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2:14 - 내 형제들아, 사람이 자기가 믿음이 있다고 말하면서 행위가 없으면 그것이 무슨 유익을 주겠느냐? 믿음이 그를 구원할 수 있느냐?
약2:17 - 이와 같이 믿음도 행위가 없으면 그것만으로는 죽은 것이니라,
약2:18 b - 네 행위가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내 행위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라라,
약2:19 - 네가 한 하나님이 계시는 줄 믿으니 그것은 잘하는 일이니라. 마귀들도 믿고 떠느니라.
약2:21 -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자기 아들 이삭을 제단 위에 드릴 때에 행위로 의롭다고 인정받지 아니하였느냐? 23 네가 보는 바와 같이 믿음이 행위와 함께 일하였고 행위로 믿음이 완전하게 되지 아니하였느냐?
약2:26 - 영이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그렇게 행위 없는 믿음도 죽었느니라.
롬4:2-5 -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 의롭다고 인정받았으면 그 일에 대하여 자랑할 것이 그에게 있겠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 성경기록이 무어라고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하느니라. 4 그런데 일하는 자에게는 품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겨지지만 5 일하지 않더라도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는 자를 의롭다 하시는 분을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이 의로 여겨 지느니라.
야고보서는 행위를, 로마서는 믿음을, 왜 이 둘은 상충되는 말씀인가? 그렇지 않다, 로마서도 야고보서도 믿음을 말씀하는 것이다, 많은 신자들이 야고보서의 구원과 로마서의 구원이 달라서 교리가 충돌하는 어려움을 겪는다. 개혁주의 교회와 알미니안 주의 교회는 로마서에서 가르치는 구원은 믿음으로 받고서 야고보서에 와서는 믿음에 행위를 더하고 행위가 없으면 구원을 잃어버린다고 가르친다.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알지 못하고 오해 하기 때문이다.
* 로마서 믿음 -----> 참 믿음이 무엇인지 말씀함,
* 믿음은 행위의 본질이다. ----> 믿음+행위≠ 구원, 믿음=행위=구원: 믿음:본질, 행위=현상
* 로마서의 믿음은 본질을 전달한다 ---> 하나님이 주시는 믿음, 의심이 없는 순수한 믿음, 은혜와 긍휼을 아는 믿음, 회개의 믿음. --> 일하지 않더라도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는 자를 의롭다 하시는 분을 믿는 그 믿음 =? 일하지 않고 뜻대로 살지 않아도 믿음만 있으면 된다는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을 깨닫고 돌이키는 믿음을 뜻한다.
* 은혜 ---> 은혜란 받을 자격이 없는 자들에게 거저 주시는 사랑과 호의이다. 우리가 받을 수 없는 천국을 받게 해 주는 것이다(시111:4; 116:5; 벧전2:3; 5:10).
* 긍휼 ---> 불쌍히 여기셔서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지옥 형벌을 면하게 해 주는 것이다.
* 야고보서 믿음
* 네 행위가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 참 믿음을 보여주는 것, 예수그리스도안에 있는 믿음의 행위, 참믿음인지. 거짓믿음인지 검증을 요구하는것.
* 믿음도 행위가 없으면 그것만으로는 죽은 것이다 ---> 행위를 해야 산 믿음이라는 것이 아니라 어떤 믿음에서 나오는 행위인가를 가르킨다. 믿음의 본질을 말씀하는 것,
살전 1:3 -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눈앞에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믿음의 행위와 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를 끊임없이 기억하기 때문이니
딤전 1:5 - 이제 명령의 목적은 순수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 없는 믿음에서 나오는 사랑이거늘,
* 아브라함이 자기 아들 이삭을 제단 위에 드릴 때에 행위로 의롭다고 인정받지 아니하였느냐 -----> 아브라함의 행위는 거짓없는 참믿음이다. 명령에 순종하는 순수한 믿음이다. 참믿음인지 검증받은 것이다. 결국 믿음을 말씀하는 것이다.
* 네가 한 하나님이 계시는 줄 믿으니 그것은 잘하는 일이니라. 마귀들도 믿고 떠느니라 -----> 마귀도 믿음을 가지고 있다, 죽은 믿음이다.: 죽은 믿음은 죽은 행위를 한다. 죽은 행위는 세상 삶의 최종 목적을 두는 행위이다. 즉 믿음을 가지고 행위를 하기는 하는데 그 행위가 권모술수,이해타산적 행위가 따라온다.
마8:28-29 - 그분께서 건너편에 있는 게르게스 사람들의 지방으로 들어가셨을 때에 마귀 들린 두 사람이 무덤들에서 나오다가 그분을 만났는데 그들은 몹시 사나워 아무도 그 길로 지나가지 못하더라. 보라, 그들이 소리를 지르며 이르되,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때가 되기 전에 우리를 괴롭히려고 여기에 오셨나이까? 하더라.
행 16:17 - 바로 그 소녀가 바울과 우리를 따라오며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들로서 우리에게 구원의 길을 보여 주는 사람들이라, 하며
* 마귀도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라고 믿고 바울을 향해서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들로서 우리에게 구원의 길을 보여준다고 믿고 고백한 것을 보라, 이 믿음을 가진 마귀의 행위는 어떠한가? 마귀는 처음부터 살인자요,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이다(요8:44)
요 10:10 - 도둑이 오는 것은 다만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 함이거니와 내가 온 것은 양들이 생명을 얻게 하고 또 생명을 더욱 풍성히 얻게 하려 함이라.
* 믿음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게 하는 것이다. : 참된 믿음은 사람의 내면에서 밖으로 나오는 것이다.
히 11:1 - 이제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우리가 세상이 주는 보이는 것들에만 관심을 쏟기 시작할 때 삶은 비틀거리게 되고 약해지고 위선과 거짓은 시작되고 이어지다가 결국은 멸망하게 된다. 인간은 어디를 바라보느냐에 따라 삶의 방식이 달라진다. 아브라함은 의로 여겨지기 전에 (창15:6) 고향과 친족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하나님께서 보여줄 땅으로 가라'고 명령할 때 이미 순종하고 신앙의 여정을 갔다.(창12)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는 믿음은 행위로 검증 되었다 그리고 구원과 보상의 약속까지 받은 것입니다. (창15:5, 9,10,12,17)
* 야고보서는 참믿음인지 거짓된 믿음인지를 검증 하는 것이다.
엡 5:9-11 - (성령의 열매는 모든 선함과 의와 진리 안에 있느니라.) [주]께서 받으실 만한 것이 무엇인지 검증 하라.열매없는 어둠의 일들에 참여하지 말고 도리어 그것들을 책망하라.
고후13:5 - 너희가 믿음 안에 있는지 너희 자신을 살펴보고 너희 자신을 검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는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알지 못한다면 너희는 버림받은 자들이니라.
* 야고보서의 믿음은 전투와 믿음의 경주이다.
엡6:11-13 - 너희가 마귀의 간계들을 대적하여 설 수 있도록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우리는 살과 피와 맞붙어 싸우지 아니하고 권력들과 권능들과 이세상 어둠의 치리자들과 높은 처소들에 있는 영적 사악함과 맞붙어 싸우느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악한 날에 버티어 내고 모든 일을 행한 뒤에 설 수 있도록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빌3:13-14 - 형제들아, 나는 내가 이미 붙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며 다만 이 한 가지 일을 행하나니 곧 뒤에 있는 그것들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그것들에 도달하려고 나아가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의 높은 부르심의 상을 받기 위하여 푯대를 향하여 밀치며 나아가노라,
* 선한 양심에서 선한 행위가 나오고 선한 열매가 맺어진다. 내안에 어떤 믿음이 있는지 그 믿음대로 행위가 나오고 열매가 맺어질 것이다. 참된 복음 순수한 말씀을 보존해주신 성경에서 전달된 그 바른 믿음에서 선한 열매가 맺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