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조: 유나리, 최보라, 최송희, 김지현, 윤남훈>
제7장 한국의 기업과 기업그룹 및 경영조직 - 일본과의 비교(1-10절)
제1절 한국의 私企業
가. 대․중․소기업의 법률적 양적 및 질적 정의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문제는 국가마다 산업발전단계, 역사적 및 문화적 요인, 독과점, 형성단계, 경제의 규모, 국민의 기업관이나 기업활동참여도 등의 차이가 있으므로 그 상대적 중요성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한국에서 대․중․소기업은 정부정책의 대상이 되므로 명확한 ꡐ법률적 정의ꡑ가 필요하다. 이를 규정하는 법은 인데, 소․중․대기업을 상시종업원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小企業 : 광공업, 운송업 및 건설업의 경우에는 20인 이하, 그리고 상업 및 서비스업의 경 우에는 5인 이하의 기업
中企業 : 광공업, 운송업의 경우에는 21~300인, 건설업의 경우에는 21~200인, 그리고 상 업 및 서비스업의 경우에는 6~20인의 기업
大企業 : 광공업, 운송업의 경우에는 300인 이상, 건설업의 경우에는 200인 이상, 그리고 상업의 경우에는 20인 이상의 기업
이와 같이 한국의 법률적 정의는 산업에 따라 규모의 차이를 인정하는 ꡐ ꡑ라는 데 특징이 있다. 이 양적 정의에 있어서 한국은 종업원규모만을 중시하나, 일본의 종업원규모와 더불어 자본금규모도 중시한다. 또한 대만은 자본금규모를 기준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렇듯 어느 나라에서나 많이 사용되는 양적 기준은 종업원과 자본금규모이다. 이윤이나 자산 등도 유용한 양적 기준은 되나 잘 사용되지 않고 있다.
위의 두 정의와 더불어 가 필요하다. 규모는 소규모이더라도 대기업그룹에 소속되어 긴밀한 계열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기업과 큰 차이가 있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ꡐ질적 정의ꡑ가 중요하다. 미국의 경우에는 중소기업의 정의에 있어서 융통성이 크다. 미국 「중소기업 백서」는 ꡒ중소기업에 관한 적절한 정의는 정책문제의 성격이나 분석기관 등에 따라서 다르다ꡓ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에서 중소기업은 종업원 100인 미만의 것에서부터 500인 미만의 것까지 다양하다. 이와 같이 미국의 중소기업에 대한 정의는 파악하는 기관 또는 분석목적에 따라서 큰 차이가 있다.
여기서는 한국의 기업을 상시종업원 기준으로 5인 이하를 영세기업, 5~49인을 소기업, 50~299인을 중기업 그리고 300인 이상을 대기업으로 구분한다.
나. 한국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대적 비중은 미․일의 중간형
먼저 미국은 대기업을 종업원 500인 이상의 업체로 정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의 비중은 한․일 양국에 비하여 크게 높다. 제조업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미국의 국내시장은 방대하므로 이러한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의 규모는 자연히 크게 될 수밖에 없다. 반대로 일본의 경우에는 중소기업의 비중이 대기업에 비하여 크게 높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경제는 ꡐ중소기업형 경제ꡑ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유의할 점은 중소기업이 미국에는 원칙적으로 하나 하나 독자적인 경쟁기업이 되나 일본의 경우에는 대기업과 더불어 하나의 그룹을 형성하여 그룹의 일원으로서 경쟁단위가 된다는 사실이다. 한국의 경우는 미․일의 중간형 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대기업의 중요성이 미국보다는 작으나 일본보다는 크다.
미․일의 또 하나의 차이는 회사사회 또는 ꡐ기업인의 천국ꡑ이라고 일컬어지는 일본에는 기업의 구가 많고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의 수도 많다는 사실이다. 일본의 기업수는 전산업이나 제조업의 경우 모두 인구가 2배나 되는 미국의 경우보다 오히려 많다. 한국과 비교하면 일본은 인구에 있어서는 3배이나 고용인 5인 이상 제조업체의 수에 있어서는 6배가 넘는다. 일본은 제조업이 강한 국가이다. 일본의 막강한 국제경쟁력은 아와 같은 많은 기업과 튼튼한 제조업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한국은 기업체의 수나 규모를 크게 증대시켜 제조업을 크게 발전시켜야 한다. 제조업은 다른 경제활동의 기반이 된다는 뜻에서도 앞으로도 많이 발전해야 한다.
제2절 한국의 公企業
가. 한국 공기업의 다섯 가지 유형
하바드대 메이슨 교수는「한국의 경제사회적 근대화」에서 公企業을 ꡒ공공기관에 의하여 소유되거나 소유를 통하여 통제되면서 판매가능한 생산물을 생산하는 조직체ꡓ로 정의한다.
한국에는 1990년 현재 중앙정부의 공기업은 120개, 지방정부의 공기업은 187개이다.
정부부처의 형태로 운영되는 4개의 (철도, 조달, 우정, 양곡관리사업), 정부가 주식50% 이상을 소유하는 특수법인인 23개의 (산업은행, 전기통신공사, 조폐공사, 전력공사, 도로공사, 토지개발공사, 주택공사 등), 정부조유주식이 50% 이하인 포항제철,한국수출입은행 등의 7개의 , 산업정책관계로 설립한 한국중공업주식회사 등 86개의 정부투자기관의 또는 자회사 등이다. 정부투자기관의 출자회사수는 한국산업은행이 25개, 국민은행이 13개, 한국전력공사가 6개 등을 각각 가지고 있다. 정부기업은 공무원이 직접 경영하고 있으며, 정부투자기관은 주로 공공사업의 수행을 위하여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각종 공사가 그 예이다.
지방공기업은 지방공기업법 제 1 조가 밝히듯이 ꡒ지방자치단체가 경영하는 기업ꡓ으로서 수도사업, 가스사업, 운송사업, 의료사업, 택지조성사업, 주택사업, 건축사업 등을 포함한다.
나. 한국 공기업의 다섯 가지 특성
첫째, 한국의 공기업은 교통․통신․전력․용수․서비스․ 등 의 생산을 주로 담당하나 철강․담배․인삼과 같은 순수 는 물론 금융 서비스와 같은 의 생산도 담당하므로 업무영역이 넓고 규모도 크다. 주된 분야는 교통․통신․전력․용수 등 이른바 사회간접자본 등 고유업무와 관련된 산업이다.
둘째, 한국 공기업부문 전체의 전방연쇄효과는 높다. 이는 공기업의 최종재가 아니라 다른 산업이 필요로 하는 생산물이나 서비스를 주로 생산 공급하는 중간재산업임을 의미한다.
셋째, 한국의 공기업부문은 자본집약적이다. 산출 한 단위당의 자본량을 나타내는 자본계수는 70년대 초까지 경제전체에 비하여 3배 그리고 제조업에 비하여 2배 이상일 정도로 높았다. 공기업부문 투자는 75년까지 총자본형성의 27.6%나 되었으나 그 생산은 GDP의 8.3%에 불과하였으니 공기업부문이 얼마나 자본집약적인가를 알 수 있다.
넷째, 공기업부문은 일반적으로 독점 또는 과점시장에 존재한다. 70년대까지 공기업부문 생산물의 불과 10% 정도가 경쟁시장에서 판매될 정도였다. 기는 정부가 담배나 인삼 등을 독점하여 정부수입을 증대하기 위한 의도적인 정책과도 관련이 크다. 또한 정부는 투자규모가 방대하고 위험도가 높아 민간기업들이 기피하는 분야에 진출하였으므로 공기업은 자연 독과점형태의 기업이 되지 않을 수 없었다.
다섯째, 공기업은 주로 비교역재의 생산과 관련이 깊은 내수산업이며 또한 수입대체산업이기도 하다.
제3절 중소기업의 역할과 업종
가. 중소기업의 역활
(1) 중소기업은 국가의 귀중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생산적인 목적에 사용되게 하고 소득과 고용을 창출함은 물론 많은 중소기업간의 경쟁을 통하여 사회전체의 능률을 향상시키므로 ꡐ부의 원천ꡑ이 된다.
(2) 일본의 ꡐ중소기업백서ꡑ에서 강조하듯이 중소기업은 개인의 다양한 적성과 능력의 ꡐ창조적ꡑ 발휘의 장이 된다.
(3) 후진국에 필요한 혁신적인 사회분위기 조성과 ꡐ기업가정신ꡑ의 발휘의 장이 된다.
(4) 활력 있는 사회건설의 원천이 된다. 가난한 나라들은 사회의 활력이 부족하다. 아주 못사는 나라를 ꡐ죽은 사회ꡑ에 비유하는 사람도 있다. 그리고 인플레가 극심한 라틴아메리카 후진국에서는 ꡒ돈도 죽어다ꡓ고 한다. 못살고 가난한 나라를 활력 있게 만드는 것은 기업뿐이다.
(5) 산업활동이나 경제의 융통성이나 적응력을 높인다. 하도급기업이나 계열기업의 형태로 대기업과 분업체제를 유지하면서 경제전체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이다.
(6) 지역사회나 경제발전의 관건이 된다.
(7) 전통적 산업, 민속산업 또는 가내공업의 유지발전에 관건이 된다.
나. 중소기업의 업종
①대기업들이 생산한 합성섬유 등의 제품을 사용하여 봉제품을 생산하는 것과 같이 ꡐ대기업생산제품의 2차 또는 3차 가공분야ꡑ에 존재한다.
②노동집약적이고 유행이나 계절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상품이나 ꡐ다품종 소량생산ꡑ에 적합하다
③특정지역의 식료품, 토석제품, 목제품 등 지역특화산업이나 소량의 최종소비재공급에 적합하다. 특히 특정지역의 가내공업, 민속사업 등의 발전에 적합하다.
제4절 한국의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성장추세
한국의 산업과 기업의 고도성장이 시작된 시점은 60년대 초부터이다. 제 1차 5개년계획이 시작된 1962 년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은 거의 모든 기업이 영세 내지 중소기업인 전형적인 ꡐ기업후진국ꡑ이었다. 1973년 중화학공업개발계획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부터 대기업의 성장이 빠르게 이루어졌다. 특히 1975년 종합상사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한국기업의 성장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한편으로는 대기업성장이 급진전되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ꡐ기업의 그룹화ꡑ도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던 것이다.
제5절 소고쇼샤: 모든 기업기능, 모든 산업활동 및 지구재의 모든 지역을 종합화하는 일본의 종합상사
가. 일본 특유의 문어발식 종합경영
요시노 교수는 세계 여러 나라가 일본의 종합상사제도를 모방하여 보았으나 모두 실패하였고 한국만이 성공하였는데, 한국은 앞으로 이를 잘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하였다. 대만도 종합상사의 수정판인 대무역상을 설립하였으나 그 결과는 보잘 것 없다.
조동성 교수는 종합상사 취급품목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예로 옛날에는 ꡒ라면에서 미사일까지ꡓ라고 하였으나 지금은 ꡒ소프트사업에서 하드웨어의 거래까지ꡓ 또는 ꡒ종자와 미술품에서 통신위성까지ꡓ라고 함을 강조하고 있다.
나. 보이지 않는 연결고리
종합상사제도가 생기고부터 일본의 경제활동은 제조업체의 제조가공활동과 종합상사의 관련지원활동으로 양분되는 분업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그런데 최근에는 종합상사가 제조가공활동까지도 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일본의 ꡐ종합ꡑ상사는 이름 그대로 경제활동의 ꡐ전부를 총합ꡑ하는 회사가 되었다.
다. 세계 9대 무역회사는 모두 일본의 종합상사
일본의 종합상사는 얼마나 큰가? 미국 ꡐ포브스ꡑ지는 최근 미국을 제외한 세계 10대 기업 중 6개가 일본의 종합상사라고 했다.
라. 한국의 7대 종합상사 전체의 규모는 스미토모의 4분의 1
한국의 종합상사는 1975년 종합무역상사 지정 등에 관한 요령이 상공부교시로 공포된 후 삼성물산이 처음으로 정부로부터 지정받은 것을 시점으로 한다. 그 이후 한때 13개로 증가하였으나 한국경제가 겪는 과정에서 율산, 삼화와 한일, 금호 및 국제의 탈락으로 현재는 8개로 감소했다. 이들 8개는 매출액 순으로 삼성물산, 현대종합상사, 대우, 럭키금성, 선경, 쌍용, 효성물산 그리고 고려무역이다. 이 중 고려무역은 중소기업의 수출대행을 위한 전문종합상사이다.
제6절 케이레쯔: ꡐ횡적유연성ꡑ과 ꡐ종적 경직성ꡑ을 겸비한 일본식 기업집단
케아레쯔는 일본 특유의 기업집단이다. 미국 국회 상하양원 합동경제위원회는 ꡐ일본경제의 도전ꡑ이란 보고서에서 일본의 케이레쯔 또는 기업그룹은 복합기업형과 종형의 두 가지가 있다고 했다. 종형 케이레쯔는 수직적 케이레쯔 또는 피라밋형 케이레쯔라고도 한다. 복합기업형 케이레쯔는 계열기업들 간의 수평적 또는 ꡐ가로의 관계ꡑ를 중시하는 반면, 종형 케이레쯔는 수직적 또는 ꡐ세로의 관계ꡑ를 중시한다. 복합기업형 케이레쯔는 그 중핵이 되는 종합상사나 은행을 중심으로 하여 많은 업종의 회사가 모여 하나의 그룹을 형성한 것이다. 종형 케이레쯔는 특정기업을 중심으로 하여 부품공급이나 원료수급관계 등으로 많은 기업이 무리를 형성한 것이다. 이것은 복합기업형 케이레쯔에 있는 어떤 기업을 중심으로 하여 형성된 것도 있고 독립된 기업을 중심으로 한 것도 있다. 독! ! ! ! 립된 기업을 중심으로 ꡐ형성된 케이레쯔ꡑ가 독립 케이레쯔이다.
일본의 복합기업형 케이레쯔 기업들의 관계는 수평적이므로 회원사간의 구속력은 약하다. 그러나 종형 케이레쯔기업들의 관계는 수직적이며 경직성이 높다.
제7절
한국의 50대 기업의 규모의 1965년과 비교하면 대기업의 성장이 그간의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더라도 대기업의 성장이 급속했음을 알 수 있다.
한국 제일의 기업은 기업체틔 업종이 모두 바뀌었으나 규모 면에서 30배 증가하였다.
*주력업종: 섬유,제당,제분,목재,비료 등에서 무역,금융,전자,철강,자동차등으로 바뀜
그동안 한국재계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했으면 한국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 대기업의 지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움을 1965년 이후 많은 기업이 도태되거나 자리바꿈이 심했다는 것에서 알 수 있다.
현재 미국시장에서 소형차나 가전제품의 수출 업종에서 한국의 기업들이 굉장히 커졌을 것으로 생각할 수 도 있다. 왜냐하면 현재 이들 업종의 순위가 세계 2위로 일제 다음이기 때문이다.
한국은 규모나 생산성에 있어서 일본에 크게 뒤지고있다.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특히 일본기업들과 경쟁해야하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한국 기업그룹의 규모나 생산성이 일본 수준으로 끊임없이 향상되어야 한다.일본의 경우 대기업의 경제력이 집중이 미국의 수준과 거의 비슷하다.
한.일 양국의 경제력 중 비교: 한국< 일본
일본기업체들은 해외 합작투자나 직접투자 등으로 외국에 진출하여 생산하고 수출하므로 일본 본토에 있는 일본 기업의 집중률은 통계적으로 낮게 파악될 수도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중률은 높게 나타난다.
한국은 대기업형 경제라고 한다.
한국의 많은 대기업은 집단을 형성하고 있으므로 한국경제는 집단형 경제라고 할수 있다.
대규모기업집단: 현행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총자산 4천억원 이상의 기업집단 1986년까지는 그 수가 30개였으나 점점 증가하고 있다.
*대규모기업집단의 증가이유: 기업집단의 빠른 성장과 공정거래 위원회가 인플레에도 불구하고 대규모기업집단의 분류기준인 총자산의 규모를 상향조정하지 않고 4천억원으로 고정시켜 놓았기 때문이다.(총자산의 규모를 고정시켜온 이유: 가급적 많은 기업집단을 공정거래법의 대상으로 하여 국민경제에 보다 많은 공헌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다.
*재벌: 가족을 기반으로 한 거대 복합 기업.
제8절 한국이 기업집단형 경제가 된 경제적 이유
1. 국가의 규모
한국의 인구규모는 이미 50년대에 인구 대국이 되었다. 이 많은 인구를 위한 식량.원유.원목.광석등 자원의 수입에는 대규모의 기업조직이 필요.또한 이 생필품의 국내 공급과 이에 필요한 외화조달을 위한 대대적인 수출에도 대규모의 기업조직이 필요.
대국은 규모의 경제 산업 때문에 기업의 규모도 대형화된다.
2. 성장전력과 강요된 기업의 확장
고도성장상태에서 성장주조형 전략을 채탁할 수 밖에 없었다
그렇게 하는데 있어서 기존기업의 확장이 시급하였고
당시 채택한 성장제일주의는 기존기업 성장제일주의나 마찬가지였다.
3. 정부의 정책
관민합동으로 기업의 대형화를 촉진.
1972년부터 중화학 공업 정책을 적극 추진시작, 산업과 기업의 대형화를 일본에 비견되는 수준으로 추진.
4. 일본 등과의 국제경쟁
한국도 일본식의 기업집단형 정책을 실시
5. 사업구조의 변화
중화학공업은 전형적인 대기업형 산업인데 한국은 중화학공업을 경제발전단계로 볼때 비교적 빨리 시작. 이들 산업 발전에 따라 경제는 대기업형 경제로 비교적 빨리 이행.
6. 시장 특히 요소시장의 미발달
경제발전 초기의 긍융시장, 고급인력시장 등이 잘 발달되어 있지 못하였으므로 기업들을 필요한 인력. 자금 및 자원을 그룹차원에서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컷으르모 집단화가 이루어짐.
7. 해외시장 위주의 성장
수출주도형 전략으로 한국의 기업은 수출상품을 위주로 그리고 전세계를 대상, 기업의 규모가 국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보다 커야함.
중소기업의 형태로서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수출시장에 쉽게 진입 힘듬.
8. 정보와 위험부담면에서의 필요성
국내외 기업관계정보수집이 필요성이 증대.
해외의존도 높음. 기업활동이 해외변동 요인에 의해 쉽게 충격을 받음.
국내정치사회의 불안요인도 많았음.-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업의 집단화 필요성 커짐.
9. 법 및 제도적 요인
경제성장 초기에는 후진적인 법 규정이 너무 많았다. 한국 사회에서는 면대면 관계가 긴요.
대기업이나 기업집단이 아니고서는 수많은 정부기관과 거래선을 면대면으로 접촉하면 기업활동을 하는 것이 어렵게 되어있다.
10. 기업경영인의 능력
자유기업경제에서는 경험이 많고 우늘한 기업경영인과 이러한 경영인을 많이 확보한 대기업들이 빨리 성장.
11. 수출품 생산면에서의 특성
한국 수출품의 상당부분은 이른바 OEM식의 최종제품으로서 선진국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대량으로 생산하여 수출.최근까지 한국의 수출산업은 최종제품 대량생산의 이점을 잘 이용하는 것이 성공의 요건. 자연적으로 대기업형기업생산이 됨. 이러한 접이 한국의 많은대기업을 성정케한 요인중의 하나이다.
12. 계열기업과의 협동생산의 필요성
대기업이 아니고서는 많은 하청기업과의 협업에 의한 생산이 어렵다.
13. 범위의 경제
많은 업종을 경영할 때 각종 생산물의 단위당 비용을 줄일 수 있다.
14. 기업규모의 경제성
기업규모가 크게되면 생산비나 판배비 등이 저하.
-대규모경영의 경제성, 대규모 판매의 경제성, 투자재원조달이나 금융면의 경제성 등이다.
제9절 기업집단에 대한 평가
가. 평가의 기준
①성장과 구조전환 ②안정 ③국제수지 및 대외경제관계 ④능률 ⑤형편 ⑥생활의 질 ⑦경제윤리
나. ꡐ결과의 평등ꡑ사상의 결과는 갈등
한국에는 결과의 평등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주장해야 할 것은 기회의 평등인 것이다.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에게 다같이 새로운 재산관과 경제윤리의 확립이 긴요하다.
다. 새로운 경제관의 확립
영. 미식 경제학에서 중시하는 능률은 주로 정태적 능률(static efficiency)이다. 그러나 현 세계시장에서의 능률은 역동적 능률(dynamic efficiency)이고 경쟁은 또한 세계 대기업들 간의 경쟁이다. 그러므로 영. 미식 경제학은 대기업간의경쟁이나 기업집단간의 경쟁을 잘 설명하지 못 한다.
라. 올바른 기업집단관 (기업집단을 미국경제학은 해체, 일본경제학은 강화를 주장)
기업집단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첫째, 일본과 한국에서는 기업이 단독으로서가 아니라 기업그룹의 일원으로서 하나의 국제경쟁단위를 형성한다는 사실과 둘째, 한. 일의 기업집단간 기업구성면에서의 주된 차이로 일본의 케이레쯔는 독자적인 은행을 갖고 있지만 한국은 그렇지 못하다는 사실을 알 필요가 있다. 셋째는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 화합이나 정보교환의 중요성 등 대규모조직이나 집단의 이점을 잘 이해하는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한국이 자유기업주의경제체제를 지향하고 있는 이상 그 발전의 제일요건인 소유구조를 튼튼히 하는 것이다. 자유를 제한하는 것은 사회주의체제식이다. 이 체제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붕괴되고 있다.
마, 기업의 사회적 책임
첫 번째 사회적 책임은 국민들이 바라는 물건을 바라는 양 만큼 그리고 가급적 싼값에 생산 공급하는 것이다. 둘째는 국민들을 광고 등으로 오도하는 등 소망스럽지 못한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하도록 않는 것이다. 셋째는 기업이 사회를 살기 좋은 사회로 만들어가는 데 있어서 주도적 역할 또는 기관차의 역할을 해야 된다는 점이다. 넷째는 地球村經濟社會(지구촌경제사회)에서 한국의 국제경쟁력향상과 국제수지개선 및 국제관계의 개선에 노력하는 것이다. 다섯째는 환경의 오염이나 파괴를 방지함은 물론 기업활동에 따라 발생하는 각종 사회적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여섯째는 기업활동과정에서 독점력의 행사나 매점.매석 등의 투기로 경제의 안정을 해치는 일을 해서는 안된다. 일곱째는 근로자를 보호하고 일반인의 경우와 마찬가지고 지역발전에 힘쓰거나 불우이웃을 돕는데 노력해야한다.
제10절 한국적 조직과 경영
한국은 세계은행 통계에 따르면 보츠와나 다음으로 세계 제2의 고도성장국가이다. 한국이 그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은 한국적 조직과 경영에 기인하는바 크다고 하겠다. 일본의 국제경쟁력이 미국 등 서구선진국에 앞서는 것은 일본 특유의 조직과 경영방식 때문이라고 하여 미국 등 서구학자들이 이에 관한 연구를 많이 하고있다. 만약 일본의 높은 국제경쟁력이 일본식 조직과 경영에 크게 기인하는 것이 사실이라면 앞으로 한국도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일본식 조직과 경영을 잘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가. 두 가지의 근본특성
일본의 조직과 경영의 근본 특성은 무엇인가? 하버드대 사회학 교수 글레이지어(Nathan Glazier)는 수직적 사회와 恩(은)을 입어 빚진 감정을 갖게 되는 것이 일본의 조직이나 경영의 근본특성이 된다고 하였다. 또 일본은 근본적으로 수직사회이면서 수평관계도 중시하는 사회인데 비하여 한국은 수평적 관계는 아주 약하고 반대로 수직적 관계는 아주 강한 사회이다. 다같은 수직사회일지라도 수직성의 정도, 그리고 恩과 恨과 같은 근본가치관의 차이가 한국인의 조직이 일본인의 조직과 다르게 만드는 주요한 요인일 것이다.
나. 한․미․일의 경영과 조직의 근본차이는 1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