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국제뉴스) 강성문 기자 = 새누리당 이상일 국회의원(용인을 당협위원장)과 이우현 국회의원(용인갑 당협위원장)은 6일 용인시 국비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세종시로 내려가 교육부, 국토부, 문체부, 환경부 등 4개 부처 장관을 만났다. 교육부를 제외한 3개 부처 장관과의 면담에는 정찬민 용인시장도 함께했다.
이상일․이우현 의원과 정찬민 시장은 용인시 38개 사업 추진에 필요한 총 1,787억원의 국비예산 지원을 해줄 것을 4개 부처에 요청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인 이상일 의원은 황우여 교육부총리에게 용인시 기흥구 지역 구성중학교, 마북․관곡초등학교의 화장실 상태가 매우 열악하다는 점을 설명하고 화장실 개선에 필요한 예산 24억 원을 교육부 특별교부금으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에게는 탄천·오산천·수원천·공세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등 24건의 사업에 필요한 846억원의 지원을 부탁했다. 이들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완료될 경우 용인 곳곳의 자전거 도로가 한강까지 연결돼 용인 시민들이 자전거를 타고 한강까지 다녀올 수 있게 된다.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는 마북천 수해상습지 개선사업, 삼가-대촌간 국도 대체우회도로 등 5개 사업에 소요되는 665억원을 정부 예산안으로 편성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의원은 또 현재 건설 중인 수도권광역철도(GTX) 용인역사에 구성 수서발 KTX열차역을 세울 수 있는지 유 장관과 여형구 차관, 손병석 철도국장에게 물었다.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는 용인시의 재정난으로 사업이 중단된 용인시민체육공원 조성 사업 지원과 기흥터널 상부에 24면의 테니스코트 건설사업,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보정동 고분군 주변 정비사업 등 6개 사업에 대해 262억원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황우여.윤성규.유일호.김종덕 장관은 "용인의 발전을 위해 최대한의 예산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유일호 장관은 용인구성 역사에 KTX역을 설치하는 문제에 대해 검토를 해보겠다고 했다. 여형구 차관, 손병석 국장은 이와 관련 "경제성과 기술적 타당성 등 여러가지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일 의원은 “용인시 재정이 넉넉하지 않은 만큼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의 원할한 추진을 위해 이우현의원, 정찬민 시장과 세종시를 방문했다"며 보다 많은 국비 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중앙정부와 계속 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비 예산편성 절차에 따르면 각 부처는 5월말까지, 기획재정부는 8월까지 예산안을 편성해 대통령의 승인을 받는다. 이렇게 편성된 정부안이 9월 3일 정기국회에 제출되며, 국회의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를 거쳐 12월 2일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된다. |
첫댓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KTX 용인역사 관련한 기사 2건으로 첫 기사는 KTX 용인역사 설치 추진위원회 발족 및 출정식 소식, 두번째 기사는 이우현, 이상일 의원, 정찬민 시장이 국토부를 방문해 국토부 장,차관, 철도국장에게 설치를 요구했다는 소식입니다. 참고로 저는 그동안 현역 정치인분들 관련 기사 인용시 사진은 대부분 원문에서 빼고 기사를 인용, 게시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계속 그리 하겠습니다.
아쉽게도 GTX 용인역 조기개통 관련해 국토부를 설득하거나 요구한다는 내용은 보이지가 않습니다.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KTX 용인역사 설치가 수도권 KTX 개통 1년이상 지연되거나 악영향을 미치고 경제성과 타당성이 부족하게 나온다면 개인적으로 KTX 용인역 설치에 찬성하지 않습니다. 또한, AHP 분석법에 의한 사업 결정방식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BC도 1이상이고 AHP도 0.5이상, 2가지를 모두 충족시키는 사업만 추진한다는 강화된 타당성 검토가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예외조항: 대도시권 광역교통개선대책 분담금 사업)
어찌 용인의 주민을 대표한다는 분들이 GTX 중간역의 조기 아니 정상개통의 시급함을 아시는 분이 저리도 없을까요
아크로님이 저들을 대신해 주민을 대표하셔야 하는것이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아크로님 제발 정계로 부탁드립니다.
아크로 정계진출 결사반대합니다 ^^ 앞으로 30년간 불출마 및 안식년 !
동탄이나 수서역 처럼 자주는 아니더라도 하루에 몇 대라도 KTX 탈 수 있다면 좋겠지요. 100만 도시가 멀지 않았는데. 용인시도 명분이 된다고 보며, 지역 발전에도 많은 영향을 주리라 봅니다.
단, GTX용인역 조기 개통도 함께 추진이 되어야겠지요.
수도권고속철도는 다행스럽게도 10량 1편성 차량이라 승강장 이 50미터만 연장되어도 KTX가 정차 가능하기때문에 전혀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문제는 어떤 전략으로 대응하느냐가 승패가 결정될거라 봅니다. 우선 철도전문가들로부터 타당성과 경제성에 대해서 지지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필요합니다. 다만, 최근의 정치공학과 KTX이슈로 인해 GTX 정상개통이 용인시민 숙원사업에서 멀어진 느낌입니다
@아크로 GTX 정상 개통에는 관심없고 정치용?으로 이용한다면 시민들이 다음 선거에서 본보기를 보여줘야 할듯요.
아크로님~ 내년에 동탄역은 셔틀식 운행을 할 예정으로 KTX플랫폼으로 설계된거라서 셔틀이 다닐수 있다고 하고,
2021년 완전 개통 전에 구성역에 셔틀 정차를 하려면 KTX플랫폼으로 역 설계를 바꿔야(높낮이,출입구 위치 등) 가능한다 하는데 맞는지요?
@쿨쿨 GTX역에 서려면 일반전철과 같은 고상홈 차량이 필요합니다. 예전에 소개드린 바 있던 저상/고상 겸용으로 승강구가 개조된 누리로 차량이 실제 운행되고 있습니다.
@아크로 그렇군요. 예산,기술적인 문제 등. 정말 갈 길이 멉니다 ㅎ
gtx 정상개통(18년) 후 단계적으로 ktx 구성역 정차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우선,,gtx부터 개통되도록 지역 국회의원, 용인시장 그리고 시민단체 등 모두가 혼심을 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