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애플페이 도입 소식에 후다닥~...삼성페이 카카오페이 연동 서비스 시작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가 결제 서비스 연동을 추진한다. 애플의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의 국내 상륙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견제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카카오페이 앱에서 삼성페이를 이용해 온라인 결제와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방식의 오프라인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카카오페이와 간편결제 상호 서비스 연동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월 네이버페이를 운영하는 네이버파이낸셜과 ‘모바일 결제 경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네이버페이와의 상호 서비스 연동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국내 온라인 가맹점 55만 곳에서 삼성페이로 결제할 수 있게 된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3월 말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애플페이에 대적해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와 손잡은 것으로 본다. 국내 1, 2위 간편결제 사업자인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와의 협력으로 삼성페이의 결제 범용성을 높이며 ‘삼성페이 생태계’를 구축하려 한다는 의미다.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역시 삼성페이와 연동하면 오프라인 결제 시 QR코드나 바코드를 사용해야 하는 한계를 넘어 결제 지원 가맹점 확장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한편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애플페이는 3월 21일 정식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당분간은 현대카드로만 가능하다. 더불어 해당 매장이 NFC 단말기를 갖춰야 하는데 현재 NFC 지원 가능 매장은 약 10%에 불과해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4/0000080626?sid=101
■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
출처:
https://korea.counterpointresearch.com/%EA%B5%AD%EB%82%B4-%EC%8A%A4%EB%A7%88%ED%8A%B8%ED%8F%B0-%EC%A0%90%EC%9C%A0%EC%9C%A8-%EB%B6%84%EA%B8%B0%EB%B3%84-%EB%8D%B0%EC%9D%B4%ED%84%B0/
■ 연령별 스마트폰 점유율
현재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 66%, 애플 20%, LG 10%
- 20·30대에서는 삼성·애플 비슷, 40대 이상은 삼성폰 대세 우위
스마트폰 사용자 971명에게 현재 주로 사용하는 브랜드를 물었다(자유응답). 그 결과 삼성이 66%, 애플 20%, LG 10%, 그 외 브랜드 2% 순으로 나타났다. 2%는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 브랜드를 정확히 모르거나 답하지 않았다. 삼성폰 사용자는 작년 대비 3%포인트 늘었고, LG폰 사용자는 3%포인트 줄었다. LG는 2021년 4월 스마트폰 사업 철수를 결정하면서 향후 4년간 A/S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현재 사용 스마트폰 브랜드를 연령별로 보면 20·30대에서는 삼성과 애플이 막상막하지만, 40대 이상에서는 삼성이 대세 우위다(50·60대 80% 내외). 애플은 저연령일수록(20대 52%; 50대+ 5% 미만), LG는 고연령일수록(20·30대 3%; 70대+ 23%) 많이 쓴다.
출처: https://www.gallup.co.kr/gallupdb/reportContent.asp?seqNo=1309
■ 연령별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비중 변화
출처: 신한카드
https://www.shinhancard.com/pconts/html/benefit/trendis/MOBFM501/1216390_3818.html
애플페이가 국내에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애플 이용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은 애플에 비해 삼성이 높지만 젊은 연령층에서 애플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펼결제 비중도 2,30대가 4,50대에 비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4,50대의 간편결제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삼성이 국내 1,2위 간편결제 서비스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와 손잡아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내놓는다면 애플페이와 경쟁에서 쉽게 뒤쳐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페이 도입으로 인해 삼성에서 경쟁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더 나은 서비스를 출시함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더욱 질 높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점에서 긍정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애플페이 vs 삼성,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의 경쟁을 지켜본다면 흥미로울 것입니다.
첫댓글 젊은 학생들인 우리 클래스에도 아이폰 사용자가 제법 있더구나.
애플페이의 국내도입과 삼성페이의 방어전략이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나름 흥미롭구나.
얼마전 애플페이가 도입된 매장을 방문했을 때 애플페이 사용자를 거의 볼 수 없었습니다. 지금은 현대카드 이용자만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지만 카드회사로서 늦게 시작한 회사가 지금까지의 성장을 보여준 만큼 현대카드에서의 새로운 프로모션 등이 나오게 된다면 위협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