土에 해당하네.
少 : 선생님 말씀을 듣고 보니 오행五行의 원리는 자연계의 모습과 흡사한 것 같습니다. 텅 빈 공간에 위 아래로 하늘과 땅이 위치하고, 좌우로 해와 달이 운행하여 사계절이 생기고 추위와 더위가 생기며, 바람, 비, 구름, 천둥을 내어 만물을 탄생시키고 자라게 하는 자연의 섭리를 오행五行이 나타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老 : 그렇다네. 오행五行은 자연 그대로의 성질이야. 역易의 원리란 가장 평이한 것이지만 그 극단에 이르러서는 천지(天地) 신명(神明)도 피할 수 없는 진리라네.
엄지영/영화 클레멘타인 OST(이동준,시걸 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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