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7.24 (일) 여행 2일차
숙소에서 잠시 휴식한 후 후쿠오카시 관광을 위해 이동합니다.
저는 텐진,캐널시티 나카스를 가는 걸로 계획을 세웠습니다만 그냥 가지 않습니다.

[사진 1-260] 토요코인 하카타에키 미나미의 서비스인 무료 셔틀카를 타고 하카타역으로 갑니다.
셔틀카는 토요타(혹은 도요타)의 히아스인데요. 봉고차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셔틀카를 운전하시는 분께서는 골목길을 40으로, 4차로 도로에서는 제한속도 50인데 60,70까지 속도를 내서
일본에서도 저럴 수 있는지 놀랐습니다 ㅋ

[사진 1-261] 치쿠시구치 출입문 바로 옆에 있는 것은 JR 서일본의 하카타역 표사는 곳입니다. (당연히 신칸센이겠죠?)

[사진 1-262] 도카이도, 산요신칸센 신오사카, 나고야, 도쿄방면 시각표인데
노조미, 미즈호, 히카리, 그리고 사쿠라호로 분류해서 각각 안내하고 있습니다.
(코다마호는 제외 입니다. 지못미;;)

[사진 1-263] 노조미 56호 도쿄행이 하카타역에서 출발하기 위해 대기 중입니다.

[사진 1-264] 도카이도, 산요신칸센 N700계 로고입니다.
Z49편성 (JR 도카이 소속) 입니다.

[사진 1-265] 하카타역 12번선 전광판입니다. 노조미 56호는 오후 5시 출발합니다.

[사진 1-266] N700계 12호차에 있는 팬터그래프입니다.

[사진 1-267] 고쿠라 방면에서 찍은 선두부인데.... 햇빛 때문에 Z49 편성 표시가 잘 보이지 않네요;;
그나마 제일 나은걸로 올립니다.
이후에도 신칸센을 몇 번 찍었는데 12번선에 정차한 열차의 선두부 혹은 후미부를 찍으려면
고쿠라 방면보다는 신토스/하카타미나미 방면에서 찍는게 더 낫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동영상 1-9] 노조미 56호의 하카타역 출발을 동영상으로 담았습니다.


[사진 1-268.269] 하카타역 14번에서 사쿠라 572호 신오사카행이 도착했다가 떠났습니다.
N700계 R10편성 (JR 큐슈 소속)입니다.
참고로 R10편성은 JR 큐슈 CM 인 [축! 큐슈] 에서 CM 촬영을 위해 나온 열차입니다.
JR 큐슈 CM 인 [축! 큐슈] 관련 동영상은 http://cafe.daum.net/jtrain/3G6e/3372 글의 동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 1-270] 15번선으로 이동했습니다. 700계 히카리 레일스타가 하카타역에 도착했습니다.
E11편성 (JR 서일본 소속) 입니다.


[사진 1-271,272] 16번선에는 N700계 사쿠라 423호 가고시마츄오행이 대기 중입니다.
R7편성(JR 큐슈 소속) 이 걸렸군요 ^^
[동영상 1-10] 사쿠라 423호의 풀컬러 LED 모습입니다.

[사진 1-273] 700계 히카리 레일스타의 팬터그래프입니다.

[사진 1-274] 700계 히카리 레일스타는 하카타역 도착 후 하카타미나미행이 되었습니다.
이후 14번선으로 뛰어갑니다. (열차 찍느라 정신 없네요;;)
[동영상 1-11] 14번선으로 급하게 뛰어가서 14번에 대기중인 열차의 LED를 동영상으로 담았습니다.
(다만 형광등이 일부를 가려버렸네요;;)

[사진 1-275] 코다마 758호로 500계 V7편성(JR 서일본 소속) 입니다.

[사진 1-276] 500계의 선두부. 완전 롱노즈다.

[사진 1-277] 다른 한 편에서는 하카타역에 도착한 후 회송 준비를 하는 N700계가 보입니다.
노조미 이며, Z42 편성(JR 도카이 소속) 이 되겠습니다.

[사진 1-278] N700계의 팬터그래프. 우리나라 KTX의 팬터그래프처럼 싱글암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팬터그래프 모습은 서로 다른 것처럼 보입니다.

[사진 1-279] 이 와중에 100계 구도색을 하카타역에서 또 보게 됬네요 ㅎㅎ
차량 번호가 122-5055면 이 100계는 K55 편성일까요?

[사진 1-280] Z42편성의 선두부 (라고 말하고 16호차라고 읽습니다...)
그리고 한 편에서는 노조미 58호가 벌써 하카타역으로 들어와서 도쿄로 가기 위해 대기중이였다.
이 때 노조미 58호의 출발 시각은 5분 남았기 때문에 12번선으로 가는건 무리라고 판단.
반대편의 13,14번선 승강장에서 찍기로 결정하고 선두부로 갑니다.
그.런.데....

[사진 1-281] 이럴수가! 그 노조미 58호는 Z69편성 (JR 도카이 소속) 이였던 것입니다!!!!!!!!!!!!!
나중에 주인장 김성수님의 말씀을 들어보니까 올해 6월 23일에 제작해서 1달간 시운전 한 후 정기운행에 투입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저는 정기운행 시작한지 하루이틀 밖에 안된 열차를 찍었다는 것인데
정말 행운이였습니다 ㅎㅎ
제작 및 도입한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완전~ 따끈 따끈한~ 새거~ 입니다 ㅎㅎ

[사진 1-282] 노조미 58호 Z69편성을 다시 한 번 찍습니다. 사진 오른쪽 위에 있는 전광판에 58이라고 적혀 있는 것은 처음에는 무엇인지 몰랐는데 나중에 확인해보니까 열차번호 (노조미 xx호의 xx) 를 얘기하는 거였습니다.
즉 58호는 노조미 58호의 58이였다는 것이였죠.
[동영상 1-12] 노조미 58호 출발 동영상입니다.
노조미 58호를 떠나보낸 후 다시 12번선으로 돌아갑니다.
N700계의 16량 편성 때문에 선두부or후미부에 있다가 다른 승강장으로 이동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사진 1-283] JR 서일본의 산요/큐슈 직통 광고입니다.
그래도 저는 JR 큐슈의 [축!큐슈]가 JR 서일본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사진 1-284] 노조미 60호가 도쿄로 출발하기 위해 하카타역에 도착해서 대기중입니다.
N700계 Z40편성 (JR 도카이 소속) 이 되겠습니다.
사진들을 찍어봤지만.... 또 언급하지만....
하카타역 고쿠라 방면에서 신칸센 선두부 or 후미부를 찍는건 편성번호를 잘 안보이게 만드는
단점이 있네요.... ㅡㅡ;;

[사진 1-285] 사쿠라 565호 가고시마츄오행이 하카타역으로 진입중입니다. N700계 S8편성 (JR 서일본 소속) 입니다.

[사진 1-286] Z40편성 16호차를 다시 한 번 찍습니다.
이후 저는 다시 재래선으로 내려갑니다.

[사진 1-287] 813계 쾌속 아라오행 R1102편성 이 하카타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 1-288] 885계 특급 카모메 39호 나가사키행이 출발 준비를 합니다. SM 6편성이 걸렸습니다.

[사진 1-289] 885계의 LED

[사진 1-290] 885계의 싱글암 팬터그래프

[사진 1-291] 883계의 대차

[사진 1-292] 883계 특급 소닉 45호 오이타행 열차가 하카타역 출발을 위해 대기중입니다.

[사진 1-293] 특급 열차의 승차 위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787계 6호차를 탈 수 있습니다.

[사진 1-294] 787계가 하카타역에 진입중입니다.

[사진 1-295] 확인해보니까 하카타행 카모메로 운행했네요..

[사진 1-296] 787계 마크입니다만.... 기존 마크를 새롭게 교체한 흔적이 보이네요.

[사진 1-297] 확대해서 찍어보니까 츠바베 혹은 릴레이츠바메로 운행했었다는 흔적이 보이네요.
[동영상 1-13] 885계 카모메 39호가 하카타역을 출발합니다.

[사진 1-298] 고쿠라행 813계 R009편성 열차가 하카타역에서 대기중입니다.
하카타역 촬영은 여기서 마치고 저는 이제 후쿠오카시 관광을 하러 갑니다
아직 여행 2일차를 작성하는 것이 완전히 끝나지도 않았는데
가급적 대부분의 사진들을 솔직하게(?) 담아내려고 하니까 벌써 300장 넘어가려고 합니다;;
다음편에서도 계속 이어집니다~
첫댓글 787계는 돌아다닐때마다 많이 봤는데(나가사키에서도 봤습니다-_-) 어디서 본 차량이던 마크 덧붙인 흔적이 남아있더군요.
우와-하카타역에서 차량 헌팅하신 작전 성과가 엄청 나십니다.
나중에 편성 DB 작업에 많은 기여를 하실 것 같습니다. 연이어 들어오고 나가는 차량들을
촬영하시느라 동분서주하셨을, 그러면서도 새로운 성과들에 흡족하셨을
하야부사님을 연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