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위기의 유례없는 충격을 겪었던 건설업이 지난 2∼3년간 주택을 중심으로 호황을 누린 후 새로운 변화의 시기에 접어들고 있는 것이다.
시장의 변화는 시장축소와 수익성저하로 요약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까지 성장을 주도해 온 민간 주택부문의 위축이 불가피한 데다 각종 제도와 환경의 변화로 기업경영여건이 악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변화의 조짐은 이미 지난해 나타났으나 주택시장의 이상과열로 시기가 올해로 늦춰진 것으로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다.
당초 국책 및 민간연구 기관 등은 지난해 건설투자증가율을 낮게는 1%대 높게는 4%대 등으로 전망하는 등2∼3%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정확한 통계는 나와봐야 알겠지만 당초 전망치보다 두배 이상 높은 6∼7%가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외환위기 이후 가장 최고치이다.
저금리와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주택시장이 ‘머니게임(Money Game)’양상을 띤 이상과열에 따른 결과라는 지적이다.
하지만 올해는 10·29대책 등 강력한 시장안정대책의 약발이 시장에 먹히며 그동안 시장을 주도해 온 주택을 중심으로 위축세가 불가피할 것으로 연구기관들은 내다보고 있다.
기관별로는 지난해 건설투자증가율을 6.1%과 6.7%로 추정한 국토연구원과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해의 3분의 1 수준인 2.1%에 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민간연구기관들의 전망은 이보다는 다소 높은 전망치를 내놓고 있다.
대신경제연구원은 2.6% 현대경제연구원은 2.8%, 삼성경제연구원은 3%, 건설산업연구원은 3.3%, LG경제연구원은 3.7% 등으로 지난해 절반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관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올해 건설투자는 2∼3%선 증가에 그칠 것이라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이다.
건설경기 관련 각종 지표들도 이미 하강을 예고하고 있다.
선행지표인 건축허가면적의 경우 일반주거지역 종세분화의 영향으로 지난해 6월과 7월에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8월에 12.3%가 줄어 감소세로 돌아선 이후 11월까지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건설수주도 지난 6월(121.3%) 정점을 지나 7월에 80.3% 8월에 44.2% 9월에 38.3%, 10월에 18.8% 등으로 증가율이 점차 둔화되다가 11월에는 15.1%가 줄어 8개월만에 감소세로 반전됐다.
또 건설산업연구원은 올해 건설수주증가율이 9.5%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올해 투자증가세 둔화가 가속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경기순환 사이클상 하강국면에 진입한 데다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정책으로 둔화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진단이다.
국토연구원의 김재영 건설경제연구실장은 이미 경기가 얼어붙고 있는 상황에 정부의 규제가 찬물을 끼얹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LG경제연구원의 김성식 연구위원도 10·29대책의 영향으로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며 오는 2006∼2007년께나 바닥을 치고 회복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게다가 정부도 현재의 부동산정책 기조를 유지할 방침이어서 지난 2∼3년간과 같은 주택부문의 호황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신임 강동석 건설교통부 장관은 집값 안정을 위해 부동산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는 내용의 취임 일성을 밝혔다.
강 장관은 부동산투기를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의지인 만큼 기존정책을 계속 유지해 나가면서 보완할 점이 생기면 기동성 있게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주택에 주력해 온 업체들은 외환위기에 버금가는 위기를 맞을 수도 있을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무엇보다 우려되는 대목은 제도변화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제도의 변화는 공공시장의 경우 시장기능의 확대로, 민간은 규제의 강화로 요약된다.
이는 장기적으로 기업경영을 옥죄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공공시장의 경우 우선 최저가낙찰대상공사의 확대를 꼽을 수 있다.
정부는 최저가격낙찰제 대상공사를 종전 추정가격 1천억원 이상에서 500억원 이상 PQ대상공사로 확대하고 발주기관이 입찰가격의 적정성을 심사해 낙찰자를 결정하는 이른바 저가심의제도를 도입, 시행에 들어갔다.
어떤 형태로 결과가 나타날 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낙찰률 하락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대상의 확대로 경쟁의 심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최저가낙찰제 방식으로 집행된 24건의 평균낙찰률은 예정금액의 60%선으로 집계되고 있다.
적격심사입찰방식에서의 낙찰률이 80%대인 점을 감안하면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한 연구보고서는 대상 공사의 확대로 연간 최저가낙찰제 시장규모는 1천억원 이상 PQ공사때보다 2조300억원이 늘어 6조7천억원에 이르고 건설업계가 부담해야 할 수주감소액은 3천252억원이나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턴키·대안입찰공사에도 가격경쟁 요소가 도입되고 실적공사비적산제도가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것도 수익성 악화의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건설산업연구원의 백성준 책임연구원은 턴키·대안입찰공사의 경우 낙찰률이 3∼4%까지 떨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즉 최저가낙찰대상공사의 확대로 전체 규모는 5조∼6조원으로 늘어나고 턴키·대안공사도 8조∼9조원에 달하는 것을 감안하면 전체 공공공사(올해 예상치 33조9천억원)의 3분의 1 이상이 제도변화로 낙찰률이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민간부문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재건축안전진단 강화, 후분양제 실시, 일반주거지역 종세분화에 따른 용적률 규제 강화, 명의변경 금지 등으로 사업성이 불투명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 분양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재고주택의 부담의 증가도 예상되고 있다.
민간사업의 리스크(Risk) 확대가 수익성부담으로 연결되는 상황이 나타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민자사업도 경쟁요소가 가미되고 운영수입보장기간과 수준이 축소되는 등 사업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건설기업들은 시장위축과 수익성저하라는 두가지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의 경영방식, 경쟁질서 등으로 이뤄진 산업구조의 틀속에서 변곡점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는 시점을 맞고 있다는 지적이다.
변곡점은 기업들에게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슬기롭게 적응하는 기업에게는 도약의 계기를 제공해 주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인텔사 성공신화의 주인공 엔드류 그로브(Andrew S.Grove, 현 명예회장)는 그의 저서 승자의 법칙을 통해 경쟁사회에서 승자가 되느냐, 아니면 패자가 되느냐는 것은 변화의 적응능력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사실을 인식하고 한발 앞서 변화를 시도하는 기업만이 도약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공공부문]
주택경기의 침체로 건설업계의 관심이 공공부문에 쏠리고 있다.
일부 업체들은 올해 공공부문의 수주목표를 지난해보다 10% 이상 늘려잡는 등 업계전반이 공공부문의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공공부문의 사정은 업체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산업연구원은 올해 공공부문 수주를 수해복구 투자 및 총선 실시전의 지역개발 사업 등이 예상되고는 있지만 SOC예산의 실질적인 감소와 최저가낙찰제 확대 실시 등으로 지난해보다 1.8% 감소한 33조3천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주가 아닌 투자로 올해 건설경기를 예측한 국토연구원도 공공부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토목용 투자를 지난해와 비슷한 35조8천억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같은 예상치를 업체들이 수주실적으로 잡는 공사예정금액으로 환산해 보면 대략 60조원 내외로 추정된다.
따라서 올해 공공부문은 지난해와 비교해 물량의 변화가 거의 없는 가운데 업체들의 수주목표만 높아져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지난해말 최저가낙찰제와 턴키·대안제에 가해진 제도변화는 올해 공공부문의 입찰경쟁에 큰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난해말 최저가낙찰제 대상공사가 1천억원 이상 PQ공사에서 500억원 이상 PQ공사로 확대됐고 저가투찰을 방지하기 위한 저가심의제가 도입됐다.
또 턴키·대안공사에는 일정부분 가격경쟁요소가 도입됐다.
공공부문은 최저가낙찰제공사, 턴키·대안공사, 적격심사공사 등 크게 세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제도변화는 공공부문에서 이들 세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의 변화를 불러올 것이 분명하다.
대형건설업계가 지난 2002년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공공건설 수주액은 30조8천억원으로 이를 공사예정금액으로 환산하면 55조원에 이르고 이중 100억원 이상 공사의 규모는 38%인 21조7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100억원 이상의 공사를 최저가낙찰제, 턴키·대안, 적격심사 등 세 시장으로 구분하면 최저가낙찰제가 34건에 4조7천400억원(22.5%), 턴키·대안이 72건에 6조7천800억원(32.2%), 적격심사가 243건에 9조5천500억원(45.3%) 등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를 500억원 이상 PQ 공사에 최저가낙찰제가 적용되는 것으로 계산해 보면 최저가낙찰제는 61건에 6조7천700억원(32.1%)으로 늘어나는 대신 적격심사는 216건에 7조5천200억원(35.7%)으로 줄고 턴키·대안은 6조7천800억원(32.2%)으로 변화가 없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따라 올해 공공부문은 100억원 이상 공사만 보면 최저가낙찰제, 턴키·대안, 적격심사 등 세 시장이 3분의 1씩 분할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그동안 수익성 문제로 최저가낙찰제공사를 외면해 왔던 대형건설업체들도 수주목표달성을 위해서는 더이상 최저가낙찰제공사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 최저가낙찰제공사에 저가심의제가 시행됨에 따라 낙찰하한이 어느선에서 결정되느냐도 최저가낙찰제공사의 입찰경쟁에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대형건설업체들은 낙찰률이 예가대비 65∼70%는 돼야 수주경쟁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이 같은 낙찰률을 자신하지는 못하고 있다.
따라서 100억원 이상 대형공사의 3분의 1을 최저가낙찰제가 차지하는 시장구조상 대형건설업체들 중 일부는 50%대 낙찰률에서도 선별 수주에 나서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다.
이같이 최저가낙찰제공사의 입찰경쟁에는 대형건설업체들의 가세가 예상되는 반면 그동안 몇몇 대형건설업체가 이끌어온 턴키·대안시장에는 새로운 업체들의 진입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대형건설업체인 롯데건설과 중견건설업체인 남광토건, 한신공영, 진흥기업 등은 지난해부터 조직을 정비하는 등 시장참여를 준비해 왔다.
이들 업체는 턴키·대안공사를 배제하고서는 건설업체로서 한단계 도약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여기에 턴키·대안공사입찰에 가미된 가격경쟁요소는 신규업체들의 진입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설계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투입되고 업체간 설계점수차가 크지 않은 대안공사에서의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지난해말 개정된 대안공사의 평점산식에 따라 설계점수차가 0.56점 이내이면 가격경쟁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가격을 80%로 투찰한 업체는 설계점수에서 0.57점 이상 앞서야 수주를 안심할 수 있다.
그러나 설계서와 가격을 동시에 접수시켜야 하는 관계로 경쟁사간에 설계점수를 미리 확인할 수 없어 업체들은 설계점수에서의 변수에 대비해 가격점수에서 최고의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금액으로 응찰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대안공사도 가격경쟁이 심화돼 80% 이상의 수주를 기대하기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최근 몇년간 예산절감차원에서 공사비 삭감에 열을 올렸던 발주기관들의 움직임은 올해에도 계속될 전망이고 여기에다 올해부터 품셈을 대신해 실적공사비 적산제도가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으로 있다.
이래저래 올해 공공공사의 수익성은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따라서 올해 공공부문에서는 어느해보다도 수익성을 고려한 선별수주전략이 건설업계 전반에 요구되고 있다.
[민간부문]
지난해 주택시장이 연말 무렵 급속히 얼어붙어 올 한해동안 약세기조를 벗어나기 어렵다는 전망들이 우세하다.
정부의 부동산 가격안정대책이 효력을 발휘하고 있는 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난 10·29 부동산 가격안정 종합대책은 후속조치들이 연달아 시장에 가세하며 구매수요를 떨어뜨리고 있다.
올해들어 나타날 그 후속대책의 내용은 이달부터 적용되는 재건축 조합원의 명의변경 금지부터 시작돼 3월 주택거래신고제와 20가구 이상 주상복합아파트의 분양권 전매 전면금지로 이어질 예정이다.
지난해말 개정된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으로 인해 재건축아파트의 조합원 지분을 양도하는 행위가 1월부터 금지된다.
투기과열지구안에서 주택재건축조합설립인가 후 재건축단지 안의 주택 또는 토지를 양수한 자에 대해서는 조합원 자격을 취득할 수 없도록 하고 조합설립인가일을 기준으로 현금으로 청산하도록 하도록 규정한 것이다.
또 3월부터는 주택거래신고제가 도입되고 20가구 이상 주상복합의 전매가 제한된다.
주택거래신고제는 투기지역 중 건교부 장관이 정하는 지역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공동 주택을 거래할 경우 계약 체결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주택 규모, 거래가액 등을 시·군·구청에 신고하도록 하는 것이며 만일 제대로 신고하지 않았다가 적발될 경우 취득세의 최고 5배가 과태료로 부과된다.
거래신고 대상은 소득세법에 의한 투기지역 중 주택에 대한 투기가 성행하거나 우려가 있는 지역으로 주택정책심의위원회를 거쳐 별도로 정하는 지역에서 무상증여를 제외한 유상계약을 원인으로 하는 공동주택 거래이며 신규분양과 상속·판결 등으로 취득하는 경우는 제외하도록 했다.
20가구 이상 주상복합에 대해서도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시중의 막대한 대기성 자금이 주택시장에서 소규모 주상복합아파트 청약과열로 이어진다고 보고 사업승인시에는 현행처럼 건축허가를 받되 입주자 모집시에는 일반아파트와 같이 주택법에 따라 청약자격을 제한하고 투기과열지구내 분양권 전매금지를 적용하게 됐다.
이어 오는 7월부터 새로 건축허가받는 오피스텔을 분양할 때 골조공사를 대부분 마친 뒤 분양하는 제도변화가 예정돼 있다.
규제개혁위원회는 건축물 분양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통해 3천㎡ 이상의 오피스텔과 상가 등은 골조공사를 3분의 2 이상 마친 뒤 해당 지자체에 신고를 거쳐 분양할 수 있도록 했다.
아직 일정이 구체화되지는 않았지만 재건축 개발이익 환수제도 도입될 전망이다.
부동산 공개념 검토위원회가 낡은 아파트를 재건축해 집값이 크게 오르면 정부가 개발이익의 상당 부분을 거둬들이는 방안을 논의중이며 집값이 안정되더라도 사회정의 차원에서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공개념 검토위는 아울러 주택거래허가제 도입과 토지거래허가제 강화 방안도 논의중이어서 주택시장에 또다른 후폭풍이 몰려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이로 인해 이제는 저금리와 부동자금에 막연히 기댈 수 없는 환경이 될 것으로 보이며 실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시장으로 전환될 것이라는 게 건설업계와 부동산 전문가들의 공통된 반응이다.
이미 곳곳에서 미분양이 속출, 지방은 물론 서울에서도 수요감소세를 뼈저리게 실감하고 있으며 웬만한 입지를 가진 곳이 아니면 초기계약률 50%를 기대하기도 어려운 현실이다.
지난해 11월과 12월에 청약접수를 받은 서울시 동시분양에서 미분양으로 남은 아파트들이 크게 증가하는가 하면 파주 등 수도권에서의 분양률은 바닥을 헤매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전해지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 같은 현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닐 것이라며 적어도 올 상반기까지는 약세기조가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존 주택은 거래세와 보유세 강화, 입주물량 증가 등의 요인이 작용, 가격이 하향안정세를 보이고 신규 분양주택도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대부분이다.
대형 건설사 주택부문 관계자들도 이에 대해 견해를 같이하고 있으며 하반기 이후 특별한 계기가 마련되지 않는한 주택경기 침체로 인한 주택공급 물량 감소를 우려해야 할 상황이라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그렇다고 주택시장에 모두 악재만 있는 것은 아니고 호재로 평가할 수 있는 요인도 포함돼 있다.
올 3월 출범하는 주택금융공사는 서민의 중기주택저당대출을 지원함으로써 부동산시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부동산 전문가들은 내집마련이 필요한 사람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이 막대한 초기 비용이라고 지적, 10년 이상의 장기 대출상품의 이용이 본격화되면 주택수요가 살아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지난해 12월2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주택금융공사법으로 3월부터 집값의 30% 정도만 있어도 10년 이상의 장기 주택저당대출을 받아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
무주택자는 물론 1주택 보유자도 기존 주택을 팔고 사는 경우 1인당 최고 2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4월로 예정돼 있는 총선과 고속철도 개통도 주택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재료로 평가된다.
주택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제도들이 잇따라 시행되며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을 예정이다.
우선 4월22일부터는 층간소음에 대한 법적용이 시작된다.
이로 인해 이날부터 사업승인을 신청하는 주택사업에는 경량충격음 58㏈ 이하, 중량충격음 50㏈ 이하를 유지해야 하며 건설업체들은 이때 이후 사업승인을 받는 주택의 분양에 앞서 소음진단 전문기관으로부터 검사를 받아 최소 소음기준을 맞추고 등급을 받아 분양공고에 표시해야 한다.
주택의 실내공기질 관련 규제가 5월말부터 발효된다.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이 지난해 5월 개정돼 건설업체들은 5월30일부터 사업승인을 받는 아파트에 대해서는 포름알데히드와 VOC 발생량에 대한 철저한 검토를 해야 한다.
실내공기질관리법에서는 신축 공동주택의 입주전 공기질 측정 및 공고를 의무화해 입주민이 공기질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오염물질을 다량 방출하는 건축자재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또 이달부터는 정보통신부가 공동주택의 통신고도화를 위해 가정까지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초고속 정보통신건물 특등급 인증에 나선다.
정보통신부는 각 가정의 세대단자함까지 4회선의 광케이블을 설치하고 디지털방송 시청이 가능한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별 4개의 초고속 정보통신건물 특등급 인증을 부여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1∼3등급으로만 구분돼 있던 것을 특등급을 추가해 현재의 모든 서비스 및 미래의 예측가능한 서비스까지 수용할 수 있도록 세대까지 광케이블이 설치된 주택에 대해 특등급을 신설한 것.
이에 따라 건설업계는 층간소음 규제와 실내 공기질 관리법 적용, 초고속 정보통신아파트 특등급 인증, 친환경건물 인증 등으로 편리하면서도 건강한 아파트 건설에 나서게 된다.
이를 위해 건설업체들은 저마다 건강 관련 부서를 신설하고 연구소를 통해 층간소음 저감 대책을 마련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를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부문]
지난해 해외건설실적은 10여년만에 처음으로 40억달러 밑으로 곤두박질쳤다.
이라크전쟁과 사스, 세계경기악화 등 대외적인 요인이 해외건설시장을 위축시켰고 특히 중동시장의 경우 이 지역 국가들의 긴축재정으로 최근 2년동안 발주량이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또 중국, 터키, 인도 등 후발주자의 부상으로 인한 토건 등 전통적 우위 분야의 경쟁력상실과 현지국가의 자국건설업 보호강화정책 등의 악재가 겹친 결과다.
그러나 올해는 단기적인 악재가 소멸되면서 해외건설실적은 적어도 지난 2002년 수준인 61억달러 이상, 최대 70억달러까지 회복될 전망이다.
아시아지역을 포함한 세계경기 회복이 예상되고 있는 데다 이라크 등 중동지역의 정세도 안정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후세인 체포로 인해 이라크 저항세력이 악화되는 한편 최근 리비아의 대령살상무기 포기선언과 이에 따른 경제제재 해제로 중동시장의 발주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이라크 재건은 물론 이라크를 견제하는 주변 중동국가 역시 경쟁적으로 인프라 구축에 나설 것이라는 예상도 중동시장에 대한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278억달러에 그쳤던 해외건설 입찰도 올해는 350억달러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또 해외건설 주요기업이 국내건설경기 불확실성에 따라 해외사업을 강화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최근의 주택시장 호전으로 굳이 해외시장 진출에 눈을 돌릴 필요가 없었으나 올해 주택경기 침체가 예상됨에 따라 다른 돌파구가 필요하고 해외 건설주력업체들의 경영악화와 채권단의 해외건설공사 통제가 이들 업체의 경영정상화로 상당부분 해소될 전망이다.
특히 이미 올해 계약이 예정돼 있는 해외공사가 약 34억달러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점도 향후 해외건설실적 개선을 예상하는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지역별 전망으로는 중동시장에서만 40억달러의 수주실적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중동지역에서 고유가 지속에 따른 건실한 정부재정을 바탕으로 발주규모 증가가 전망되고 있고 이라크 재건 특수가 본격화되는 등 수주여건이 지난해보다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라크의 경우 올해 치안문제 등 정세 안정과 더불어 임시 행정기구인 CPA가 주도하는 187억달러 규모의 전후 복구사업 추진으로 인프라 및 플랜트 분야 발주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리 정부의 파병이 실현될 경우 세계은행, IMF 등 국제금융기관이 발주하는 차관공사나 한국국제협력단(KOICA)을 통한 프로젝트형태의 무상 원조사업에 일부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물론 이라크 재건시장 진출은 치안문제 해결 등 정세안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을 바탕으로 한 것이어서 향후 이라크 정세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지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업체들이 이라크시장 진출을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고 중동지역 지사보강 등 정세안정시 즉각적인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지난해와는 달리 이라크 재건시장 진출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리비아 시장을 비롯한 주변 중동지역에 대한 기대도 커 업계는 어느 때보다 중동지역을 주목하고 있다.
중동지역 주요국가들은 올해 △사우디 3대 가스전 개발 △이란 사우스파 가스전 △UAE 석유 및 가스 △쿠웨이트 발전·담수, 석유·가스 △리비아 발전소, 담수 플랜트 △카타르 토목·건축(2006년 아시안게임), 가스전 개발 등의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세계경기 회복세에 힘입어 이 지역 건설경기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이중 동남아시아는 본격적인 경기회복에 따른 대부분의 국가가 공공부문 투자를 확대함에 따라 건설경기가 활기를 띨 것이라는 관측이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하노이 신도시개발 등 건축분야, 석유화학단지 건설사업 등이 주목받고 있다.
중국 역시 견실한 경제성장과 북경 올림픽 특수 등에 따른 꾸준한 건설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으며 서남 아시아도 인도, 파키스탄을 중심으로 토목과 전력·석유화학부문에서 꾸준한 발주가 예상된다.
이밖에 아프리카, 중남미 등 기타 지역에서도 국내기업들은 약 10억달러에 이르는 수주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는 등 건설시장 다변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중남미의 경우 전반적으로 경기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멕시코의 정유 플랜트 근대화 공사와 일부 EDCF 지원공사 수주가 기대되고 있다.
러시아의 경우 사할린 등지의 활발한 대규모 석유·가스개발 추진과 6%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에 따른 플랜트, 토목, 건축부문 발주 확대가 예상된다.
서부 아프리카의 경우 나이지리아의 가스 파이프라인, 앙골라의 대규모 LNG 및 정유시설공사가 올해 발주될 계획이다.
이처럼 각 지역별 발주물량의 확대가 예상되지만 올해도 업체들은 과거에 비해서는 보수적 경영전략을 펼칠 것이 확실시된다.
주요 해외건설업체들이 올해 해외수주목표를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잡고 있다는 사실도 이 같은 경영전략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추세가 국내 건설경기 활황으로 인해 해외시장을 기피하는 것이 아닌 기술력과 고부가가치 위주의 해외건설의 질적인 도약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내 건설업계의 발전이 과거에 해외건설시장에서 쌓은 기술과 경험에 의한 것이라는 점을 돌아보면 앞으로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단기 수입에 연연치 말고 기술중시의 중장기 경영전략하에서 해외건설에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건설업계가 내수시장에만 의존할 때 국내 건설기술은 답보상태에 머물 수밖에 없고 특히 시장개방추세에서 기술진보 없는 산업은 외국 선진기업에 대한 의존형 산업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또 통일시대의 인프라 건설에 대한 대비도 고부가기술집약적인 공법과 공사관리기법을 습득할 수 있는 선진기술의 경영장인 해외건설시장에 적극 진출해야 하는 이유로 제시되고 있다.
해외건설은 이란의 사우스파개발 등 국내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선진외국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 같은 초대형 기술집약적인 사업수행을 통해 얻는 파행효과는 지대하기 때문이다.
정부 역시 해외건설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 올해를 여는 해외건설업계의 공통된 요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