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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내용 짚어 보기> 1. 임신은 성숙한 여성의 난자가 성숙한 남성의 정자와 결합하여 수정란이 된 것을 뜻하며, 이로써 새로운 한 생명이 시작된다. 인간의 염색체와 염색체 속에 들어가 있는 유전인자(DNA)는 인간의 유전적 잠재성을 결정하며, 이로 인해 성별, 눈동자의 색깔 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임신 기간 동안 여성의 몸은 여러 가지 변화를 겪는다. 2. 태아의 발달은 배란기, 배아기, 태아기를 거쳐 이루어진다. 배란기는 수정란이 세포분열을 하며 자궁벽에 착상하게 되는 약 15일간을 말한다. 배아기는 배란이 자궁벽에 착상된 뒤 약 6~8주의 기간으로, 이 기간 동안 태아는 자궁벽으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아 계속 성장해 나간다. 이후 임신 2개월이 되면 점차 사람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태아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 때부터 출산 전까지를 태아기라고 한다. 태아는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인간으로서의 완성된 조직과 형태를 이루어가며 쥐기, 빨기, 울기 등의 일부 움직임들도 가능해진다. 3. 아기의 출산은 대체로 수정 후 280일 이후에 이루어진다고 본다. 출산월이 가까워지면 질 내에서 이슬이라고 하는 분비물이 배출되며, 출산 수일전에는 불규칙적인 진통을 겪게 된다. 진통 후 자궁구가 전부 열려 양수가 나오는 파수과정을 거쳐, 자궁구가 태아를 통과시킬 수 있을 만큼 열리는 개구기에 이르게 된다. 자궁체부가 규칙저그오 수축하여 태아를 아래쪽으로 밀어 내리고, 자궁구가 완전히 열리면 태아의 머리는 자궁구를 지나 질 내로 들어가며 다시 태아의 머리가 외부로 나오면 출산이 이루어진다. 출산 후에는 태반이 혈액과 함께 배출된다. 최근에는 출산과정에서 산모뿐 아니라 태아의 감각과 안정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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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해 보아요>
1. 아래에 몇 개의 단어가 제시되어 있다. 아래 다섯 가지 단어 중 네 가지를 이용하여 문장의 빈칸을 채우시오.
태아기 임신 배아기 배란기 수정 |
(임신)은 성숙된 난자가 성숙된 정자와 결합하여 수정란이 되는 것을 뜻한다. 수정후 수정란이 자체의 영양으로 세포분열을 시작하는 약 15일간을 (배란기)이라고 하며, 배란이 자궁벽에 착상하여 자궁벽으로부터 영향을 얻어 계속 성장하는 6~8주의 기간을 (배아기)라고 한다. 임신 2개월이 되면 이 때부터 출산 전까지의(태아기)동안 태아는 인간의 완전한 형태를 갖추게 된다.
2. 인간의 성별을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그 이름을 정확히 쓰시오.(X,Y 염색체)
3. 다음 문장이 맞으면 ○, 틀리면 X표 하시오
① 임신 후에는 커진 자궁이 방광을 누르게 되어 소변이 잦아진다.(○)
② 같은 부모가 낳은 자녀들이라도 형제간 유전특정은 다를 수 있다.(○)
③ 선천적인 기형은 임신 3개월 이후가 되어야 이루어진다.(X)
④ 파수, 즉 난막이 파열되어 양수가 나오는 현상은 자궁구가 전부 열리기 전에 이루어지는 것이 정상이다.(X)
⑤ 태아의 몸이 완전히 오부로 나오면 출산과정이 모두 끝난다.(X)
4. 폭력없는 출생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출산환경이 아닌 것은?(2)
① 탯줄을 끊은 뒤 신생아를 적당한 온도의 물 속에 넣어 준다.
② 아기가 출생할 떄 주위에서 큰 소리로 많은 이야기를 들려 준다.
③ 분만실의 불빛은 약하게 한다.
④ 아기의 탯줄은 성급히 끊지 않고, 어머니 배위에서 어머니의 체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제 2장 영아기(출생~만 2세까지)
2.1 신체발달
1. 신장과 체중
신생아는 대체로 신장이 약 50㎝이며, 체중은 약 3.3㎏인데, 남아가 여아보다 약간 크다.
2. 골격과 치아
출생시의 대천문과 소천문은 생후 9~12개월경에 닫혀지며, 자라면서 신생아 시기에 비해 모든 뼈는 경화(硬化) 한다.
2.2 신생아의 반사작용
1) 동공반사- 시각자극으로 불빛이 눈에 가까이 다가오면 눈을 감는 반응. 불빛의 강도가 강해지고 약해짐에 따라 눈동자를 수축하기도 하고 확대하기도 할 수 있음.
2) 정향방사- 어떤 자극에 대해서도 어떤 형태로든지 반사반응을 하는 것을 말한다. 점차 정향반사는 변하여 특정의 자극에 대해서만 목적 있는 반응을 보이게 된다.
3) 탐지반사- 신생아는 배가 고플 때 안아 주면 입을 벌리고 좌우로 두리번거리며 무엇인가 찾는 듯한 시늉
4) 빨기반사- 배고픈 영아의 입가에 무엇인가 닿으면 재빨리 그 쪽으록 고개를 돌려 입에 물고 빠는 반응을 보이는데, 이를 흡인반사 또는 빨기반사라고 한다.
5) 쥐기반사(파악반사)- 손에 무엇을 쥐어 주면 빼어 내기가 대단히 힘이 들도록 강하게 움켜 쥐고 있다. 이 반사는 생후 2~3개월 후 손에 힘이 생겨 잘 쥐게 되면 사라진다.
6) 모로 반사- 신생아를 탁 치거나 자극적인 소리를 갑자기 들려 주면 아기는 깜짝 놀라 팔다리를 벌렸다가 다시 오므린다.
7) 바빈스키 반사- 신생아의 발다닥을 살살 긁어 주면 발가락을 폈다가 다시 오므리곤 한다. 이 반사작용은 생후 4~6개월이면 사라진다.
8) 괄약근반사- 신생아는 결장이나 방광이 충만되면, 반사적으로 괄약근이 이완되어 배설작용이 저절로 이루어진다. 이 반사작용은 약 1~2세경에 대뇌발달이 이루어진 후 대소변 훈련을 시작하기 전까지 지속된다.
2.3 감각발달
1. 시각
2. 청각
3. 촉각과 미각
4. 후각과 통각
2.4 운동기능발달
1. 근육발달
2. 운동발달
3. 조작기능의 발달
4. 생리적 습관의 발달
1) 수면습관- 신생아는 하루의 대부분인 16~20시간을 잔다.
2) 음식습관- 출생 후 4~5개월까지 영아는 빠른 형태로 영양분을 섭취한다.
3) 배설습관- 신생아는 출생 후 몇 주 동안 적은 양의 소변을 누며, 점차 소변의 양이 증가한다.
4) 대소변의 조절- 약 1세 정도가 된 영아는 대소변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기는 하지만, 제대로 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약 2세가 되어야 가능하다.
2.5 언어발달
1. 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를 습득하고 사용하기 전에도 아기는 울음, 얼굴표정, 몸짓 등
2. 언어적 의사소통
1) 한 단어의 말- 생후 11개월이 되면 의미 있는 첫 말을 하다가 둘이 지나면서부터 보편적으로 두 개에서 세 개 정도의 단어를 말할 수 있다.
2) 첫 문장의 시작- 생후 20개월 내지 두 돌 즈음의 아동은 두 단어를 결합시켜 자기의 의사를 표현하기 시작한다.
2.6 인지발달
1. 정향반응- 갑자기 나타나는 자극방향으로 향하는 행동
2. 주의집중- 한 개 이상의 여러 자극이 있을 때 어떤 한 개의 자극이나 두 개의 자극에 대해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
3. 습관화- 지향반응이 굳어져서 나타나는 것
4. 조건화- 영아는 자라면서 많은 것을 학습하게 되는데, 학습은 조건화로써 설명된다.
5. 문제해결력- 영아의 문제해결은 초보적이지만, 초기형태의 시행착오, 통찰, 가설검증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6. 추리와 기억- 추리는 기존의 정보에서 법칙을 찾아내어 그 법칙을 토대로 새로운 정보를 끌어내는 것이므로, 학습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기억은 1세이하의 영아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그러나 생후 몇 주일이 지난 영아도 어머니의 냄새와 목소리를 타인의 것과 변별해 내고 기억한다.
2.7 정서 및 사회성의 발달
1. 정서의 분화
1) 분화된 정서
(1) 분노- 배가 고파서 울 때 어머니가 얼른 나타나지 않는다거나, 기저귀가 젖어서 축축한데도 갈아 주지 않는다거나, 춥거나 아프거나 졸릴 때 돌보아 주지 않으면 영아는 몹시 화를 낸다.
(2) 공포- 시각적 공포는 대개 생후 6~7개월경에 나타나는 낯가림으로부터 표현되기 시작한다.
(3) 기쁨- 미소, 웃음, 낄낄거림, 손뼉치기 등으로 표현된다.
(4) 애정-피부접촉이라고 정의되는데, 인간이 사람, 동식물, 사물에 대해서 갖는 정서적 반응이며, 기쁨 이상으로 대인관계나 개인적 적용 또는 사회생활에 지대한 여향을 미친다.
(5) 호기심- 즐거운 정서적 상태인데, 건강하고 기분이 좋은 상태의 영아일수록 호기심이 강하다.
(6) 질투- 애정을 상실했거나 상실할까 두려워하는 정서이다.
2) 자아의식의 발달
(1) 신체적인 자기의식- 약 2세 이전에는 자아에 대한 의식이 없다. 타인과 구별되는 자아는 약 2~5세경에 눈뜨기 시작하여, 자신을 점차 한 개인으로 의식하게 되면서 자신에 대해 긍정적 및 부정적 태도를 갖기 시작한다.
(2) 자율감- 약 1세경부터 영아는 대소변을 통제하는 훈련을 받게 된다. 이 대소변 가리기 훈련이 곧 자율감을 획득시켜 주게 된다.
2.8 애착행동
1. 영아의 애착행동- 영아의 무선택적인 행동표현이 선택적으로 발달되어 가면서, 영아는 자신에게 친숙한 사람에게 특별한 애착을 발달시켜 간다. 영아의 애착은 사랑과 의존심을 포함하므로, 영아는 자기와 애착관계를 형성한 사람이 눈에 안 보이면 불안해하고 당황한다.
2. 애착의 개념과 유형- ‘애착’이라는 용어는 볼비가 1958년 영아와 어머니와의 유대관계를 설명하면서 최초로 사용한 개념이다. 그는 동물행동이론에 입각하여, 애착을 다른 사람에게 접근을 유지하려는 행동 혹은 그 접근이 손상되었을 때 그것을 회복시키려는 행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볼비와 에인스워스는 영야-어머니 관계의 근원에 대한 프로이트나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생각을 수정하여, 의존성이라는 개념이 주는 부정적 의미를 피하기 위해 의존성이라는 용어 대신에 애착이라는 용어를 선택했다.
3. 애착형성의 요인- 육아담당자, 즉 부모의 애정이 주된 요인이 된다.
4. 낯가림과 격리불안-애착이 형성되면, 영아는 낯선 이에게 불안을 느끼는 낯가림 행동을 보인다. 생후 5~8개월경이 되면 낯선 이들을 보고 당황하거난 피하는 등, 낯가림을 한다.
5. 애착과 탐색행동
2.9 영아기의 발달장애
지적 지체- 지적 발달이 평균 이하의 수준에 머물러 있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상태
영아자폐증- 출생 후 곧 시작되는 지적.사회적 발달의 심각한 자애로서, 이 장애를 가진 영아들은 대인관계에서 고립상태와 비정상적인 증세를 보인다.
<핵심내용 짚어 보기> 1. 신생아는 50㎝의 키와 약 3.3㎏의 몸무게로 태어나 점차 성장하여, 만 2세 이후가 되면 성인이 되었을 때의 자기 키의 1/2, 자기 체중의 1/4정도가 된다. 신생아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머리크기가 전체 신장의 약 1/4이 된다는 점이다. 영아의 골격은 성인의 것과 비율, 형태, 구성에서 차이가 있으며 젖니가 점차 발달한다. 신생아는 동공반사, 정향반사, 탐지반사, 빨기반사, 쥐기반사, 모로반사, 바빈스키반사, 괄약근반사 등의 반사작용을 보이며, 몇몇 반사는 이후에 사라진다. 2.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아도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통각 등의 감각을 가지고 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이 감각들은 점차 발달해 간다. 촉각이나 후각은 일찍 발달하며 매우 민감하지만, 통각은 둔한 편이다. 영아의 운동발달은 중추신경 및 골격, 근육의 성숙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분황와 통합과정의 두 가지 기제로 진행된다. 손,팔,등의 운동기능이 발달함과 동시에 감각능력도 발달함에 따라 조작기능 역시 발달한다. 3. 언어를 습득하기 전에도 아기는 울음, 표정, 몸짓 등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처음 아기가 표현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의사전달방법은 울음이며, 4~5개월이 되면 옹알이를 시작한다. 생후 11개월이 되면 의미 있는 첫 말을 하다가, 돌이 지나면서 두세 개의 단어를 말할 수 있으며, 생후 20개월에서 두 돌 정도가 되면 두 단어를 결합해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 4. 영아들은 갑자기 나타나는 자극방향으로 향하는 정향반응을 보이며, 여러 자극중에서 한 개의 자극에 대해서 선택적으로 주의집중할 수 있다. 영아의 정향반응이 굳어지면 습관화가 나타나기도 하며, 조건화 과정을 통해서 여려 가지 행동을 학습한다. 영아는 초보적이지만 시행착오, 통찰, 가설검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추리하고 기억하는 인지능력도 지니고 있다. 5. 분노, 공포, 기쁨 등의 이간정서는 영아기부터 분화가 이루어지며, 불쾌한 정서가 보다 빨리 분화되어, 2세 말경에는 성인에게 나타나는 거의 모든 정서가 나타난다. 영아는 약 2세 전에는 자신에 대한 의식을 가지지 못하지만, 2세경이 되면 자신이 자기만의 신체를 가진 독립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한다. 1세경부터는 대소변 통제훈련을 통해서 자율감을 획득한다. 6. 영아는 부모 또는 주양육자와의 애정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애착을 형성한다. 영아와 양육자간의 애착형성에는 주양육자와의 애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애정의 질과 양, 반응이나 상호작용 내용등에 따라서 영아와 어머니 간의 애착관계의 질에는 차이가 나타난다. 어머니와 안정애착을 형성한 영아의 경우 주위환경에 대한 탐색행동 역시 활발했으나, 불안정 애착을 형성한 영아들은 그렇지 못했다. 7. 영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발달장애로 지적 지체와 자폐증을 들 수 있다. 지적 지체는 지적 발달이 평균 이하의 수준에 머물러 있어 제대로 적응행동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영아자폐증은 출생 후 곧 시작되는 지적.사회적 발달 장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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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해 보아요 >
1. 영아의 신체발달 특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2)
① 출생시의 대천문과 소천문은 생후 9~12개월경에 닫힌다.
② 신생아의 머리크기는 신장크기의 약 1/6이다.
③ 만 2세 이후가 되면, 성인이 되었을 떄의 자기 키의 1/2정도까지 자란다.
④ 젖니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으나, 보통 생후 6~8개월경에 나온다.
2. 신생아가 보이는 반사작용을 열거해 보시오
(동공반사,정향반사,탐지반사,빨기반사,쥐기반사,모로반사,바빈스키반사,괄약근반사)
3. 다음 문장이 맞으면 ○, 틀리면 X표 하시오.
① 신생아의 통각은 민감해서, 작은 충격에도 매우 심한 울음을 터뜨린다.(X)
② 2세 미만의 영아도 움직이는 물건을 쳐다볼 수 있다.(○)
③ 조작기능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감각과 운동능력의 협응(예: 눈과 손의 협응)이 필요하다.(○)
④ 옹알이는 목,혀,입술을 움직여서 내는 소리로, 듣지 못하는 아이도 옹알이를 할 수 있다.(○)
⑤ 생후 1년이 된 영아는 두 단어를 사용하여 의사를 표현 할 수 있다.(X)
4. 다음은 영아가 보이는 인지 반응 중 한 가지를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설명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그 이름을 쓰시오.(정향반응 또는 지향반응)
영아는 주변에서 갑자기 강한 소리가 나거나 어떤 새로운 자극이 일어나면 그쪽으로 고개를 돌려서 새로운 광경을 보려는 행동을 한다. |
5. 영아의 정서발달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무엇인가?(3)① 즐거움을 나타내는 정서가 불쾌감을 나타내는 정서보다 빨리 분화된다.
② 영아가 병원이나 주사를 무서워하는 것은 선천적인 공포로 볼 수 있다.
③ 건강한 영아는 자신의 운동기능에 성취가 있을 때 기쁨을 웃음으로 잘 표현한다.
④ 화가 났을 때 달랠 수 없을 만큼 소란을 피우는 심술이나 간벽은 비정상적인 분노 표현방식이므로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제3장 유아기(만 3세~만 5세)
3.1 신체 및 운동의 발달
1) 신장
2) 체중
2. 운동발달
1) 걷기
2) 균형잡기와 기어오르기
3) 세련된 동작
4) 자조기능
3.2 언어 및 인지의 발달
1) 언어이해의 특징
2) 어휘수와 문장
2. 인지발달
1) 기억발달
2) 지각발달
3) 변별력발달
3. 보존과 수개념의 발달
1) 보존개념
2) 수개념
3) 인과관계이해의 발달
3.3 정서발달
1. 정서발달의 일반적 경향
1) 경험 및 환경의 영향
2) 성숙과 학습의 영향
3) 표현행동의 발달
2. 유아기 정서의 특징
1) 공포
2) 울음
3) 분노
4) 질투
5) 기쁨과 애정
3.4 성격과 사회적 행동의 발달
1. 자아의 발달
1) 개체화와 신체적 자기의식
2) 자율감의 발달
3) 성취감의 발달
4) 자존감의 발달
5) 자아개념의 발달
2. 양심의 발달
1) 양심 및 초자아
2) 도덕적 규칙과 사회적 규칙
3.5 사회화
1. 사회화 인자
1) 부모 및 가족
2) 또래의 영향
2. 사회화 기제
1) 상과 벌
2) 동일시와 사회적 학습
< 핵심내용 짚어 보기> 1. 유아기에는 영아기에 비해서 그 성장속도가 감소하지만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보인다. 유아의 운동능력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점차 그 범위가 확장.세련되고, 감각과 운동기능의 협응을 통해 자조기능이 발달한다. 2. 유아기에는 인지능력의 발달과 학습을 통해 어휘능력을 비약적으로 발달시켜 나간다. 이 시기 어휘수의 습득은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인다. 언어능력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의 유아는 언어이해를 위해 얼굴표정이나 몸짓을 필요로 하며, 한 가지 어휘가 다양한 의미를 가지거나 추상적인 경우에는 잘 이해하지 못한다. 유아기 동안 기억능력이 점차 발달하지만, 이 시기 유아는 아동이나 성인에 비해 기억전략은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 유아는 연령이 증가됨에 따라 주의집중을 잘 하게 되며, 전체적인 구성을 지각하고,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된다. 또한 그림, 시간, 공간 지각 등도 발달하며, 성장해 가는 유아는 주위의 대상들을 변별할 수 있는 변별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보존개념과수개념에 있어서는 아직 완전한 개념을 획득하지는 못하지만, 유아기 후반에는 능력이 점차 전환되는 모습이 발견된다. 유아는 독특하게 인과관계를 이해하는데, 현상론적 인과관계, 물환론적 사고, 목적론적 인과개념 등이 이에 해당한다. 3. 유아의 정서는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발달하며, 연령의 증가와 함께 정서의 반응과 표현 역시 변화한다. 연령의 증가에 따라 공포, 울음, 분노, 질투, 기쁨과 애정 등의 정서표현에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정서가 나타나는 이유들도 다양하다. 4. 3~4세경에 애착대상에서 분리가 가능해지면, 개체화가 이루어진다. 유아는 배변훈련을 통해 자신을 통제.조절함으로써 자율감을 발달시키고, 주변환경을 능숙하게 조절하게 되어 이에 대한 성취감을 맛보게 된다. 이를 통해서 점차 자신이 유능하고 능숙하게 무언가 해 낼 수 있다는 자존감이 발달하며, 자율감,성취감,자존감을 바탕으로 자아개념을 발달시킨다. 이 시기에는 초보적인 양심이 나타나며, 전입습적이면서 성인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도덕성을 나타낸다. 5.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인자는 부모와 가족이며, 또래의 영향도 점차 증가하게 된다. 아동이 사회화되는 기제는 외부적인 것과 내부적인 것이 있는데, 부모나 가족들로부터의 상과 벌, 그리고 동일시를 통한 사회적 학습이 바로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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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해 보아요 >
1. 유아의 운동기능발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무엇인가?(2)
① 5~6세가 되면 혼자서 옷을 입을 수 있다.
② 3~4세의 유아는 오른손을 이용하여 밥을 먹거나 여러 가지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③ 3~4세경부터는 세발저전거를 타고 이후에는 두발자전거도 탈 수 있게 된다.
④ 세련되고 정교한 운동기능은 중추신경 및 대뇌의 발달을 기초로 한다.
2. 아래에 제시된 단어를 골라,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유목화 보존개념 선택적 주의 개체화 변별 |
1) 주의의 여러 대상들의 특성이나 속성을 지각하여 알아내는 능력은?(변별)
2) 높이나 넓이가 변해도 처음의 양이 같았다면, 그 양이 그대로임을 아는 것은(보존개념)
3. 유아의 세 가지 특징적인 인과관계이해와 그에 대한 설명을 바르게 연결하시오.
(①-가 ②-다 ③-나)
① 현상론적 인과관계 ● ● 가. 동시에 발생하는 두 사건 간에는 특수한 인과관계가 있다
② 물환론적 사고 ● ● 나. 이 세상의 모든 사물은 인간에 의해 또는 인간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각자가 추구하 는 목적이 있다.
③ 목적론적 인과개념 ● ● 다. 생명이 없는 사물도 살아 있다.
4. 다음 문장이 맞으면 ○, 틀리면 X표 하시오.
① 6세경에 공포심이 더욱 심해지는 것은 상상력의 발달과 관찰학습의 영향 때문이다.(○)
②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더라도, 정서의 표현의 이전과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난다.(X)
③ 동생에 대한 질투는 퇴행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④ 유아기에는 대부분 감각적이고 생리적인 이유로 기쁨이 많이 표현된다.(X)
5. 다음 문장에서는 유아의 자아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열거하시오.
유아는 스스로 대소변을 통제하고 자조기능을 발달시킴으로써 (자율감)을 발달시킨다. 자신의 몸과 환경을 능숙하게 조절할 수 있게 된 유아는 자신을 자랑스러워하며 (성취감)을 느끼게 되며, 이를 통해서 자기가 유능하고 능숙하게 해 낼수 있다는 (자존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모든 요소들을 바탕으로 유아는 (자아개념)을 발달시킨다. |
제 4장 아동기(만 6세 이후)
4.1 신체발달
1. 신장과 체중의 발달
1) 신장
2) 체중 및 체격
2. 운동기능의 발달
4.2 인지발달
1. 지능과 지능검사
1) 지능의 정의
(1) 종합적 능력
(2) 요인설
(3) 지능구조론
2) 지능검사
(1) 비네 검사
(2) 스탠퍼드-비네 검사
(3) 웩슬러 지능검사
3) IQ의 항상성과 예언력
2. 지각과 기억의 발달
3. 언어발달
4. 유목화 및 서열화 능력의 발달
1) 유목화
2) 서열화
5. 기억과 보존개념
1) 정보의 입력과 조직화
2) 인출
3) 보존개념
4.3 성격 및 사회성의 발달
1. 성역할의 학습
1) 성역할의 개념
2) 성역할 발달이론
(1) 사회학습이론
(2) 모델링 이론
(3) 인지발달이론
2. 학교생활의 적응
1) 학업과 근면성의 발달
2) 교사의 역할
3) 교사유형과 아동의 성취
3. 또래집단
1) 또래아동
2) 또래의 역할
3) 단짝친구
4. 공격행동과 친사회적 행동
1) 공격행동
2) 친사회적 행동
5. 대중매체의 영향
1) 대중매체와 아동
2) TV매체의 영향
4.4 아동기의 부적응행동
1. 학교공포증
2. 행동장애
3. 학습곤란
< 핵심내용 짚어 보기 > 1. 아동기의 신체적 성장률은 급속하게 진행되지 않으나, 전체적인 모습이 성인과 유사해진다. 아동기에는 운동능력에서 새로운 발달이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다양한 기능들이 좀더 정교화되고 능숙하게 된다. 2. 지능은 종합능력,요인설, 구조설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며, 이를 측정하기 위한 대표적인 검사로 비네검사, 스태퍼드-비네검사, 웩슬러 검사를 들 수 있다. 지능은 학업성취에 대한 예언력이 높다고 밝혀져 왔으나, 창의성과의 관계는 그리 높지 못하다. 4~9세경 정보처리의 변화가 일어나면 그 이후에는 큰 변화를 겪지 않는데, 아동은 여러 가지 탐색전략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지각의 탈중심화가 나타난다. 언어발달에서는 이 시기에 언어능력이 현저히 발달되며, 타인의 입장을 고려한 대상참조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이 시기에는 또한 사물을 유목화하고 서열화 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며, 보존개념이 획득된다. 3. 서역할은 개인이 속한 사회나 문화에서 여성 또는 남성으로 특징을 지닐 수 있는 자질을 의미하는데, 아동기에 보다 확실하게 형성.발달된다. 성역할의 발달에 관련된 이론으로 사회학습이론, 모델링 이론, 인지발달이론 등이 있다. 아동기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와 일치하는 만큼, 학교생활으 적응은 아동의 발달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에서 아동은 근면성을 발달시켜 나가는데, 교사의 역할과 아동의 성취는 깊은 관련성을 가진다. 이 시기에는 친구관계가 확장되므로, 또래 역시 아동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 또래는 소속감을 제공하고, 서로 간에 교사의 역할을 하기도 하며, 심리치료자와 여러 가지 모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아동의 공격적이거나 친사회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4. 대중매체가 현대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으면서,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역시 커지고 있다. TV와 아동의 지적.정서적.신체적 발달 간의 관계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대부분 부정적인 결과가 많이 보고되었지만, 긍정적인 부분도 발견되었다. 5.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적응행동에는 학교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혐오하는 학교 공포증, 신경증적 갈등을 나타내는 행동장애, 심리적 갈등이나 불안으로 학업수행에 지장이 생기는 학습곤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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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해 보아요 >
1. 다음에 답하라.
1) 지능을 내용,조작,생산의 세 가지 차원의 작용으로 보는, 길포드가 제시한 이론의 이름은 무엇인가?(지능구조론)
2) 대화하는 상대방의 연령, 성별, 이해정도, 사고방식 등을 고려하여 이런 여건에 맞도록 자신의 언어를 선택하고 조절하는 의사소통기능의 이름은 무엇인가?(대상참조적 의사소통)
2. 아래에 제시된 단어들 중 ①, ②에 들어갈 수 있는 적절한 단어를 고르시오.
보존개념 서열화 분류 유목화 |
약 7세경의 아동들은 단순한(① 서열화)와 (② 유목화)의 능력을 보인다. (① 서열화)는 어떤 특정한 속성이나 특징에 기준하여 서로간 양립이 불가능한 유목으로 나누면서 동시에 상호관계에 따라 사물을 어울리게 배열하는 것이다. 그리고 (② 유목화)는 여러 사물이 지닌 공통의 특성에 기준해서 분류하여, 한 가지 사물이 한 가지 유목에 속하도록 하는 것이다.
3. 학교생활과 교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4)
① 교사의 유형과 아동의 성취는 관련된다.
② 교사는 다양한 심리적 역할을 수행한다.
③ 아동의 특성별로 잘 조화되는 교사유형이 다르다.
④ 교사 자신의 개인적인 특성은 아동의 학교 생활과 관련되지 않는다.
4. 다음 중 또래집단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2)
① 또래는 친구라는 동등한 위치의 역할만을 수행한다.
② 아동들은 여러 면에서 또래에게 동조현상을 보인다.
③ 10세경 이후에는 보다 넓은 범위의 친구를 사귀는 것을 선호한다.
④ 연령이 증가할수록 친구보다는 좀더 가족에게 소속되고 싶어한다.
5. 단어와 단어가 설명하는 바를 알맞게 연결하시오.(①-나 ②-다 ③-가)
① 행동장애 ● ● 가. 심리적 갈등이나 불안 증세가 심하여
학업 수행에 지장이 생기는 증상
② 학교공포증 ● ● 나. 거짓말,도벽,가학행동 등의 신경증적 갈 등을 나타내는 행동
③ 학습곤란 ● ● 다. 학교에서 겪은 불쾌한 경험으로 인해 학
교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혐오하는 증상
제 5장 청소년기(만 12세~ 만 19세)
5.1 신체발달
1. 신체의 크기
2. 제 2차적 성특징
3. 성적 성숙
5.2 심리적 변화
1. 정서변화
2. 이성의식의 변화
3. 자기중심성
5.3 자아정체감의 발달
1. 자아정체감의 개념
2. 마샤의 자아정체감 발달단계
1) 정체감 혼미단계
2) 정체감 미숙 또는 유실단계
3) 정체감 유예단계
4) 정체감 확립단계
5.4 사회성 발달
1. 성적 변화와 성격 및 사회성
2. 성교육과 발달과업
1) 성교육
2)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3. 청년기의 사회성 발달
1) 소속감과 동료의 영향
2) 이성관계
5.5 청소년기의 문제행동
1. 청소년의 비행
2. 학업부진
<핵심내용 짚어 보기> 1. 청소년기의 가장 큰 변화는 제 2차적 성특징이 나타난다는 점이다. 성호르몬의 왕성한 분비와 함께, 남성은 남성으로서, 여성은 여성으로서의 성적 특성을 가지게 된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 성장돠 급격히 이루어지는데, 신장과 체중, 생식기관, 호르몬 등은 각각 다른 성장곡선을 가진다. 2. 사춘기를 다른 말로 질풍노도의시기라고 하는 것은 그만큼 이 시기에 급격한 정서적 변화를 겪음을 으미한다. 청소년기 동안에는 이전의 이성에 대한 의식이 변화하여 이성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증가하며,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에 빠져서 고민하고 방황하기도 한다. 3. 에릭슨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정체감 확립’으로 설명했다. 청소년들은 이 시기 동안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정체감을 확립해 가는데, 이 과정에서 정체감 위기가 나타날 수도 있다. 마샤는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을 정체감 혼미, 정체감 미숙 또는 유실, 정체감 유예, 정체감 확립의 4단계로 설명했다. 4. 청소년들의 성적 성숙도는 이들의 성격이나 사회성 및 발달과업의 성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자기조절, 동료와의 동일시, 자아의 재체제화,사회적 민감 등의 발달과업 수행이 요구된다. 청소년들은 보통 집단에 소속되어 소속감을 얻으려는 집단정체감을 갖고자 하는데, 이로 인해 특수한 청소년문화가 형성되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이성관계가 형성된다. 5. 청소년의 비행은 사회적인 원인과 성격적인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먼저 가족불화나 해체 등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반사회적 가치관을 갖는 하위문화에 동조 할 때, 비행을 시도할 수 있다. 또한 양심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거나 죄의식 부족과 같은 정신병리적 성격 역시 비행에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행동으로 학습부진을 들 수 있는데, 사춘기에 나타나는 피로감이나 게으름, 가족이나 또래 및 동일시 모델의 영향, 가족불화나 사회생활 부적응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등이 그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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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해 보아요 >
1. 청소년기 동안 청소년들은 성적으로 성숙하면서 여러 가지 성적인 변화를 경험한다. 성적 성숙으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변화를 총제적으로 지칭하는 단어는 무엇인가?(2)
① 사춘기 ② 제 2차적 성특징
③ 질풍노도 ④ 성장
2. 마샤의 자아정체감 발달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정체감 혼미, 정체감 미숙 또는 유실, 정체감 유예, 정체감 확립)
3. 아래에는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문장이 제시되어 있다. 괄호 안의 두 단어 중 문장의 흐름에 적절한 한 가지 단어를 골라 ○ 표 하시오.
청소년기의 성적 성숙은 성격 및 사회성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대체로 성적으로( ○조숙한,만숙한) 청소년들은 좀더 성숙한 태도를 취하며 어른스러운 태도를 보인다. 반면(조숙한, ○만숙한) 청소년들은 아동기에 오래 머문 듯한 대우를 받기 때문에, 의존적이고 관심욕구적인 특성이 발달된다. |
4. 청소년의 비행의 원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4)
① 가족 간의 불화 ② 반사회적 하위문화에 대한 동조
③ 정신병리적 성격 ④ 사춘기에 나타나는 피로와 게으름
첫댓글 이뻐 현숙이 복 많이 받을겨 고마워
현숙이가 정리한겨? 현숙인 따논 합격이네~~
제가 했긴했는데, 손 따로 머리 따로라
고마워^^ 아파서 포기할려고 했는데 이제 맘 먹고 시작해야겠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