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용 |
소설의 세계 |
현실의 세계 |
사건 연결 |
작가의 상상에 의한 세계 |
있는 그대로의 실제 세계 |
필연적 |
( ) | |
인 물 |
개성적, 허구적 |
실제적 |
배 경 |
인물과의 관계가 밀접함 |
인물과의 관계가 밀접하지 않음 |
4. 4. 특성 :
① ( ) ⇨ 상상에 의한 글
② 진실성 ⇨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한 글
③ 산문성 ⇨ 非韻文, 산문 문학의 대표적 장르
④ 감동성 ⇨ 독자에게 감동을 줌
⑤ ( ) ⇨ 인물, 사건, 배경 등을 갖춘 일정한 이야기
5. 5. 종류 :
1) 시대상의 분류
① 고대소설 : ( ) 이전까지 쓰여진 소설. 내용은 비현실적이며, 설화적이고, 운문 또는 문어체로 쓰여진 글이다.
▶ 최초 한문 소설 : 김시습의 ‘( ) ’
▶ 최초 한글 소설 : 허균의 ‘( ) ’
② ( ) : 갑오경장 이후의 개화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여 창작된 소설로 고대소설과 현대소설의 징검다리 역할을 했다. 자유연애와 미신 타파를 다루었으며, 묘사적이고 산문. 언문 일치체로의 지향을 보인 글이다.
▶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등
③ 현대소설 : 1917년 발표된 이광수의 ( ) 이후 오늘날까지의 소설
2) 분량상의 종류 : 200자 원고지 기준
① 장편소설(長篇小說) : 소설의 대표적인 형식으로 복잡한 근대사회를 배경으로 하여 발달한 복합 구성의 소설 (원고지 1000매 이상)
② 중편소설(中篇小說) : 장편과 단편의 특징을 절충한 것 (원고지 200~500매 정도)
③ 단편소설(短篇小說) : 인생의 단편적인 단면을 표현하는 소설로서 단순구성을 취함 (원고지 50~100매 정도)
④ 장편소설(掌篇小說) : 단편소설보다도 더 짧은 소설로서 인생의 순간적인 단면을 그린다.(꽁트)
3) 문예 사조상의 분류 : ① 낭만주의 ② 자연주의 ③ 사실주의 ④ 심리주의
4) 가치에 따라 : ① 순수(예술)소설② 대중(통속)소설
5) 내용에 따라 : ① 가정소설② 사회소설 ③ 농촌소설 ④ 역사소설
6) 화자의 위치에 따라 : ① 1인칭 소설② 3인칭 소설
6. 6. 구성 방법 :
단순 구성 |
단일한(주제, 사건, 인물) ⇒ 단편 소설에 쓰임 |
복합 구성 |
여러 개의 주제, 복잡한 사건, 다수의 인물, 다양한 배경 ⇒ 장편 소설에 쓰임 |
피카레스크식 구성 |
독립된 몇 개의 이야기가 동일한 주제 아래 통일되게 엮어져 전개되는 구성 방식 [例 : 김동인-여인] |
액자식 구성 |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가 들어 있는 구성 [例 : 김동리-등신불] |
7. 7. 구성의 5단계 :
발 단 |
① 인물 및 배경의 제시 ② 사건의 실마리 |
전 개 |
① 사건의 발전 ② 갈등이 생김 |
위 기 |
① 갈등의 고조 |
절 정 |
① 갈등의 최고조 ② 주제가 드러남 |
결 말 |
① 주인공의 운명이 결정됨 ② 갈등의 해소 |
8. 8. 시 점 : 누가 어떤 입장에서 이야기를 진행시켜 나가는가 하는 관점
1) 시점의 유형 :
서술자 |
사건의 내부적 분석 |
사건의 외부적 관찰 |
소설 속의 인물 |
1인칭 주인공시점 |
1인칭 ( ) 시점 |
중심 인물 |
부수적 인물 | |
나비, 별, 이해의 선물 |
사랑 손님과 어머니, 붉은 산 | |
소설 밖의 인물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
3인칭 작가 ( ) 시점 |
주관적 논평, 편집자적 해설, 작가의 직접적 개입 |
객관적 입장 | |
토끼전, 심청전, 홍길동전, 상록수, 왕치와 소새와 개미와, 큰바위 얼굴 |
소나기, 요람기, 학마을 사람들 |
2) 각 시점의 장점과 단점 :
구 분 시 점 |
장 점 |
단 점 |
( ) |
사건의 내적 분석이 용이하고, 인물의 내면 세계 표출에 알맞음 |
객관성의 유지가 어려움 |
1인칭 관찰자 시점 |
주관과 객관성이 조화됨 |
화자의 관찰의 기회 제한됨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
다양한 세계를 경험함 |
주관성이 너무 강함 |
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 |
장면 제시, 객관적 수법 |
등장인물의 심리 표현 제약 |
9. 9. 인물의 유형 :
주제와의 관련성 |
성격 변화 여부 |
집단, 계층의 관련성 | |||
긍정적 |
부정적 |
성격 변화 無 |
성격이 변화함 |
계층 대표 |
개별성 |
주동 인물 |
반동 인물 |
( ) |
입체적, 원형적 인물 |
( ) |
개성적 인물 |
1)주동 인물 : 주인공으로서 사건을 이끌어 가는 인물
반동 인물 : 주동 인물과 대립되는 부수적 인물
2)평면적 인물 : 인물의 성격이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는 정적(靜的) 인물
입체적 인물 : 인물의 성격이 자주 바뀌는 동적(動的) 인물
3)전형적 인물 : 특정한 시대의 집단이나 계층의 특성을 대표하는 인물
개성적 인물 : 독창적이고 특이한 성격을 지닌 인물
10. 10. 인물의 성격 제시 방법 :
( ) 제시 |
( ) 제시 |
작가, 화자가 직접 인물의 성격이나 특징을 설명 |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를 통해 극적인 성격 묘사 |
성격의 분석, 설명 |
행동의 묘사 |
말하기(telling) |
보여주기(showing) |
해설적, 분석적 제시 |
극적 제시 |
[例] : 나는 어째 부끄러워서 |
[例] : ······비슬비슬하니까. |
11. 11. 인물 창조의 방법 :
실제 인물 |
↓
의미화 |
↓
인물의 제시 |
↓
새로운 인간형 창조 |
12. 12. 표현 방법 :
1) 설명 : 작가가 알고 있는 사실, 지식 등을 풀이해서 독자에게 알려 주는 표현
기차도 전기도 없었다. 라디오도 영화도 몰랐다. 그래도 소년은 마을 아이들과 함께 마냥 즐겁기만 했다.
2) ( ) : 상태, 동작, 사실, 사건 등을 구체적으로 그려서 실감 나도록 하는 표현
춘돌이는 엉거주춤하고 흰자위를 두어 번 굴리다가 갑자기 ‘끼루룩’하고 껑충 솟구어 뛰었다.
3) ( ) : 행동이나 상태가 진행되어 가는 과정을 시간의 경과에 따라 표현하는 진술 방식
아이들은 패를 갈라 씨름도 하고 말타기도 했다.
4) 대화 : 등장 인물이 주고 받는 말 (☞ 대화의 역할 : ‘희곡과 시나리오’ 참조)
“그게 뭐냐?” “물까마귀다.” “웬거냐?” “잡은 거다.”
5) 비약 : 글의 서술 방향을 갑자기 바꾸는 기교
6) ( ) : 어떤 사건이 우발적이 아님을 보여 주기 위해 미리 그 사건의 가능성을 암시해 두는 작가의 의도적 장치로서 사건 전개에 필연성과 논리성을 부여하여 독자들에게 흥미를 불러 일으킨다.
7) 풍자 : 결점, 불합리를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여 비웃거나 희롱하는 공격적인 표현 기교
13. 13. 소설에서의 ‘거리’ :
1) 개념 : ① 작가가 등장 인물을 보는 태도 ② 독자가 작중 인물에 대해 느끼는 원근감
2) 시점과의 관계 :① ‘거리’가 가장 가까운 것 -- 1인칭 주인공 시점
② ‘거리’가 가장 먼 것 -- 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
14. 14. 소설에서 주제를 발견하는 방법 :
① 작가의 직접 설명을 통해
② 등장 인물의 직접 설명을 통해
③ 구성에서의 갈등의 구조와 그 해결을 통해
④ 소설의 분위기나 어조, 상징 등을 통해
Ⅱ. 고전 소설(古典小說)
15. 1. 뜻 : 조선시대에 쓰여진 소설을 가리키며 갑오경장(1894) 이전의 소설을 말함
16. 2. 특징 :
1) 주제 : ( ) (勸善懲惡), 인과응보(因果應報)
2) 구성 : 일대기적 구성, 평면적, ( ) 결말
① 인물 : 과장적, 선악의 대결, 전형적
② 사건 : 비현실적, ( )
③ 배경 : 대부분이 중국(공간), 작가들이 살고 있는 시대가 아닌 과거(회고적)
3) 문체 :
① 낭독하기 좋은 낭송체, ( ) , 가사체
② 언문일치가 아닌 문어체 : - 인지라, - 하였더라. - 가로되...
17. 3.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차이점 :
종 류 구 분 |
고대 소설 |
현대 소설 |
주 제 |
권선징악, 교훈적 |
새로운 인간형 탐구 |
사 건 |
비현실적, 우연적 |
현실적, 필연적 |
인 물 |
전형적, 평면적 |
개성적, 입체적 |
문 체 |
운문체, 낭송체, 문어체 |
산문체, 구어체 |
구 성 |
일대기적 구성 |
복합 구성 |
결 말 |
행복한 결말 |
다양한 결말 |
형성 과정 |
설화를 바탕으로 한 집단창작, 개인창작 |
개인 창작 |
18. 4. ( ) 계 소설 :
① 뜻 : ‘근원 설화 > 판소리계 소설 > 고전 소설 > 신소설’의 과정을 밟아 창작된 소설
② 작품 :
근원 설화 |
판소리 사설 |
판소리계 소설 |
신소설 |
연권녀(효녀 지은) 설화 |
심청가 |
심청전 |
강상련 |
열녀 설화 |
춘향가 |
춘향전 |
옥중화 |
방이 설화 |
흥부가 |
흥부전 |
연의 각 |
구토지설 |
수궁가 |
토끼전 |
토의 간 |
19. 5. ( ) 소설(寓話小說) :
1) 뜻 : 우화란 동물이나 식물 또는 무생물 등을 통해 인간의 성격을 풍자적으로 나타내어 유익한 교훈을 주는 짤막한 이야기이다.
2) 특징 :
① 인물 : 사람 대신 동물이나 식물 또는 무생물이 등장한다.
② 배경 : 시대, 장소 등이 막연하다.
③ 사건 : 본격적인 소설과는 달리 갈등이 심각하지 않다.
④ 주제 : 도덕적이고 교훈적인 이야기이다.
|
첫댓글 잘쓰겠습니다. 정리가 잘되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