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의심의 장애를 타파하다
병자의 병이 심해지는 경우 병자를 따끔하게 일깨워 주어야 합니다.
”아직도 마음에 걸리는 걱정거리가 있습니까?“
설령 마음에 걸리는 일이 있다 하더라도 반드시 기회를 봐서 병자가 말하기 전에 조금 일찍 걱정거리를 없애주어 서방극락에 왕생하는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병자가 마음에 걸리는 일이 전혀 없다면 한 번 묻고 나서 이후로는 다시 묻지 말아서 병자의 마음이 나뉘지 않아 정념正念을 잃지 않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이 점에 주의하고 또 주의하십시오!
병자가 의심하여 ”제 경우는 발심하여 염불 한 지 시간이 결코 오래되지 않았고 또한 죄업도 매우 무거울까 봐 두렵습니다. 그래서 서방극락에 태어날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라고 말하면 조념 하는 이는 그에게 이렇게 말해주어야 합니다.
”발심하여 염불 한 지 이르든지 늦든지 간에 괜찮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발심한 때부터 임종 때까지 물러서지 않는 것을 표준으로 삼습니다. 바로 임종 때에 이르러 선지식이 일깨워 줌을 받은 후에야 비로소 발심하여 염불할 줄 알아도 좋습니다. 불경에서 말씀하시길, 「평상시 죄업을 너무 많이 지었고 또한 죄업이 무거운 사람은 임종 때 이르러 선지식이 일깨워 줌을 받은 후에야 비로소 발심하여 염불할 줄 알아도 서방극락에 태어날 수 있느니라」 하셨습니다. 또 불경에서 말씀하시길, 「한마디 아미타불 부처님 명호를 염하면 능히 팔십억 대겁에 태어나고 죽는 중죄를 소멸시킬 수 있느니라」 하셨습니다. 그래서 발심하여 염불 한 지 결코 오래되지 않거나 죄업이 아무리 무거워도 모두 다 의심하지 말고 단지 일심으로 염불하여 굳게 마음을 먹고 서방극락에 왕생하길 발원하기만 하면 목숨이 다할 때 이르러 반드시 아미타부처님께서 현전하여 접인 하시는 모습을 직접 볼 것이니, 의심할 바 없이 서방극락에 왕생할 것입니다.“
만약 병자가 육친 권속과 재산에 연연하는 생각이 있다면 조념 하는 사람은 그에게 이렇게 말해주어야 합니다.
”이 세상 사람들은 숱한 고초를 겪나니, 늙어서도 괴롭고, 병들어서도 괴로우며, 죽음을 맞이해서도 괴롭습니다. 이러한 고초는 정말로 말로 다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서방극락세계 사람들은 온갖 즐거움을 누리나니, 영원히 늙지도 않고, 병들지도 않으며 죽지도 않습니다. 이러한 즐거움은 정말 말로 다 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서방극락에 태어나길 구하여야 하고, 또한 당신의 육친 권속도 제도하여 서방극락에 태어나서 함께 온갖 즐거움을 누리고자 해야 합니다. 당신의 육친 권속과 재산에 연연하는 생각은 당신이 서방극락에 왕생할 수 없도록 가로막는 장애가 될 뿐이니 빨리 모두 다 내려놓고, 일심으로 염불하여 자기 자신이 먼저 서방극락에 태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서방극락에 태어나면 온갖 신통 도력이 생겨서 본원의 수레를 타고 다시 와서 당신의 육친 권속을 제도하여 한 사람 한 사람 서방극락세계에 함께 태어나 함께 아미타부처님의 보리권속(法屬)이 되어 영원히 함께 온갖 즐거움을 누리게 됩니다. 지금 이후로 다시 육친 권속이나 재산에 연연하는 생각이 든다면 당신은 이렇게 자신을 호되게 꾸짖어야 합니다. 「이 세계에는 이렇게 숱한 고초가 있지만, 저 서방극락에는 이렇게 온갖 즐거움이 있는데, 나는 무슨 연고로 여전히 이러한 뒤 바뀐 생각에 내 육친 권속과 재산에 연연하여 나 자신도 서방극락에 왕생할 수 없도록 가로막고 또한 세세생생 육친 권속들도 잘못되게 하여 제도할 사람이 아무도 없단 말인가?」 이렇게 생각하면 이후로는 일심으로 염불하여 서방극락에 태어나길 구할 수 있습니다.“
무릇 병자가 의심하여 ”저는 염불하고 있는데, 어째서 부처님을 친견할 수 없습니까?" 또 의심하여 ”제가 목숨이 다할 때 이르러 아미타부처님께서 (절 접인하러) 오실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라고 말한다면 조념 하는 이는 병자에게 이렇게 말해주어야 합니다.
”무릇 현재 부처님을 친견했어도 친견하지 못했어도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설사 현재 부처님을 친견하지 못했어도 임종에 이르면 반드시 부처님을 친견하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당신 스스로 이 한마디 「아미타불」 부처님 명호가 염념마다 현전하는 것을 표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임종을 맞이하는 때에 이르면 아미타부처님께서 저절로 당신의 염불하는 마음 가운데 현현하여 당신을 접인 하시니, 당신도 염불하는 마음 가운데 부처님을 따라 서방극락에 왕생하게 됩니다. 당신의 마음이 염불에 머무르게 하되, 부디 다시는 의심하는 마음을 내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의심이 생기면 당신의 마음이 아미타부처님의 마음과 사이가 벌어져 자신이 서방극락에 왕생하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만약 의심이 생기지 않고 일심으로 염불한다면 당신의 마음은 아미타부처님의 마음과 감응도교하여 반드시 서방극락에 왕생할 것이니, 조금도 의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업행인이 임종 시 아미타부처님께서 현전하여 접인 하시는 시간은 이른 경우도 있고 늦은 경우도 있음을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이른 경우는 혹 하루 이틀 전에 보기도 하고 혹 몇 시간 전에 보기도 하며, 내지 몇십 분이나 몇 분 전에 보기도 하는 등 같지가 않습니다. 만약 늦은 경우는 정업행인이 막 명근命根이 끊어지려는 최후 일 찰나에, (신식이 몸에서 분리되는 때) 부처님께서 비로소 그의 염에 응하여 현전하시니, (감응도교하여) 부처님께서 현전하시는 때가 곧 정업행인이 부처님을 친견하고서 서방극락에 왕생하는 때입니다.“
무릇 병자는 밤 시간이나 낮 시간에, 혹 염불삼매 중에, 혹 꿈속에서 무언가 나쁜 형체를 보거나 무언가 나쁜 소리를 듣고서 놀라고 두려운 마음이 생겨 정념 正念을 방해하면 조념 하는 이는 병자에게 이렇게 말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나쁜 형체나 나쁜 소리는 세세생생 이래로 당신에게 살해당한 원가채주怨家債主입니다. 그들은 당신이 발심하여 염불해서 틀림없이 서방극락에 왕생할 줄 알고서 특히 이러한 흉악한 경계를 나타내어 당신에게 두려운 마음이 생기도록 하여 당신이 염불하여 서방극락에 왕생할 수 없도록 가로막는 것입니다. 당신의 마음은 그것에 전혀 놀라고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을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며, 오직 한마디 「아미타불」 부처님 명호에 마음을 한곳에 모아 신경을 써서 염념마다 간절한 마음, 지성심으로 일념도 끊어짐이 없어야 합니다. 그와 같은 마귀나 원가채주는 의지해 설 곳이 없으므로 저절로 사라집니다.“
만약 자신의 가족 중 돌아가신 육친 권속 중에 할아버지 조상, 할머니나 부모님 등이 보이면서 당신을 데려가려고 하는 경우 이 할아버지 할머니와 아버지 어머니 등은 모두 지옥 · 아귀 · 축생 삼악도에 있는 귀신이 변화하여 온 것으로 당신을 속여서 지옥 등 삼악도로 데려가 괴로운 과보를 받게 합니다. 당신은 그들에 대해 절대 아랑곳하지 말며, 오직 자기 자신의 한마디 「아미타불」 부처님 명호만 향하여 염념마다 쉬지 않으면 귀신이 변화한 부모님 등의 사람은 저절로 사라질 것입니다. 혹 어떤 천상의 사람이나 귀신이 보이면 당신을 데리고 가서 천상에 나거나 귀신이 되게 하니, 당신은 부디 신중해야 합니다.
당신의 마음은 조금도 그것에 동요되어서는 안 되고 단지 서방극락의 아미타부처님이나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만이 당신을 접인하러 오신다면 비로소 가도 됩니다. 아미타부처님 또한 당신 자신이 염불한 마음에 감득한 것으로 비롯함을 알아야 합니다.
당신의 마음이 염념마다 염불 한다면 서방극락의 아미타부처님께서 당신 자신이 염불한 청정심 가운데 현현하여 당신을 접인 하시고, 당신 또한 자신이 염불 한 청정심 가운데 부처님을 따라 서방극락에 왕생하게 됩니다. 이 점에 주의하고 또 주의하십시오!
온 우주 법계에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첫댓글 당신의 마음은 조금도 그것에 동요되어서는 안 되고 단지 서방극락의 아미타부처님이나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만이 당신을 접인하러 오신다면 비로소 가도 됩니다. 아미타부처님 또한 당신 자신이 염불한 마음에 감득한 것으로 비롯함을 알아야 합니다ㅡㅡ무량공덕이 되소서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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