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른손보우탄현법 제 1권 - 교재정보
서 문
인터넷이 발달된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유투브 등 인터넷 매체를 통하여 현란한 테크닉으로 기타를 연주하는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기타를 배우고자 하면 영상에서 보는 것처럼 기타연주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기타는 줄을 손가락으로 퉁겨서 연주하는 탄현악기로서 줄을 다루는 방법과 손가락의 동작에 대한 원리적 이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연주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잘못 연습하면 손가락 등에 무리를 주어 신체적 결함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무수히 많은 기타연주교본이나 연습곡 또는 연주곡들이 있지만 정작 기타를 원리적으로 연주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나 자료들은 현저히 부족하여 많은 기타학습자들이 교육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큰 희망을 가지고 기타를 배우기 시작하지만 얼마 가지 않아 포기하는 사례들이 많은 것이 현재의 상황입니다.
특히 청소년이나 젊은 세대보다 나이가 많은 중장년층이나 노년층에서 더욱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기타연주는 자연법칙에 따라 줄을 탄현하는 방법과 손가락의 움직임을 원리적으로 이해하면 누구나 자신의 상황에 맞고 자신이 원하는 기타연주능력에 도달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이 책을 기획하였으며 [손가락 붙이기] 기법을 적용하여 오른손탄현동작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손가락 붙이기] 기법은 기타가 줄을 진동시켜 음이 발생되는 악기이기 때문에 기타와 같이 줄을 이용하는 활쏘기에서 활시위를 잡아당겨 화살을 쏘는 원리와 기타탄현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훈련함으로써3차원의 공간 속에서 일어나는 손가락의 탄현동작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오른손보우탄현법>은 오른손 탄현의 원리가 활쏘기의 원리와 유사하다는 기초아래 기타탄현법을 정의하고 익히는 기타연주교본입니다.
연주동작과 함께 악기연주에 필요한 음악적인 재료들을 - 음표, 리듬, 순차탄현, 화음탄현, 다성부연주 등 - 실제 연주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상황들을 패턴화하여 실제연주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각의 패턴을 통하여 기타연주 원리를 이해하고 숙달하도록 구성되어 있고 원리적 이해와 숙달된 연주동작은 실제 연주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는 기초가 되어 이를 적용하고 연주자 스스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패턴을 학습하는 과정 속에서 기타연주자는 스스로 생각하고 연구하는 방법과 행동양식을 얻게 되고 무사려한 연습에서 얻을 수 없는 창의적인 연습방법을 실천하고 습관화 함으로써 선생의 관점에서 자신의 학습과정을 바라보며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기타연주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는 것을 원리적 기반으로 해서 이 책은 저술되었습니다.
특히 중장년층 등 신체적으로 동작의 유연성이 다소 떨어진 학습자의 경우에 이러한 원리적 접근을 통한 기타연주법의 이해는 더욱 효과적인 동작과 연주법을 숙달함으로써 연주의 질적 향상을 이룰 수 있고 이러한 발전을 통한 자기 만족과 희망으로 배움을 지속 시킬 수 있는 원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른손보우탄현법>을 완성하기 위해서 그 동안 장샘의 기타클리닉에서 주최하는 <여름기타뮤직캠프>에서 지난 10여년간 세미나와 강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해왔고, 서울교육대학교, 대진대학교 등에서 진행되었던 <방과후기타지도자과정> 등에서 지도자교육에 적용하여 많은 기타지도자들을 배출하면서 실제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에서 한 땀 한 땀 수놓듯이 완성되고 또 반복되는 개정작업을 통하여 현재의 오른손연주교본이 만들어 지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 책을 사용하는 모든 기타연주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지속적인 연구와 개선을 통하여 더욱 효과적이고 실제 활용에 도움이 되는 오른손 기타연주교본이 탄생되기를 바랍니다.
<오른손보우탄협법>을 통하여 많은 기타학습자들이 기타연주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을 일취월장하는 계기가 되며, 기타를 통해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영위하는데 기여하기 바라며 기타를 연주하는 모든 이들에게 밝고 즐거운 삶이 지속되기를 기대합니다.
2020년 5월 양주에서
저자 장윤식
오른손 보우 탄현법
오른손보우탄현법
정의
• 기타줄을 퉁기는 동작을 활쏘기와 비교하면 탄현의 원리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활을 쏘기 위해 활시위를 잡는 동작은 기타를 연주하기 위해 손가락을 줄에 올리는(붙이는) 동작이다.
• 활시위를 잡아당기는 동작은 연주할 음량의 강도에 따라 기타줄을 퉁기기 전에 손가락으로 기타줄을 잡아당기는 동작이다.
• 활시위를 놓아 화살을 쏘는 동작은 기타줄을 당기고 있던 손가락이 줄을 벗어나서 줄을 울리게 하는 동작이다.
• 이렇게 활을 쏘는 것처럼 기타줄에 힘을 가한 후 기타줄을 퉁기는 연주법을 [보우 탄현법]이라고 한다.
동작원리
• 활시위를 잡은 뒤 손가락에 힘을 주어 줄을 잡아 당긴 후 그 힘을 그대로 유지한 채 활시위을 놓게 되면 화살이 활시위로부터 퉁겨져 나가게 된다.
• 기타연주에서도 손가락을 먼저 기타줄 위에 올려 놓고 기타줄에 힘을 가한 후 그 힘으로 줄을 퉁긴 후 손가락이 줄을 지나가서 완전히 벗어나면 줄이 진동하게 된다.
• 활시위를 잡는 동작이나 기타줄 위에 손가락을 먼저 올려 놓는 동작은 같은 원리이다.
• 손가락이 주었던 힘을 유지한 채 기타줄을 지나가면서 줄을 치는 탄현을 <완전탄현>이라고 한다.
• 완전탄현은 줄을 치기 위해서 손가락에 주었던 힘이 줄에 의해 상쇄됨으로써 손과 손가락이 다시 이완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다음 동작을 위해 준비된 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중요한 탄협법이다.
효과
• 탄현의 동작원리를 이해하여 다양한 탄현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 단단하고 풍성한 음질을 얻을 수 있다.
• 순발력 있고 안정된 연주를 구현할 수 있다.
• 음량조절, 템포변화 등 기타연주에서 힘의 조절을 용이하게 한다.
목차
제1권
다양한 음표와 리듬, 성부연주에서 손가락 붙이기
이 책의 구성과 학습목표 13
오른손의 자세 16
엄지탄현 17
손가락 탄현 18
교호주법 19
아포얀도와 알 아이레 20
탄현의 과정 21
손가락 붙이기 23
제1단계 기본음표
1. 2분음표 34
2. 4분음표 35
3. 8분음표 36
4. 16분음표 37
5. 셋잇단음표 38
제2단계 다양한 리듬
1. 2분음표와 4분음표 40
2. 4분음표 + 8분음표 연속탄현 41
3. 8분음표와 연속탄현 + 4분음표 42
4. 4분음표 당김음 43
5. 6/8박자에서 4분음표 + 8분음표 44
6. 6/8박자에서 8분음표 + 4분음표 45
7. 8분음표 + 16분음표 연속탄현 46
8. 16분음표 연속탄현 + 8분음표 47
9. 8분음표 당김음 48
10.셋잇단음표 1 49
11.셋잇단음표 2 50
제3단계 다양한 리듬의 순차탄현
1. 2분음표와 4분음표 52
2. 4분음표 + 8분음표 연속탄현 53
3. 8분음표와 연속탄현 + 4분음표 54
4. 4분음표 당김음 55
5. 6/8박자에서 4분음표 + 8분음표 56
6. 6/8박자에서 8분음표 + 4분음표 57
7. 8분음표 + 16분음표 연속탄현 58
8. 16분음표 연속탄현 + 8분음표 59
9. 8분음표 당김음 60
10.셋잇단음표 1 61
11.셋잇단음표 2 62
제4단계 부점박자
1. 점2분음표 64
2. 점4분음표 1 65
3. 점4분음표 2 66
4. 점8분음표 1 67
5. 점8분음표 2 68
6. 6/8박자에서 부점 박자 1 69
7. 6/8박자에서 부점 박자 2 70
제5단계 부점박자의 순차탄현
1. 점2분음표 72
2. 점4분음표 1 73
3. 점4분음표 2 74
4. 점8분음표 1 75
5. 점8분음표 2 76
6. 6/8박자에서 점8분음표 1 77
7. 6/8박자에서 점8분음표 2 78
제6단계 겹음탄현
1. 두 손가락(im, ma, ia)의 겹음 탄현 80
2. i, p의 겹음 탄현 81
3. m, p의 겹음 탄현 82
4. a, p의 겹음 탄현 83
제7단계 겹음의 순차탄현
1. 두 손가락(im, ma, ia)의 겹음 탄현 86
2. i, p의 겹음 탄현 87
3. m, p의 겹음 탄현 88
4. a, p의 겹음 탄현 89
제8단계 3, 4성화음
1. 3화음 i, m, a 탄현 92
2. 3화음 p, i, m 탄현 93
3. 3화음 p, m, a탄현 94
4. 3화음 p, i, a탄현 95
5. 4화음 1포지션 96
6. 4화음 2, 3포지션 97
제9단계 3, 4성화음의 순차탄현
1. 3화음 i, m, a 탄현 100
2. 3화음 p, i, m 탄현 101
3. 3화음 p, m, a탄현 102
4. 3화음 p, i, a탄현 103
5. 4화음 1포지션 104
6. 4화음 2, 3포지션 105
제10단계 2성부 연주
1. 2분음표 108
2. 4분음표 109
3. 8분음표 1 110
4. 8분음표 2 111
5. 8분음표 3 112
6. 16분음표 1 113
7. 16분음표 2 114
제11단계 2성부 연주의 순차탄현
1. 2분음표와 4분음표 116
2. 4분음표 + 8분음표 연속탄현 117
3. 8분음표 연속탄현 + 4분음표 118
4. 4분음표 당김음 119
5. 6/8박자에서 4분음표 + 8분음표 120
6. 6/8박자에서 8분음표 + 4분음표 121
7. 8분음표 + 16분음표 연속탄현 122
8. 16분음표 연속탄현 + 8분음표 123
9. 8분음표 당김음 124
제12단계 부점박자의 2성부연주
1. 점2분음표 126
2. 점4분음표 1 127
3. 점4분음표 2 128
4. 점8분음표 1 129
5. 점8분음표 2 130
6. 6/8박자에서 점8분음표 1 131
7. 6/8박자에서 점8분음표 2 132
8. 6/8박자에서 점8분음표 3 133
9. 셋잇단음표에서 부점박자 134
반복연습상황표 135
이 책의 구성과 학습 목표
제1권
다양한 음표와 리듬, 성부연주에서 손가락 붙이기
기본음표에서부터 다양한 리듬까지 다양한 리듬을 이해하고 단성부 선율에서부터 2성, 3성, 4성화음까지 다양한 화음을 연주하는 능력을 훈련하고 2성부연주능력을 통해 기타연주에서 오른손 탄현능력을 얻는 훈련과제이다.
손가락 붙이기 기법은 이 교재의 전체를 통하여 적용해야 하는 탄현기법으로써 모든 패턴에 이 기법을 적용하여 탄현의 원리를 이해하고, 좋은 음질을 얻는 탄현법을 학습하고 훈련하는 과제이다.
기타연주에서 오른손 탄현의 기본 테크닉을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훈련과제를 단계별 난이도의 연습과제를 제시하여 초보자에서부터 중급자까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오른손 탄현을 훈련하기 위한 학습교재이다.
제1단계
1. 2분음표, 4분음표, 8분음표, 16분음표, 셋잇단음표 등 기본음에 대해 이해한다.
2. 개방현에서 선간이동연습을 통해 각 손가락의 탄현능력을 훈련한다.
3. 손가락 붙이기 기법을 통한 오른손 탄현법을 이해한다.
4.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제2단계
1. 기본음표의 다양한 조합으로 이루어진 리듬을 이해한다.
2. 개방현에서 선간이동연주를 통하여 오른손 탄현 능력을 기른다.
3. 박자에 따른 강세를 적용하여 다양한 리듬의 음악적 표정감을 구현한다.
4.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제3단계
1. 제2단계의 다양한 리듬을 일전한 리듬으로 연주하기 위하여 긴 박자를 나누어 짧은 음표로 일정한 리듬을 만들어 다양한 리듬을 이해한다.
2. 엄지와 손가락의 순차탄현을 통하여 오른손의 상하 움직임이 없는 오른손의 안정된 탄현을 훈련한다.
3.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제4단계
1. 점2분음표, 점4분음표, 점8분음표 등 점음표에 대해 이해한다.
2. 멜로디를 연주하며 왼손 줄 누르기 동작과 함께 점음표를 연주하는 능력을 얻는다.
3.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제5단계
1. 제4단계의 점음표를 균등한 박자로 나누어 연주함으로써 점음표에 대해 이해한다.
2. 엄지와 손가락의 순차탄현을 통하여 오른손의 상하 움직임이 없는 오른손의 안정된 탄현을 훈련한다.
3.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제6단계
1. 손가락의 겹음탄현(im, ma, ia)과 손가락과 엄지의 겹음탄현(ip, mp, ap)을 다양한 줄의 조합으로 훈련한다.
2. 겹음연주에서 두 개의 성부 사이에 다양한 리듬을 연주하는 능력을 얻는다.
3.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제7단계
1. 제6단계의 겹음연주에서 리듬을 균등하게 나누어 연주한다.
2.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제8단계
1. 3화음(ima, pim, pma, pia,)과 4화음(pima)을 다양한 리듬으로 훈련한다.
2.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제9단계
1. 제8단계의 3, 4성화음의 리듬을 균등하게 나누어 리듬을 이해한다.
2. 순차탄현을 통하여 오른손의 상하 움직임이 없는 오른손의 안정된 탄현능력을 학습한다.
3.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제10단계
1. 2분음표, 4분음표, 8분음표, 16분음표 등 기본음표를 2성부로 연주한다.
2. 각 성부에 각각 다른 리듬을 연주하면서 다양한 2성부연주 능력을 학습한다.
3. 강세와 음가유지를 통해 두 개의 성부의 특성이 잘 나타나도록 한다.
4.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제11단계
1. 다양한 리듬을 가지고 각각의 성부에 다른 리듬을 연주하며 2성부연주를 연습한다.
2. 강세와 음가유지를 통해 두 개의 성부의 특성이 잘 나타나도록 한다.
3.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제12단계
1. 다양한 부점박자를 선율로 연주하며 다른 성부에서 여러 가지의 다른 리듬과 함께 2성부 연주를 연습한다.
2. 엄지와 손가락의 동시탄현과 순차탄현을 통하여 오른손의 상하 움직임이 없는 안정된 탄현을 훈련한다.
3. 음량과 템포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표정감을 시도한다.
반복연습상황표
반복연습은 악기를 배우는데 있어서 중요한 학습방법중의 하나이다. 한 두 번의 반복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충분한 반복을 통해서 연주동작을 습관화 시키고 자동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반복연습상황표]를 수록하여 학습자가 주어진 반복 연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학습자는 최소한 하나의 패턴을 50회 이상 반복하고 가능하면 100회 이상 반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연습하기는 권한다.
이 책에 수록된 각각의 패턴은 매일 조금씩 규칙적으로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며, 리듬의 변화, 패턴의 변주, 포지션이동, 선간이동 등 주어진 패턴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자신이 필요한 부분을 훈련하는 학습교재로 활용할 수 있는 연주자의 창의적인 연습방법이 중요하다.
실제 연주에서 사용되는 모든 경우의 수에 해당되는 패턴을 만들고 제공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기본적인 기타연주원리를 이해하게 되면 새롭게 나타나는 다양하고 무수히 많은 연주형태는 이미 익혔던 원리적인 부분을 적용하고 필요한 경우 응용하고 조합하여 새롭게 적용함으로써 연주자 스스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발견한 새로운 형태의 연주원리는 정리하고 기록하여 또 후세에 전해 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학습방법이 될 것이고 이 책이 그러한 의미 있는 일을 수행해 나가는데 도움을 주고 바탕이 되기를 바란다.
첫댓글 좋은 교재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