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과 축문 쓰는 법
1.지방 쓰는 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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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작성법
원래 정해진 규격이 없으나 전통적으로 깨끗한 한지를 폭 6㎝, 길이 22㎝ 정도의 직사각형으로 절단하여 위쪽을 둥글게 오려서 사용합니다. 위를 둥글게 하고 아래쪽을 평평하게 하는 까닭은 천원지방(天圓地方:둥근 하늘과 평평한 땅)을 상징한 것입니다. 한 장의 지방에 남여 조상 두 분의 신위를 쓸 때는 중앙을 기준으로 왼쪽은 남자조상을 쓰고, 오른쪽은 여자조상을 쓰며 세로쓰기를 합니다. 만약 여자조상이 두 분 이상이면 남자조상의 바로 오른쪽에서부터 계속 씁니다.
- 알아두어야 할점
지방을 쓸때에는 몸을 청결하게하고 깨끗한 백지네 먹으로 쓰며 가로 6Cm, 세로 22Cm 정도로 합니다. 남자의 지방을 쓸때는 벼슬이 없으면 學生(학생)을 쓰고 벼슬이 정일품 崇祿大夫(숭록대부)라면 그 관직을그대로 쓰고 그 부인의 경우는 貞敬夫人(정경부인)을 孺人(유인)대신으로 씁니다. 남자 지방의 考(고)는 父(부)와 동일한 뜻으로 생전에는 父라하고 사후에는 考라하며 妣(비)는
妣(모)와 동일한 뜻으로 생전에는 母라하며 사후에는妣(비)라고 합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유인(孺人)다음에 본관성씨를 쓰며 아내의 경우 자식이 있어도 남편이 주제가 되며 자식의 경우에는 손자가 있어 도 아버지가 주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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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방을 붙이면 필이 축문을 읽을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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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의 지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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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중 어느 한분의 제사를 모시드래도 두분다 돌아가셨으면 지방은 두분 다 쓰며 제관의 좌측에 父의 지방 우측에 母의 지방을 씁니다.<합설도(合設圖)>
그리고 달라 지는 것은 축문의 몇 구절입니다.
축문은 축문 쓰는 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재취로 인하여 삼위지방일 경우에는 왼쪽 에 남자지방 중간에 본비의 지방 오른쪽에 재취비의 지방을 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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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남자조상의 지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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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및 용례
顯 : 존경의 의미로 지방 첫글자에 항상 붙음. 考 : 모시는 대상 표시. '考'는 돌아가신 아버지를 의미. 아버지 : 顯考 할아버지 : 顯祖考 증조할아버지 : 顯曾祖考 고조할아버지 : 顯高祖考 백부 : 顯伯父 형 : 顯兄
學生 : 조상의 지위 표시. '學生'은 관직이 없는 경우임. 관직,사회직함, 학위등이 있다면 그 명을 씀. (東萊府使, 國會議員,大法官,社會事業家,法學博士 書記官.事務官 등) 府君 : 제사 대상이 자신의 윗사람인 경우에 사용. 제사 대상이 자신의 아랫사람인 경우는 직접 이름을 씀. 神位 : 조상의 자리를 의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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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여자조상의 지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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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및 용례
顯 : 존경의 의미로 지방 첫글자에 항상 붙음.
妣 : 모시는 대상 표시. '비'는 돌아가신 어머니를 의미. 어머니 : 顯妣
할머니 : 顯祖妣 증조할머니 : 顯曾祖妣 고조할머니 : 顯高祖妣 아내 : 亡室
孺人 : 조상의 지위 표시. '孺人'은 지위가 없는 경우임. 관직,사회직함, 학위등이 있다면 그 명을 씀. (貞敬夫人, 梨花女大總長, 社會事業家, 法學博士 등)
慶州李氏: 본관, 성씨 표시. 부인이 두분 이상인 경우 구분하기 위함임.
神位 : 조상의 자리를 의미 | |
2.축문 쓰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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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문의 내용은 그 제사를 지내게 된 연유를 "언제, 누가, 누구에게, 무슨 일로, 무엇을"의 6하원칙에 유사한 순서로 고하고 제사를 받으시라는 줄거리로 구성되어 있다.
축문 역시 최근 한글축문이 많이 보급되고 있다. 한글축문은 한자축문의 내용이나 형식에 구애될 필요없이 자연스러운 한글문체로 6하 원칙에 유사한 내용을 담아 조상에 대한 추모의 정을 표현하면 족하다.
축문의 규격은 대략 16절지 크기의 한지를 사용하면 무방하다. 그러나 지금은 한글로 알기쉽게 쓰기도하며 크기는 폭 25Cm정도 길이는 36Cm정도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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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석]
이제 단군기원()년 세차 갑신 오월 칠일 효자 길수은 삼가 고하나이다. 아버님과 어머님, 어느덧 해가 바뀌어 아버님(또는 어머님)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니 하늘과 같이 크고 넓으신 은혜를 잊지 못하여, 삼가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을 드리오니 흠향하여 주시옵소서.
- 유 (維) '이제' 라는 뜻의 예비음이다.(이어 내려온다는 뜻 )
- 단군기원( )년세차(檀君紀元( )年歲次) : 해의 차례가 이어져 온다는 뜻이다. 유세차는 축문 첫머리에 항상 쓰는 문투이다.
- 갑술(甲戌) : 제사 지내는 해 즉, 년의 간지를 써 준다.
- 정미(丁未) : 돌아가신 달 초하루의 일진을 써 준다.
- 삭(朔) : 음력 초하루라는 뜻인데, 제사일이 초하루가 아니어도 항상 똑같이 쓴다.
- 계축(癸丑) : 돌아가신 날의 일진을 써 준다.
- 효자(孝子) : 효자는 부모 기제에 맏아들이라는 뜻이고 이 효(孝)자는 '맏이효' 자(字)로 제사를 지낼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뜻이다. 조부모 제사에는 효손(孝孫), 증조부모 제사에는 효증손(孝曾孫), 고조부모 제사에는 효현손(孝玄孫)이라 써 준다.
- 길수(吉洙) : 제사를 모시는 자손의 이름을 써 준다. 위 사람이나 남편이 제주일 때는 이름을 안쓰는 가문도 있다.
- 감소고우(敢昭告于) : 삼가 밝게 고함. 아내에게는 감(敢)자를 쓰지 않고 소고우(昭告于)라고 쓰고 아들에게는 감소(敢昭)를 쓰지 않고 고우(告于)라고 쓴다.
- 현(顯) : 모시는 대상이 손위사람인 경우에 쓴다. 즉 자손이 망부(亡父)에 대한 경어로 높혀서 말하는 것이다. 손아래 사람의 기제일 때는 망(亡)을 쓰고, 부인일 때는 망실(亡室) 또는 고실(故室)이라고 쓴다.
- 현고(顯考) : 현고는 아버지의 기제 일 때 쓴다. 어머니의 기제에는 현비(顯
), 할아버지 기제일 때는 현조고(顯祖考), 할머니 기제일 때는 현조비(顯祖
)라 쓴다.
- 처사(處士), 학생(學生) : 고인의 관직이 없을 때 처사 또는 학생이라고 쓰며 고인이 관직을 가졌을 때는 고인의 관직을 그대로 쓴다.
- 부군(府君) : 높여서 하는 말이다.
- 세서천역(歲序遷易) : 해가 바뀌었다는 뜻이다.
- 휘일부림(諱日復臨) :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니' 라는 뜻이다. 아랫사람의 기제사에는 망일부지(望日復至)라 쓴다.
- 추원감시(追遠感時) :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생각이 난다는 뜻이다.
- 호천망극(昊天罔極) : 흠모하거나 공손함이 클 때만 쓰되 부모의 경우에만 쓴다. 불승영모(不勝永慕)는 조부 이상의 경우에 쓰는데 뜻은 길이 흠모하는 마음 이길 수 없나이다의 뜻이다. 불승감창(不勝感愴)은 남편과 백숙부모의 경우에만 쓰는데 가슴 아픔을 이길수 없다는 뜻이며 불승비고(不勝悲苦)는 아내의 경우에 쓰고 정하비통(情何悲通)은 형의 경우에 쓰며 심훼비염(心毁悲念)은 아들의 경우에 쓴다.
- 근이(謹以) : 삼가라는 뜻이다. 아내와 아랫사람에게는 자이(慈以)라 쓴다.
- 청작서수(淸酌庶羞) :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이라는 뜻이다.
- 공신전헌(恭伸奠獻) :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린다는 뜻이다.
- 상향(尙饗) : 흠향하십시오의 뜻이다.
뒤에 년.월.일을 쓴다. | |
※ 亡日復至 : 죽은 날이 돌아옴. ※ 不勝憾愴 : 스스로 많은 느낌을 이기지 못합니다. ※ 여자위의 경우 본관성씨를 쓰며 남자위에는 학생(학생)을 쓰나 만약의 경우 남자가 벼슬을 했을 때 학생 대신에 그 벼슬의 관직을 쓰며 그의 부인은 남편의 관직명을 따라서 유인대신에 관명을 씁니다. ※ 축문은 세로 쓰기를 합니다. |
2.축문 쓰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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