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火 ; 丙, 丁, 巳午未
| 金 ; 庚, 辛, 申酉戌 | 水 ; 壬. 癸, 亥子丑 |
배우고 익혀서 오랫동안 임무교대 할 때까지 가려고. | 요구받다 | 남기다 |
長生 | ·요청받다 | 전하다 |
제련 단련
| ·지위하다 | 인기 있다 |
잘 다듬어라 그래야 오래간다. (다듬다) | ·관리하다 | 상승가치 |
더운 기운 | 운집기운 | 추운기운 |
·구름이 몰려왔다 사라지는 것이다.
·나무는 이식하고 열매는 모아 놓는다. (운집) 구름이 모여 드는 것이다.
·金多 ⇨ 火剋金 ⇨ 붙는다.
木多 ⇨ 金剋木 ⇨ 떨어드려 놓는다.
(9)辛金의 용법
⇨ 남이 보는 나의 가치
가치 ( 가격, 신용도, 남에게 하는 행위,)
·눈치 보는, 서비스의식, 실용성 감안,
·자기가치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 행동(乙 辛) ; 남용한다.
·자기가치를 만들려 하지 않고 자기를 만들려한다.
·표정이 – 굳은 표정 ; 내가 나를 생각하다.
- 밝은 표정 ; 내가 남을 생각하다.
⍟부정에 빠지면 항상 경계하라 ⇨ 그러므로 맞춤 써비스가 필요하다.
1)개량,(계속계량 되어야 한다.)
①丙火 ; 자기의 절대가치를 상향 조정시킨다.(내가) or 왜?
⇨ 火剋金 ; ‘해동‘(참여해야 되겠구나)
ex)辛巳일주 – 丙火를 봤어 ; 내가 나를 만족하게 만든다.
– 자기에게 불만이 많다
②丁火 ; 남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꾸준히 개량 한다. or 포기
·四柱못나면 포기을 많이 한다.
⇨ 제품을 파기하고 – 재활
ex)남을 풍족하게 만들어 주어야한다. ; 남이 만족을 못 느낀다.
-그래서 외로움에 빠진다.
2)전달 요구(가치를 계량해서 전달)
①壬水 ; 직접 전달 ㊉ 甲木 ; 참여
②癸水 ; 간접 전달 ㊉ 甲木 ; 중간 개입자 놓고 참여
※壬, 癸는 ⇨ 능력이 좋다.
견학, 대인관계 시켜라
⇨ ①②③④가 하나도 없으면 비판만 하면 된다.
◦ 丙火 有 ⇨ 자기; 판단, 결정, 선택 = 실천 이기적 주관적 = 결정
◦丁火를 봤을 때 ⇨ 상황이 벌어져 - 관찰하고 – 수용한 다음 – 실천
(이런 단계가 몇 년이, 몇십 년이, 몇 초가 걸릴 수도 있다) ⇨ 객관적 실용적 결정
※丙, 丁火는 ⇨실력이 좋다.
부모입장에서 아이가 좋아 보인다.
※壬, 癸는 ⇨ 능력이 좋다
.
싹아지 없고, 놀고 아이가 흥이 나면 산만해 보이고
여유 있어 보이면 게을러 보이고 ....
삶에 질적 양적으로 잘 살려면 壬癸가 있어야 하는데 부모에게는 걱정이
앞선다. 그래서 자꾸 차단해서 해봐야 소용없는 공부를 계속시키는 것이 부모가 할일이다
⇨ 견학, 대인관계 시켜라
사람들은 물구나무서서 사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므로 맞춤 써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무엇이오든 반갑다.
丙火가 오면 ⇨ 내 능력을 만들 때구나,
丁火가오면 ⇨ 맞춤 써비스 능력을 만들 때구나.
壬水가오면 ⇨ 고객이 직접 왔구나,
癸水가오면 ⇨ 제자가 찾아왔으니 막 줘야지,
그럼 제자들이 지 제자들 키워서 막 배포 한다.
이런 걸 구분해야한다.
◦구분은 수화기제가 가장 잘 맞으면 된다.
·나를 조정하는 – 내부적 문제와,
·환경을 조정하는 – 외부적 문제가 잘 맞으면 얼마든지 한다.
◦그런데 수화기제가 안 맞으면 우리 집에 왜 왔냐
- 왜 나를 무시해 왜 절차를 무시 하냐고 한다.
어떻게 생각 하느냐
명리 학자는 긍정적사고와 부정적사고가 함께 있으면 안 된다.
명리학자는 항상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명리학을 가지고 상담현장에 가면 부정적 사고도 필요하다.
※이사주등은 수화기제가 강력하게 필요하다.
·지장간에 있으면 더 좋다
·丙火지장간 ⇨ 때가 되었다, 실용성
·天干은 ⇨ 계획성, 우수성, 애쓰셔야 되겠습니다.
·통근과 투간 ⇨ 현장과 생각이 맞았다.
·투출 (천간만 有) ⇨ 생각은 했는데 행동은 없다.
·지장간만 有 ⇨ 현장에 있는데 내 계획은 아니더라.
‘적덕을 쌓아서 복이 많으십니다.’
(9)壬水 천간의 용법
·壬水 ; 정신, 원초적 본능 ·癸水 ; 마음
·神 ; 철학적 용어 ⇨물리적 용어 (먼곳) - ·거리(공간적) 으로도 멀다,
·시간적으로도 멀다 ; 來왕래하다.
·장소 ⇨ 국경, 경계
·기운 ⇨ 춥다.
·용도 ⇨ 모으다, 응결, 저장, 亥(모으다)추수 물.
子(종자)저장 丑(열쇠를 풀다)눈이 터지다.⇦겨울과
ex)책을 내다 ⇨ 백과사전, 모아서 넘기다.
1)모으다 ①庚金 ; 기술을 모아 재주, 재능
②辛金 ; 상품, 물건을 모은 것이다.
2)경계 ①戊土 ; 상대요구조건에 충족한 거래
②己土 ; 나의필요 충족조건에 맞게 거래하다.
※말투와 근육운동을 다른 사람이 보는 것이다
.
ex)개고기 먹고 싶은 마음으로 개를 보면 사나운 개도 도망간다.
※丁火까지는 ⇨ 喜忌神으로 용도를 따졌는데,
이후 戊己庚辛壬은 쓰임에 따라서 약간에 다르게 나타난 용도로 따진다.
·壬水를 戊己土로 보는 것은 내 처신을 먼저 보는 거고,
처신에 맞게 庚,辛金을 수용한다.
·壬水를 보는데 庚辛金이 먼저 있으면 내가치가 있는 거다.
어떻게 세상의 경계를 넘어서 배포하느냐가 달려있다.
※土의 용도가 ⇨ 丙火, 壬水, 丁火, 癸水,
※壬水의 용도는 ⇨ 戊土, 己土, 庚金, 辛金, 에 따라서 용도가 각기 다르다.
(조후용신)
⇨기후의 조화(일)와 조후(마음) ⇨時(때), 化(변화)
목적 ; 때에 맞는 역할 ⇨ 행동, 실천
그리고 심리적 작용 ⇨ 인정, 안정
(병약용신)
⇨오행의 태과 불급의 忌현상
목적 ; 각개인의 재능을 보정하고 보완하여 업무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있다.
아무리 이렇게 해도 때를 거스르면 소용없다.
⇨ 중학교 때 할 일을 50대 때하면 시간 초과되면 말짱 꽝
(조화언약) ; 시간과 약속을 꼭 지켜라
⇨ 조후용신과, 태과불급
(병약용신)
기회를 한없이 줘 ⇨24시간 내 ⇨ 4번씩 줘, 10년에 4년, 1년에 4달
병약용신 사주에 있으면 ⇨ 기회가 너무 많아서 안한다.
지장간에 있으면(내가 해야 하는데) ⇨ 남이 하는 거라고 안 해
=조화언약 때를 놓친 것이다.
(조후용신)
삶에 ; ‘그늘’이 될 것이다. ‘바탕’ 근본 될 것이다. 구분
⇨ 어긋나면 진행하나 마나다
·싫다는데 뭘 보겠다는 것이냐,
·하겠다는데 - 상생상극 안되었다고 안 하냐
·조화 ⇨ 때에 맞은 자기준비; (일)
·조후 ⇨ 희망적으로 잘 살수있나보는 것
(미래지향 하는 실천력이 있는지); 마음
·조후가 너무 잘 맞으면 ⇨ 희망만 품고 때에 맞는 역할은 안한다.
·조후가 안 맞으면 미래 목적 없이 열심히 일만 한다.
ex).조후가 안 맞으면 ⇨ 억울해
하고 싶은 거지 한다는 것은 아니야,
하고 싶다는 것, 한다고 했으니 애 썼어 ; 뭘 해야 한다고 하고
안 하는 것 (먹고 싶은데 못 먹고 , 하고 싶은데 못했으니 억울해)
.조후가 맞으면 ⇨ 먹고 싶어서 먹고 하고 싶어서 한사람 가장 평범한 사람
항상 부족하다 생각해 그래서 미안하다한다.
※조화와 조후가 안 맞으면 상생상극을 시작할 수가 없다. 생존 할 수가 없다. - 나대신 남이 해야 한다. 남이 떠나가게 된다. 붙어있기 힘들게 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때 ; 時
때에 맞게 자기를 변화해야한다. ; 化
일과 마음도 변화해야해
일, 변화를(조화), 마음 변화하는 것(조후),
명리학은 ⇨ 실천학문, 실용학문이다.
안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기후의 조화와 조후 ⇨
완벽한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겨울엔 추워야해
겨울에는 따듯하게 살아야해 丙火가 조후용신
춥지 않은데 丙火가 조후용신이면 얼어 죽는 것이다.
겨울에는 추워야하고 여름에는 더워 야 하고, 봄에는 습해야하고 가을에는 조해야 한다.(가을에는 논에서 자라지 않고 밭에서 자란다.)
四柱보는 것은
格局과 用神을 보는 것이다.
六神과 五行은 보는 과정(학과)이다.
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모운 김용애
출처 : 더큼학당(www.dk-acade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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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히 읽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