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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하원 차량운행선생님 인사지침
이자료는 100%지키라는것보다는 일잘하는 선생님이 되기 위한 자료이므로 노력하세요.
- 등 원
집앞에 차량 도착
(어머님에게 : 차문을 열면서) 안녕하십니까?
(아이와 마주 보고 인사하면서) 안녕하십니까?
필요시 인사하자! 란 말로 유도 한다.
(아이를 어머니에게 향하게 한 후) 엄마한테 인사!
다녀오겠습니다.(아이와 함께 해도 된다)
(아이를 차에 태우고 문을 닫으면서) 다녀오겠습니다.
- 하 원
집앞에 차량 도착
(어머님에게 : 차문을 열면서) 다녀왔습니다.
(아이를 어머니에게 향하게 한후 ) 엄마한테 인사!
다녀왔습니다.(아이와 함께 해도 된다)
(아이와 마주 보고 인사하면서)안녕히 계세요.
필요시 인사하자!란 말로 유도한다
(차에 타고 문을 닫으면서)
안녕히 계세요. 또는 내일 뵙겠습니다.
-2명 이상아이와 인사할 때는 한발 뒤로 물러서서 한번에 전체와 인사하고
한명과 인사한다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한다.(다른 아이 보호자가 싫어 함)
-보호자가 없을 경우 길 건너편 아이들은 아이들과 함께 차량 뒤쪽으로 돌아서
양쪽을 확인 후 길을 건널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차속에서는
1. 선생님 바로 우측자리는 언제나 비워 두고 등원시에 탑승한 아이는 바로 옆에
앉혀 놓고 차량 출발 후 보호자의 시선이 끝난 뒤에 보낸다.(어린아이들에 한함)
하원시에는 다음 내릴 아이를 미리 바로 옆으로 오게 해서 재미나게 보냈니?
싸우지는 않았니? 내일 또 보자? 등으로 아이를 어루만져 준다.
2. 큰 아이는 뒤쪽으로 보내고 어린 아이들은 선생님 옆에 앉힌다.
3열석(선생님 맞은편)과 마지막 석 앞 좌석이 없는 곳 아이들은 특히 안전에
주의한다.
- 차량 급출발등으로 사고 우려, 서로 싸우는 아이들은 분리하여 앉힌다.
3. 차량 출발전에 칠판을 통하여 전달사항이 있으면 미리 확인 하고
메모하여 차량에서 출석을 불러서 아이들 탑승유무를 확인한다.
( 칠판에 있는 내용이 이해가 안되는 경우에는 다른 선생님에게 물어서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실수 하는 회수가 줄어듬)
4. 차량시간표와 휴대폰은 언제나 휴대하며 차량시간표상의 시간과 수시로 확인
하여 이상시 변경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전화번호와 시간이 틀리면 바로 보고하여 조치하도록 한다)
5. 차량 운행시 알게 된 결석사유는 구체적으로 기재(열, 감기 등), 등원거부(울거나 안 오려고 하는 경우), 투약 의뢰, 차량변경 등 기타 사항은 잊어버리지 말고 칠판에 기재하며, 각 담임선생님에게 다시 구두로 재 통보한다.
6. 차량에서는 아이들이 차창 밖으로 손이나 머리를 내밀지 않도록 언제나 확인하며
다음 내릴아이의 이름을 운전자에게 불러주는 등 같이 운전하는 마음으로 운행에
임한다.
7. 후진시에는 뒤쪽의 장애물이나 차량이 오는지 확인하고 안내 한다.
8. 매일 나와 계시던 부모님이 차량 도착 후에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아이와 함께
집에 가서 부모님이 있는지 확인후 돌아 와야 하고 집에도 없는 경우에는 통화를
시도 하고 안되면 원장에게 연락후 어린이집으로 데리고 돌아 온다.
9. 차문을 열때는 좌우를 확인하고 열며 차에는 떠날 때는 차량이 이동할 수도 있으니
차문을 언제나 닫고 이동하고 차문과 반대 쪽으로 가는 아이는 좌우를 확인하고
차량 뒤쪽으로 건네 주어야 한다.
10. 차문은 언제나 갑자기 닫힐 수 있으니 등으로 문을 받치고 아이를 내리거나
올려 주어야 한다.
11. 차량이 도착했는데 아이가 등원 준비가 안된 경우 5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생각되면 계속 기다리지 말고 원장선생님에게 보고 후 다음차량이나 별도로
차량운행이 끝난 후에 데리러 갈 수 있도록 유도한다.
12. 차속에서는 아이들이 잠들지 않도록 말을 걸거나 계속 자리를 이동시키고
(잠이 든 아이가 내릴 때는 이유를 (야외 행사로 피곤해서) 꼭 이야기 해준다.)
13. 차속의 쓰레기는 수시로 줍고 아이들이 차 속에서 음료수나 과자등을
먹지 않도록 미리 지도한다.
14. 차량에서 아이가 내리자 마자 뛰어가지 않도록 주의 시키고 내리는 문의
반대쪽으로 아이가 가야 할 경우에는 꼭 반대편 차량유무를 확인한 후에
보내도록 한다.
15. 차량운행 중 옷이나 신발이 바뀐 것을 알게 된 경우에는 되도록 바뀐 옷이나
신발을 회수하여 오고 원으로 즉시 연락한다.
16. 매일 차량시간에 자주 나오지 않는 아이는 담임선생님과 원장선생님에게
이야기하여 일찍 나올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17. 차량표와 실 시간이나 순서가 틀린 경우에는 바로 보고하여 수정하도록 한다.
18. 원에서 하원할 때 차량을 기다리는 시간이나 아이를 내려 줄 때 아이의 옷이
흐트러져 있으면 바로 입혀 주세요.
19. 차량운행이 끝난 후에는 꼭 차속에 잠이든 아이가 없는지 다시 확인하고
쓰레기는 주워서 내린다.
담임선생님 근무 지침
1. 아침 당번, 차량운행시 시간은 5분전에 도착하는 마음으로 여유를 가지고 출근한다.
2. 등원 완료시에는 자기반 아동 결석 사유와 등원거부 및 투약 의뢰유무를 제일 먼저
파악하고 주임선생님에게 통보하고 하원 후에는 결석아동, 등원거부, 사고 아동을
우선적으로 전화 통화 할 수 있도록 한다.
3. 약이나 영수증 등 집으로 보낼 것은 즉시 가방에 직접 집어 넣어 야간에 찾으러
다니는 일이 없도록 한다.
4. 하원시 옷이나 소지품(우산 장난감)을 놓고 가지 않도록 유의하며 되도록
이름을 적어 놓는다.
5. 어린이집내에서 발열, 소화불량등으로 투약을 한 경우에는 꼭 메모, 차량선생님,
또는 전화를 통하여 알려준다.(코피 포함)
6. 교실내에서 사고(싸움, 상처, 울음, 오바이트, 바지에 실례 등) 는 즉시 보고 하며
혼자서 처리 하려고 하지 않는다.
7. 복도에는 뛰면 아이들끼리 부딪치거나 넘어져 사고가 날 수 있으며 계단에서는
절대적으로 난간을 잡고 보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8. 교실이나 볼풀장등에는 언제나 아이들만 있지 않도록 서로 협조하여야 한다.
9. 교실에서 "야" 등 큰 소리는 치지 않도록 하고 명령조의 단어(앉아, 가지마)는
사용을 하지 않으며 선생님의 목소리가 외부로 세어 나가지 않도록 하고 아이들
처벌은 원장선생님 만이 할 수 있고, 되도록 원장선생님을 이용하여 처벌한다.
생각하는 의자등 정적인 처벌을 하여야 하고 매를 손에 들지 않도록 한다
* 칭찬하는 법을 노력하고 칭찬결과를 일지 아동관찰란에 매일 한명씩 기록한다.
10. 퇴근시에는 선풍기전원차단, 소등, 컴퓨터전원차단, 창문시건을 철저히 한다.
11. 영어 주산 과학특별활동 교재는 영어는 테이프만을 집으로 보내고
책자는 수업진도가 끝나고 보낸다. 과학은 매주 실험재료를 집으로 보낸다.
12. 교재와 주산책 등은 구매시 한번만 집으로 보낸 후 다시 돌려 달라고 해서
어린이집에 비치 하고 사용시 완료되면 집으로 보낸다.
13. 전화가 울리면 별표를 눌러서 받고 받을 때
인사는 "감사합니다 한우리 어린이집 ooo입니다."
14. 입구의 셔터문은 언제나 닫혀 있도록 한다(작은 아이들이 혼자서 내려 갈 우려)
15. 복사시에는 먼저 한매를 복사여 이상유무를 확인 후 대량복사를 시도하고,
이면지는 재활용 할 수 있도록 별도 보관한다.
16. 비닐 종이 프라스틱 병 등 재활용품은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고 많이 쌓여져
있을 때는 외부로 배출하도록 하며 퇴근시 음식물 분리수거통을 배출하며
아침당번은 출근시 분리수거통을 찾아서 들어 오며 다른 선생님들도
한번씩 확인 한다.
17. 외부에서 전화로 다른 부모님의 휴대폰이나 연락처등을 물어 볼때는 알려 주지
말고 상대의 전화번호를 남기시면 우리 부모님이 전화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얼굴을 모르는 사람이 아이를 데리러 오면 절대 보내면 안되고 가족의 확인 후
보낼 수 있도록 한다.
18. 차량순서표, 아이들명단 등 인적사항과 연락처가 있는 서류는 절대 휴지통에
그대로 버리거나 재활용으로 버리지 말고 잘게 찢어서 휴지통에 버리며 대외비로
관리한다.
19. 주간계획안은 전주 토요일부터 준비하여 매주 수요일까지 완료하고 오타와 내용이
빠진 곳, 제목의 날짜와 요일 입는 옷을 집중적으로 확인한다.
20. 간식당번은 미리 전날 재료가 있는 가를 확인하고 먹고 남은 것은 냉장고 등에
보관하지 말고 즉시 버려서 식중독 사고를 예방하고 식사량과 맛, 간식량등에 대하여 기탄없이 일지에 기재하여 고칠수 있도록 한다.
21. 부모님과 전화 통화시에는 좋지 않은 이야기 (울음, 싸움, 나쁜버릇 등)는
원장 선생님에게 알린다.
예: 아이가 공부하기 싫어 해요. 친구를 때려요. 말을 안들어요. 집에 무슨일 있어요?
22. 매월 출석부를 만들고 표시를 하면서 전화 통화 한 경우에는 영표하여 전화를
골고루 할 수 있도록 확인한다.
23. 아이들끼리 싸운 경우에는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맞은 아이가 있으면 다시
등이나 손바닥을 때릴 수 있는 기회를 주어서 기분을 풀어 주어야 한다.
24. 주변에 아이를 괴롭히는 아이가 있다면 과감하게 자리배정을 다시 하고 서로
놀지 못하도록 하여야 한다.
25. 귀가 지도시 연휴나 주요 행사가 있으면 아이들에게 잊지 말고 귀가 지도
내용에 포함한다. (휴무, 원복, 체육복, 운동화 준비물 등)
또한 혹시 싸운 아이가 없는지 다친 아이가 없는지 재확인 한다.
26. 집에서 편지나 쪽지가 왔을 때는 읽고 폐기하지 말고 일지에 붙여 놓도록 한다.
27. 청소기는 아껴 쓰고 사용 후 먼지컵을 꼭 치우고 세워 놓아야 한다.
28. 에어컨 사용으로 외부온도와 차이가 많이 나면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므로
최소로 사용한다.
29. 메모지는 원장실에 비치된 양식에 써서 집으로 보낸다.
30. 원에 있는 책이 분실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원에 있는 책이나 비디오등을 집에
가서 보려고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이야기를 하고 원 밖으로 반출하여야 한다.
31. 선생님들끼리의 간식시간은 오후 6시 이후에 한하며 아이들 앞에서 선생님들만
간식을 먹어서 아이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지 않도록 노력한다
32. 아이들을 한 곳에 모아두고 있으면서 선생님끼리 대화를 할 경우에는 가능한 한
아이들 전체를 바라 보고 있는 자세에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
33. 화장실 변기가 자주 막히는 쪽은 물이 다 차지 않은 상태에서 물을 내리거나
꼭지를 완전히 내리지 않고 나와서인 경우가 많으니 아이들에게 수시로 지도한다.
34. 매주 금요일 행사등에 결석한 아이들은 다음주에 별도의 사진을 찍어 놓도록
하여 책자 만들 때 사진을 보낼수 있도록 한다
35. 날씨가 추울 경우에는 선식을 따뜻한 물에 타도록 하며 아이들의 보온에 주의한다.
36. 청소는 구석구석 세심하게 하고 사물함 뒤 등도 주기적으로 청소하며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먼지도 자주 청소 한다.
37. 화장실에 비누는 양파망 속에 있는 상태로 사용하니 아이들에게 교육하도록 한다
38. 컴퓨터상의 음악파일등을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많은 음악을 들려주세요.
39. 매일 교육일지는 수업내용보다는 아이들 등하원 자료로서 사용되니 잊지 말고
작성하고 일지의 양이 많아 지면 복사기 옆 책꽃이의 반별 철속에 편철한다.
40. 다음날 수업준비는 오후시간을 이용하거나 아이들이 하원 한 후에 완료하며
혼자서 아이들을 보고 있을 때는 수업준비를 하지 않도록 한다.
41. 교실바닥 청소는 자주 하여 얼룩이나 껌자국 등이 오래 가지 않도록 한다.
42. 어린이집에 정전이 되고 나면 키폰 전화기가 작동되지 않으니 원장선생님에게
이야기 하여 작동되도록 하여야 하며 9번 누렸을때 통화대기음이 아닌 착신전환음
(뚜~~뚜르르)소리가 나면 다시 전화기를 내리고 9번을 다시 눌러 전화를 사용한다.
착신전환음은 531-0016번으로 사용은 가능하나 엄마의 휴대폰에 번호가 남아서
다시 전화가 왔을때 곤란한 경우가 있다
43. 최초로 출근한 선생님은 입구의 자물쇠를 그 곳에 눌러 잠그어 놓아야 분실하지
않는다.
44. 원내에서 생활 할 때는 팔짱을 끼고 있다거나 허리에 손을 올리고 서 있으면
불만이 있는 걸로 오해 받을 수 있다.
45. 크레파스와 화첩, 노트등 준비물은 비치된 안내 쪽지를 보내서 받아야 하고
꼭 이야기를 하고 개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잊어 버린 경우도 있다)
46. 아이들은 선생님의 언행을 보고 바로 따라 하므로 속어(됐거든...등)를
사용하지 말고 아이들의 주의집중을 위하여 너무 화려한 귀걸이나 장신구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47. 너무 패인 옷이나 짧은 치마를 입으면 수업에 방해가 되고 차량 운행시 부모님
입장이 난처해 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되도록 앞치마를 착용한다.
48. 월 1회 토요일은 대청소날이므로 사전에 미리 일자를 확인하여 근무한다.
49. 수업에 필요한 재료는 주임선생님을 통하여 한꺼번에 구입하는걸 원칙으로 하며
개인이 문구점에서 직접 구매 후 아침에 원장실에 현품과 영수증을 올려 놓으면
구매금액을 지급한다.
50. 글루건 사용시에는 아이들의 화상에 최대한 주의하고 사용이 끝난 후에는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에서 열을 식힌다.
51. 점심 배식은 아이에 맞게 배식하여 밥과 반찬이 많이 버려지지 않도록 노력한다
52. 새노래는 씨디에서 치핑하여 주간교육계획안 폴더에 모으고 폴라리스 씨디는
주임이나 원감선생님 컴퓨터에서 복사하여 사용한다.
53. 인터넷 상에서 듣기만 되는 노래도 녹음할 수 있으므로 필요하면 부탁하고
수업자료는 교실에 있는 컴퓨터에 저장하지 말고 공유폴더인 주간 교육안내에
저장하여야 컴퓨터 이상시 복구 할수 있다.
54. 주기적으로 다음의 카페에 방문하여 글을 올릴 수 있도록 한다.
55. 비디오 사용시 재생하면서 빨리감기를 장시간 사용하면 헤드가 고장나니
정지 후 빨리 감기를 하여야 한다.
56. 화장지, 쓰레기봉투, 미숫가루, 건빵, 제본용품 등 주기적으로 소모되는 물품의
구매를 희망 할때는 칠판에 기재하여 놓고 장난감이나 문구류를 사고 싶을때는
팜푸렛이나 인터넷 사이트등의 주소를 적어서 개별로 보고하면 구매할수 있다.
57. 아이들이 등원 할때 장난감을 가지고 오면 빼앗아 높은 곳에 올려 놓고 귀가시
돌려 주는것은 아이에게 충격을 줄수 있으므로 자기 가방속에 보관하게 하고
꺼내지 못하게 하여 분쟁의 소지를 없앤다. 안될때에는 원장에게 보고한다
58. 회의는 매주 수요일 저녁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사고나 전달사항이 있으면
소집하기도 한다.
59. 택배가 오면 원장책상위의 현금으로 지급하고 받아 둔다.
60. 키폰은 외부에서 올때는 벨이 2번씩 울리고 내부인터폰은 1번씩 울리니
내부인터폰은 받을 수 있도록 한다.
61. 금요일 야외행사 후에 종일반은 4~5세는 잠을 재우고 6~7세는 피곤해 보이는
아이만 재운다.
62. 선생님의 예쁜 얼굴은 아이들의 꿈이므로 너무 진한 화장은 피하지만 기본적인
립스틱등의 화장은 하여야 하고 너무 반짝이는 귀걸이나 목걸이는 피한다.
63. 프린터는 복사기를 사용한 프린터와 이황반에 연결된 컬러 프린트가 있으니
수업에 적극 활용한다.
64. 가을이 되어 아침 점심 저녁 기온차가 심하면 아이들 하원시 옷을 놓고 가지
않도록 하고 아이들 마스크 모자 목도리는 원에 오자 마자 가방에 넣을 수
있도록 교육하여 주세요.
65. 복사기가 안되거나 전등등 담임선생님이 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면 바로 원장에게
보고 하며 칠판에 메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6. 원생활 중 아이가 아플때는 원장(부재시 주임)에게 보고 하고 약을 투여 하며
집에 메모를 보내 주어야 집에서 오해가 없으며 너무 아파서 집으로 보낼
경우에도 꼭 보고 후 부모에게 전화 하도록 한다.
67. 앞치마등의 소모품은 아껴 사용하고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주임선생님에게 보고 후 수령하여 사용한다.
68. 가방(15,000원), 도시락(케이스2,000원, 통2,000원),
체육복(동복 20,000원 하복15,000원)을 문의 할 경우에는 보고 후 주임선생님
에게서 수령하며 직접 자료실에서 불출하지는 않는다.
69. 선식을 준비할때는 설탕사용량을 최소로 하며 신학기에는 안먹는 아이들을 위하여
설탕을 넣고 차츰 양을 줄여 나간다.(설탕은 몸에 해로운 식품임)
70. 하원은 2시 50분에 각반 교실문안에 가방을 매고 대기 하고 있고 종일반도 뒤에
앉혀 놓았다가 통제에 따라 반별로 하원한다.
71. 매주 월요일은 용의 검사로서 손톱을 자주 깍아 준다. 손톱이 길면 장난 치다가
상처가 날수 있다.
72. 아이들이 모두 양치질을 매일 하는지 확인하고 하지 않는 아이는 할 수 있도록
한다.
73. 교재비, 건강진단, 각종 신청서나 금액을 받을 시기에 가방을 뒤져 보라고 하면
4~5세는 직접 가방을 열어서 확인하고 6~7세는 아이들에게 각자 가방을 가지고
책상에 와서 자기 가방을 열어 보게 하여 확인한다.
74. 볼풀장에서 선생님은
-아이들 주의사항을 알려 준다.
-시간을 미리 정하고 놀게 한다.
-20분 이상은 놀게 하지 않는다.
-한반(20명)이내에서 이용한다.
-아이들만 두고는 이동하지 않는다.
-소등과 시건장치를 확인한다.
-주임선생님에게 통보 후 사용
볼풀장에서 아이들은
-혼자 와서 놀지 않는다.
-담이나 미끄럼틀에서 뛰지 않는다.
-지붕에 올라 가지 않는다.
-미끄럼틀 계단으로 올라간다.
-친구에게 공을 던지지 않는다.
-소리 지르지 않는다.
-나갈때는 공을 정리하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