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일러의 종류
1. 트레일러의 종류
트레일러란 동력을 갖추지 않고, 모우터 비이클에 의하여 견인되고,
사람 및(또는) 물품을 수송하는 목적을 위하여 설계 및 장비된 도로상을 주행하는 차량을 말한다.
즉 자동차를 동력부분(견인차 또는 트랙터)과 적하부분(피견인차)으로 나누었을 때,
적하부분을 지칭하며 일반적으로 세미 트레일러, 풀 트레일러, 폴 트레일러의 3가지로 대별된다.
여기에 돌리(dolly)를 추가하여 4가지로 대별하기도 한다.
가. 풀 트레일러(full trailer)
총하중을 트레일러만으로 지탱되도록 설계되어 선단에 견인구 즉, 트랙터를 갖춘 트레일러이다.
도울리와 조합된 세미트레일러는 풀 트레일러로 해석된다.
나. 세미트레일러(semi-trailer)
세미 트레일러용 트랙터에 연결하여, 총 하중의 일부분이 견인하는 자동차에 의해서
지탱되도록 설계된 트레일러이다.
다. 폴 트레일러(pole trailer)
기둥, 통나무 등 장척의 적하물 자체가 트랙터와 트레일러의 연결부분을 구성하는 구조와
트레일러로서, 거리는 적하물의 길이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라. 돌리(dolly)
세미 트레일러와 조합해서 풀 트레일러로 하기 위한 견인구를 갖춘 대차를 말한다.
2. 트레일러의 장점
트레일러는 대량·신속을 위한 차량, 대형화·경량화 화물적재의 효율성과 안정성,
타 운송수단과 협동일관수송(복합운송)이 가능한 구조를 구비하고 있다.
트레일러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가. 트랙터의 효율적 이용
트랙터와 트레일러의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트레일러가 적화 및 하역을 위해
체류하고 있는 중이라도 트랙터 부분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회전율을 높일 수 있다.
나. 효과적인 적재량
트럭은 총중량이 20톤으로 제한되어 있으나 트레일러의 경우 트랙터,
트레일러의 각 부분이 20톤으로 합계 40톤을 적재·수송할 수 있다.
다. 탄력적인 작업
트레일러를 별도로 분리하여 화물을 적재하거나 하역할 수 있다.
라. 트랙터와 운전자의 효율적 운영
트랙터 1대로 복수의 트레일러를 운영할 수 있으므로 트랙터와 운전사의
이용효율을 제고할 수 있다.
마. 일시보관기능의 실현
트레일러 부분에 일시적으로 화물을 보관하고 유연한 하역작업을 할 수 있다.
바. 중계지점에서의 탄력적인 이용
중계지점을 중심으로 각각의 트랙터가 기점에서 중계점까지 왕복운송함으로써
차량운용의 효율을 높이 수 있다.
3. 트레일러의 구조 형상에 따른 종류
위에서 살펴본 트레일러의 종류는 어떤 종류는 어떤 종류의 트랙터와 연결되느냐에
따른 분류지만, 이 외에도 트레일러 자체의 구조 형상에 따라서 각각 다음과 같은 종류들이 있다.
가. 평상식(flat bed, platform straight-frame trailer)
전장의 프레임 상면이 평면의 화대를 가진 구조로서 일반화물이나 강제 등의 수송에 적합하다.
나. 저상식(low bed trailer)
적재시 전고가 낮은 화대를 가진 trailer로서 불도저나 기중기 등 건설기계의 운반에 적합하다.
다. 중저상식(drop bed trailer)
저상식 트레일러 가운데 프레임 중앙 화대부가 오목하게 낮은 트레일러로서
대형 hot coil이나 중량 블록 화물 등 중량화물의 운반에 편리하다.
라. 스케레탈 트레일러(skeletal trailer)
콘테이너 운송을 위해 제작된 트레일러로서 전후단에 콘테이너 고정장치가 부착되어 있으며,
20피트(feet)용 40피트용 등 여러 종류가 있다.
마. 밴 트레일러(van trailer)
화대부분에 밴형의 보데가 장치된 트레일러로서 일반잡화 및 냉동화물 등의 운반용으로 사용된다.
바. 오픈탑 트레일러(open top trailer)
밴형 트레일러의 일종으로서 천장에 개구부가 있어 이 들어가게 만든 고척화물 운방용이다.
사. 특수용도 트레일러
여기에는 덤프 트레일러, 탱크 트레일러, 자동차 운반용 트레일러 등이 있다.
4. 연결차량의 종류
연결차량(combination of vehicles)이란, 1대의 모우터 비이클에 1대 또는 그 이상의
트레일러를 결합시킨 것을 말하는데, 통상 트레일러 트럭으로 불리기도 한다.
연결차량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트레일러와 마찬가지로 육상운송용 연결차량은
풀 트레일러 연결차량, 세미 트레일러 연결차량, 폴 트레일러 연결차량이 대표적이다.
가. 단차(rigid vehicle)
연결상태가 아닌 자동차 및 트레일러를 지칭하는 말로 연결차량에 대응하여 사용되는 용어이다.
나. 풀 트레일러 연결차량(road train)
1대의 트럭, 특별차 또는 풀 트레일러용 트랙터와 1대 또는 그 이상의 독립된 풀 트레일러를
결합한 조합으로, 어느 차량도 특수하거나 그렇지 않아도 좋다.
이 차량은 차량 자체의 중량과 화물의 전중량을 자기의 전후 차축만으로 흡수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진 트레일러가 붙어 있는 트럭으로서 트랙터와 트레일러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고,
트랙터 자체도 body를 가지고 있다.
[풀 트레일러의 이점]
보통 트럭에 비하여 적재량을 늘릴 수 있다.
트랙터 한 대에 트레일러 두 세대를 달 수 있어 트랙터와 운전자의 효율적 운용을 도모할 수 있다.
트랙터와 트레일러에 각기 다른 발송지별 또는 품목별 화물을 수송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다. 세미 트레일러 연결차량(articulated road train)
1대의 세미 트레일러 트랙터와 1대의 세미 트레일러로 이루는 조합으로서
세미 트레일러는 특수하거나 그렇지 않아도 좋다.
이 차량은 자체 차량중량과 적하의 총중량 중 상당부분을 연결장치가 끼워진
세미 트레일러 트랙터에 지탱시키는 하나 이상의 자축을 가진 트레일러를 갖춘 트럭으로서,
트레일러의 일부 하중을 트랙터가 부담하는 형태이다.
잡화수송에는 밴형 세미 트레일러, 중량물에는 중량형 세미 트레일러 또는
중저상식 트레일러 등이 사용되고 있다.
세미트레일러는 발착지에서의 트레일러 탈착이 용이하고 공간을 적게 차지하며
후진이 용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라. 더블 트레일러 연결차량(double road train)
1대의 세미 트레일러용 트랙터와 1대의 세미 트레일러 및 1대의 풀 트레일러로 이루는 조합으로서,
세미 트레일러 및(또는) 풀 트레일러는 특수하거나 그렇지 않아도 좋다.
마. 폴 트레일러 연결차량
1대의 폴 트레일러용 트랙터와 1대의 폴 트레일러로 이루어 조합이다.
대형 파이프, 교각, 대형 목재 등 장척화물을 운반하는 트레일러가 부착된 트럭으로,
트랙터에 장치된 턴테이블에 폴 트레일러를 연결하고,
하대와 턴테이블에 적재물을 고정시켜서 수송한다.
<< 패널 밴 세미 트레일러 >>
<< 탱크 세미 트레일러 >>
<< 플랫 베드 세미 트레일러 >>
<< 폴 트레일러 >>
<< 분립체(설탕운송용) 특장차 >>
<< 분립체 시멘트 운송용 트레일러 >>
<< 전차 트레일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