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낱말 퍼즐
가로
1번 건물이 층층이 연쇄 붕괴해 팬케이크처럼 납작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3번 '지난 잘못을 고쳐 착하게 바뀌다'라는 뜻의 고사성어다.
6번 선인장에 기생하는 연지벌레를 말려 가루로 만들어 추출한 색소 성분이다. 카이스트 연구팀이 2021년 연지벌레를 사용하지 않고도 ○○을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
8번 유럽 일부 지역에서 관광지를 유지하고, 오버투어리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행객에게 부과하는 세금이다.
9번 폭발 지수가 8 이상인 화산을 말한다. 잘 폭발하지 않지만 긴 세월 동안 축적한 힘을 한 번에 방출한다
▲ /아이클릭아트
세로
2번 1919년 2월 8일 일본 도쿄에서 한국인 유학생들이 독립을 요구하며 발표한 선언문이다.
4번 비료나 요소수, 세정제 원료로 쓰이는 물질이다. 분뇨와 쓰레기가 섞인 오염물이 썩으면서 만들어진다.
5번 호수나 강 진흙 속에 사는 보툴리누스균이 만들어내는 독이다. 주름을 펴주는 보톡스를 만들기도 한다.
7번 세계지도처럼 달의 지형을 표시한 지도다. 1603년 영국 물리학자 윌리엄 길버트가 맨눈으로 달을 관찰해 그린 것이 시작이었다.
10번 불교 신앙을 표현한 그림이다. 일제 강점 시기 일제의 검열을 피해 '이 그림' 속에 그려놓은 태극기가 105년 만에 발견됐다.
※어린이조선일보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kidchosun) ‘시리즈’에 있는 ‘시사 낱말 퍼즐’ 코너에 정답을 사진으로 바르게 찍어 ‘비밀 댓글’로 남겨주세요. 블루인더스의 마스크 50장 1박스를 선물로 드립니다(총 2명). 이름·학년·학교·주소·부모님 전화번호도 함께 적어 주세요. 당첨자와 정답은 네이버 포스트에 발표합니다. 응모 기간은 3월 10일까지.
- 제품협찬 : 블루인더스
Copyright ⓒ 어린이조선일보 & 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