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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수련동기 부여방안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의 체육활동 참여의 의의
2. 여성들의 태권도 참가동기
3. 태권도의 위상
4. 태권도의 가치
1) 무도로서의 가치
2) 스포츠로서의 가치
3) 교육적 가치
4) 사회적 가치
5) 운동생리학적 가치
6) 국방체육적 가치
5. 교육적 차원에서의 태권도
1) 태권도 교육의 정의
2)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
6. 태권도의 사회적 기능
1) 갈등 완화
2) 탈 사회화 현상 및 아노미 현상 예방
3) 여성의 사회 참여 증진
4) 정치적 측면
7. 여성과 태권도
1) 여성의 태권도 참여과정
2) 태권도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
3) 여성태권도의 전망과 미래
8. 여성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수련동기 부여방안
1) 여성 태권도 지도자의 체계적 양성
2) 남성 중심 태권도 제도의 개선
3) 태권도의 다이어트 효과
4) 태권도 에어로빅의 대중화
5) 여성의 건강관리와 사회활동 참여 촉진
6) 성인여성전용 태권도장 운영의 활성화
7) 태권도수련을 통한 여성들의 운동기능 향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됨에 따라 현대사회의 인간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한 삶을 영위하고 있다. 하지만 육체노동의 부담이 경감된 것에 반해, 현대사회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는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현상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적극적인 휴식의 욕구를 일으켜 스포츠와 같은 신체 활동이 현대인의 삶에 필수적인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스포츠에 대한 욕구는 지역이나 직장을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스포츠 동호회에 참가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유아에서 노인에게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층에서 사회체육활동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신체활동은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스포츠 활동은 모든 사람들에 의해 요구되어지는 활동일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활동이다. 여가의 증대에 따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태권도는 평생스포츠의 하나라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그 참가 인구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태권도 수련자의 연령분포를 살펴보면 점차로 성인수련생의 층은 엷어지고 아동 수련생의 층이 두터워지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2009년을 기준으로 약 10,000여개의 체육관이 운영되고 있는데 성별과 연령의 구성비를 보면, 남성이 약90%, 유치부와 초등학생이 전체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어 남성과 아동에게 편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태권도 수련자의 편중현상은 태권도를 배우고 싶어 하는 성인 여성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여 태권도 수련을 꺼리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태권도의 진정한 대중화는 태권도 저변층의 다양화가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완성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 여성들이 태권도에 좀 더 쉽게 다가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진정한 태권도의 대중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본보고서에서는 태권도인으로서 알아야할 태권도에 대한 기본적 내용에 대해 알아본 후, ‘여성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수련동기 부여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여성의 체육활동 참여의 의의
여성의 체육활동 참여는 대중스포츠가 지향하는바 인간 삶의 질적 향상과 이의 전제가 되는 스포츠 활동에 참여를 기본적이고 당연한 권리라고 보는 측면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체육활동은 여성과 남성의 구별 없이 인간의 순수한 신체활동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여성의 스포츠 참여도 당연하게 받아들여져야 한다. 여성의 체육활동은 여권신장의 일면을 차지할 뿐 아니라, 여성의 사회화 과정과 여성 자신의 인격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여성다움이라는 고정관념과 상반되는 체육활동과 독립된 자아실천으로서 체육활동 사이에서 많은 갈등과정을 겪지만, 이러한 갈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여성 나름대로의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은 체육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사회화를 원만히 이룰 수 있으며, 체육 프로그램의 구체적 실천을 통하여 자아개념과 자신스스로의 결과로서 성취감을 얻고,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며, 수동성과 정적 행위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이고 동적인 생활인으로서 성숙을 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0세기부터 부각되어 온 여성들의 자이실현의 욕구가 21세기에 더 한층 증대되어 있는 이즈음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는 여성의 수도 증가일로에 있는 현실로 지금까지 남성의 전유물로만 느껴졌던 태권도를 통해 여성돌이 함께 땀 흘리고 체력을 단련하면서 정신적 완성까지 도모하고 있다.
2. 여성체육의 목표
체육의 목표는 심신이 건전한 국민의 양성에 있으나 특히 여성에게 있어서는 건강 이외에 아름다움을 위한 목표, 생활능력의 향상을 위한 목표, 사회적 성격을 위한 목표, 레크리에이션을 계획하고 실천할 능력을 기르기 위한 목표 등이 중요한 목표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여성체육은 어떠한 뚜렷한 과학적 근거 하에서 행하여졌다기보다는 남성 체육을 기초로 하여 지도되었을 뿐, 여성 심신의 특성에 적합한 생리학적, 심리학적 배려가 없었다. 앞으로 여성체육의 지도는 해부학적 행태 상의 특징, 생리학적 기능의 특증, 심리학적 특성, 운동능력의 특성 등 과학적 근거 하에서 운동종목의 선택은 물론 질과 양을 조절하여 여성 특유의 체육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편 사회적 요구에 의한 여성체육의 추체성이 확립되어야 한다. 또한 신체구조상의 특징, 기능의 한계, 능력에 알맞은 계획을 세워야 하며 심리적 조건을 고려하여야 하고, 체질과 체력의 개인차도 고려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2. 여성들의 태권도 참가동기
여성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수련동기 부여방안을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여성들의 태권도 수련 동기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여성들의 태권도 참가동기에 대한 조사를 통해 잠재적 여성 태권도인을 유입하기 위한 수련동기 부여방안 구상이 용이해지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여성들의 태권도 수련 동기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20세 이상의 성인여성 태권도 수련자의 참가동기를 살펴보면 건강을 도모하고 체력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태권도 선수 또는 심판 등이 되기 위한 전문적 목적, 태권도를 통한 자기극복과 수련,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정신적 안정 도모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3. 태권도의 위상
태권도는 전 세계에 보급된 한국의 전통무예로써 우리 민족의 역사 속에서 발생한 고유한 무술 혹은 격투기법을 중심으로 한 운동양식이다. 처음에는 품새 위주의 호신기술을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나 1971년 국기로 지정받고, 1972년 국기원이 건립되면서 국제적 스포츠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다졌다. 그리고 1973년 세계 태권도 연맹(WTF)이 창설되고, 75년 국제 경기연맹(GAISF)에 정식으로 가입함으로써 진정한 세계화가 시작되었다. 1980년 IOC총회에서 태권도가 공식 승인되었고, 82년에는 태권도가 88올림픽 시범종목으로 선정되었으며 86아시안 게임 정식종목으로 채택,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시범종목으로, 94년 파리에서 개최된 103회 IOC총회에서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 2000년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IOC 집행 위원회에서 태권도가 올림픽 영구 종목으로 확정되기에 이른다.
오늘날 전세계 167개국에 전파되어 총 회원 수는 7000만 명 내외에 이르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1만 5000개의 도장에서 700만 명이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는 등 서양에 뿌리내린 동양 문화로서는 유례없는 대규모 업적을 이루고 있다.
4. 태권도의 가치
태권도의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면 우리가 왜 태권도를 수련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태권도의 가치에 대해 널리 알리는 것은 현재 남성 위주의 스포츠로 편향되어 있는 태권도를 여성들에게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태권도의 가치는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무도로서의 가치, 스포츠로서의 가치, 교육적 가치, 사회적 가치, 운동생리학적 가치, 국방체육적 가치, 문화적 가치 등을 들 수 있다.
1) 무도로서의 가치
무의 발생은 타인과의 투쟁이나 자연의 위험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하여 투쟁하다 보니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것인데 시대가 발전해가면서 철학적 사고가 가중되어 무도로 정착하였다. 무도란 수련을 통하여 어느 위치에 올랐을 때 정신과 기술의 합일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누구에게도 속하지 아니하고 모두와 더불어 하나의 존재 하에 조화를 이루었음을 깨닫게 될 때 비로소 무도라 하며 이런 사람을 무도인이라 할 수 있다.
무도인이란 심신일여(心身一如) 즉, 동(動)과 정(靜)이 중용을 이루며 승부나 경쟁에 초탈하고 자기발전과 자아발전을 위한 심신을 연마함으로써 세상에 대한 바른 자세, 바른 마음을 가지고자 노력하는데 그 뜻이 있으며, 태권도가 무도로서 가지는 위의 모든 사실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그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2) 스포츠로서의 가치
스포츠로서의 태권도의 발생은 상고 시대의 제천 행사에서 오락으로 시작되어 삼국시대 고려시대를 거쳐서 1960년대 서구문화의 영향을 받아 경기화에 주력하면서 스포츠적인 차원에서 가치를 가지게 되었다. 이후 태권도는 세계화에 힘써 지금은 완전한 스포츠로서의 자리를 굳히고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스포츠로서의 가치란 글자 그대로 만족을 찾기 위한 수단이며 즐기기 위한 수단이다. 그리고 의무와 책임이 수반되는 것으로 정신적, 육체적 피로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자발적인 행위이며, 나아가 자기의 취미와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지의 활동이다. 스포츠는 조직적이고 체계화된 경기의 총체로서 놀이와 게임의 요소를 갖추고 있으며, 경쟁심을 유발하여 보고 즐김으로써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 현대의 스포츠는 상품적 가치를 포함하여야 한다.
3) 교육적 가치
"교육이란 가장 흔히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행동하는 일상생활의 활동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생을 지적 신체적으로 개인을 준비시키는 것이라야 한다."(John Lock)
"교육이란 생활하고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다."
"교육은 사람의 성장에 있어서 새로운 경험에 부딪혀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John Dewey)
위의 교육의 정의를 실현할 수 있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요소를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첫째 ,태권도는 신체단련과 함께 정신력 도야를 중시하는 무도로서 궁극적으로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주고 인격완성, 또는 자기교육에 역점을 두는 교육적 효과 및 가치를 지니고 있다.
둘째, 신체적, 사회적 경험과 사회생활에서 환경에 의해 유발되는 정신적 육체적 경험을 구성하는 자기 포용에 기여하는 교육으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셋째, 학습으로서 가치를 지니는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으로만 가능하며 자신의 용기에 의한 자발적인 학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태권도의 수련은 학습의 가치를 가진다.
태권도 수련이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과 성격 발달, 그리고 사회성 발달 등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태권도 수련자들은 태권도가 건강과 신체단련을 위한 적합한 운동으로 여기고 그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
태권도 수련은 근본적인 자기변화나 혁신을 도모하게 하는 요소가 되고 완전한 인격체로 거듭나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특히 무엇이 옳고 그런가 하는 인지능력과 판단능력을 길러준다. 특히 지속적인 수련을 통해 도덕적 실행력을 획득해 사회규범을 비롯하여 예의, 염치, 겸양, 관용 등을 인지할 수 있다.
태권도 교육이란 태권도가 본질에 응하여 전재한 이상적인 인간상을 태권도를 수단으로 하여 인간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렇기 때문에 태권도 교육의 이념을 끊엄없는 수련과 기술향상은 물론 튼튼한 신체를 더욱 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심신수련과 인격을 도야하며 아울러 품위 있는 생활을 영위하고 더 나아가서는 품새와 겨루기의 숙달로 외부의 공격으로 자신의 몸을 보호할 수 있는 호신능력을 배양하며 민주사회가 요구하는 전인적인 인간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태권도 교육의 정신적 가치는 현대인을 반복적 수련을 통하여 심신의 작용을 능동화 할 수 있는 습관을 갖게 하는데서 비롯된다. 심신의 습관적 단련은 정신적 의지력, 창조력, 극기력을 키울 뿐 아니라 신체적 민첩성, 강건성을 동시에 충족시킴으로써 자신과 자기 조정력을 배양하며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인간으로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정신적인 자신감과 조정능력은 정신적 이상을 미리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상 상태를 치료할 수 있는 방책이며, 집단수련을 통한 집단성의 육성은 좋은 사회적 성격과 태도를 가질 수 있어서 더욱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으며 소외감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태권도는 청소년들의 가치관 확립과 학문적 욕구를 증대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의 하나라 할 수 있다.
4) 사회적 가치
사회학이란 사회에 대한 본질과 기원 그리고 발전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위, 사회 제반문제, 사회의 변화성, 사회의 행정제도 및 사회 발달 과정 등에 대한 요인을 이해해야 한다.
사회학의 분야는 경제학, 심리학, 정치학 등과 상호관계를 가지며 수련에 있어서 태권도가 위의 내용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은 사회에서 혼자서 살 수 없으며 사회질서와 규범 속에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태권도를 수련함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과 예의와 복종, 관용, 극기 등의 태도를 배우게 되며 수련과정에서 비롯되는 심신의 수양 내지는 인내심 또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로부터 자신을 억제할 수 있는 등 신체활동에서의 체력단련과 강인한 정신력을 길러줌으로써 사회생활에서의 능률을 최대한으로 높이기 위한 수단이 같이 함으로써 그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5) 운동생리학적 가치
태권도는 체육학적, 생물학적, 역학적, 심리학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신체의 모든 기능을 관리할 수 있다.
① 전신을 움직이는 신체활동을 경험한다. 평형성, 근력, 지구력, 민첩성, 순발력, 안정성, 구심력, 타격력의 관계 등 체육적 기능을 배양하고 신체의 조직력과 이에 따르는 균형 있는 신체발달을 유도한다.
② 신경계 근육 및 순환계의 생물학적 기능의 촉진을 가져온다.
③ 욕구에 대한 정신적 만족 및 정서 안정,심리적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을 얻을수 있다.
④ 성장과 발달을 촉진한다.
태권도의 운동생리학적 가치는 위의 4가지 조항을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이룰 수 있기 때문에 태권도는 매우 이상적인 운동이다.
6) 국방체육적 가치
태권도에 있어 국방체육과의 관계는 상고시대 이후 고대,중세를 거치면서 계속되어온 것으로 국방을 튼튼히 할 수 있는 강인한 체력, 투철한 정신력과 화랑도의 세속오계에서 나오는 임전무퇴의 정신과 일격필살과 초전박살의 정신을 함양, 필승국군의 호국정신 을 갖게 하고자 함이며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고 나라의 안녕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치가 있다.
그 비슷한 예로서 1974년 월남에 국군을 파견하였을 당시 태권도 수련을 통한 훈련이 실전의 육박전에서 그 기술이 크게 활용되어 혁혁한 전과를 올릴 수 있었던 점을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다.
5. 교육적 차원에서의 태권도
태권도는 교육적 측면에서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교육에 극히 민감한 우리나라의 현실을 고려하였을 때, 태권도의 교육적 측면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가 가진 교육적 장점은 태권도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1) 태권도 교육의 정의
태권도는 타격형 개인투기 스포츠로 분류되며 심신활동을 통해 자신을 지키고 방어하는 엄연한 무술이다. 신체수련을 목적으로 하고, 예(禮)로 시작해서 예(禮)로 끝나는 것처럼 태권도 정신으로 원만한 사회생활에 필요한 인간을 육성하는 전인교육의 무술이니 만큼 태권도가 현대 생활에서 갖는 의의는 크다고 하겠다.
체육의 궁극적 목표가 신체단련을 통한 인간다운 인간을 만드는데 있다면 태권도는 조금도 손색이 없는 운동으로서 다른 운동에서 찾아볼 수 없는 주된 운동 수행능력 부분은 하체와 허리의 능동적인 유연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수동적인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기 쉬운 현대 문화병과 운동부족 등을 치료하는 의미도 있다. 또한 현대 사회인으로서의 역량을 겸비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확립시켜 준다. 몸에 아무것도 갖지 않고 다만 손과 발을 잘 단련하여 언제 어디서 어떠한 상대가 무엇을 갖고 어떻게 공격해 오더라도 능히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자신감과 고도의 정신수양을 겸한 무술이다. 태권도란 인간생존의식의 육체적 표현인 동시에 정신욕구를 구체화하려는 체육적 활동이라 하겠다.(정성모, 1971) 이러한 신체활동을 하면서 여러 가지 동작을 연속적으로 펼치는 것이 구상되며, 그러한 것이 태권도의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즉, 태권도는 신체를 단련하여 체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키며, 지위를 위한 호신술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또한 태권도는 우리 민족의 고유의 무예로서 계승되어 왔으며, 범세계적으로 성행하고 있는만큼 태권도를 올바르게 이해시킴으로써 폭력성을 초월한 인간완성으로 우리민족 고유의 무예로 승계되어야 한다.(김운용, 1977)
2)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
태권도는 그 자체의 본질에서 교유의 이념을 내포하고 있으며 무도(武道)라는 표현을 자주 쓴다. 태권도가 무도임에 틀림없다면 태권도는 교육적 이념을 스스로 품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무도란 교육적 이념을 포함한 무술이기 때문이다.
태권도 교육도 태권도를 교육내용과 소재로 하여 이루어지는 신체훈련으로서 태권도를 통한 바람직한 인격형성 작용이다. 태권도는 오늘날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종래에 행해오던 단순한 기술의 전수만이 아니라, 더 나아가 수련의 결과와 과정을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인간으로 변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태권도를 통한 인간형성을 더 나아가 인간완성을 성취한다는 것으로서 이러한 일련의 일들이 태권도 교육을 통하여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실 태권도를 글자로 풀이하여 그 뜻을 해석해 보면 교육적 의의를 살펴 볼 수 있는 바, 태(跆)는 발로 찬다는 의미며, 권(拳)은 주먹을 의미하며, 도(道)는 인간다운 길, 무도의 길, 수련방법을 의미한 이는 태권도 경기가 손과 발 그리고 전신을 움직여 신체의 힘을 위력과 기술로 연결시키는 운동을 뜻하며, 더 나아가 신체를 강건하게 하고 심신 수련을 통하여 타인의 공격으로부터 자기의 몸을 방어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힘과 동시에 심신수련을 배양하여 품위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수련을 통하여 전신을 움직이는 신체활동 즉 평형성, 근력, 지구력, 민첩성, 순발력, 안전성, 구심력, 타격력의 관계 등 조화로운 신체적 발달을 도모한다.
6. 태권도의 사회적 기능
1) 갈등 완화
태권도가 스포츠로서 발달되기 이전에는 폭력의 형태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싸움이나 폭력을 통제하는 장치가 없는 상태에서 행해져오다가 오랜 기간을 통하여 문명화 되어감에 따라 스포츠로서의 면모를 갖추어진다. 태권도는 삼국시대 이래로 장기간 동안 전승되어 오면서 폭력성이 순화되고, 기본적인 기술의 표현에 있어서 폭력성이 완화될 수 있도록 태권도의 규칙이 제도화되고 또 다른 측면의 정신활동을 강조하는 새로운 변화과정으로서 문명화되는 특성이 분명히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한광령, 2001).
이러한 맥락에서 태권도가 변화해가는 과정은 Elias(1939, 1978, 1982)의 문명화 과정이론의 관점으로 즉 운동이 ‘문명화되는 과정’의 특성은 사회계층간에 폭력 사용의 자제와 이를 해결하고자하는 합리적인 방법에 의하여 힘의 균형을 이루는 변화가 발생(Elias, 1939,1978,1982)하여, 점차적으로 폭력성과 공격성이 감소하여 온순해 지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 기준이 사람들로 하여금 성과, 공격성을 표출하는 과정에서 본래의 폭력성을 감추게 되고, 일반적인 감정도 남에게 상처 주는 행동을 자제하여 자기 통제를 요구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과정에서 공격성과 폭력성을 발산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사회적인 압력이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것(Sheard, 1992)으로 볼 수 있다.
태권도는 인간의 공격 본능을 스포츠로 승화하는 대표적 케이스로서 갈등을 완화하고 우발적 폭력 등의 범죄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2) 탈 사회화 현상 및 아노미 현상 예방
태권도는 건강한 신체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여러 가지 정신을 기를 수 있다. 그것은 지, 덕, 체라고 부르건, 지, 정, 의, 체 라고 가르건, 진, 선, 미라고 나누건, 이른바 교육 목표의 분류에 따라 인지적, 정의적, 심리적, 동적이라고 분류하건, 태권도는 그 모든 것을 기를 수 있다. 태권도의 수련 동기는 다양하다. 연령, 성별, 직업, 사회적 지위, 개인의 기호나 취미 그리고 현재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각양각색의 수련 동기는 갖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으로 말할 수 있다. 즉 자기를 보다 나은 인간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지적인 노력, 현재의 자기에 서 부족한 면 또는 갖추고자 하는 면을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태권도 수련의 근본적인 동기하고 할 수 있다(윤상화, 김갑수, 2001).
태권도 수련은 위와 같은 이데올로기적 특성으로 인해 개개인에 정확한 신념을 부여하여 탈사회화를 예방한다.
태권도는 수련을 통하여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내면화하고 태권도에 대한 신념, 태권도 가치관에 대한 수용, 동료와 집단에 대한 애착 등 사회적 규범에 강한 적응을 나타냄으로써 가치관의 혼란인 아노미를 완화하여 사회 내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
3) 여성의 사회 참여 증진
스포츠에서 성차별의 근본적 요인은 문화적 전통, 차별적 성역할사회화, 여성스포츠에 대한 대중매체의 편향적 보도 등을 들고 있는데, 이는 스포츠가 전체사회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 사회제도의 일부라는 점에서 여성에 대한 편견을 조장해 왔는지도 모른다(원영신, 2005). 그러나 현재 태권도의 경우 많은 여성선수들이 국제대회에서 메달을 획득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여성은 태권도 지도자나 생활체육 지도자, 각종 스포츠 단체 임원 등으로 사회 전반에서 그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태권도 여성의 권익신장을 목표로 설립된 여성태권도연맹은 사회체육으로서 태권도가 여성의 사회 참여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4) 정치적 측면
스포츠와 정치에 관해 적지 않은 논의들이 있어 온 것처럼, 태권도도 사실 정치와 큰 관계를 가져왔다. 적지 않은 태권도인들이 정치 분야와 크고 작은 관련을 맺어 왔고 때론 정치 폭력의 최고 대부로 성장한 이도 있다. 스포츠와 정치의 관련에 관한 여러 논의가 태권도에도 적용이 되지만 태권도는 이처럼 항상 정치폭력으로 전화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기존 논의와 또 다른 측면서도 논의의 접근이 가능한 것이다. 또한 이 같은 정치 분야에의 태권도의 관련은 해외에서 영향력을 가진 태권도인들의 국내 정치에의 영향이라는 측면서도 논의가 가능한 면이 있다. 과거 태권도 협회장 경선에 정치인들이 출마하여 경쟁한 것도 태권도의 이 같은 정치적 연관성과 무관하지 않다.
7. 여성과 태권도
태권도에 있어서 여성이 참여한 역사는 비교적 남성보다 늦게 시작되었지만 실로 꾸준히 태권도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여를 해왔다. 현재 여성태권도는 단순한 참여가 아니라 엘리트⋅생활⋅학교체육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태권도 전반에 참여하고 있는데, 특히 여성태권도가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남성과 비등한 성적으로 국위선양에 공헌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 때문에 여성태권도가 발전하는 데에 있어 많은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이 태권도와 여성에서는 태권도와 여성문제에 관련하여 먼저 여성 스포츠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에 따른 여성태권도 참여과정을 살펴보고, 여성태권도가 발전하기 위해서 여성이 인식해야할 태권도에서의 사회적 역할을 고찰함으로써 여성태권도의 성장과제 및 미래를 조망하고자 한다.
1) 여성의 태권도 참여과정
여성들이 본격적으로 태권도를 수련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중반부터이다. 단국대 김영인 교수가 2002년에 발표한 「한국여성태권도 발전과정에 관한 기초자료조사」의 논문을 보면, 여성 태권도 경기는 남자에 비해 약 10년 뒤에 시작된 것으로 돼 있다.
사료를 살펴보면, 여성이 태권도 대회에 참가한 것은 1968년 제1회 주한외국인태권도개인선수권대회라고 되어 있어 이 시기를 전후해 여성들이 태권도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한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여성 태권도는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꽃을 활짝 피우기 시작했다. 1972년 9월, 대한태권도협회가 발행한 「태권도」잡지 제6호에 ‘여성과 태권도’라는 제목으로 글을 기고했던 김명종 씨는 당시 여성 태권도에 대해 “태권도 인구는 130만 명에 달하고 있으며 그중 1,000여명의 여자 선수가 포함돼 있다. 각종 대회가 벌어질 때마다 새로운 선수가 등장해 남자를 능가하는 대범하고 강렬한 경기를 보여줄 때 태권도는 남자 전용의 경기가 아니고 남녀 공히 즐기는 스포츠로서 면모가 갖춰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기 대표적인 여성 태권도 선수는 남궁명석, 김영숙, 송봉희, 김옥자, 기만자, 장정남, 서춘희 등이다. 이중 남궁명석은 2단으로 1970년 한성여고체육관에서 열린 제1회 여자태권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며 이름을 날렸다.
이 대회는 1974년까지 열렸고, 이후부터는 국내 여자선수만이 아닌 외국인 남녀선수까지 포함하는 ‘주한외국인 및 여자부 개인선수권대회’로 명칭을 변경되어 1986년까지 열렸다.
여성의 스포츠 참여는 시대적⋅사회적 변천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는데 역사적으로 살펴보자면, 고대 그리스시대에는 아테네의 여성과 스파르타의 여성들은 대조를 이루었는데 아테네 여성들의 경우 성 역할이 엄격히 규정되어 있어서 여성의 사회참여를 허용하지 않음으로 인해 스포츠, 게임 등과 같은 신체활동이 많이 제한되어 있었고, 반면에 스파르타 여성들은 매우 대담하고 용맹한 활동적인 인간을 길러내는데 목적을 둔 스파르타의 사회적 요구에 따라 남자는 군인으로서 훈련을 받고 여자는 건강하고 튼튼한 아이를 낳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육체를 연마하였다.
중세시대에는 기독교 정신과 기사제도의 확립에 따라 신체활동을 요하는 영역은 남성들만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어서 여성들의 스포츠 참여는 많은 제약이 있었다. 그러나 상류층 여성들에 한하여 스포츠 관람과 참여가 허용되었는데 승마, 댄스, 배드민턴 등은 직접 참가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여성들의 스포츠 참여는 18세기에 들어서면서 여성의 권리를 주장하는 여성인권운동이 일어나게 됨에 힘입어 획기적인 전환의 계기가 되었는데 남성의 전유물이었던 신체활동이 여성들에게도 그 권리가 있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는 여성스포츠발전은 더욱 두드러졌다. 초기 근대올림픽에서는 창시자 쿠베르텡의 반대에 부딪혀 여성들의 참여가 제한되었으나 시대적 흐름에 따라 점차 여성의 참가 인원 증가, 경기종목의 증가 등으로 인해 여성스포츠의 역할이 커지고 사회적으로 여성스포츠를 바라보는 시각이 변화됨에 따라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조선시대 이전까지 남녀관계의 사회적 통념이 비교적 엄격하지 않아서 신체활동의 여성의 참여가 허용되었으나 조선 시대에 와서 사회적, 문화적 제한요인에 따른 남녀격리가 엄격해짐에 따라 여성의 참여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실질적으로 한국 여성스포츠 참가 역사의 시발점이라 하면 개화기에 들어서면서 근대 스포츠를 도입한 시점이라 보는 견해가 주를 이룬다.
태껸의 기술체계를 전승받은 태권도의 경우 광복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세계화를 추구하기 위해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여러 요인에 힘입어 국제스포츠로서 위상을 떨치고 있는 가운데 2000년 시드니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는 기쁨을 맞았다. 태권도의 성장과정 중 여성태권도의 경우 특히 엘리트측면에서 남자에 비해 약 10여년 뒤에 출발하였다.
태권도발전과정 중 초기에는 여자선수들이 많지 않았는데 해방이후 60년대 초반까지는 한국전쟁과 미군정에 따른 혼란스러운 사회속에서 정신적, 물질적으로 여성스포츠활동은 위축이 되었던 시점이었다.
1960년대 전반적인 여성태권도는 봉건적 인습이 강하였던 사회적 분위기속에 여전히 남자들만의 전유물로 여겨져 태권도를 접하기란 쉽지 않았다.
하지만 1970년대 들어와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엘리트육성정책과 한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여권신장의 힘을 얻어 태권도를 찾는 여성들에 있어 그동안 제한되었던 장애요소를 감소시키게 되었다. 1976년도부터 여고부에 태권도팀이 창단되기 시작함으로써 여성태권도의 발전에 밑바탕이 되었는데 특히 1978년 제 5회 한국 중․고 연맹회장기대회에 여자부경기를 신설함에 따라 여성태권도 발전에 있어 큰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후 1980년대 초반 대학에서 태권도학과를 개설하여 여성을 체육특기자로 육성하여 여성태권도의 저변확대를 가져오게 되었고, 과거에 활약하였던 여자선수들이 심판, 지도자로 진출함에 따라 후배 여성태권도선수들의 육성은 물론 남성위주의 태권도분야에 여성진출의 발판을 마련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여성태권도의 관심과 비중의 확대는 2002년 한국여성태권도연맹을 창설하게 되어 보다 유리한 환경과 조건 속에서 여성태권도는 계속적인 발전을 꾀하고 있다.
2) 태권도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
사회는 여러 구성원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함으로 이루어고 운영되어 진다. 구성원 하나하나가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때 비로소 안정되고 발전되는 사회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여성은 여성의 성역할 즉, 여성다움이라는 틀 속에서 가사, 육아, 출산 등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교육되어져 왔으며 또한 그 일을 사회 구성원으로써 해 나아가고 있다. 이는 남성이 사회적인 생활(경제생활)을 통하여 많은 기회를 얻는 것에 비하여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 전반에 깔린 여성의 편견과 불평등한 여성의 활동은 스포츠도 예외가 아니다. 이 장은 태권도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조명함으로써 여성의 태권도 참여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① 현재 국내 태권도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
우리나라 스포츠에서 여성의 입지는 과거와는 다르게 매우 커지고 있다. 많은 여성선수들이 국제대회에서 메달을 획득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여성은 스포츠 지도자나 생활체육 지도자, 각종 스포츠 단체 임원 등으로 활약하고 있다. 그러나 태권도는 유독 남성성이 짙은 스포츠 중에 하나이다. 태권도라는 운동자체가 격기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유교가 오랜 시간 국가의 사상으로 자리 잡고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현재 이런 전통적 편견은 많이 누그러지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여성선수의 시합 참가률은 그 수가 남성보다 현저하게 적으며 태권도를 수련하는 인구 역시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다.
이러한 많은 국내의 스포츠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로서 해결만을 기다려서는 안 된다. 여성은 스스로 자각과 계몽을 통하여 전통적 관습과 유교적 사상으로 인한 그릇된 편견과 사회적 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② 태권도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
여성은 사회적으로 많은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여성으로서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는 여성의 특유의 섬세함, 아름다움, 부드러움 등 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남성과 동등한 기회나 환경에서 보다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태권도에서 여성의 역할은 국위 선양의 기수로서 엘리트 선수, 프로 여성팀을 지도하고 있는 감독, 태권도 도장을 경영하고 있는 사범, 심판, 대학교수, 대한태권도협회 이사 등 여성의 역할은 점차로 확장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국제대회에서 여성은 남성보다 많은 메달을 획득하고 있으며 태권도의 다양한 방면에서 여성의 역할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예전에는 보기 힘들었던 여성 사범이나 태권도 심판 등의 증가가 좋은 예이다.
이렇게 발전하고 자리를 잡고 있는 태권도 여성의 사회적 역할은 여성의 가능성을 충족시켜 갈 때 그 발전이 더욱 가속화 되어 질 것이다.
여성의 가능성은 먼저 여성의 역할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성과 남성이 평등을 이루기 위해서는 양성의 차이에 대해 사회적으로 동일한 가치를 부여하고 그들이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을 편견 없이 수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양성의 평등은 똑같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를 수도 있는 권리를 포함한다. 이것은 계층, 정치적 지향, 종교, 민족, 인종과 같은 사회의 전반적인 특성들과 결합하여 차이를 설명해야 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태권도의 영역은 광범위하다. 교육적 영역, 신체적 영역, 정신적 영역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현대의 태권도를 수련함에 있어서 경기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테면 태권도 경기가 곧 태권도의 전부라는 좁은 시야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태권도에 가치를 부여 한다는 것은 경기뿐만 아니라 다른 경기 외에 것(품새, 정신적 수련, 교육적 가치, 태권에어로빅스 등)에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온전한 태권도를 바라 볼 수 있는 것이다.
3) 여성태권도의 전망과 미래
태권도는 다른 여타 스포츠처럼 남성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일고 있는 여권 신장 운동으로 인하여 그 의미가 많이 불식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여성태권도의 전망을 밝힘으로 태권도가 남성의 스포츠라는 의미의 불식을 가속화 하고자 한다.
① 여성연맹의 설립과 의미
2002년에 여성태권도연맹은 여성태권도의 발전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태권도 발전 도모를기저에 두고 태권도와 아마추어 경기정신에 입각해 여성태권도인들의 권익 및 상호간의 자치적인 활동을 통해 친목을 도모하고 여성 태권도의 건전한 발전이라는 창단 취지를 가지고 운영되어 지고 있다.
이는 여성을 위한 기구로써 설립되어 진 것만큼 여성태권도연맹은 태권도의 여성의 권익신장을 그 목표로 하여야 하며 많은 연구를 통하여 태권도와 여성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규명하여야 할 것이다.
여성이 태권도에 보다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 시설의 확충, 대회개최 등을 주도적으로 행하여 사회체육으로서의 태권도가 여성사회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② 여성의 사회참여와 태권도
여성의 태권도 참여는 과거에 비하여 괄목할 만큼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는 여성의 건강에 대한 의식 변화와 사회 전반에 펼쳐진 체력에 대한 관심으로 인하여 시설의 확충과 프로그램의 다양성 등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여성은 과거 성역할의 고정관념 및 사회관계에서 탈피하여 사회 전반에서 그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사회에 남아 있는 여성의 태권도 참여의 기회 불평등과 성역할에 따른 편견이 여성이 태권도에 참여하는 것을 저해 하고 있다.
태권도에서 여성의 참여는 기타 사회활동에 여성이 참여하는 것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여성은 태권도수련과 태권도 관련 직업을 가지고 그 위치를 확대해 나아가야 한다. 또한 태권도에서 여성이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대회 확충을 하며 남성과 여성이 기능 수준의 차이를 최소화하거나 경기 방식을 개선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③ 여성태권도 가치 확립
앞에서 언급했듯이 태권도는 경기 외에 여러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태권도는 경기만을 생각하는데 이는 매우 그릇된 생각이다. 특히 여성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태권도로는 태권에어로빅, 리권, 태보 등이 있다. 이를 태권도가 아닌 다른 스포츠로 규정짓는 것보다는 이들 역시 태권도로 인정하는 사고를 가짐으로 여성의 더욱 많은 태권도 참여를 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사회 전반에 걸친 태권도에 대한 인식 전환은 여성태권도발전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것이다.
8. 여성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수련동기 부여방안
1) 여성 태권도 지도자의 체계적 양성
여성 태권도 지도자를 양성하게 되면 태권도 지도자를 꿈꾸는 여성 태권도 수련자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양성성 실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태권도 여성 지도자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에서는 여성 지도자는 학부모들에게 친절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언행이나 품성이 바르고, 여성 지도자의 교육관이 투철하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여성 지도자가 자녀들에게 매우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 태권도가 여성의 호신술이나 태권체조 또는 생활체육으로서 여성도 배우기 알맞게 변화하여 많은 여성들이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다. 또한 여성 수련생의 증가와 발맞추어 여성 지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를 희망하는 경우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직업의 전문화 현상으로 여성의 역할 증대를 가져오고 여성과 남성의 역할 가운데서 공통부분의 증가를 가져왔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나라 태권도는 여성 지도자에 대한 연구 부족으로 인해 여성 지도자 양성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여성 지도자를 양성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여성 태권도 수련자가 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는 길을 넓혀야 한다.
2) 남성 중심 태권도 제도의 개선
여성 태권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현재 남성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태권도 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 대한태권도협회는 2000년대 초 사상 최초로 여성인 임신자씨를 이사에 선임하고, 2007년 이등자 여성연맹 회장을 부회장으로 선임하는 등 여성의 몫을 확대해 나갔지만 아직도 미비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전국체전과 국가대표선발전과 같은 중요한 대회에서 여성 심판들을 배제하는 풍토가 여전히 남아 있다. 그리고 여성들만 참가하는 세계규모의 태권도 대회가 창설되어 지속적으로 열려야 한다. 지난 2001년 여자태권도대회로는 최초로 경주국제여자태권도오픈대회가 열렸지만 자치단체의 사정과 재정 문제로 오래가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3) 태권도의 다이어트 효과
태권도는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복합체로 근육의 길이가 길어지는 원심수축성운동으로 매일 스트레칭을 기본으로 수련이 시작된다. 또한 태권도 발차기는 다리를 쭉 뻗어는 운동 그리고 점핑이 반복되기 때문에 이들은 모두 근육과 관절, 인대, 건을 부드럽게 만들어줘 결국 성장과 비만에 영향을 준다. 태권도를 다른 운동종목과 비교해 운동별 에너지 소비량을 살펴보면 주요 운동종목 중 체중 당 에너지 소비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태권도를 수련하면 무조건 비만이 예방되고 해소된다는 생각은 잘못이다. 비만예방을 위해서는 지도자 수련생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지도자가 태권도를 통해 비만관리를 해줄 수는 있지만 집에서는 성장에 필요한 필수영양 식단을 계획하고 간식을 줄이 등의 노력이 뒷받침 돼야한다. 또한 수련생들의 음식물 섭취에 대한 자기절제의 노력이 뒤 따라야하겠다. 이것이 이뤄졌을 때 도장에서의 태권도를 통한 비만치료와 예방이 가능한 것이다.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성장기 아이들의 비만과 그에 따른 성장저하이다. 태권도는 하이클래스운동이다. 태권도만큼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운동은 없다고 생각한다. 가정에서의 올바른 식습관형성이 이뤄지는 가운데 태권도는 비만 해소의 매개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이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운동이다.
4) 태권도 에어로빅의 대중화
에어로빅은 신나는 음악을 틀어놓고 박자에 맞춰 운동을 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살을 뺄 수 있다. 또, 일정한 강도의 운동이라 일정 시간 하면 지방을 쉽게 연소시킬 수 있다. 유산소 운동이라 체내에 산소가 많이 공급되고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살이 빠지는 것은 물론 피부에 탄력이 붙고 맑고 깨끗한 피부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에어로빅의 인기는 꽤 높다. 태권도와 에어로빅을 결합하여 여성들에게 태권도를 알린다면 우리나라 여성들이 그 동안 지극히 남성적인 운동으로 생각해서 멀리했던 태권도에 좀 더 친숙해질 수 있을 것이다. 태권도와 에어로빅을 결합하여 선보인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아직 동작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아 대중성이 결여되어 있는 상황이다. 태권도와 에어로빅을 결합하여 여성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새로운 동작에 대한 연구가 절실하다.
5) 여성의 건강관리와 사회활동 참여 촉진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수명은 남성과 여성이 각각 73.8세와 80.4세에 달하고 있다. 이는 10년 전에 비해 약 5년 정도의 수명이 증가된 수치로,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2010년경에는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수명이 82.6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여성의 건강수명 및 삶의 질 문제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여성의 사망원인을 보면 뇌혈관 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위암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한국여성의 제왕절개 분만율은 43%로 세계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모유를 먹이는 비율은 세계최저수준인 14%라고 한다. 한국여성의 출산과 관련된 건강도가 그만큼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25-44세 여성의 14%가 빈혈을 보이고 있고, 5명 중 한명은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장년 여성은 만성질환(고혈압, 고지혈 등)과 근 골격계 질환(관절염, 디스크, 골다공증 등)으로 만성질환 보유율이 82%로 남성(73%)보다 9% 높다. 근골격계 질환 보유율도 남성(16%)의 2.5배(40%)에 달하며, 이 시기의 여성의 비만 비율도 37%에 이른다.
이와 같은 이유는 여성의 경우가 남성의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 운동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생활 가전제품들의 발달로 신체 활동량이 줄어들고,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해 체지방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건강 이상 현상이 더 심각해지고 있다.
태권도는 체력 향상 및 신체발육을 촉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즉, 운동량이 부족한 주부들에게 운동효과를 안겨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사회활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6) 성인여성전용 태권도장 운영의 활성화
우리나라 여성들은 태권도를 남성만의 스포츠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더군다나 우리나라의 태권도 수련자 대부분이 13세 미만의 아동이기 때문에 성인 여성들이 태권도를 배우고 싶어도 태권도장을 찾기가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 여성의 태권도 수련 활성화를 위해서 성인여성전용 태권도장 운영을 활성화해야 한다. 성인여성전용 태권도장은 여성을 위한 편의시설을 갖출 수 있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여성에게 맞는 교육방법과 수련법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7) 태권도수련을 통한 여성들의 운동기능 향상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과거에 비해 키와 몸무게가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체력은 오히려 과거에 비해 많이 뒤떨어지고 있다. 컴퓨터의 보급과 대중화, 청소년들의 놀이문화의 변화 등으로 인해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아의 경우, 남아에 비해 신체적인 활동이 적기 때문에 운동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태권도는 손과 발을 사용하는 전신운동이므로 이것은 신체의 합리적인 발육과 기능의 증진을 꾀하며 왕성한 의지작용이 신체활동과 일치되도록 하는 교육적인 활동으로 현대의 환경적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전신과 신체적 에너지를 축적하게 해주면 인간형성을 위한 정신교육으로서 뿐 아니라 생명의 원동력인 체력단련을 위한 신체교육으로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한다. 신체적 활동이 부족한 주부, 여성 직장인, 여아들에게 태권도 수련을 적극 권장함으로써 태권도 수련층의 다양화를 꾀하여야 한다.
Ⅲ. 결론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져 오던 태권도는 1960년대에 이르러 여권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여성 수련자가 유입되기 시작했다. 여성 태권도 인구는 계속 증가해 2008년 현재, 국기원 유단(품)자는 650만 명 중 40명을 차지하고 있다. 국기원 사범지도자연수를 수료한 여성 태권도인은 1400여 명에 달한다. 그리고 2009년 5월 현재, 일선 현장에서 활동하는 여성 태권도 지도자는 도장을 운영하는 관장과 경기 지도자, 여성 심판들을 합쳐 500명 안팎이다. 2007년 대한태권도협회에 등록된 여성 태권도 선수는 1600여 명이고, 태권도부는 255개다.
과거와 비교하면 여성 태권도 인구는 가시적인 양적 성장에 성공했다. 하지만 여전히 남성 태권도 인구와 비교하면 턱없이 적을 뿐 아니라 태권도가 남성적 스포츠라는 편견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편견을 극복하고 태권도의 질적 저변 확대를 이루기 위해서는 태권도인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제도 개선을 통해 태권도에서의 여권 신장을 이루어야 하고, 여성 태권도인 유입을 위한 홍보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여성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고, 여성에게 알맞은 품세와 다른 운동과의 결합 등 발상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더 이상 태권도는 남성들만의 전유물이 될 수 없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든 사람들이 쉽게 생활 속에서 태권도를 접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진정한 태권도의 대중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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