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뻬씨의 행복 여행
프랑수아 를로르/ 오래된 미래
손으로 만질 수도, 눈으로 보이지도 않는 행복이란 것에 대해 사람들은 제각각의 정의가 존재할 것입니다. 어떠한 상태를 행복이라고 하는지 보편적인 것들을 나열하면서도 다시 한번 삶에 대해서 생각하게 만드네요. 행복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노승의 가르침을 이해하지 못하는 꾸뻬씨에게 들려준 말이 작가가 전하는 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진정한 행복은 먼 훗날 달성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지금 이순간 존재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마음은 행복을 찾아 늘 과거나 미래로 달려가지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자신을 불행하게 여기는 것이지요. 행복은 미래의 목표가 아니라, 오히려 현재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지요. 지금 이순간 당신이 행복하기로 선택한다면 당신은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을 목표로 삼으면서 지금 이 순간 행복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는다는 겁니다.”
지금 이순간 행복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
1. 여러 등장인물들이 나옵니다. 인상에 남은 사람은?
꾸뻬, 여자친구 클라라, 뱅쌍(중국에서 사업하는), 노승, 잉리, 장 미셀(더운지역 해충전공 의사), 마리 루이즈, 알프레도, 자밀라(뇌수술 환자), 아녜스와 제이크(미국에 사는 친구), 행복전문 교수
2. 스스로에게 만족하지 못하는 정신과 의사는 완전한 행복을 알기 위해 여행을 떠납니다.
행복이란 어떤 것인지 정의 내려 보고, 현재 갖고 있는 가장 불만족스런 상태, 혹은 불행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3. 언제나 돈에 대해, 미래에 대해 걱정인 사람들 삶에 대해 무엇을 추구해야할지 길을 잃은 사람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뱅쌍은 계속해서 일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요?
4. 삶과 죽음에 대한 명상(생각)을 해본 적이 있나요? 만약 자신이나 지인의 죽음이 가깝다면 어떠한 생각이 들까요?
5. 행복을 연구하는 여러 사람들의 행복 측정 방법이 나옵니다.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를 비교하는 아녜스, 세가지 차이를 질문하는 교수, 즐거운 감정의 빈도수 측정, 표정 관찰하는 전문가)
행복은 측정될 수 있을까요? 만약 측정된다면 어떠한 방법이 가장 적합할까요?
6. 다음은 꾸뻬씨가 여행을 통해 알아낸 행복의 비밀들입니다. 하나씩 살펴보고 자신의 정의와 일치하는 것을 찾아봅시다.
1. 행복의 첫 번째 비밀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2. 행복은 때때로 뜻밖에 찾아온다.
3.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이 오직 미래에만 있다고 생각한다.
4. 많은 사람들은 더 큰 부자가 되고 더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5. 행복은 알려지지 않은 아름다운 산속을 걷는 것이다.
6. 행복을 목표로 여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7. 행복은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다.
8. 불행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이다.
9. 행복은 자기 가족에게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음을 아는 것이다.
10. 행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11. 행복은 집과 채소밭을 갖는 것이다.
12. 좋지 않은 사람에 의해 통치되는 나라에서는 행복한 삶을 살기가 더욱 어렵다.
13. 행복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쓸모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14. 행복이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받는 것이다.
- 주목할 점 : 우리는 웃고 있는 아이에게 더 친절하다.
15. 행복은 살아 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16. 행복은 살아 있음을 축하하는 파티를 여는 것이다.
17. 행복은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생각하는 것이다.
18. 태양과 바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다
19. 행복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20. 행복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에 달려 있다.
21. 행복의 가장 큰 적은 경계심이다.
22. 여성은 남성보다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 더 배려할 줄 안다.
23. 행복은 다른 사람의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7. 언제나 시원한 웃음을 터트리는 노승과 함께한 마지막 여행에서 아름다운 경치를 산책하면서
"진정한 지혜는 이 풍경 속에서 한 순간에 발견할 수도 있고, 아니면 언제까지나 깊이 감추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생각을 멈추고 세상의 아름다움을 바라볼 시간을 갖는 것.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라고 합니다. 이 심오한 근원적인 행복감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