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月辛金(5월신금)-2
承上癸水力小而言,會局以子午卯酉爲中心,五月建午,見寅戌即變火局,雖癸水重出,配合得好,貴居廊廟,亦庸懦之才,不足爲貴,得壬爲救,雖配合有缺,僅一貢監,亦有才略,極言支成火局,非壬水不能爲救也,庚金火旺無水,取土洩之,辛金脆弱,雖午宮有己土,亦必被鎔,非殘疾夭折,即僧道丐僕,乃火旺金鎔之徵象也,有一二重比劫,亦是生而不生,不過免於孤獨耳.
위를 이어서, 계수(癸水)는 힘이 작다는 말인데, 회국(會局)은 자오묘유(子午卯酉)가 중심(中心)이 된다. 5월의 월건(月建)은 오(午)인데 인술(寅戌)을 만나면 화국(火局)으로 변하고, 비록 계수(癸水)가 거듭 출간(出干)하면 배합(配合)으로는 좋은데, 낭묘(廊廟=조정)에 머물러 귀(貴)하여도 재능이 별로이니 귀(貴)가 부족(不足)하게 되고, 임(壬)으로 구제하면 비록 배합(配合)에는 결함이 있을지언정 공감(貢監) 정도는 하며 또한 재략(才略)이 있다. 극단적으로 말하는데, 지지(地支)에 화국(火局)을 이루면 임수(壬水)가 아니면 구원하지 못한다. 경금(庚金)은 화(火)가 왕성(旺盛)한데 수(水)가 없으면 토(土)로 설(洩)하여도 신금(辛金)이 취약(脆弱)하니 비록 오궁(午宮)에 기토(己土)가 있더라도 반드시 녹게 되어, 잔질(殘疾)이나 요절(夭折)을 하지 않으면 승도(僧道)나 걸인(乞人) 종복(從僕)이 되니, 화왕(火旺) 하면 금(金)을 녹이는 상(象)으로 한둘의 비견(比肩)이 있어도 생이불생(生而不生)이니 겨우 고독(孤獨)을 면하는 정도에 불과(不過)하다.
總之,五月辛金,壬癸己三者並用,不可缺一,壬己兩透,支藏子癸,不沖,科甲,且主權高貴顯,即壬藏癸透者,貢監生員不少,或無壬而有己癸,主異途功名,或癸見庚金,食祿皇家,雖異途亦顯,若土多見水,用甲則吉.
종합하면, 5월의 신금(辛金)은 임계기(壬癸己) 셋을 병용(倂用)하는데 하나라도 빠트리면 안 되고, 임기(壬己)가 모두 투출(透出)하고 지지(地支)의 자(子)에 계(癸)가 암장(暗藏)하면 충(沖)이 안 되어 과갑(科甲)으로 귀(貴)하며 권세(權勢)가 있고, 임(壬)이 암장(暗藏)하고 계(癸)가 투출(透出)하면 공감생원(貢監生員)은 한다. 만일 임(壬)은 없어도 기계(己癸)가 있으면 이도(異途)로 공명(功名)이 있다. 만일 계(癸)가 경금(庚金)을 만나면 황가(皇家)의 식록(食祿)으로 비록 이도(異途)일지라도 현달(顯達)한다. 만약 토(土)가 많은데 수(水)를 만나면 갑(甲)을 용신(用神)으로 해야 길(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