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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능, 능력, 지식만이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필수요소는 아니다. 창의성은 많은 점에서 살아있는 생물과 같다. 힘을 충분히 발휘하려면, 그것에 양분을 주고 뒷받침을 해줘야 한다. 유명한 사람들은 위대한 업적을 달성했지만 사생활에서는 희생을 당하기도 하는데, 아인슈타인은 우주에 대한 인간의 지식에 크게 공헌했는데도 독서 장애를 겪었고 사생활은 난장판이 될 때가 많았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불가능을 가능케 하는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신념에서 우러나온 열정을 지니고 있는데, 그 열정이 너무 강한 나머지 그 밖의 모든 관심사를 도외시하고 말았다. 자신의 일에 대한 확신이 너무나 컸기 때문이다.
엠마 폴리카스트로와 하워드 가드너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창의적인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 공통적 요소와 특징을 연구했다. 두 사람은 예술과 과학 부분에서 창의적인 사람들을 연구하고, 창의적인 사람들은 그들의 업적이 특정 분야의 미래에 큰 영향을 줄 만큼 영향력을 끼친 사람들이며,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폴리카스트로와 가드너의 탁월한 연구에 따르면, 창의적인 사람들은 완전히 몰입했고 자신들의 일에 사로잡혀 있었다. 그들은 일에 열중한 나머지, 대인 관계와 가정에 소흘히 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내내 물고 늘어진다. 간디와 프로이트는 결혼하여 자녀를 두었지만 비교적 일찍부터 금욕 생활을 택했고, 모든 에너지를 자신들의 일에 쏟아 부었다. 가드너의 관점에서 이것은 파우스트와의 계약이었고, 그들은 지적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노력했다. 흥행 기획자와 발명가 같은 사람들도 풍요로운 생활을 희생하고 모든 에너지를 일에 투입한다.
흥미롭게도 한 분야에 능숙한 사람은 다른 관련 분야에 기여하기도 한다. 미켈란젤로는 화가이자, 조각가, 엔지니어였다. 전문가는 자기 분야의 관습에 안주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창의적인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를 벗어나서도 의문을 제기하고 탐구하고 기꺼이 자신의 생각을 바꾸려 한다. 그들은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으레 예상되는 사실을 뒤집어 본다. 주어진 분야에서 규칙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사람들은 문제를 그런대로 해결할지 모르지만,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볼 수는 없다. 그런 사람들은 일을 시작할 때 기대되는 최종 결과를 예측한다. 일반지능에 입각하여 일을 취급하면서 특정 결과에 집착할 뿐 창의적인 생각은 하지 않는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일부러 사회 규범에서 일탈하는 것일까? 몰입해야 하는 필요성과 특이한 행동 때문에 그들은 정신 상태가 온전한지 의심받기도 했다. 하지만 비난을 기꺼이 참아 내는 의지력은 힘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능력에 집중하고 약점을 아랑곳하지 않는다. 진정으로 창의적인 사람들은 기꺼이 시행착오를 결과의 일부로 받아들인다. 사실상 정규교육을 받지 않은 토머스 에디슨은 그 분야에 최고의 과학자와 엔지니어를 채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수행하도록 시켰다. 그는 발명의 과정을 기술이라고 생각했고, 실패나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구애받지 않고 꾸준히 자신의 주장을 밀고 나갔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모나리자를 그렸고 조각가이자 건축가, 엔지니어이며 과학자이기도 했다. 그는 최종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집중 했으며, 작업 중 미완으로 남겨 두는 일들이 많았다. 과학적 성향을 지닌 그는 조직적으로 관찰하여 상세하게 분석했고, 자신이 다루고 있는 문제를 전체적으로 이해했다. 그는 한결 같이 도형, 그림, 그래프를 이용하여 주요 관계와 추진 원칙을 탐구하면서 문제를 공식화 하여 풀었다. 흥미롭게도 그는 많은 수첩을 남겼고. 자신의 생각을 꼼꼼히 기록했다. 그는 뭔가를 이해하는 최선의 방법이란 결국 전체를 구성하는 세부 사항을 연구하고, 세부 사항을 차례로 조사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는 엄청나게 호기심이 강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기술 중의 하나는 서너 가지의 무관한 아이디어에서 어떤 관계를 끌어내는 것 이였다. 그는 이른바 ‘연속성의 법칙’ 이라는 것을 발견했고, 만약 인간의 뇌가 의식적으로 서로 무관한 아이디어나 목적에 애써 집중한다면 결국 그것들의 상호 관계를 발견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눈을 영혼의 창이라고 생각하고, 따라서 자연의 무한한 작품을 꿰뚫어 볼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손에 쥔 결과가 오직 자신의 경험에 달려 있다고 판단한다면, 그것이 오류를 가져오기 쉽다고 생각했다. 다 빈치에 비견될 만한 사람들이 오늘날 존재할까? 여러 상이한 분야에서 그처럼 다재다능한 사람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창의적인 사람들이 어떻게 활동했는지 관찰함으로써 창의성을 배울 수 있다.
창의성을 강화하는 방법
창의적인 사람들은 어려운 목표에 도전하고, 자신들의 일에 확신을 가진다.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인정하고 후원하면,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신감을 얻고 동기를 얻게 된다. 우리는 흔히 창의적인 사람들이 비타협적이라는 얘기를 듣는데 어떤 경우, 비타협은 문제를 낳기도 한다. 이를테면, 관제탑의 지시를 따르지 않은 항공 조종사는 공항을 쑥대밭으로 바꿀 수 있다. 지적 독립심과 권위 불인정 사이의 갈등은 심각한 문제이며, 좌충우돌하는 행동은 일반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교육자, 관리자, 그 밖의 책임자들은 조직의 틀과 자유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일이 어렵다고 믿는다. 여러 경우에 기강, 자제, 전통과 권위에 대한 존경은 자유, 자발성, 혁신, 위험의 감수만큼이나 중요하다. 이상적으로 말해, 당신은 창의적 표현을 억누르지 않으면서 그것을 위한 틀을 갖는 게 중요하다. 일을 하려는 의지가 확실하고 자신의 일에 헌신적인 사람들은 큰 잠재력과 강한 동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목표 추구에 필요한 지식을 어떻게든 습득하려고 애쓴다. 이것은 지식은 있지만 새롭거나 어려운 기회를 추구하려는 의욕이 없는 사람들과 아주 대조되는 태도이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내면의 동기나 창조하려는 열정, 외부에서 주어지는 목표가 아닌 자신이 선택한 또 다른 목표를 선택하는 것이 신성한 의무라는 믿음에 따라 움직인다. 그들은 인습에 사로잡히지 않고 권위를 도외시하며 위험을 무릅쓴다. 하지만 그들을 관리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창의성을 격려하기 힘들 수 있다. 지식을 전달하려 애쓰는 교사는 다루기 까다로운 학생을 만나기 십상이다.
리처드 파인만 교수는 참신한 교수법을 강의실에 도입했다. 만약 교수의 강의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따라가지 못한다면 학생들은 붉은 깃발을 들어 올릴 수 있다. 가끔 붉은 깃발이 올라가면 당황스럽기는 하지만 파인만 교수는 이런 방법이 학생들에게 소속감을 불러일으키고,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낳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 당신도 세 가지 간단한 접근 방법에 따름으로써 새롭게 생각하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다. 타협하려는 의지와 접근 방법을 바꿔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 마지막으로 늘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는 것이 그것으로, 다음의 사례들은 이 세 가지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 기꺼이 타협하라 - 어려운 상황에 부딪히면, 늘 마음먹은 대로 100% 성취 할 수 없다. 다시 말해, 빵 반 덩어리라도 빈손보다 낫다는 것이다. 영업사원이 정가를 고집하다가 고객을 놓쳐 버리는 상황이 그 예가 된다. 우리가 문제를 보는 시각은 우리의 개성과 가치에 바탕을 두고 있다. A에게 옳은 결정이 B에게는 최선이 아닐지도 모른다. 타협하려는 의지는 성공의 비결이다.
● 접근 방법을 바꿔라 - 에디슨은 새로 채용한 엔지니어에게 전구를 물로 가득 채우려면 물이 얼마나 있어야 하는지 알아내라고 했다. 엔지니어는 몇 시간 동안 미분 적분으로 계산한 뒤, 23.3입방 센티미터가 필요할 거라고 보고했다. 에디슨은 약간 멍한 표정으로 그런 구체적 수치를 어디다 쓸 것인지 물었고 엔지니어는 그것을 알아내라고 시키지 않았느냐고 대답했다. 그러자 에디슨은 전구에 물을 가득 채우고 그 물을 다시 계량컵에 붓고 “그래 비슷한 수치로군.” 이라고 말했다.
● 지금 하고 있는 방법과 반대되는 방법을 생각하라 - 이 방법의 사례는 다음과 같은 에피소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어떤 아이가 새 신발을 사달라고 조르면 끈질기게 울어 댔다. 그 아이의 부모는 두 발 없이 불편하게 살아가는 남자를 가리키면서 헌 신발이라도 신을 수 있는 발을 갖고 있는게 얼마나 행복한 것인지 말해 주었고 그제서야 어린이는 뭔가를 깨닫고 울음을 그쳤다.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과 입장을 바꿔 본다면, 그 반응 또한 달라질 것이다. 어떤 사람을 비판하기 전에 만약 당신이 그 사람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먼저 생각해 보라.
문제를 다룰 때 분석적 방법을 사용하기보다 창의적으로 살펴보는 방법들은 많다. 문제를 새롭게 바라보고 색다른 해결 방법을 찾아내려는 의지는 진정으로 창의적인 사람들과, 기존의 많은 가능성을 무시하는 사람들을 갈라놓는 기준과도 같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가능성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탐구하고 기록하곤 했다. 그가 이룩한 업적을 생각해보라.
창의적 과정의 탐구
<아이작 뉴턴과 나>는 서던 캘리포나이 대학에서 마이클 앱티드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영화이다. 그 영화는 많은 과학자들을 연구 분석하여 그들의 창조적 과정을 조사했는데. 이 다큐멘터리 영화에 등장한 사람들은 다음과 같다.
● 거트루드 앨리언은 화학자이고, 급성 백혈병 치료약을 개발한 업적으로 노벨상을 수상했다. 엘리언은 창조지능에서 혁신 및 직관 유형을 결합하는 형태를 보여 주었다.
● 패트리샤 라이트는 영장류 동물학자이고, 마다가스카르 여우 원숭이의 새로운 종을 발견 했다. 그녀는 뉴욕의 애완동물 상점에서 원숭이를 산 것을 계기로 과학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녀는 영감과 혁신 유형을 연결한 형태이다.
● 야쇽 갓길은 환경 과학자이고, 저렴하고도 실용적인 수질정화 방법을 개발했으며, 그 방법은 이제 저 개발 국가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는 혁신과 직관의 유형이 어우러진 사람이었다.
● 마지 마타릭은 컴퓨터 과학지이고, 인공지능을 연구했으며 이는 1997년에 화성을 탐사하기 위해 발사한 로봇 소저너의 연구로 이어졌다. 마타릭은 혁신과 상상 유형이 함께하는 사례이다.
이 연구에서 알아낸 중요한 사항은, 과학과 예술이 얼핏 생각하기보다 휠씬 더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점이다.
체계적인 연구 결과, 사람들은 신념이 있을 때 미지의 세계로 뛰어드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실제 생각보다 더 창의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놀라게 된다. 그들은 숨어 있는 재능을 발견할 수도 있다.
리처드 파인만은 위대한 물리학자만은 아니었다. 그는 위대한 교육자이자 훌륭한 가장이었으며 예술가이기도 했다. 엉뚱한 유머 감각과 교육의 열정을 잘 활용하여 과학을 모르는 많은 사람에게 물리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시켰다. 그는 일생동안 유명한 과학 단체에 두 번이나 입회하는 명예를 누렸다. 고등학교에서는 애리스터에 들어갔고 나중에는 국립 과학 아카데미의 회원이 되었다. 그의 관점에서 두 기관은 과학을 장려하기보다 회원 신분을 과시하는데 더 관심을 기울이는 것 같았고 결국 그는 국립아카데미에서 물러났다. 그는 교사 시절, 학생들의 평가에서 최고 득점을 얻은 사실을 몹시 자랑스러워했고, 양자전자 역학의 공로를 인정받아 일본의 도모나가 신이치로와 공동으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지만 물리학자의 진정한 상은 발견 그 자체에서 오는 기쁨과 자신이 발견한 사실이 인류에게 얼마나 유익한 것인가를 알아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의심할 여지없이 혁신, 상상, 영감의 유형을 결합했다.
마이클 미찰코는 자신의 저서 대단히 멋진 창의성에서 창의적인 사람들이 사용하는 창의성 전략을 설명하고, 보통 사람들도 마음만 먹으면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창의성 대백과 사전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도 누가 노벨상을 받을지 예측할 수 없고 예측하려 하지도 않는다” 노벨상은 물리학, 화학, 의학, 문학, 평화, 경제학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긴 사람에게 주어진다. 미술, 음악, 수학, 엔지니어링, 컴퓨터, 그 밖의 현저한 공헌을 한 분야들이 포함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주목하라. 이처럼 특정 연구 분야들이 누락된 것은 노벨의 상금 설립 취지 때문이다. 그는 인류와 세계평화에 기여한 최고의 업적을 찾아내려 했다. 노벨은 자신이 발명한 다이너마이트로 파괴된 현장을 보상하기 위해 상을 주고자 했는데, 그는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면서 파나마 운하를 건설하는 것처럼 다이너마이트도 문제를 해결하는 평화 도구라고 생각했다.
1901년부터 시작하여 물리학에는 112번, 화학에는 89번, 문학에는 54번, 평화 부분에는 47번, 경제학에는 49번의 상이 주어졌다.
2001년, 노벨 재단은 100주년 기념으로 노벨 평화상 전시회를 개최했다.. 전시회와 동시 출판된 서적 [창의성 문화]는 개인의 창조적 과정을 탐구했고, 환경이 인류를 위해 창의성을 어떻게 촉진하는지 조사했다. 전시회는 창의적인 사람들의 성격을 찬양했고, 기존의 이론에 감히 의문을 제기하면서 참신한 방향을 생각하는 용기와 다양한 분야를 혁신적으로 결합하는 통찰력을 기렸다.
창의성에 대한 현대의 관심사로 창의성 대백과사전 이라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추진되었고, 여기서 다루게 될 주제들은 <적응과 창의성>, <인식 유형과 창의성>, <미래의 창의성>, <창의성의 강화>, <재능의 창의성>, <인식과 창의성>, <창의성 교육> 등이다. 창의성에 대한 노벨상은 없더라도 그 분야의 여러 측면을 연구하는데 들이는 노력이 얼마나 큰가를 지켜보면 아주 재미있다.
그들은 과연 무엇이 다른가?
저명한 사람들의 삶과 업적을 비교하다 보면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스 크리스천 앤더슨, 그레이엄 벨, 조지 번스, 윈스턴 처칠, 레오나르도 다 빈치, 월트 디즈니, 토머스 에디슨,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헨리포드, 조지 S, 패튼 장군, 잭 웰치는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을까? 그들은 모두 독서 장애자로 난독증을 앓고 있었다. 난독증은 글자와 숫자를 거꾸로 인식하는 상태를 가리키며 이것은 결국 혼란스러운 상황을 빚을 수 있다. 이런 장애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모두가 배움의 길을 찾아내고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링컨과 처칠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주로 독학했고 이어 대단히 훌륭한 리더가 되었다. 창의성 유형에서 링컨은 영감과 상상의 측면이 뛰어나고 혁신에 능했다. 게티스버그 연설과 링컨-더그러스 논쟁을 생각해 보라 링컨의 큰 결점은 직관의 유형의 수준이 낮은 것 뿐이었다. 남북전쟁 당시 휘하 장군들은 링컨이 가능한 사람들을 죽이지 말라고 한다며 한결 같이 그에 대해 불평했다. 링컨, 그는 정말 대단한 사람이었다. 그는 강한 국가를 세우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내다볼 줄 알았던 것이다.
다빈치, 피카소, 렘브란트, 반 고흐와 같은 화가들은 모두가 다작했고 주위의 세상에 대한 독특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상상력이 넘치고 직관이 강했다. 베토벤, 모차르트, 스타라빈스키는 많은 작품을 작곡했고 훌륭한 피아니스트였으며, 상상력과 직관이 뛰어났다. 그들은 모두가 곡의 전체 흐름을 꿰뚫어 볼 줄 알았고 걸작을 만들어 냈다. 포먼, 그리핀, 휘리와 같은 탁월한 교육자들은 올해의 전국 교육자 상을 받았고 배우기를 좋아 했으며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신뢰했다. 그들은 영감과 직관이 남달랐다. 그들은 배우기를 좋아한 덕분에 평생 동안 교육에 헌신할 수 있었다.
에디슨, 포드, 캐리어, 뒤퐁, 스타라디바리우스는 모두가 당시의 지식을 확장하여 의미있는 새로운 성과를 얻었다. 그들이 기여한 발명품들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사용된다. 그들은 혁신과 직관의 측면에서 뛰어났다. 스타라디바리우스는 현악기를 제작했는데 아직도 우리는 그의 솜씨를 능가하는 작품을 만나지 못하고 있다. 안토니오 스트라디비리우사가 17C와 18C에 만든 바이올린에서 기막힌 선율이 울려 퍼진다. 악기 연구가들은 이런 선율 때문에 오랫동안 고민해 왔는데, 텍사스 A&M 대학교 조셉 나기바리는 명기의 비밀이 악기의 재료의 화학적 성분에 있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말해, 리더라고 하면 창의성이 별로 없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처칠, 아이젠하워, 벤저민 프랭클린과 같은 리더들은 위기의 시기에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어넣고 큰 영향을 줄 수 있었다. 그들은 예리한 판단력을 활용하고, 기꺼이 위험을 무릅쓰고, 목표를 달성하려는 열정을 보여 줌으로써 확신을 심어 주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했다. 그들은 창조지능 유형에서 영감, 상상, 직관이 어우러진 사람들이였다.
간디·마틴 루터 킹·나이팅게일·엘레노어 루스벨트·마더 테레사와 같은 사람들은 지칠 줄 모르고 열심히 일하여 우리의 삶에 현저한 변화를 가져왔다. 그들도 영감과 직관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켈러허, GE의 잭웰치 등 기업인들은 회사를 초우량 기업으로 발전시킨다는, 겉 보기에 불가능한 일을 탁월하게 성취했다. 그들은 혁신과 직관이 어우러진 경영자들이었다. 각자는 특정 목표에 적극 집중했고, 목표와 사명을 가지고 성취하고 만다는 신념이 확고했다. 탁월하고자 하는 열정과 목표가 없었다면, 우리는 지금 이 세상의 많은 경이로움을 누리지 못했을 것이다.
최근에 의학은 디베이키와 소크와 같은 사람들 덕분에 엄청난 발전을 이룩했다. 의사이자 선교사인 알베르트 슈바이쳐 등과 더불어, 그들은 개인적 희생을 감내함으로써 삶을 향상 시키는 데 초석이 되었다. 생명공학 및 유전학 분야의 의학 연구자들과 자기 공명 단층 촬영과 같은 의료기기 발명자들은 인간의 장수를 가능하게 했고 생활수준을 높였다. 그런 향상은 그들의 헌신, 희생, 맡은 일에 대한 확신 때문에 가능했다. 그들은 혁신과 영감의 유형을 결합한 형태를 보여 주었다.
과학자들은 세상에 큰 영향을 주었다. 다윈, 퀴리, 프로이트는 논란의 여지가 많은 분야에서 기초를 닦고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그들은 역경에도 불구하고 끈질기게 버티면서 연구에 몰두했고, 개인적인 희생의 대가를 치렀다. 그들은 혁신과 영감이 남달랐다.
인류 역사상 화가나 작가, 시인은 사회와 문화를 풍요롭게 만들었다. 흔히 이 분야의 사람들은 상상, 직관, 영감의 유형이 어우러졌고 또 세상 사람들에게 지성의 틀을 확립시켜 주었다. 셰익스피어, 디킨스, 클레멘스의 경우 아직도 그들과 견줄 사람이 없다. 그들은 가상의 세계를 만들어 냄으로써 일상의 경험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을 표현할 수 있었고 그런 세계는 관중과 독자를 사로잡았으며 지금까지 불후의 걸작으로 남아 있다.
소로, 휘트먼, 울프, 웰티는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들의 행동을 보편적인 아름다움과 결부시켜 시의 언어로 표현했다. 많은 작가들은 주목할 만한 통찰력을 활용하여 작품을 만들고, 그런 작품은 작가의 사후에도 오랫동안 살아남는다.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살펴보는 과학자들은 참신한 개념과 접근 방법을 내놓을 수 있고, 그런 것들은 보편적인 영향을 끼친다. 갈릴레이, 뉴턴, 아인슈타인, 파인트만은 현실의 인식을 바꾼 사람들로 혁신과 상상에 뛰어났다.
신경학자 세미르 제키는 미술의 창작 과정과 시각 두뇌의 기능이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미학 이론의 개요를 생물학에 바탕을 두고 설명한다. 시각화가 미술 작품을 만들어내는 미학적 경험에 의존하고 또 그에 수반하는 감정적 경험이 신경에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는 다소 이해하기 어렵지만, 미학의 신경학적 기초를 인정해야 한다. 그래서 세미르 제키는 그의 저서 [이너비전-뇌로 보는 그림, 뇌로 그리는 미술]에서 미학적 경험의 생물학 바탕을 잘 이해하기 위해 신경과 미학의 기초를 설명하고 있다. 제키는 감정적 혹은 미학적 반응에는 셰익스피어, 와그너, 베토벤과 관련된 보편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이 창의적 거장들 덕분에 인간의 반응을 깊이 이해하게 된다고 말한다.
위에서 논의한 창의적인 사람들은 나름대로 큰 공헌을 한 사람들이다. 그런 공헌은 능력과 독자성, 기꺼이 위험을 무릅쓰는 의지에서 비롯되었고, 완수하겠다는 사명감이 수반되었다. 일반적으로 말해, 그들은 기를 꺾고 인류의 발전을 막았던 틀에 박힌 지식을 깨뜨렸다. 그리하여 인습에 사로잡힌 다수의 사람들과 맞서 싸웠고,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
역사상, 대대로 많은 거장들을 낳았던 명문 가족도 있다. 17C 독일의 바흐 가문은 재능 있는 음악가와 작곡가를 많이 배출했다. 미술부분에서는 르느와르 가문과 브뤼겔 가문, 웨이스 가문이 있다. 과학자들은 이런 현상을 연구하고, 유전과 환경의 상관관계를 발견하려 애쓰고 있는데, 캘리포니아 대학의 딘 키스 사이몬튼 학장의 연구에 따르면, 일찍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리를 잡을 때까지 느지막하게 기다려 자녀를 둔 부모들 보다 자녀들에 대한 영향력이 더 컸다.
창의성은 나이가 들어도 녹슬지 않는다.
웨인 데니스는 과학자 738명의 삶을 연구하고, 그 결과 나이가 든다고 하여 창의성이 시들지 않음을 밝혀냈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적어도 79세까지 살았던 학자와 예술가는 여전히 창의성을 발휘했다. 그는 10년 단위로 사람들의 경력을 살펴보았고 창의성의 유형을 탐구했는데, 학자와 예술가의 창의성은 20대에서 미미했고 40대, 50대, 60대로 접어들 때 최고조에 달했다. 그들은 대부분 70대에서도 여전히 생산적이었고, 생산성의 정도는 20대의 수준으로 되돌아갔다. 예술가들의 생산성은 40대에 정점으로 올라가는 경향이 있고, 그들도 60대와 70대에서 20대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웨인 데니스는 젊음의 활기가 창의성에 큰 역할을 하지 않는다고 시사했다. 그런 차이는 학자와 과학자가 해당 분야의 지식에 정통하려면 오랜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술가들은 주로 상상력에 의존한다. 그들의 성과는 경력 상으로 볼 때 일찍 정점에 오르고 말년에는 급격히 줄어들었는데, 학자와 과학자는 조수를 고용하여 말년까지 연구를 계속할 수 있다.
노인학자 겸 정신병 학자 젠 D. 코언은 창의력이 나이가 들면서 줄어들고 또 그것이 재능 있는 사람들에게 제한되어 있다는 상식에 반기를 든다. 창의성은 일생동안 발휘될 수 있고 창조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면 권한 위임 효과가 창의성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은퇴 연령을 휠씬 지난 사람들이 창의력을 나타내는 사례들은 많다. 코언은 노년기의 창의력은 개인의 심리적, 감정적 성장 및 지혜와 함께 평생 동안 축적한 지식에 의해 좌우된다고 보았다. 그는 나이가 들어도 창의력을 발휘한 유명한 사람들의 사례를 인용했는데. 미켈란젤로는 상상과 혁신의 유형이 어우러져있는 인물로 72세부터 88세까지 성 베드로 대성당을 건축하면서 돔을 설계했다. 사라 베른하르트는 상상과 직관의 유형을 지닌 배우로 70대 초반에 다리를 잃고도 78세의 나이로 운명을 달리할 때까지 무대에 섰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상상과 혁신의 유형이 결합된 인물로서 91세에 뉴욕의 구겐하임 박물관 설계를 마쳤다. 상상과 직관의 유형을 보이는 아가사 크리스티는 84세에 <오리엔트 특급 살인 사건>의 영화 제작을 지켜봤다. 이런 사례들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도 창의력을 계속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폴 매카트니는 비틀스의 창작 과정을 즉흥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들은 어떻게 할까 미리 생각한 적도 없었고, 예행연습 없이 곡이 떠오르는 데로 녹음하곤 했다. 언론사 기자가 생활을 하던 초기, 이사벨 아예네는 장소를 가리지 않고 부엌 싱크대와 벽장, 자동차에서 글을 썼지만 이제는 정적과 고독을 원하여 독방을 두고 있다. 그녀의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생활의 갖가지 측면, 즉 일상적인 가전제품의 특이한 용도를 비롯하여 옷을 손수 만드는 것까지 두루 미친다. 그녀는 그것을 창의성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창의성은 늘 미술이나 글쓰기와 관련되는 것만은 아니다. 그것은 인생을 주도하는 방식과 관계가 있어야 한다.
59세의 맥신 홍 킹스턴은 그녀의 부모가 각각 100세와 90여세로 세상을 떠날 때 까지 창의성을 발휘하여 활동했다고 말한다. 그녀는 이전의 그 어느 때보다 중년의 생산성이 더 높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 어렸을 때보다 나이든 지금의 효율성이 훨씬 더 높다고 생각하는데, 그녀는 자신이 마지막으로 손보던 원고를 화재 탓에 잃고 말았다. 그 후 거듭 결심을 하고 8년이 지나서야 원고를 완성했다. 74세의 고어 비달은 잠에서 깨어나자마자 글을 쓴다. 꿈나라의 기억이 생생하게 떠오르기 때문이다. 고어 비달은 집중적인 생활이 창작에 필수적이라고 믿고 있다. 그는 이탈리아로 건너가 고독한 환경에서 글을 쓰고, 삶을 경험하기 위해 로스앤젤레스로 되돌아온다.
학습 능력의 영향력은 어렸을 때의 직접적인 경험보다 훨씬 더 크다. 개인의 두뇌 활동은 물리, 화학의 어려운 문제에 따라 정비례한다. 두뇌의 자극은 뇌의 열 곳에 새로운 뇌랑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적절한 상황에서 어떤 사람들은 분야의 일부가 아니라 전체를 망라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다. 은퇴한 변호사 제이슨 릴리와 같은 사람들은 자원봉사로 85세에 사건을 맡고, 상업적 용도로 바뀔 뻔한 지역 문화관을 지켜냈다.
이 멋지고 놀라운 천재들
창의적인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면 우리의 삶이 바뀔 수 있을까? 먼저, 당신은 자신이 어떤 창조지능의 유형을 선호하는지 알아야만 한다. 우리가 ‘자신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일을 할 때, 만족도가 높다는 증거는 상당히 많다. 그런 출발점을 감안하여, 미술학교를 다니거나 특정 분야의 고급 과정을 밟을 수 있다. 우리는 흔히 어떤 사람들이 이렇게 얘기하는 소리를 듣는다. “난 절대 그럴 수 없어” 그들은 진정으로 시도해 보지도 않고 그런 말부터 던지고 본다. 우리는 뛰어난 업적을 남긴 많은 유명한 사람들이 실무를 익히고 해당 분야를 연구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보냈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한다. ‘성공은 노력과 땀의 결과’라는 표현은 거의 모든 창의적인 사람들에게 딱 들어맞는다.
여기서 논의한 사람들은 직/간접적으로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면 당신은 이런 발견을 삶에 응용할 수 있을까?
그렇다. 좀 어려워 보이는 듯 한 행동을 추구할 용기를 가지고 있다면 말이다. 어떤 사람들은 불가능한 일을 해 볼만하다고 여기고 라만차의 돈키호테와 달리, 불가능한 꿈을 달성한다. 당신은 확신과 용기를 가져야 하고, 역경에서도 어려운 목표를 기꺼이 추구해야 한다. 이런 노력에는 고통이 반드시 뒤따르지만, 노력한 것만큼 보람이 크다. 링컨은 정규 교육을 받지 않았고 다크호스로 등장했기 때문에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었다. 하지만 미국인은 아직도 그의 많은 업적과 국가가 분열된다면 존속할 수 없다는 그의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존경한다.
자, 이제 4명의 유명 인사들의 삶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그들은 서로 다른 일을 추구했지만 우리 사회에 큰 공헌을 했다.
▶ 캐서린 헵번
캐서린 헵번은 1907년에 태어나 2003년에 생을 마감했다. 그녀는 아카데미 연기상을 4번이나 수상했는데. 그녀의 강점은 자기가 맡은 역할을 철저히 연구하고 준비했다는 점이다. 배우가 되겠다는 야망이 몹시 컸던 그녀는 어렸을 때부터 배우가 되고 싶다는 꿈을 꾸었고 그 꿈을 키워 나갔다. 영화 관객들은 그녀를 몹시 좋아했으며, 그녀는 오랜 연기 생활 동안 동료 배우들과의 관계에서 초연했고 자기중심적인 성격으로 유명한 그녀는 오로지 연기에 몰두했고 대부분의 사회활동을 멀리 했다. 열심히 일하면서 맡은 역할을 꼼꼼히 조사하며 준비했고, 대사를 한 마디도 틀리지 않게 기억한 것으로 유명하다. 독립심이 강한 햅번은 연기 못지않게 경력을 세심하게 관리했고, 품위 있는 이미지를 신중하게 가꾸었다. 그녀는 자금과 영향력을 활용하여 자신의 강점을 돋보일 역할을 따냈고, 또 자신의 이미지를 해친다고 여기는 영화는 극도로 기피했다. 그녀는 창조지능에서 직관과 상상 유형의 인물이다.
▶ 램브란트 반 리진
램브란트 반 리진은 1606년에 태어나 1669년 운명을 달리 했다. 그는 생존했던 유명한 화가들의 반열에 오른 인물로, 명암을 구사하는 그의 능력은 인간의 본성을 묘사할 때 깊은 통찰력을 보여 주었다. 그는 체계적으로 초상화를 연구했고, 다작했다. 그는 네 자녀와 아내, 그리고 후처가 세상을 떠난 뒤에도 계속 일했다. 흥미롭게도 그의 걸작은 노년기에 탄생했는데, 데생과 에칭 판화는 화가로서 거장다운 솜씨를 나타내고 있다. 그의 부모는 재산이 별로 없는 사람들이었지만 아들의 교육을 중시했다.
램브란트는 10대에 학교를 중퇴하고, 그 지방의 대가 밑에서 그림을 배웠다. 그는 곧 실력이 향상되었고 암스테르담으로 올라가 또 다른 유명 화가와 함께 일했는데. 22세 때부터 그는 자신의 학생을 거느렸고 이내 유명해졌다. 램브란트는 수 백점의 데생, 에칭 판화를 제작했고 많은 그림을 그렸으며 여기에는 60여점의 초상화들이 끼어있다. 그도 직관과 상상 유형이 어우러진 인물이었다.
▶ 장 피아제
장 피아제는 1896년에 태어나 1980년 사망했다. 그는 과학자 겸 철학자였고, 어린이의 행동을 예리하게 관찰함으로써 아동교육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어린이가 어떻게 생각하고, 또 학습 과정에서 중요한 발견은 어떻게 이루어 내는지에 관한 대단히 중요한 이론을 발전시켰다. 피아제는 어린이의 생각이 어른과 다르다는 현상을 깨달았는데, 어린이는 나름대로 특별한 논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가 생각하기로 어린이는 교육의 일방적 대상으로 지식을 채우는 ‘빈 그릇’이 아니라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관한 자신만의 이론을 끊임없이 시험하는 어린 과학자’였다. 이러한 피아제의 이론이 함축한 의미는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그는 어린이의 추론 과정을 연구했고 어린이의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한다면 그것은 인간의 지식을 이해하는 열쇠라고 믿었다. 교육자는 아니지만 피아제는 교육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그는 학습의 최고의 수단으로서 발견의 기쁨을 활용하도록 강조했다. 그의 교육 방법은, 어린이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는 혁신과 상상 유형에서 남달랐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는 1564년에 태어나 1616년에 생을 마감했다. 그는 극작가 겸 시인이고, 약강 5보격 시행으로 글을 썼고, 400년 넘도록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어 넣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을 속속들이 꿰뚫어 보았으며 자신의 글에서 보편적인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창조했다. 가장 유명한 연극에는 <햄릿>, <로미오와 줄리엣> <리어 왕> 등이 있다.
셰익스피어는 일반적으로 지금까지 세상에 알려진 가장 위대한 극작가 겸 시인의 사람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을 깊이 통찰했고, 보편적인 인간성을 이용하여 대단히 개성적인 배역을 창조했다. 셰익스피어는 음악, 법률, 무대, 정치, 역사 등을 비롯하여 많은 주제를 폭 넓게 파악했는데, 영어에 대한 그의 공헌은 엄청나게 컸다. 낭만적 사랑, 영웅적 행위, 희극, 비극에 대한 그의 생각은 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쳤으며, 그의 언어들은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관중을 매혹하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연극 전집은 그가 세상을 떠난 지 7년 뒤에 퍼스트 폴리오라는 제목의 화려한 장정으로 출판되었다. 그는 마음 깊은 곳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때 힘 넘치는 아름다운 단어를 구사했으며,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작가이다. 그의 시적 기량은 대단히 뛰어났는데 운율, 음조, 이미지, 은유를 자유자재로 다루었고, 귀족의 형식적인 연설부터 보통사람들의 질펀한 말장난까지 두루 묘사했다. 그는 직관과 혁신, 상상 유형이 결합된 인물이다.
이들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다양한 분야에서 이름을 날린 대가들은 삶을 탐구했을 때, 이런 질문이 제기된다. “그들에게서 창의성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상이한 그룹을 객관적으로 살펴보면, 그들에게는 상당한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들은 모두가 평생을 바쳐서 뭔가 가치 있는 업적을 크게 달성했고, 또 그것은 인류에게 이익을 가져다주었다.
창의적인 사람들의 삶을 살펴봄으로써, 당신은 해당 분야에 공헌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챌 수 있다. 물론, 결론은 불 보듯 뻔하다. 만약 창의성을 발휘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생활의 흐름 속에서 기회를 놓치고 만다. 큰 야망을 품은 사람들이 정말로 신경 써야 할 게임은 농구나 축구가 아니라 창의성이다. 유명한 사람들은 창조지능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그들은 틀을 깨는 대담한 발상을 하고, 타성적인 관습에서 벗어나는 의지력을 가지고 있다.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은 병원의 공중위생을 변화시켰으며 현대의 간호 절차에서 활용되는 실무를 개척했다.
● 그들은 새로운 접근 방법을 만들어 냈다. 드 보노는 수평사고의 개념을 도입했는데, 그것은 관습적인 문제 해결 방식이 흔히 논리적 혹은 연역적 추리를 이용하는 것과는 달랐다.
● 그들은 확신의 용기를 가지고 있었고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기꺼이 위험을 무릅썼다.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과학적 이론으로 교회의 권위에 도전했다. 처칠은 제 2차 세계대전 때 영웅적인 추진력을 보여 주었다.
● 그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을 마음속으로 그렸고 따라서 불가능한 꿈을 달성했다. 샤갈은 자신의 정신적 신념을 반영한 신화를 그렸다.
● 그들은 새롭거나 다양한 접근 방법을 생각해 냈고, 해당 분야를 확장했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는 예전과 완전히 다른 접근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고전 음악의 세계를 바꿔 놓았다.
● 그들은 기꺼이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에 도전했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는 불후의 명작을 작곡했고, 찰스 다윈은 진화론을 전개했다.
● 그들은 끈질기게 연구하여 탁월한 성과를 얻었고, 미지의 세계를 깊이 파고들어서 덤불 속의 바늘처럼 찾기 어려운 금맥을 발견했다.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우스의 바이올린은 오늘날까지도 비길 데 없이 뛰어나다. 마이클 디베이키는 의학 부문에서 중요한 발견을 했고 혁신을 이룩했다.
● 그들은 한결같이 대안을 추구했다. 장 피아제의 아동관찰은 현대 교육의 큰 영향을 미쳤다. 조너스 소크는 효과적인 소아마비 백신을 최초로 만들었다.
● 그들은 기꺼이 당시의 관습에 의문을 제기했다. 제이미 에스칼란테는 장애학생들을 격려하여 탁월한 성과를 얻도록 했다.
● 그들은 모든 것을 시도해 보았다. 마리 퀴리는 라듐과 폴로늄을 발견했고, 갈릴레이는 천문학의 실험으로 과학의 시대를 열었다.
● 그들은 긍정적인 자기 확신과 이미지, 끈기,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다. 프랭클린 D루스벨트 대통령은 위기의 국가를 이끌었다. 캐서린 헵번은 자신이 연기해야 하는 역할을 철처하게 연구 했다.
● 그들은 열악한 주위 환경을 극복했다. 엘레인 그리핀은 멀리 떨어진 알래스카 학교의 학생들을 위한 교과 과정을 만들었다. 그렇지 않았다면 많은 학생들이 교육을 받지 못할 뻔 했다.
● 그들은 몹시 어려운 상황에서 일을 해냈다. 캐서린 그레이엄은 위싱턴 포스트를 탁월하게 이끌었다. 그녀는 미국 대통령을 물러나게 했던 탄핵의 와중에서 자신의 작품을 계속 쓴 뛰어난 작가이기도 했다. 드와이트 아이젠하워는 역경을 딛고 노르망디 상륙 작전을 지휘했다. 처칠은 무척 힘든 상황에서도 꿋꿋이 버텄다.
능력, 개성, 욕구, 위험 감수의 기질을 감안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뛰어난 공헌을 할 수 있다. 누구나 유명해질 수 있을까? 어쩌면 아닐 것이다. 하지만 많은 경우 잠재력을 깨닫기만 한다면 그럴 수 있다. 당신은 <창의력> 덕분에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고, 결코 가능하다고 생각지 않았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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