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쿠리쿠철도 전동차 7000계(츠루기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90년 7월(도큐전철 데뷔는 1965년)
길이/폭/높이 - 18000 / 2800 / 403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836Frb(MT54 / 96kW)
편성출력 - 96kW * 4 * 1량 = 384kW(2량편성시)
기어비 - 5.60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CS20A)
대차 - 코일스프링 대차 FS-342 / DT21T
브레이크방식 - HSC-D 전기제동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노후화가 진행된 이시카와선의 구형 전동차를 교체하기 위해 1990년 7월에 도큐 7000계를 개조하여 투입한 차량이다. 전 차량이 히타치제작소 전장품이 탑재된 차량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1인승무 기기를 탑재한 상태로 납품되었다. 전장품은 호쿠테츠 이시카와선이 직류 600V 노선이기 때문에 이에 따라 대폭으로 변경되어, 제어기는 JR동일본 103계의 CS20A. 주전동기는 세이부 701계에 탑재되었던 히타치의 HS-836Frb(JR형식으로는 MT54), 전동발전기는 난카이에서 구입한 TDK-366B, 공기압축기는 도쿄메트로(에이단지하철)에서 구입한 것 등 각 회사의 폐차 발생품을 총집합한 모습이다.
대차 또한 눈이 많이 내리는 호쿠리쿠의 환경을 고려하여 디스크브레이크가 탑재된 도큐의 파이오니어대차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세이부 701계의 폐차에서 끌어온 FS-342대차를 동력부에, JR의 폐차에서 끌어온 DT21T를 제어부 객차에 각각 도입하였다.
그러나 차체는 거의 개조 시공을 하지 않았으며 냉방장치는 버스의 것을 응용했다. 7000계는 세부적으로 3형식이 존재하는데, 7000형은 유일한 비냉방차이며 여름에는 운용되지 않는다. 7100형은 2편성이 있으며 냉방개조를 한 타입이다. 7200형은 중간차를 개조한 모델로 선두부를 새로 만들어서 선두부만 보면 새 차처럼 보인다. 전면 행선판은 판 형식으로 롤지형식이 아니다.
2. 운행노선
호쿠리쿠철도 이시카와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노마치 츠루기> |
| <> | |
| 모하 | 쿠하 |
7000 | 7010 |
| Mc | Tc |
| 저항 | MG COMP |
7001F | 7001 | 7011 |
7101F | 7101 | 7111 |
7102F | 7102 | 7112 |
7201F | 7201 | 7202 |
7202F | 7202 | 7212 |
호쿠리쿠철도 츠루기검차구 소속.
2량편성 5편성 1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