男の舞臺-春日八郞
作詞 橫井 弘 作曲 中野忠晴
一
男素顔を 化粧にかくしゃ
浮かれ舞台の 幕があく
花よ花よと もてはやされて
きょうもせつなく 舞扇
二
恋に生きよか 芝居に死のか
乱れ心に 夜の雨
役者稼業に 哀しく生きりゃ
泣けというのか 三味の音
三
下座の囃子に 舞台が変わる
舞台ばかりか 運命まで
浮世嵐を 忍んで耐えて
男花道 ひとり行く
江戸幕府 開幕
要 約
関ヶ原의 戰鬪에서 宿敵 石田三成(いしだみつなり)를 물리치고 天下를 손에 넣은 德川家康는 地方의 大名들을 壓倒하며 日本 全域의 實權을 掌握해나 갑니다 그리고 1603年 江戶幕府를 열어 260餘年에 이르는 近代政治의 基盤의 章을 펼칩니다
江戶幕府의 開幕
1603年, 征夷大將軍(せいいたいしょうぐん)에 올라 過去 그 어느 때보다도 强力한 幕府政權을 構築한 德川家康는 将軍(しょうぐん)의 자리에 오른 지 不過 2 年 만에 셋째 아들인 秀忠(ひでただ)에게 職位를 넘겨주며 德川家門에서 将軍職이 世襲되게 했습니다. 그러나 隱退 後에도 大御所(おおごしょ= 隱退한 将軍을 가리키는 말)로 불리며 幕府의 政策에 莫大한 影響을 미칩니다.
家康는 全國 統一을 爲한 政策으로 먼저 主要都市와 鑛山을 直轄領으로 삼아 幹線道路를 整備하는 한便 代表的인 貿易港인 長崎를 掌握 하고 새로운 貨幣를 鑄造하면서 經濟力을 키워 나갑니다.
또한 將軍家에 對한 忠誠을 强調하면서 大名들의 勢力을 統制해나갔는데, 이때 걸림돌이 된 것이 바로 豊臣秀吉의 아들 秀賴(ひでより)였습니다 秀賴는 関ヶ原의 戰鬪 以後 一個 大名 身分으로 轉落했지만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地位와 經濟力을 가진 그는 充分히 威脅的인 存在였습니다.
이에 家康는 1614年 秀賴가 지은 절에 있는 鐘의 文句를 트집잡아 大阪로 進擊했고 1615年 봄 大阪城이 陷落되면서 豊臣 家門은 歷史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됩니다
中央集權的 體制 構築
家康는 强力한 中央集權的 支配體制를 構築하기 爲해 먼저 各地의 大名들을 德川 一族인 親藩(しんぱん) 德川와 一族에 忠誠을 譜代(ふだい) 関ヶ原의 戰鬪 以後 새로 編入된 外様(とざま)의 세 範疇로 나누어 差別的으로 다스렸습니다. 이와 함께 大名들을 統制하기 爲해서 여러 法令을 制定했는데 1615年에는 大名들이 지켜야 할 義務와 罰則을 提示한 武家緖法度를 公表해 結婚과 相續 軍隊의 規模 等을 明示하고 自身들이 居住하는 城을 除外한 모든 城郭을 破壞하도록 해 謀反의 불씨를 除去했습니다.
또 天皇과 各 宗敎 流派에 對해서도 行動範圍를 制限하는 法令을 發表해 將軍의 絶對的인 權力을 强化해나갔습니다.
權力의 正統性 確保
家康는 武力으로 全國統一을 이루고 幕府를 開創한 以後 大名와 百姓들에게 自身이 만든 統制 裝置를 正當化시커기 爲해 努力했습니다.
먼저 婚姻이나 血緣關係를 通해 天皇家와 友好的인 關係를 維持하면서 天皇의 代理人만이 가질 수 있는 權力의 正統性을 確保했습니다 그러나 天皇의 好意가 다른 家門으로 기울자 佛敎 等 宗敎의 힘을 얻어 德川家門을 神格化시키기 始作했습니다.
또한 中國과 朝鮮에서 傳來된 儒敎에도 關心을 가져 君主에 對한 忠誠心을 强調하는 儒敎의 德目을 大名들을 統制하는 理念으로 使用해 道德的 權威를 얻었습니다.
江戶幕府의 交流와 鎖國政策
家康는 壬辰倭亂으로 斷絶된 朝鮮과의 國交回復을 꾀하여 1607年부터 朝鮮 通信使의 往來를 再開 했습니다. 朝鮮通信使는 以後 1811年까지 總 12回에 걸쳐 兩國間의 物資와 文物을 交流해 江戶時代의 文化에 많은 影響을 주게 됐습니다
한便 유럽과의 交流도 活潑해져 幕府 草創期에는 平戶(ひらど)에 商館을 開設하여 英國, 네덜란드의 商人들과 本格的인 貿易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貿易을 通해 各 地域의 大名들이 힘을 얻게 되고, 유럽 列强이 領土 侵略의 意圖를 가지고 있다는 所聞이 돌자 幕府는 自身들의 封建的 支配方式에 威脅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家康는 1612年 直轄領에 基督敎 禁敎令을 내라고 다음 해에는 이를 全國으로 擴大했습니다.
또한 1616年에는 유럽 船舶의 寄港地를 長崎와 平戶로 限定하고 1635年부터는 日本人의 海外 渡航과 海外 居住 日本人들의 歸國措置 等 全面的으로 禁止하기에 이릅니다. 國內의 體制安定을 圖謀하고 幕府의 獨占的 貿易權을 지키기 爲해 實施되었던 鎖國政策은 以後 1854年까지 繼續됩니다.
家康의 死亡
秀忠에게 將軍자리를 물려주고 駿府(すんぷ=지금의 静岡県)에서 幕府를 指揮하던 家康는 1916年 75歲의 나이로 病死했습니다.
그의 屍身은 神들이 머무는 땅으로 여겨지는 日光에 埋葬되었으며 死後 ‘東方의 등불’ ‘尊嚴 부처의 化神’이라는 東照大權現의 號가 내려져 强力한 힘을 가진 神으로 浮上하게 됩니다
激動의 時期 全國 統一의 꿈을 이루고 歷史上 强力한 幕府를 일으켜 세웠던 家康의 支配力은 1867年 15代 將軍 德川慶喜(とくがわよしのぶ)가 政權을 朝廷 返還할 때까지 260年 동안 持續되었으며 現在의 日本을 만들어낸 基盤이 되었습니다
作成者 黃圭源
|
첫댓글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