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8년도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극 분야) 수업일지 |
학 교 |
청안초등학교 |
강사명 |
허윤희 |
교육과정 |
특별활동 | |||||||
일 시 |
9월 17일 수요일 |
장소 |
도서관 | |||||||||
교육대상 |
(5)학년 (1 )반 (1)학급 |
학생수 |
25명 |
차시 |
19차시 |
시간 |
5-6교시 | |||||
학습주제 |
옛날이야기로 연극만들기 2- “볍씨 한 톨”이야기 4장면 그리기 | |||||||||||
학습목표 |
1. 이야기를 4장면 그림으로 그리면서 이야기의 도입,전개,절정,결말을 구성해 본다. 2. 그림을 함께 감상하면서 몸으로 표현할 장면을 상상하고 공유하기 | |||||||||||
학습자료 |
A4종이, 색연필. 스카치 테이프, 화이트보드, 보드펜 | |||||||||||
수업계획 |
1) 연극놀이: 대장찾기 2) “볍씨 한 톨” 이야기 4컷 장면 그리기 3) 그림 전시 및 감상 4) 등장인물 확인하기 5) 소감 나누기 | |||||||||||
수업내용 |
#.수업 전 후 스케치 - 날씨가 많이 더워서 아이들이 도서관에 들어오자 마자 에어컨을 켰는데 작동이 안됨. 잠시 후에 에어컨이 작동이 돼서 시원한 교실에서 수업함. 아이들이 색연필을 가지고 오지 않아 다시 교실에 가서 가져옴. 그래서 수업 시간이 10여분정도 늦게 시작됨.
1) 연극놀이: 대장찾기 방법 및 진행: 한 사람이 술래가 되고, 다른 사람들은 원으로 서서 대장 한사람의 행동을 따라 한다. 행동이 시작되면 등지고 있던 술래가 원 안으로 들어와서 행동을 시작한 대장을 찾는다. 대장은 수시로 행동을 바꿔서 리드한다. 결과: 아이들이 앉아있는 기준으로 가운데를 나눠서 두 모둠을 나눴다. 한 모둠이 대장찾기 놀이를 하면 다른 모둠이 술래가 돼서 대장을 찾는 모둠별 게임방식으로 진행했다. 대장찾기 놀이가 아이들에게 익숙치 않아서인지 처음만 빼놓고 두 모둠 다 대장을 금방 찾았다. 모둠별로 대장찾기를 3번씩 진행했는데 하는 아이들이나 보는 아이들이나 집중도 잘하고 흥미로워했다. 뛰고 움직이는 게임을 하려고 했는데 공간이 여유롭지 않아서 택한 놀이였는데 도서관 정도의 공간에서 딱 적합한 놀이였던 것 같다. 두 번째 모둠에서는 서로 술래를 하려고 나서서 6섯명의 아이들이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했다.
2) “볍씨 한 톨” 이야기 4장면 그림 그리기 방법 및 진행: “볍씨 한 톨 이야기” 떠올려보기. 종이에 이름과 애칭을 쓰고, 이야기의 내용을 4장면으로 나눠서 그림 그리고 색칠하기 결과: 이 활동에서 의도한 도입, 전개, 절정, 결말을 아이들이 그림을 통해서 어렵지 않게 자연스럽게 체험해보게 해보려고 시작전에 도입, 전개, 절정, 결말이란 얘기를 하지 않았는데, 몇몇 아이들이 이야기를 4장면에 압축해서 넣는 것을 어려워했다. 그림을 다 그려서 붙여보니 활동을 어렵지 않게 수행한 아이들 중에 많은 아이들이 이야기의 구성과 전혀 상관없이 자신이 떠오르는 장면의 일부분을 4장면으로 그린 아이들이 많았다. 그리고 이야기의 처음, 중간, 끝의 흐름으로 그림을 그린 아이들도 몇 몇 있었다. 원래 주어진 시간은 20분이었는데 주어진 시간보다 더 빨리 그림을 그려낸 아이들도 있었고, 그림을 꼼꼼하게 그리느라 대부분 시간을 초과했다.
3) 그림 전시 및 감상 방법 및 진행: 그린 그림을 칠판에 스카치 테이프로 붙여서 먼저 그린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의 그림을 감상하고, 모두 다 붙인 후에 한 장면씩 분석하면서, 그림을 함께 공유하기 결과: 아이들이 그림을 작게 그려서 책상에 앉은 채로 보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모두 칠판앞으로 적정한 거리를 두고 앉게 한 후에 한 작품씩 그린이의 의도를 하나씩 짚어가며 감상했다. 같은 장면 같은 내용의 이야기를 아이들마다 다르게 표현한 것에 아이들이 흥미로워했다. 하지만 아이들 수가 25명이 되다보니 시간이 오랜 소요돼서 3~4작품 남겨 놓고 아이들이 수근대며 떠들기도 했다.
4) 소감나누기 방법 및 진행: 아이들과 오늘 활동한 내요을 피드백 해보고, 소감/축하할일/애도할일을 적게 함. 소감내용을 구체적으로 쓴 아이들 소감 내용을 좋은 보기라고 설명하고 아이들에게 읽어 줌.
* 아이들 소감 별첨 | |||||||||||
수업결과 및 평가 |
1. 대장찾기 놀이는 좁은 공간에서 할 수 있는 좋은 워밍업이었던 것 같다. 2. 아이들이 그림 그리는 과정 속에서 도입, 위기, 절정, 결말의 구성을 직접 구성해보게 하고 싶었는데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장면으로 압축시키기에는 좀 어려웠던 것 같다. 하지만 감상을 통해서 몸으로 형상화 할 장면을 공유하면서 동시에 이야기의 구성에 잘 맞춰진 그림을 예로 보여주면서 구성의 개념도 같이 전달할 수 있어서 감상 활동이 그림그리기 활동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 주는 유익한 활동이었던 것 같다. 하지만 좋은 활동도 인원이 많아서 25명의 그림을 모두 집중적으로 감상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던 것 같다. | |||||||||||
담당교사 평가 |
| |||||||||||
다음차시 예고 |
등장인물 확인, 모둠별로 장면 만들기 |
애칭 |
이름 |
소감/ 축하할 일/ 애도할 일 |
디자이너 |
고민경 |
대장찾기 할때는 걸리지 않기위해 하느라 힘들었다. 그림 그릴때는 시간이 너무 적어서 색칠을 못해서 아쉬웠다. 그림을 감상할 때는 잘 그린 사람도 있었지만 내거는 색칠을 하지 않아서 그림이 잘 안보였다. 하지만 재미있었다/ 1) 추석때 가족들이 많이 모여서 재미있게 논 것, 2) 가을인데 날씨가 너무 덥다. |
태런 |
김만기 |
대장찾기가 제일 재미있었다./ 1) 오늘 아침 목말랐는데 점심때 캐플쥬스가 나왔다, 2) 없다. |
갈비뼈 |
장병민 |
대장찾기: 친구가 어쩔 줄 모르는 모습이 재미있었다./1) 오늘 떡볶이가 맛있었다. 2) 없음. |
유치원샘 |
김유미 |
다 재밌었다./1) 에어컨을 틀었다. 2) 등장인물 확인하기 안해서 기분 나빴다. |
비즈매니 |
김채은 |
대장찾기 할때는 재미있었고 흥미로웠다. 하지만 동점이 되어서 흥미가 조금 없어졌다./1) 다리 찢기를 하는데 다 찢어져서 기분이 좋았다, 2) 날씨가 너무 덥고 추석때 친척이 오지도 않고 가지도 않았다. |
유치원샘 |
김초록 |
대장찾기 하였을 때 재미있었다./1) 우리가 학예회 때 연극을 한 것, 2) 장면 그릴 때 시간이 너무 없었다. |
축구 |
문영민 |
대장찾기 놀이가 재미있었다./1) 오늘 아침에 축구를 했는데 우리팀이 이겼다. 2) 체육시간에 국어를 했다. |
컴퓨터 |
신현범 |
대장찾기가 재밌었다. 4장면 그리기가 힘들었지만 재미있었다, 다들 참 잘 그렸다/ 1) 게임 돈을 많이 벌었다. 2) 없다. |
도라에몽 |
오석민 |
재미있었던 것: 대장찾기/ 1) 없음, 2) 내 옆에 있던 문영민이 내 무릎을 자꾸 손톱으로 긁었다. |
비행조종 |
이미영 |
대장찾기는 재미있었지만 세 번 밖에 하지 않아서 조금 싫었다. 하지만 새로운 게임을 알게 되어 정말 좋았다./ 1) 오늘 아침 학교에서 과일과 파전을 먹었다. 2) 장면 그리는 시간이 별로 없어서 싫었다. |
케익 |
이용준 |
재미있었던 것: 대장찾기/ 1)캐쉬 2,000만원을 했다. 2) 없다. |
오리 |
이재일 |
대장찾기 재미있었다./ 1) 서든 클랜을 만든 것, 2) 지금 목이 아픈 것 |
과학 |
이지원 |
다 재미있었다. 대장찾기 재미있었고 다음에 또 하고 싶다. 장면 그리기가 시간 때문에 좀 힘들었다. / 1, 2) 없다. |
장모씨 |
장대한 |
대장찾기: 솔직히 A조 애들이 날 속여서 불이났다. 4장면그리기는 그릴 때 애들이 볼까봐 좀 초조했다. 그림 전시할 때는 별로 초조하지 않았는데 감상하기 할때는 긴장이 됐다./1) 내일 게임 캐시를 한다. 2) 앞으로 용돈은 없다. |
육상 |
장용배 |
결석 |
수학 |
장한신 |
재미있었던 것: 대장놀이/ 1) 추석에 친척들이 놀러왔다. 2) 친척들이 일찍 집으로 갔다. |
안양정씨 |
정강희 |
재미있었던 것: 대장찾기/ 1) 떡볶이, 2) 축하할 일이 없는 것 |
고릴라빅 |
주의종 |
모두 다 재미있었는데 대장찾기가 제일 재미있었다/ 1) 오늘 오랜만에 놀이를 했다. 2) 등장인물 확인하기를 시간이 없어서 못했다. |
수학 |
최상대 |
대장찾기가 재미있었다/ 1) 강아지 두 마리가 새로 생겼다. 2) 강아지들이 말을 안 듣는다. |
피아노 |
최수빈 |
나는 대장찾기가 재미있었지만 게임을 3번 밖에 안해서 조금 서운했다. 그리고 4장면을 그릴 때 시간이 너무 없어서 싫었다. 또 그림 감상할 때 지루하였다./1) 내 방이 생겼다, 2) 코 안에 딱지가 생겨서 아팠다. |
컴퓨터 |
최준연 |
4장면 그리기가 재미있었다./1) 오늘 문상이 생긴다. 2) 문상을 엄마 몰래 써야한다. |
컴퓨터 |
최태민 |
오늘 한게 모두 재미있었다. 특히 대장찾기가 제일 재밌었다./ 1) 오늘 맛있는 사과를 나눠 먹었다. 2) 오늘이 너무 더웠던 것 |
공부 |
이은혜 |
오늘 다른 것도 무척이나 재미있었지만 난 대장찾기 게임이 너무나 재미있었다. 처음에는 우리팀이 이길 꺼라고 생각했는데 동점이 돼서 좀 아쉬웠지만 재미있었다. |
텔레비젼 |
한선영 |
다 재미있다./ 1) 추석날에 작은 엄마가 예쁜 원피스를 사주셨다. 2) 집에서 토끼 두 마리를 잡는다. |
호나우드 |
박도현 |
재미있었다. 대장 찾기도 재미있었다. /1) 오늘 축구를 했는데 이겼다. 2) 없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