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재전시장에 가면 별별나무가 몇백년 되었네 어쩌네 하면 사람들은 처음부터 그나무를
분재로 키운줄 안다..우리나라의 본격적 분재 역사는 30년을 넘기기 힘든다...
오래된 대목(대부분 바위끝등 악조건으로 성장이 더딘)을 산채하여 시간이 지난후
지주/가지등에 동일종으로 접을 붙여 새로 가지를 생산한 것이다..
심지어 소나무에 향나무도 접이 된다..
식물은 계,문,강,목,과,속,종 으로 분류한다.
접은 같은 같은 종끼리는 물론이고 같은 속이면 거의 다 된다..어렵고 쉽고 차이뿐..
벗나무 속에는 각종 벗나무/살구나무/매실/복숭아/자두/앵두/옥매/백매 등등이
속해 서로 접이 잘된다..
소나무과의 소나무와 측백나무과의 향나무가 접이 되는 판에...
접을 설명함에 반드시 필요한 단어가 대목과 접수이다..
대목은 접붙일 대상목 즉 뿌리가 있는 나무이다.
접수는 접 붙이고자 하는 새로운 품종의 1년생 가지를 말한다.
1.접의 기본 성질
접이 성공하면 접수 아랫부분은 기존 대목의 성질을 유지하고..
접수 부터는 접수의 성질을 유지한다..
복숭아 대목에 매실을 접붙이면 접수 아랫부분은 복숭아..접수부터는 매실이다.
성장하면 매실이 열린다..대목의 한가지에만 붙였다면 그가지만 매실이다.
다시말해 접수(눈접은 눈,가지접은 가지)부분부터의 유전형질은 접수 고유의 형질이
유지 된다는 것이다.
살구와 매실을 구분함에 있어 어떤이는 뿌리 색깔을 논하는데..
접목묘의 경우 불가능 하다.
살구는 뿌리가 붉지만 살구 대목에 매실접 안붙이란 보장 없고..
매실 뿌리는 황색이지만 매실대목에 살구접 안 붙이란 보장 없다.
2.접은 왜 필요한가
1)과수는 특히 실생(씨앗 심기)으로 유전형질 보존이 어렵다.
-포도/사과/배/복숭아/자두 등등은 씨앗을 심었을때 그 품종이 안된다.
매실/은행/호도등은 되지만.
2).우량 품종을 단기간내 번식이 필요할때.
-우량 호도를 육종/발견 했을때 나무 열매가 많이 맺혀 실생하는 기간(10년이상)보다
가지접으로 번식하고..번식한 나무도 2년이면 열매는 생산 못해도 가지는 생산하고...
-복숭아 우량종이 육종/발견되면 가지의 눈하나로 한나무씩...
3).품종개량이 필요 할때
-a라는 복숭아 나무를 심었는데..나무를 키우다 보니 b라는 복숭아 품종으로 바꾸고 싶을때.
-복숭아를 심었는데..살구로 바꾸고 싶을때 등.
4).조경수 수형개선/취미 등등
3.실생과 접목묘의 차이
실생묘는 대부분 수세가 좋고..세월이 오래 지나도 노화 속도가 느리다..병도 적다
접목은 2항과 같은 사유로 행하지만..은행/매실/호도등 실생도 가능하고 오래/크게
키울 나무들은 접목과 실생묘의 선택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4.접의 종류는
접은 서로 가능한 품종의 대목에 눈접 또는 가지접을 한다,
눈을 사용하면 눈접..가지를 사용하면 가지접이다..
1).눈접..눈접은 주로 형성층(나무껍질)이 목피(나무속)과 잘 분리되는 품종에 이용된다
품종-벗나무 속/배/감 등등
시기-대목의 수액이동이 완만한 시점(8월중순~9월중순)
2)가지접..가지접은 종류가 많다..깍기(절)접,쪼개기(할)접,혀접 등등..
품종-눈접품종 및 거의 모든 나무에 가능하다.
시기-대목 수액이 오르기 직전(3월 중순~4월 중순)
추가로 접을 붙이는 위치에 따라 고접/저접으로 나뉘지만 의미는 적다.
5.접을 붙이는 방법은?
인터넷을 검색하면 사진과 함께 자세히 나와 있다.
봄에 가지접이 실패하면 가을에 눈접해도 된다..두려워 말라 실패해도 대목나무가
죽는 것은 아니다.
6.접붙일때 주의할점.
1)칼은 잘드는?것으로
2)비닐은 부름켜를 꼭조여 붙인다/비가들어 가선 안된다.
3)접수가 말라서도/눈접의 접수 눈안쪽/가지접의 접수 칼로 자른 부위에 손을
다이면 성공이 적다.
4)접은 잘 붙이고 생명인 접수의 눈(잎눈)을 망가뜨리면 헛방
5)목장갑을 끼고..인간 손의 온도 36.5도는 식물에 화상을 입히고 물고기를 죽게 만든다.
7.접붙이고 주의할점
접의 원리는 대목의 영양분이 접수의 잎눈으로 집중케 하여 순환토록 함이다.
그러므로 깍기접은 봄부터 대목에서 새싹/새순이 나오면 즉각 제거하여(자주)
접수의 눈으로 영양이 가게(강제 순환)해야..
눈접은 이듬해 봄에(물오르는 싯점) 접수 윗부분의 대목은 한뻠정도 남기고 잘라버리고
대목에서 순이 나오면 접붙인 접수 눈외에 대목의 새순들은 초기에 제거해야 한다.
품종개량을 위해 성목에 가지마다 붙인 경우 또는 한가지만 붙인 경우는 해당 가지만
새순들을 제게하여 수액이 접수눈으로 집중되게 해야한다..접수눈 위 대목을 한뼘정도
남기는 것은 접수눈이 성장했을때 붙잡아 맬수 있는 지주목?으로 쓰기 위함이다.
바람에 접붙인 신초는 잘 부러지기 때문이다..접수 신초가 목질화 되면 이듬해 깨끗이
잘라줘도 된다.
8.대목이 다른 이유
고욤나무에 감/복숭아에 살구/돌배에 배/야광?에(요즘은M) 사과/찔레에 장미등
대목과 접수가 다른 이유는?
1)대목묘 생산의 용이성 즉 씨앗구하기 쉬운것을 대목으로
2)뿌리의 힘이 좋은것
3)뿌리의 병이 상대적으로 적은것
9.접붙이기전/후에 관수를 충분히 해주는 것도 접 활착을 돕는 요령이다.
10.회원들중 유실수 품종을 잘못 선택or다른 품종으로 바꾸고 싶을때 한번쯤 이용해
보시길...나무를 다시 심느니 접이 휠씬 용이 합니다..
접목과 삽목방법(1)
사실 저두 씨앗및 뿌리나누기는 해봤으나 삽목은 마음먹고 해봐야되겠다는 마음뿐 실행을 못하다 우연
히 토종과실수를 재배하는곳에 방문하였다 자신감을 가지고 베껴옵니다.
글솜씨도 없구 실력도 없구해서 이분의글을 올리도록하겠습니다.^^
이분의 블러그에서 이런말이 있더군요..너무도 마음에 와닿는말씀.
"아주 조금씩 취미삼아 수양삼아 기도라고 생각하며~사람이 평생을 살아가며 사용하는 나무를 본수로
따져보면 천주정도 된다고 어느기사에 실린것 같더군요.그래서 살아가면서 1인당 1000그루 정도는 식
수를 해야 한다는것이지요.
제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제대로 실천한건 이것 밖에 없을것 같기도 하네여"
얼마나 멋진말인지 감동받았습니다.^^
출처 : 장수향농원 글쓴이 : 나무신장(다음 블러그에서 통하기신청하시면될겁니다.^^)
1.녹지삽의 계절입니다
6월중순에서 7월초순경 장마기엔 금년에 자란 푸른가지 중 딱딱하게 굳은 가지(녹지라고 함)를 잘라다
가 삽목하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공중습도가 높고 비가 자주 오는 조건이 유지되는 동안 온몸이 잘린 상태의 가지들이 뿌리내림을 위한
使命을 다하기에 더 없이 좋은 환경이므로, 이 시기를 놓치지 말고 녹지삽이나 녹지접목을 해야 한답니
다.
물론 이 경우도 삽목상은 계속 반차광을 유지해야 하고, 비가 아주 많이 내릴 때는 반드시 비닐을 씌워
과습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삽목상은 거름기가 없는 마사를 사용함은 기본입니다.
이번 여름엔 이것 저것 삽목을 많이 해봤습니다.
그중 원래 삽목으로 번식할 수 있는 것들로는 눈향, 모과, 조팝, 산철쭉, 홍황철쭉, 기타철쭉류, 진달래,
회양목, 노각나무, 미선나무, 왕보리수, 다래, 생열귀, 키위, 포도대목(5C,188-08,5BB)들을 했고,
삽목이 원래의 번식방법은 아닌 것이지만 시험삼아 해본 것으로는 쥐똥나무, 산딸나무, 목련, 개복숭아
등입니다.
이들 중 조팝,회양목,노각,생열귀,쥐똥나무,산딸,목련,개복숭아 등은 씨를 발아시켜 주로 번식하는 것들
입니다. 모과는 씨로도 하지만 가을에 뿌리를 캐서 토막낸 다음 땅속에 저장했다 봄에 심으면 싹이 잘
납니다.
조제하기전 여러 삽수들의 모습입니다
추가로 삽목한 것들입니다.
모과의 삽수 - 조제 전
모과의 삽수 - 흙에 꽂을 부분을 조제한 모습 (예리한 칼로 매끄럽게)
모과의 삽수 - 윗부분 잎은 다 따내고 한 개중 1/5 정도만 남기고 잘라냅니다.
물론 조건이 좋은 경우 이 잎을 모두 따내도 결과가 좋긴 합니다.
따라서 삽수를 먼 곳에서 채취해 올 경우 잎을 모두 따내어 가지의 수분증발을 막는 것이 훨씬 더 유리
하답니다.
이 때 가지는 시원한 아이스박스에 넣던가, 아래부분을 젖은 냅킨타월로 감싸서 비닐봉지에 넣어가지고
오면 됩니다.
다래 - 조제전 모습
다래 - 조제후 모습
삽수 조제후 발근촉진제를 탄 물에 30분정도 담금
삽목상에 비스듬히 꽂고, 물을 흠뻑 준 다음 활대를 설치하고 차광막을 씌워 반 차광을 해줍니다.
그리고 하루에 두번 정도씩 조리로 물을 뿌려주면 됩니다. 상태에 따라 조절해 가며...
삽목상에 사용하는 마사토입니다.
주로 산속 도로변 절개지에 흘러내린 마사를 퍼다가 사용하면 좋습니다.
스티로폼 상자를 삽목상으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밑에 배수가 될수 있도록 구멍을 내야합니다
다래를 녹지접을 한 모습입니다.
다른 녹지접목도 이 장마기가 시작될 때 하면 잘 되는데, 이 때도 완전히 활착이 될 때까지는
반차광상태를 유지해줘야 한답니다.
봄에 숙지접이 잘 안되는 식물도 이 녹지접은 오히려 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토종다래 삽목하기
토종다래는 늦가을이나 2월경에 삽수를 채취하여 냉장보관하거나 물이 차지 않는 땅에 다발지어 묻어
두었다가 삽목을 하면 발근이 잘된다.
물론 다래에서 씨를 분리하여 파종하여도 많은 실생묘를 얻을 수 있지만 열매를 다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젖은 신문지로 싸고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보관 했다 이용해도 되지만 제 경험으로는 땅속에 2주정도
묻었다가 싹이 조금 나올려고 할 때 삽목하는 것이 발근율이 좋은 것 같다.
다래의 가지를 보면 분화구처럼 움푹 파인 곳이 작년 잎이 달렸다 떨어진 자리이고 그 위에서
새순이 나오게 된다. 그러므로 삽목시 움푹 파인 쪽이 아래쪽이라는 걸 명심해서
위아래가 바뀌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거꾸로 삽목하면 당근 발근 실패다
전정가위로 10~15센티정도로 눈이 두 개 정도씩 포함되도록 삽수를 조제한다.
땅에 묻힐 부분은 예리한 칼로 이렇게 다듬어 준다.
상부 절단면 쪽은 도포제(톱신페스트/농약상에서 구입)를 발라 수분증발을 막는다.
하지만 안발라도 발근은 한다. 확률이 좀 떨어질 뿐이다.
물에 발근촉진제인 루톤(가루)을 조금 타서 잘 저은 다음(위) 그곳에 삽수의 아래부분을
30분 이상 담근다.(아래) . 물론 맹물에 담갔다가 삽목해도 발근은 된다.
이 사진은 머루사진이나 다래도 같은 방식으로 한다.
스티로폼이나 나무상자등에 거름기 없는 마사토를 넣고 윗눈이 나오도록 삽수를 비스듬히 꽂는다.
이것은 머루이나 다래도 방식은 같다.
다래를 물에 담갔다 꺼낸 모습
삽목을 한 다음 활대(농사용 강선)로 작은 터널을 만들고 그 위에 차광망을 씌워
싹이 나고 뿌리가 내릴 때까지 반차광하여 매일 물을 주어 수분관리를 잘 해준다.
물론 비가 많이 올 때나 아주 추울 때는 비닐도 씌워주어야 한다.
늦봄~초여름에 발근이 완전히 되었으면 밭에 넓혀 심어서 정식 묘목으로 키운다.
3,주목 삽목하기
작년에 자란 주목의 가지를 전정한다.
딱딱한 가지만을 10센티 정도로 자른다.
윗쪽 1/5부분의 잎만 남기고 아래 잎은 모두 ?어버린다.
그리고 꽂을 부분은 비스듬히 칼로 다듬어준다
윗쪽은 도포제를 발라준다. 물론 없으면 안발라도 된다.
맹물이나 발근촉진제를 탄 물에 30분 이상 담갔다가 꺼낸다
마사토상자에 비스듬히 꽂고 반차광하여 마르지 않고록 수분관리를 해준다.
늦봄~초여름에 새뿌리가 많이 난 것이 확인이 되면 조심스럽게 캐내 밭에 옮겨심는다.
이렇게 만들어 지는 것이 눈(둥근)주목이 되어 동긍동글하게 깍아 키우는 주목이
되는 것이다. 물론 돌틈사이에 심는 매지목 용도로도 이용한다
4,접목 하는 날
오늘은 땅도 축축하고 해서 밭일을 잠시 접어두고 벌목으로 민둥산이 된 곳에 가서 무참히 잘려나간
으름덩굴과 근삽용 뿌리를 가져와 으름과 머루 삽목도 하고, 그동안 벼르던 여러가지 접목을 하기로
했습니다.
매실, 복숭아, 개살구, 왕벚, 능수벚 변이종, 자두 조생 중생 만생종 등 접수를 준비했습니다.
전지가위로 작년에 심어두었던 대목을 싹둑 잘라냅니다.
이 대목에 접목도로 칼집을 내서 짜갭니다. 이 때는 장갑을 끼고 손을 다치지 않도록 ...
접목할 접수를 눈 한두개가 포함되도록 자른 다음 아래부분을 대목의 짜갠 부분에
잘 들어가도록 접목도로 매끄럽게 쐐기모양으로 다듬습니다.
이제 대목에 접수를 꽉 끼웁니다. 이 때 부름켜가 일치하도록 합니다.
만약 나무 굵기가 달라 양쪽을 일치시킬 수 없으면 한쪽만이라도 일치시켜야 합니다.
접목용 비닐테잎으로 동여 매줍니다.
수분증발을 막고 병균의 침투를 막기위해 도포제인 톱신페스트로 접수의 절단부분을
발라줍니다. 도포제는 시간이 지나면 굳어 막을 형성합니다
5,과수 직접 번식해 보세요.
묘목상에서 봄이면 파는 과수는 접목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접목한 것은 열매가 빨리 달릴 뿐만 아니라 우수한 형질의 품종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면,
접목한 부분이 동해 등으로 죽어버리면 뿌리에서 대목으로 사용한 나무의 순이 여러 갈래로 올라오게
되지요.
감나무 같은 경우 대목으로 고욤이나 옛날 산감나무를 번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고욤을 대목으로 쓴 것 보다는 산감나무를 대목으로 사용한 접목묘를 사는게 더 유리합니다.
생장도 더 좋고 혹시 원줄기가 죽더라도 이쁜 옛날 산감이라도 볼 수 있어 좋지요.
혹 고욤이 올라오거든 죽이거나 뽑아버리지 말고 돌아다니다 맘에 든 감나무가 보이면 늦가을이나 이른
봄에 그 가지를 꺽어다 고욤나무에 다시 접을 하면 그 이듬해부터 감을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접목이나 삽목 같은 것 하나도 어렵지 않답니다
위 사진은 금년 봄 개복숭아 1년생 대목에 자두, 매실, 꽃복숭아를 접목하여 지금까지
자란 것이랍니다. 땅만 좋으면 한 해에 엄청 자랍니다. 이것도 제 키를 넘었지요.
묘목상들이 이렇게 키운 묘목을 금년 가을이나 내년 봄에 캐서 보통 3,000원~5,000원에
파는 것이랍니다.
이런 작업에 구미가 땡기시는 분들은 한 번씩 해보세요. 넘 쉽고 넘 재밌어요.
6,으름 근삽
산판으로 인해 자생 으름이 모두 잘려나가고 뿌리가 파해쳐저 그 뿌리로 번식을 하고자 수습해 왔습니다
으름은 삽목보다는 이렇게 뿌리를 토막내 심거나 씨를 파종하여 얻는 것이 수월한 것 같습니다.
삽목이나 근삽은 수확기가 빠른 반면 실생은 오래 걸리겠지요.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보면 줄기 삽목은 별로 성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근삽을 하기로 하고 토막낸 뿌리를 심었지요.
으름을 많이 달리게 할려면 다른 으름나무를 접수로 하여 접목을 해야한다는 얘기를 들은 기억이
있습니다. 으름은 암수 한그루이므로 한나무에 암.수꽃이 함께 피지만 수정이 잘 안되는 편이라서
꽃핀 것에 비해 열매가 많이 안달립니다
으름나무
으름 수꽃
으름 암꽃 (길쭉한 것이 수정이 되면 으름이 되는 것입니다. 수정이 되는 정도에 따라서
한송이에 1~6개정도까지 달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암수꽃이 한나무에 피어 있어요. 으름을 몇년동안 길렀지만 나무신장님 아니었으면 한나무에
이렇게 암수꽃이 핀다는 것 몰랐을겁니다.^^
접목과 삽목방법(2)
원예가의 열두달이라는 책에서보면 원예열이라는 병이름이나옵니다.
흙만지다 걸리는 그런병이나니고 정원가꾸기하는 사람이 흔히걸리는
수집벽이나 원예전문가인양 궁리하구 디자인하구 창조적불만에 시달리는
비정상적인 열정을 이야기하는것이랍니다. 나무와야생화만 보면 괜히떨리는
저두 이병에 ^^
계속 이런글을 올리는것은 씨와삽목을 해서 얻은결과물은 그비싼 분재와도
안바꿀 뭔가 있기때문에 올리는것입니다.
전지도 하는데 어떻습니까...하다안되면 어쩔수없구요..도전해보는것입니다.
비록 몇촉(본)이라도요^^ 장수향농원의 나무신장님께 허락을 받구 올리는것입니다.
1.삽목묘 옮겨심기
장마가 시작되는 시점이면
지난 3월말~4월초순경 삽목했던 것들의 발근상태를 확인해서 밭에 옮겨심기를 해야합니다.
그래야 뿌리도 더 튼튼하게 발달하고 성장이 제대로 됩니다.
옮겨심을 때는 물을 주어 심어야 되지만, 장마기에 비가 2~3일 내리기 시작할 때는
그냥 심어도 활착하는데 별 문제가 없게 됩니다. 그만큼 일거리가 줄어들고 묘목은 잘사니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시기같습니다.
그래서 요 며칠사이 이식작업들을 바삐 했습니다.
금년 봄에 삽목했던 산머루,머루포도(스튜벤),다래 등의 삽목상 모습입니다
다래의 발근상태입니다
산머루의 발근상태입니다.
스튜벤(머루포도)의 발근상태입니다
보리수나무의 발근상태입니다.
밭에 넓혀 1차 가식해놓은 상탭니다. 내년봄부터 아주 심을 곳에 정식을 하면 되는데, 이 1차 가식 없이
바로 아주 심을 곳에 정식을 해도 된답니다.
다래를 비닐피복하지 않고 노지에다 가식해놓았습니다.
가물 때 이렇게 심으면 초기엔 계속 수분을 공급해줘야 합니다.
2.멀칭과 비멀칭 비교
금년 봄에 머루를 삽목번식하면서
일부는 비닐멀칭을 하고 삽목하였고, 일부는 그냥 노지에 삽목하였었는데
그 결과 발근과 활착에서 많은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둘 다 삽목후 활대를 꽂고 차광막을 설치하여 반차광을 하였습니다.
비닐피복(멀칭)후 그 위에다 머루삽수를 꽂은 경우입니다. 성공율이 98%정도로 좋고 생장도 훌륭합니다.
일반 노지(무멀칭)에다 머루 삽수를 꽂은 후 반차광했던 곳입니다.
거의 30%정도의 성공율을 보이며, 생장 또한 불량합니다. 물론 이것은 조금 늦게 실시한 것이긴
하지만 활착이 매우 불량한 편입니다.
따라서 밭에 바로 삽수를 꽂는 경우엔 비닐을 씌운 상태에서 하는 것이 제초와 지온 및 수분관리상
훨씬 유리합니다.
3.철쭉류 싹틔우기
가을에 철쭉열매를 따서 말리면 눈에도 잘 뵈지 않을 만큼 작은 씨들을 얻을 수 있다.
씨앗을 상온에 보관했다가 봄에 물이끼를 물이 빠질 수 있는 용기에 3~5센티 두께로 깔고
그 위에 흩어뿌리고 반 차광상태에서 물을 주어 항상 마르지 않도록 관리하면 발아가 잘된다.
본잎이 자랄 때쯤 입고병(역병) 약을 뿌려주면 모종이 말라죽는 경우가 줄어든다.
이후 본잎이 3~5매 됐을 때 다른 곳에 가식하거나 정식하면 된다. 씨는 알이 작으므로 조금씩만
뿌려도 된다.
* 철쭉씨를 발아시켜보면 생명의 신비를 체험할 수 있다. 그 작은 씨앗에 무슨 유전정보가 어떻게 들어
있기에 그토록 화려한 꽃을 피우는 나무가 될까?
(홍황철쭉과 흰철쭉씨가 섞인 상태로 발아한 모습/ 이렇게 어릴 때 입고병을 막을 살균제를분무해줘야
모두 실하게 크고,그렇지 않으면 많이 녹아져 죽고 일부만 삽니다.)
4.불임철쭉 시술하기
오래전 사다 심은 철쭉중에
유독 한그루만 해마다 꽃을 피우지 못합니다.
그래 이번에는 요놈한테 칼을 대기로 했습니다.
이번 수술이 성공한다면 아마도 한그루 나무에
여러가지 철쭉꽃이 피어나겠지...
그동안 못낳은 자식을 실컷 낳아보라고 ...
꽃을 못피우는 이 나무에 꽃을 잘 피우는 여러종의 철쭉 접수를 따서 접목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접목해 놓았습니다. 성공을 할 수 있을지는 아직 모릅니다.
처음 시도해 보는 것이라서...
위의 사진은 철쭉씨가 들어있던 열매꼬투립니다. 이젠 완전히 벌어져 씨가 다 떨어져 버렸네요
늦가을에 위의 꼬투리를 털면 이렇게 작은 철쭉씨들이 무수히 떨어집니다.
이걸 모아 봄에 이끼위에 파종하여 수분관리만 해주면 발아가 잘 됩니다
꼬투리가 터지면서 작은 철쭉씨가 돌틈에 끼어있다 자연발아하여
2년 이상 성장한 모습입니다.
5.땅비싸리와 차나무
금년 봄 땅비싸리 씨앗을 약 35~40도정도의 뜨거운 물에 살짝 담가 씨앗을 놀래킨 다음 파종하였더니
포트와 노지 모두 발아상태가 좋습니다.
땅비싸리는 이렇게 실생번식(씨앗파종)하거나 큰 나무의 뿌리를 캐다 잘라심어도 됩니다.
위 두 사진은 지난해 가을 차나무 씨앗을 구해 모래땅에 묻어두었다 봄에 캐서
포트와 노지에 파종하였더니 발아가 잘 되어 크고 있습니다.
차나무는 옮겨심는 것을 싫어한다니 가급적 아주 키울 데다가 씨앗을 파종하거나 포트파종후
어릴 때 옮겨심으면 될 것 같습니다.
차나무 씨앗 파종은 거름기가 없는 곳에 해야 잘 산다고 하네요.
이것은 철쭉을 이끼위에서 씨를 발아시켜 키운 것입니다.
어릴 때 하나하나 조심스럽게 떼어내 심어 가꾸면 된답니다.
6.할미꽃의 번식
할미꽃잎이 지고 수염달린 씨가 익어 손으로 만지면 저절로 떨어질 이와 같은 시기에
솜털전체를 채취합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바람에 금새 날라가버립니다.
이 작은 것이 할미꽃씨랍니다. 어찌 보면 사람의 씨 같기도... ㅎ
할미꽃씨는 채취후 곧바로 파종해야 한답니다.
한가하신 분은 포트에 씨 하나 하나를 파종하면 되겠지만, 씨가 작고 가벼워 여간 고역이
아니지요.
그래서 넓은 파종상에 골을 파고 씨를 적당히 나열한 다음 묻는 식으로 파종하여
발아하면 포트에 고추 가식하듯 어린 할미꽃 모종을 하나하나 포트에 가식하여
키운 다음 늦여름이나 초가을에 아주 심을 곳에 정식하면 된답니다.
아래는 금년 봄에 채취하여 바로 파종한 할미꽃씨가
발아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할미꽃씨는 따자마자 바로 흙에 파종하면 금방 발아하므로
어느정도 크면 캐서 포트에 가식했다가 늦여름이나 초가을경에
아주 심으면 됩니다.
(일반 상토에 파종한 할미꽃씨가 발아한 모습)
7. 회양목의 번식
정원에 예쁘게 따듬어 키울 수 있는 회양목(도장나무)은
실생이나 삽목 모두 가능한 나무이나 주로 씨로 발아시키는 실생을 이용한다.
회양목씨는 2년만에 발아되는 특성이 있고, 또 건조되면 잘 발아가 안되므로
씨가 어느 정도 여물어 까맣게 되었을 때 (씨꼬투리가 터지지 않고 색이 약간 노르스름 할 ?)
따서 땅에 직파하여야 한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오래된 회양목 나무 주변에 보면 씨가 떨어져 자연적으로
발아되어 자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이른 봄에 캐다가 키가 비슷한 것끼리 3~4개를 한꺼번에 모아 심어
키우면 빨리 두툼하게 만들 수 있다.
씨가 떨어져 저절로 발아되어 자라고 있는 회양목 실생묘들
이정도는 잠간 뽑으면 얻을 수 있다.
어린 것을 밭에 심을 때는 이렇게 검정비닐을 피복하고 구멍을 뚫고 심으면
잡초방지를 하는데 효율적이다. 물론 가정에서는 화분에다 심어 키워도 된다.
이렇게 키워서 어느정도 수관이 두툼해지면 조경용으로 옮겨심으면 된다.
그리고 비료는 항상 나무가 완전히 활착한 다음에 줘야 한다.
**도장나무(회양목)) 벌레잡기 **
회양목을 키우다 보면
거미줄 같은 것을 몸에 칭칭 감고서 그 두꺼운 도장나무 이파리를
잘도 갉아먹는 지독한 놈들이 있습니다.
이놈들은 보통의 벌레와는 달라서 보통독성 농약으로는 방제가 안됩니다.
그래서 고독성 농약을 사용하던가
일일이 손으로 잡아서 죽여야 합니다.
이 벌레는 주로 나무 수세가 약할 때, 옮겨심어 시달릴 때 많이 나타나는 편인데,
그대로 두면 주변 회양목은 모두 절단 납니다. 수형은 모두 망가지고, 회복하려면
한참 걸리지요. 그래서 꼭 박멸을 해야합니다.
손으로 잡아서 요리를 하시던가, 아래의 농약을 초반에 한 번만 쳐도 없어집니다.
그런데 요놈이 얼마나 지독한 놈인지 약을 먹어도 금방 죽지 않고
2~3일 천천히 죽습니다. 물론 그동안의 고통을 생각하면 마음이 조금 안좋긴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인간과 벌레의 피할 수 없는 전쟁인 걸 어찌합니까 ?
저또한 회양목은 4-8월까지 2번정도는 뿌려주는데 스미치온,디포록스수화제도 잘듣는것 같습니다.
살포시 속잎과지표면까지 충분히 뿌려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왜냐면 살포시 유충이 실을 토하며 지표면으로 내려와 잠복한답니다.
나방유충에겐 미안해도 회양목을 살리기 위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