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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리케이션 마케팅에 주목할 때
스마트폰을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했습니다. 기업은 효과적인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을 사용하면서 마케팅을 연구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습니다. 어플을 활용하여 개인이나 회사, 상품, 서비스를 알리고 매출신장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웁니다. 이것이 바로 어플리케이션 마케팅입니다. 작은 회사가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스마트폰을 활용해 마케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객리뷰 활용법 판매하는 당사자가 상품 자랑을 하면 할수록 고객은 멀어집니다. 그러나 상품구매 당사자가 직접 추천한다면 고객은 신뢰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판매자가 아닌 구매고객의 소리가 전달되어야 효과적인 마케팅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를 활용하는 방법이 바로 고객리뷰 게시판입니다. 구매 및 체험고객이 리뷰를 올리는 즉시 상품의 홈페이지와 연동되도록 하고 리뷰내용에도 동영상과 음성 등 멀티미디어를 다양하게 활용해도 좋습니다.
2. 기프티콘 이용법 기프티콘이란 유무선 네이트, 유선 네이트온 대화창에서 선물하거나, 사달라고 조를 수 있는 커머스형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선물은 바코드 형태로 상대방의 휴대폰으로 전달되고 제휴매장에서 인증 후 상품을 교환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초기에는 주로 1,000원~5,000원 사이의 과자나 음료 등의 제품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기프티콘 마케팅이 활기를 띠고 있는 최근에는 도서나 꽃 배달, 화장품 등 판매하는 상품라인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주문에서 상품수령까지 하루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우편이나 택배보다 기프티콘이 더 효과적입니다.
사례 1) 기프티콘을 활용해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던 코카콜라 사례 당첨자에게 코카콜라를 교환할 수 있는 기프티콘 발송
사례 2) 미장센이 후원하는 씨너스 기프티콘 런칭 행사 씨너스 영화티켓 기프티콘을 구입하면 미장센 왁스를 덤으로 증정
3. QR코드를 활용하는 방법 빠른 반응이라는 뜻의 QR code는 바코드보다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확산과 더불어 새로운 마케팅 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례) 명함에 QR코드를 삽입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해 홈페이지로 유도합니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 전용 어플을 다운 받은 뒤 명함에 있는 QR코드를 스캔 하면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QR코드는 굳이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거나 URL을 일일이 입력할 필요가 없어 정보의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인식의 정확성도 100%에 가깝고, 반응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명함뿐 아니라 전단지, DM 등에도 QR코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