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부바케리어 흔들림과 수직하중보강작업
어부바 케리어란. 보통 차량에 히치고리견인장치를
달고 견인장치에 케리어를조립해 사용하는것을말합니다.
문제는 견인하도록 만들어진 견인장치는
견인해서 트레일러등을 끄는 부분은 충분하지만
어부바 케리어를 장착해서 100kg초.중반의바이크를 싣고
쿠션션을 받으면 수직 하중에는 약합니다.
그래서 이번작업은 수직하중을 충분히 견딜수
있도록 보강작업과. 흔들림을 잡아주도록
케리어에 보강작업 의뢰를 받아 진행 했습니다.
기본제품은 뒤로 많이 튀어나오도록 설계되어져 있습니다.
앞으로 밀어서 축간거리를 좁혀서 무게 중심을 앞으로 향하게 다시 구멍을 뚫기위해
마킹을 하고 제거후 분해해서 표시한부분에 다시 구멍을 내어줍니다.
이부분의 작업을위해서는 범퍼를 탈거해서 위치에 맞추어 작업준비를 합니다.
가운데부분의 지지대를 제작하기위해 사이즈 등을 미리서 체크후 재료를 절단후
탁상드릴 등으로 구멍을 뚫어 줍니다.
이렇게 준비된 재료등은 용접을 맞치고 다시 제조립 되기위해 준비되었습니다.
준비된 재료를 필요한 위치에 표시후 드릴로 차대에 구멍을 내어서 차량의 차대에 볼트로 고정해서
견인 장치에 다시마킹후 뚫고 조립해서 테크용접후 견인장치를 분해해서 재용접합니다.
이렇게 분해 조립할수 있도록 볼트를 이용해 부착한 모습입니다.
볼트는 특강볼트8mm와 너트는 락너트와 와셔를 이용했습니다.
지금처럼 안쪽에서 보시면 딸랑 볼트4개로 좌우에 고정되는 부분이 약해 보입니다.
가운데 지지대를 설치해줌으로서 수직하중의 무게를 충분히 버티도록 만들었습니다.
작업을 위해 분해해서 용접을 준비합니다
분리된 케리어의 알루미늄부분
분리해서 하나하나 측정후 절단하여 필요한 부분의 구명을 뚫고
재료들을 다시 알곤용접으로 말끔히 용접처리한 모습입니다.
지금 보이는 것처럼 한쪽에 끼워주는 팔부분 역활을 하듯 가운데만 조립되서
흔들거림이 심한것을 두곳에 끼워주도록 제작해서 흔들림을
해결했습니다.
모든 구성품이 완성되서 테스트후 어부바 케리어 부분을 페인트처리를 했습니다.
견인장치 부분도 완성후 페인트저리후 깔끔한 모습입니다.
견인장치에는 3군데의 장점을 바탕으로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1.차대에 중간부분 고정 브라켓 설치
2.케리어 부분의 가운데만 끼워주던것을 2개로 끼워주기
탈거상태의 조립된 견인장치와 기본 케리어 구조물
3.견인장치 부분의 가운데 밧줄고리 설치해서 싣고 타이다운바로 고정시 흔들림을 방지
차량에 부착후 모습입니다.
힘받는 흔들림이 없습니다.
제맘에도 쏙들게 깔끔하게 완벽시공 되었습니다.
라이더분도 대만족하셨습니다,
이제 안전하게 이동하세요^^
다만 하루종일 다른걸 못하고 2명이서 작업이 이루어졌는데
집에들어가보니 온몸이 쌔까맣게 변해서 샤워를 몇번하고 파김치가되어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ㅠㅠ
첫댓글 대만족입니다~~ ^^ 흔들리는 것도 싹 사라졌고 불안 요소가 없어졌네요.
안전하게 라이딩 즐기시길ㅎ
고생하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사장님~ ^0^
와우~~~
대단하세요
또 마법의 손을 쓰셨군요!
상급 노가다야 ㅎㅎ
우와~~~달인입니다!!
고마워 ㅎㅎ
ㅎㅎ 역시 손맛이 보입니다..^^ 고생하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