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보통 보트 레이스라든가 리개터라고 불리우는 경기로서, 여러 척의 배가 일제히 출발하여 정해진 거리에서 스피드를 겨룬다. 레이스는 물 위를 미끄러지듯 전개되지만 우수한 조법과 팀워크 외에 체력과 지구력이 요구되며, 참으로 젊은이 다운 프레시한 스포츠이다.
역사 통나무를 도려내어 수면에 띄우고, 일상 생활에 활용한 것은 5만년전인 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경기로서 최초로 행하여진 것은 영국에서 1716년 영국의 죠지 1세의 즉위 축하 경기로서 템즈강가의 어부, 뱃사람 등이 두 개의 노로 젓는 가벼운 1인승 배로 경기를 벌인 것이 시초가 되었다. 1815년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과 1828년 케임브리지 대학에 각각 보트클럽이 창설되었으며 런던 다리에서 케르세간 4마일(약 6400m)의 레이스로서 이것이 근대적인 보트 경기의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1892년 국제조정 연맹이 창설되었으며, 1900년 제2회 파리대회부터 남자 4개 종목이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고, 제21회 몬트리올 올림픽대회(1976)부터 여자 종목이 추가 되었다. 우리 나라의 조정 역사는 1919년 초 재일 동포가 경주용 보트 1척을 기증한 것으로 시작된다고 하겠으나, 실제로 레이스가 시작된 것은 1925년 한강에서 레이스를 거행한 때부터라고 하겠다. 그 후 6.25사변 등으로 중단되는 등 부진하였으나 1962년 대한조정협회가 창립되고, 정부의 학생 특수 체육장려책으로 경주용 보트 8척(에이트 4척, 포오4척)이 도입됨으로써 한강에서 전국학생 조정 경기가 열림으로 활발해지기 시작하였고,1964년 제18회 동경올림픽에 최초 참가하였고, 1974년 전국체육대회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1982년 제9회 아시안게임 최초 참가하였고, 1995년 세계8대 명문사학 초청 조정경기대회를 개최하였다.
승패 레이스는 혼자서 젓는 싱글 스컬로부터 8명이 젓는 에이트까지 8종목이 있다. (1) 평형 경기 단거리 경기-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 등에서 행하는 경기로 가장 보편화 되어 있는 종목으로 흐르지 않는 물이 있는 곳에서 2천m인 직선 코스에서 행하며 시간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장거리 경기 - 영국, 미국, 일본 등에서 학교 대항 경기로 4km, 6km이상으로 여러곳에 커브가 있어 흥미를 주고 있다. (2) 왕복 경기 - 약 5km 전방의 부이를 설치하여 그 부이를 돌아오는 경기 (3) 타임 레이스 - 일직선으로 보트가 동시에 출발하지 않고 같은 거리를 각각 출발하여 빠르고 늦은 시간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연맹 【국제 조정 연맹】약칭 FISA. 1892년에 설립. 본부는 스위스에 있다. 대한 조정 협회도 가맹하고 있다. 【대한 조정 협회】1963년 대한체육회 가맹 단체. 1965년 국제 조정연맹 가입, 1982년 아시아연맹(ARF) 가입
경기대회 【국제】올림픽대회, 세계선수권대회【국내】전국체전, 대통령기 선수권대회, 해군참모총장배, 장보고기대회
용어
|
1
거널(Gunnel) : 배의 상부의 가장 자리 부분. 뱃전을 말한다.
2
나이핑(Knifing) : 젓기 시작할 때, 블레이드를 수중 깊이 집어 넣게 되는 것. 가장 나쁜 롤링으로서 노가 복부를 강하게 압박하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활복」이라는 별명까지 있다.
너클 보트(Knuckle boat) : 일본 조정 협회가 보트 경기를 보급하기 위하여 고안한 보트로서 규격이 정해져 있다. 너비가 넓고 안정도가 높으며, 균형을 잡기 쉬우므로 초보자에게 안심하고 권할 수 있다. 바닥은 셸 보트가 반원으로 되어 있는 데에 비해서 너클 보트는 모가 나 있다.
3
더블 스컬(Double scull) : 2명이 양손에 노를 잡고 (2개의 노) 젓는 것을 말한다. 참조-스컬
도게트 코트 앤지 배지 레이스(Doggett's coat and badge race) : 매년 여름에 런던의 템즈강에서 행하여지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보트 레이스를 말한다. 1716년 영국의 명배우 토마스 도게트가 싱글 스컬 레이스를 개최한 것이 시작이며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드라이브(Drive) : 젓기를 시작한 때부터 젓기가 끝날 때까지 일련의 블레이드의 움직임을 말한다.
드롭 핸드(Drop hands) : 피니시(젓기가 끝남)하고 나서 크게 손을 내리는데, 그 동작을 말한다.
4
라이트 패들링(Light paddling) : 연습 방법의 하나로서, 전력을 다하여 젓는 것이 아니고, 힘을 아주 줄여 가볍게 15-20정도의 피치로 천천히 젓는 것.
러더(Rudder) : 키를 말한다.
러프 워터(Rough water) : 파도가 이는 거친 코스를 말한다. 바람에 의해서 일어나지만, 균형을 잃게 되므로 레이스 하기가 어렵다.
렝드(Length) : 노를 한 번 저었을 때의 길이를 말한다.
로우 로크(Row lock) : 노의 피벗을 지지하는 곳. 2개의 돌출한 아웃 리거의 접점에 있다.
로우 아웃 (Row out) : 전력을 다해 젓는 것.
로잉(Rowing) : ①보트를 젓는 것. ② 로잉 종목을 말한다. 룸(Room) : 노의 줄기를 말한다. 핸들과 블레이드를 제외한 부분을 가리키며, 속이 대나무와 같이 공동으로 되어 있다.
리개터(Legatta) :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레이스 대회. 영국의 켐브리지 대학 대 옥스퍼드 대학의 리개터가 유명하다.
리거 스프레드(Rigger spread) : 보트의 중심선으로부터 로우 로크까지의 거리를 가리키며, 셸 보트는 자유롭게 이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리커버리(Recovery) : 피니시를 할 때의 상체의 일으킴을 말한다. 상체는 팔을 끌어당기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행하여 진다.
6
바우(Bow) : ①정수를 말한다. ② 축수라고 하여 1번시트를 젓는 조수를 가르킨다. 타수가 없는 포어나 타수 없는 페어에서는 보트가 곧바로 진행하도록 타수의 역할도 한다.
바우 사이드(Bow side) : 축수와 같은 쪽에 노를 내미는 조수를 말한다. 시트 번호는 홀수가 된다. 반대로 스트로크 쪽으로 노를 내미는 조수를 「스트로크 사이드」라 하고, 사이드 번호는 짝수가 된다. 참조 - 오어
방해 : 레이스 중에 다른 레인에 침입하거나, 자기 배의 노로 일으킨 물거품을 고의로 뒤따르는 배에게 지장을 주는 방해 행위.
백 로우(Back row) : 노의 방향을 반대로 해서 반대로 젓는 것.
버진 플랙(Virgin flag) : 선수에 붙이는 30cm정도의 3각형의 작은 깃발을 말한다. 크루우의 단체 등의 소속을 표시한다.
범핑 레이스(Bumping race) : 강 폭이 좁은 강에서 행해지는 조정경기. 선행 보트에 부딪치거나 앞지르면 이기게 되는 추돌 보트 경기를 말한다.
변칙 리깅 보트(Rigging boat) : 바우와 스트로크의 노를 같은 쪽에 붙이는 것. 이탈리아식 또는 서독식이라고도 부른다.
복장 : 언더 셔츠와 쇼트 팬츠를 착용하며, 언더 셔츠에는 소속 클럽의 색이나 국가의 색 또는 기타 마크가 표시된다.
부정 스타트(start) : 발정원의 출발 신호 전에 발진해 버리는 것. 부정 스타트가 있는 경우는 스타트 지점으로부터 100m 이내에서 경조를 중지시켜 다시 스타트를 한다. 같은 보트가 두 번 계속해서 부정 스타트를 범하였을 때는 실격이 된다.
블레드(Blade) :노의 물을 휘젓는 부분. 물을 휘젓기 쉽도록 폭이 넓게 되어 있다. 특별한 규격은 없으나 보통 길이 62cm, 선단의 폭은 17cm, 최대 폭은 19cm로 되어 있다.
비트(Beat) : 매 분 당 움직이는 스트로크의 수를 말한다. 최고 42스트로크(비트)까지 감행한다.
7
사이드 로우(Side row) : 바우 사이드, 또는 스트로크 사이드 만으로 젓는 것을 말하며, 배의 진로를 바꿀 때 행하는 조법. 예를 들면, 타수에서 보아 배를 좌측으로 방향을 바꿀 경우는 바우 사이드를 젓는다.
센터 핀(Center fin) : 셸 보트의 선미의 바닥으로부터 수직으로 돌출되어 있는 금속성의 지느러미와 같은 것. 배가 옆으로 흔들리거나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셸 보트(Shell boat) : 스피드 위주로 만들어진 경조정으로서, 배의 외판은 두께 3mm의 합판이나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경량화되어 있다. 물의 저항을 적게 하기 위하여 표면은 유리처럼 매끈하게 연마되어 있다. 배의 바닥은 반원형이다.
숄더 캐치(Shoulder catch) : 「바른 자세로 어깨로 물을 캐치하는 기분으로 젓는다」라고 가르친 세계에서 최초로 계통화된 조법을 말한다.
스윙 어웨이(Swing away) : 바깥쪽으로 상체가 빠지는 것.
스컬 종목(Scull) : 양손에 2개의 노를 가지고 젓는 종목으로서, 1인 젓기의 싱글 스컬과 2명 젓기의 더블 스컬이 있다. 배도 로우잉 종목에 비해서 아주 소형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턴 캔버스(Stern canvas) : 참조 - 캔버스
스트레처(Stretcher) : 조수가 발을 얹어 놓는 발판을 말한다. 고무나 가죽으로 발끝이나 발뒤꿈치를 고정시킬 수 있고, 신장에 따라 앞뒤로 조절할 수가 있다. 정확하게는 「스트레처 보드(Stretcher board)」라고 한다.
스트로크(Stroke) : ① 노를 물에 넣어 젓기 시작하여 젓는 것을 끝낼 때까지의 노의 1회 헤치기를 말한다. ② 타수 앞에 앉아서 8번 시트를 젓는 조수를 말한다. 「정조」라고도 하며, 크루우 전원이 젓는 리듬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맡게 되어 있다.
스트로크 사이드(Stroke side) : 참조-바우 사이드
스티어링(Steering) : 배의 진로를 바르게 정하는 것. 콕스가 키를 조작하지만, 방향 수정이나 커브가 있는 코스에서는 스피드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조타하지 않으면 안된다. 콕스가 없는 스컬에서는 특히 중요한 요소가 된다.
스플레시(Splash) : 노를 물에 넣어 저을 때 블레이드를 수면에 걸치거나, 두드려 넣거나 해서 물보라를 내는 것. 호쾌하게 보이지만 스피드에 영향을 준다.
슬라이딩 시트(Sliding seat) : 조수의 좌석이 레일과 로울러의 작용으로 앞뒤로 이동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앞으로 구부릴 때의 동작은 앞으로, 노를 끌어당기는 동작에 들어가면 뒤로 이동한다. 셸 보트나 너클 보트는 다 같이 슬라이딩 시트로 되어 있다. 좌석이 얕은 냄비와 같이 되어 있으므로「슬라이드 팬」이라고도 한다.
시트 번호(Seat number) : 각 조수가 앉는 위치를 말한다. 예를 들면, 에이트의 경우는 조수 8명과 타수 1명으로 구성되고, 각자는 다음과 같이 위치한다. 이물쪽에서 바우, 2번, 3번·······7번, 스트로크, 콕스. 조수는 전원이 배의 후미 쪽을 향해서 앉지만, 콕스만은 진행방향, 즉 조수와 마주보고 앉는다. 참조 - 바우. 스트로크, 콕스.
싱글 스컬(Sing rigger) : 1명의 조수가 2개의 노를 젓는 보트.
8
아웃 리거(Out Rigger) : 로우 록을 지지하는 금속성의 자루로서 뱃전에 단단히 고정되어 배 밖으로 튀어나와 있다.
아웃 보드(Out board) : 노의 피벗(pivot)에서 바깥 쪽으로 나오는 부분을 말한다. 반대로 피벗에서 안쪽의 부분, 즉 핸들 쪽을 「인보드」라고 한다.
앰플 워터(Ample water) : 안전하게 레이스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수역을 말한다. 노를 포함한 좌우의 너비를 7.5m라고 하면, 코스의 너비는 그 2배인 15m가 되는데, 이 경우 7.5m를 앰플 워터라고 한다. 또 결승전의 후방에는 100m이상의 자유수역을 설정하는데 이 수역을 가리켜 말하는 수도 있다.
에이트(Eight) : 8명의 조수와 1명의 타수가 타는 보트. Eight oars with coxwain이 정확한 명칭이다.
오어(Oar) : 보트를 젓는 노를 말한다. 합판제로 핸들, 루움, 블레이드의 부분으로 이루어지며, 길이나 무게에 제한없이 마음대로 만들수 있다. 가장 큰 노(Sweep : 1인 1노용)의 길이는 3. 65~3.96m, 스컬링 오어즈(Sculling oars : 1인 2노용)의 길이는 2. 89~3m이다.
오더독스 스타일(Orthodox style) : 노를 저을 때의 기본이 될 수 있는 조법이며, 팔, 다리, 상체의 운동을 하나의 패턴에 끼워 맞춘 조법을 말한다. 폼을 중요시하는 조법이지만, 근년에는 이와는 완전히 다른 페어번 조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참조-페어번 조법
오버 리치(Over reach) : 무리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것.
요크(Yoke) : 키 위의 횡목을 말한다. 요크에 러더 로프가 매달려 있어 타수는 이 로프를 당겨서 키를 조작한다.
워터맨(Waterman) : 레이스 코스의 설정이나 관리를 하는 수로곈 스타트를 할 때 뱃머리를 가지런히 정돈하는 선심등을 말한다.
위크 피니시(Weak finish) : 끝맺음이 약한 경우.
이지(Easy) : 「젓는 동작을 멈추라」는 콕스의 구령을 말한다. 이 경우, 각 조수는 블레이드를 수평으로 해서 젓는 동작을 멈춘다. 정확하게는 「이지 오어(Easy oar)」라고 한다.
인 보드(In board) : 참조-아웃 보드
인터벌 로잉(interval rowing) : 체력, 지구력, 민첩성을 동시에 단련하기 위한 연습법으로서 전력을 다해 젓고, 다음에 힘을 빼고 천천히 젓는다는 완급의 조합을 반복해서 행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면, 10번을 빠르게 젓고 15번을 천천히, 15번을 빠르게 젓고, 20번을 천천히, 이와 같은 연습을 10-20회 반복해서 행한다.
9
접촉 : 레이스 중에 2개 이상의 몸 또는 노가 다른 배에 접촉하는 것을 말한다.
정신 : ①보트의 길이.② 레이스에 있어서 경조차를 표시하는 경우에 말한다. 예를 들면, 앞서가는 배의 가장 후미에 뒤따르는 배의 선단이 걸려 있으면, 이 정차를 1정신이라고 한다. 그 절반의 차가 있으면 2분의 1정신이 된다.
정조 : 참조-스트로크
10
체중 : 경량급 조수의 레이스에서는 종목을 불문하고 조수의 체중에 제한을 두고 있다. 크루우의 각 조수는 72.5kg이하이며, 전원의 평균 중량이 70kg(싱글 스컬도 같다)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참조-콕스
11
캐치(Catch) : 노를 물 속에 넣는 동작을 말한다. 팔을 뻗고 상체를 구부렸을 때 블레이드를 물속에 넣고, 그 순간에 물을 포착하는 기분으로 전체의 힘을 노에 집중하도록 젓는다. 블레이드가 수중에 너무 깊게 들어가거나, 너무 얕으면 캐치가 완전치 못하고 배의 속도에 영향을 준다.
캐칭 어 크랩(Catching a crab) : 조수가 블레이드 조작을 잘 못하거나, 블레이드가 자기 몸에 닿는 것 또는 배 밖으로 몸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캔버스(Canvas) : 이물부터 바우까지의 부분과 정미부터 타수까지의 부분에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천이나 비닐을 쳐놓은 곳. 전자를 「톱 캔버스라 하고, 후자를 「스턴 캔버스」라고 한다.
코스(Course) : 보트 경기장을 말한다. ① 길이-직선으로 2000m(1000m, 1500m도 있다)로 하고, 결승선의 후방에 길이 100m이상의 자유 수역을 설정한다. ②레인의 너비-각 레인의 너비는 최소한 12.5m, 최대한 15m로 되어 있고, 제방에 접한 양측의 레인은 제방으로부터 5m이상의 자유 수역을 설정한다.③ 깊이-각 레인의 깊이가 균등한 경우는 2m 이상, 균등하지 않은 경우는 3m이상을 필요로 한다. ④ 부표-각 레인을 구획하기 위한 것으로서 경계에 설치되지만, 그 간격은 12.5m(코스에 따라 50, 100m도 있다)로 되어 있다.
콕스(Cox) : 키잡이를 말한다. 정장으로서의 역할을 떠 맡고 있고, 상대 크루우가 나오는 것을 보면서 크루우에게 구령을 걸거나, 스파트를 걸거나, 커브일 때는 스피드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타하기도 한다. 가능한한 체중이 적은 쪽이 바람직하다. 콕스는 50kg이상으로 정하며 이에 미달되는 경우는 10kg을 최대로 해서 가중부하를 둔다. 여자 및 주니어는 체중 40kg이상으로 최대 가중부하 5kg으로 되어 있다.
콘스탄트 피치(Constant pitch) : 크루우에 있어서 가장 안정되고 최고의 스피드를 낼 수 있는 피치를 말한다. 에이트의 경우는 37~39정도가 일반적이라고 한다. 참조-피치
쿼드루플 스컬(Quadruple scull) : 4명이 조수가 양손으로 노를 젓는 보트.
크루우(Crew) : 승무원을 말한다. 야구나 축구 등에서 말하는 팀과 같은 의미로서, 보트에서는 크루우라고 한다.
12
톱 캔버스(Top canvas) : 참조- 캔버스
팁(Tip) : 노의 블레이드의 선단을 말한다.
13
퍼들스(Puddles) : 노를 젓고 난 다음 물 속에 생기는 소용돌이.
페더드 오어즈(Feathered oars) : 스트로크가 끝난 다음 블레이드가 수면 위로 떠올랐을 때, 이것을 수면과 수평으로 유지시켜 공기 저항을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페어번 조법(Fairbern) : 효율적인 블레이드의 움직임에 중점을 둔 자유 조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으로서, 현대 조법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오더독스 조법의 개념을 깬 조법으로서, 케임브리지 대학의 코치를 지낸 스티브 페어번이 고안하였으므로 이와 같이 부르고 있다.
페어 위드아웃 콕스(Pair without cox) : 무타 페어, 즉 2명의 조수만이 있다.
페어 위드 콕스(Pair with cox) : 유타 페어, 즉 2명의 조수에 1명의 타수가 있는 것.
포워드(Forward) : 로우잉할 때, 상체를 앞으로 기울이는 동작을 말한다. 피니시로부터 핸즈 어웨이에 의해서 시트를 전방으로 이동시키면서 행한다.
포오 위드 콕스(Four with cox) : 4명의 조수와 1명의 타수가 있다.
풀 스트로크(Full stroke) : 풀 슬라이드 하면서 충분히 앞으로 구부리고 행하는 스트로크를 말한다. 힘차게 차는 것과 끌어당김으로 노 전체가 회초리와 같은 움직임을 하며 스피드를 증가시킨다.
풀 슬라이드(Full slide) : 참조-하프 슬라이드
피니시(Finish) : 스트로크의 최후의 동작으로서 젓기가 끝나는 것을 말한다. 이 동작의 좋고 나쁨이 스피드를 크게 좌우한다.
피벗(Pivot) : 루움과 핸들의 경계에 있는 가죽으로 감은 부분을 말한다. 여기가 로우 로크 속으로 들어가서 노와 배의 지지점이 된다.
피치(Pitch) : 1분간에 젓는 스트로크의 회수를 말한다. 에이트의 경우는 보통 37-39회. 피치를 올리면 훨씬 스피드가 증가한다.
픽스 보트(Fix boat) : 옛 부터 사용되어 온 구형의 레이스 보트로서 좌석은 고정되어 있고 조수는 2명이 나란히 2열로 앉게 되어 있다. 현재 레이스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픽스 시트(Fix seat) : 슬라이딩 사이트의 대칭어로서 픽스 보트의 고정되어 있는 좌석을 말한다.
14
하프 슬라이드(Half slide) : 슬라이딩 시트에서의 젓는 연습 방법의 하나로서 시트를 절반만 이동시키고 젓는 것. 반대로 레일 전체에 시트를 이동시키고 젓는 것을 「풀 슬라이드」라고 한다.
핸들(Handle) : 노의 쥐는 부분을 말하며, 로우 로크에 닿는 날밑 부분에서 선단까지 1.1m가 표준으로 되어 있다.
핸즈 어웨이(Hands away) : 노를 젓기 시작할 때 노를 잡은 팔을 앞으로 내미는 동작을 말한다.
행 오버(Hang over) : 포워드할 때 블레이드를 수면보다 높게 올려 버리는 것.
|
첫댓글 회원님들 공부좀 합시다, 배워서 남주나요???
지는예...몸으로 때울랍니더...ㅎㅎ
몸으로 때울려고해도 뭔말인지 알아야 몸으로 때울꺼 아닙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