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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형고교 제도는 계열변경 허용 등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보장하고, 직업체험 및 직업기초능력 함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종합고등학교와는 명확히 차별화 되는 시스템임. 2007년도부터는 시․도교육감이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05조 및 90조에 의거 자율학교 지정을 통해 운영할 수 있음. |
Ⅰ. 도입 배경 및 운영 목표
1. 통합형 고등학교 운영 목표
◦ NHRD 체제 강화 및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해,
◦ 대부분의 학교에서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선택권을 확대하고,
◦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며,
◦ 진학과 취업을 위한 균등한 기회를 제공토록 함.
2. 운영 내용 및 방법
◦ 통합형 고등학교의 운영 형태는 다음 그림과 같음
◦ 계열 분리(일반계열/직업계열)의 유무에 따라 계열 분리형과 계열 통 합형으로 구분됨
◦ 계열 분리형은 1학년 때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과 전공탐색과정을 거 쳐 2학년 진급시 계열을 선택하되, 이후에도 계열 이동이 허용되며 타 과목의 이수도 가능함
◦ 계열 통합형은 여러 가지 과정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이수하되, 공통 교과와 필수교과를 이수토록 함으로써 이동수업이 가능 하도록함.
3. 통합형 제도의 특징 및 장점
영 역 |
장 점 |
학생선발 |
․- 전기 모집으로 내신 성적에 의해 학생을 선발 ․- 중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경진대회 입상시 우선 선발하는 특별 전형 운영 ․- 무계열 총정원제 학생 선발 ․- 체제 개편에 따른 우수성 인식, 다양한 선발 방법 적용 가능 |
교육과정 |
․- 취업․진학 중심의 코스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수요자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 전공 선택을 위한 전공탐색 교육과정 운영 ․-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선택권을 최대한 부여할 수 있음. ․-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편성, ․학과가 아닌 과정 편성 운영 |
교원 배치 |
․- 전공 코스 교육에 필요한 전문교과 연수(전문교육 연수, 부전공 연수 등)를 통하여 전공 코스 개설에 필요한 교사 확보 ․- 초빙교사제 및 연구시범학교의 우수교사 전입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큰 도움이 됨. ․- 현장 전문인을 전문 교과 교사로 활용 가능 ․- 자율 학교로서 교사 우선 배치 가능 |
시설환경 |
․- 전공 코스별 실습실 및 교실 운영(음향․영상 편집실, 음향․영상제작실, 전자실습실 등) ․- 학교발전계획에 따른 교사신축으로 교실전담교실, 생활관, 실험․실습실, 체육관, 강당 등의 시설완비로 교육 여건이 개선됨. ․- 체제 개편에 따른 시설 우선 지원 및 기자재 구입비 국고 지원 |
학교운영 |
․- 지역 사회 공동체 학교 운영을 통한 지역사회 중심학교 운영, 열린 교육 행정 추구 ․- 교육과정 자율 운영을 통한 교육의 다양화 추구 ․- 통합고 시범학교가 되면서 신입생 지원율이 증가하고 있음. - ․학교장 재량권 최대 인정 ․- 수요자 중심 교육 |
진로지도 |
- ․진로 판단 권고제 실시 및 ․진로의 날․시간 운영 - ․진로지도 특강 실시 및 진로 지도 자료 발간 ․- 진로탐색과정을 통하여 진로선택 시기를 늦춤으로써 학생에게 알맞은 진로를 결정할 수 있음. - ․진로 선택 시기의 최대 연장, ․진학 및 취업의 동시 만족 |
산업계 및 관련대학과의 연계 |
- ․전공 코스별 관련 대학 학과와 연계교육 운영(교육과정, 실습, 기자재 사용 등) ․- 산업체 현장 체험 학습, 산업체 현장 전문가 초청 강연 실시 ․- 직업과정의 경우에 산업계나 관련교과의 대학과 연계 교육을 실시하므로 기업에서 요구하는 주문식 교육이 가능함. ․- 교재 공동 개발 및 시설 및 기자재 공동 활용 |
4. 추진 경과
◦ ‘00. 1월『실업계 고등학교 육성대책 』중 통합형 고등학교 도입 방안 제시
◦ ‘00. 6월 시․도 교육청의 1차 평가를 통해 9개 신청학교 중 5개 학교 선정
◦ ‘01. 3월 통합형 고등학교 시범운영(’01-‘06) 1차 년도 운영
◦ ‘03. 3월 통합형시범학교 5개 학교 추가 선정
◦ ‘06. 6월 통합형시범운영 종료 년도 운영 및 일반화 연구 추진 중
◦ ‘06. 11월 통합형고등학교 일반화 연구결과 보고 예정
◦‘07. 시도교육청별로 자율적으로 도입․운영할 수 있음
(시도 지정으로 시범운영을 하거나, 자율학교 범주에서 운영이 가능함)
Ⅱ. 운영 현황 및 추진 효과
1. 운영 현황
학교명 |
유형 |
운영 과정수 |
학급수 |
학생수 |
교원수 |
산학겸임 교원수 |
강남고등학교 |
계열통합 |
3 |
10 |
182 |
24 |
3 |
성주고등학교 |
계열통합 |
4 |
12 |
357 |
32 |
5 |
증평정보고등학교 |
계열통합 |
7 |
18 |
620 |
37 |
14 |
장성실업고등학교 |
계열분리 |
7 |
17 |
398 |
40 |
3 |
병천고등학교 |
계열분리 |
4 |
26 |
881 |
55 |
11 |
강릉정보공업고등학교 |
계열통합 |
5 |
18 |
537 |
47 |
1 |
양평고등학교 |
계열통합 |
4 |
18 |
583 |
39 |
4 |
일동종합고등학교 |
계열분리 |
3 |
20 |
614 |
43 |
2 |
정읍제일고등학교 |
계열분리 |
5 |
17 |
365 |
39 |
5 |
함안고등학교 |
계열통합 |
4 |
18 |
511 |
39 |
2 |
계 |
통6/분4 |
46 |
174 |
5,048 |
395 |
50 |
◦ 모든 학교가 학습 수요자 선택 중심의 “즐겁고, 매력있는 학교” 운영 체제 확립
◦ 계열분리식 통합형 고등학교가 4개교, 계열 통합식 통합형 고등학교가 6개교임.
2. 추진 효과 및 실적
◦ 통합형 고등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지원율 상승으로 학교 발전에 시너지 효과 발생
◦ 학생의 학습 선택권 보장으로 중도 탈락율이 2001년 9.33명에서 2006년 에는 1.23명으로 급감
◦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은 교차이수, 집중 이수, 학교 외 수업 인정, 수준 별 학습 등 다양하게 자율적으로 운영
◦ 농어촌, 도서지역 주민 자녀의 인문교육에 대한 수요 흡수로 지역인구 이동 억제 효과 유발
◦ 시범운영 최종년도인 현재 시범운영 중인 10개 학교별로 특색있는 과 정 운영을 통해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을 특성화 시키고 있음.
◦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85개 코스 운영),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교수-학습 자료 개발(320종), 각종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28개 프로그 램), 산업체-대학 등과의 연계(64개 산업체 및 52개 대학) 등의 추진실적이 있음.
◦ 향후 교육인적자원부는 통합형 고등학교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을 추진 중에 있음.
Ⅲ. 통합형고 SWOT 분석 자료
강점(Strengths) |
약점(Weaknesses) |
- 취업⋅진학을 위한 코스별 교육과정, 수요자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자율운영, 전공탐색 교육과정,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편성 등 -교차이수제, 진로선택, 진로탐색 프로그램, 학과변경 기회제공, 계열변경, 다양한 교과목 및 학과개설, 교사 초빙제 등 |
-교원인사이동(전출, 순환근무제 등)으로 운영 연속성 및 수업질 저하, 교사업무가중, 교사수급차질, 교원의 직업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 등 -교육과정 운영 애로, 계열선택(선호교과목, 선호과정에 편중), 교차이수제, 일반계 형태의 진학중심 교육과정 운영 어려움 등 |
기회요소(Opportunities) |
위협요소(Threats) |
-자율학교 체제로의 개편 용이, 다양한 진로선택 가능성 증대, 교육과정 자율운영으로 다양화 -전국모집단위 등 다양한 학생선발 방법 적용, -산학겸임교사제 운영, 우수교원 확보, 전문교과 연수로 코스 개설에 필요한 교사 확보 |
-실업계고에 대한 부정적 인식, 통합형고 체제인식 부족 -진로상담⋅진로지도 전문교사 부족 등교과목 개설에 따른 운영의 어려움, 일부 교과목에 학생 편중, 학과개편 및 신설의 어려움 상존 |
Ⅳ. 기대 효과
◦ 학생 개인의 능력, 흥미에 따라 상급학교 진학과 취업을 스스로 선택 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수요자들이 “오고 싶어하는 즐거운 학교”, “매력 있는 학교”가 될 것임.
◦ 학생 스스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 할 수 있는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으며 교육의 다양화를 추구할 수 있을 것임.
◦ 다양한 과정(course) 운영을 통해 현대 산업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초직업능력의 신장을 가져올 수 있음.
◦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는 직업교육을 통하여 직무 수행에 필요한지식과 기능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을 것임.
◦ 지식 위주의 교육보다는 체험교육 및 적성개발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미래를 준 비하며 삶을 살아가는 살아있는 교육을 교육 수요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임.
< 통합형고교 확대운영 관련 교육혁신위원회 발표(‘05.10) 정책 참고자료 >
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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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형고 제도의 본격 도입 |
1. 과제 개요
□ 추진 배경
◦ 한 학교에 일반과정과 직업과정을 동시에 개설하여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진학과 취업과정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통합학교 모형의 본격 도입
◦ 국가 인적자원개발(NHRD) 계획과 맥을 같이하며,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 활성화를 꾀하고, 위축된 실업계 고교 교육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도입
□ 정책 목표
◦ 통합형고는 초중등교육법 상의 ‘자율학교’로 지정 운영
◦현재 시범 운영 중인 통합형고의 운영 결과를 분석․평가하여 우선적으로 농어촌 지역의 종합고를 통합형고로 전환 추진
◦ NHRD 체제 강화 및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 활성화
-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선택권 확대
-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 진학과 취업을 위한 균등한 기회 제공
2. 주요 내용
◦ 통합형고 운영 지원 체제 수립
- 교차이수, 자격증 취득, 실험실습비 편성, 수업료 징수, 산학겸임교사 수당지원, 수업료 감면 등
◦ 통합형고 운영 매뉴얼 제작 및 배포
- 통합형 고등학교 교무 행정 지원 및 교육과정 운영 지침
◦ 다양한 선발 방법 개발 및 특차전형 제도 도입
◦ 직업교육에 대한 이미지 쇄신을 위한 다양한 홍보 전략 개발
◦ 학교장의 자율 운영권한 확대
- 학교장 기간제 교원 임용 권한 확대
- 학급편성 및 교육과정 편성 자율성 강화
◦ 통합형고 운영 협의체 설치 및 운영
3. 추진 전략
◦ 통합형 고교의 교육과정을 입직 초기 조건 만족 및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능력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 유도
◦ 시범운영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일반화가 가능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 체제 수립.
- 중앙단위에서 통합형 고등학교 시범운영 평가를 시행하고 정책 자문위원회를 분기별 1 회 정도 개최
- 시․도 단위에서는 시범운영학교를 중심으로 통합형 고등학교 운영 협의회를 분기별 1회 정도 개최토록 하여 운영상의 문제점 보완
◦ 통합형 고교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국고 및 지방비의 투자 비율 적정화화 안정적 예산 지원
◦ 통합형 고교에 적용 가능한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개발․보급과 연계 추진
◦ 추천 입학, 가산점 제도 도입, 교차이수 방안 등 통합형 고교 일반화 준비와 함께 정책연구 병행 추진
◦ 학교장의 자율권 강화, 학교장 책임 경영을 위한 제도적 보완을 위한 지침 개정 착수
◦ 지역사회 교육․훈련 기관, 기업, 자치단체 등과 연계하여 추진
4. 소요 예산 및 재원 조달 방안
◦ 매년 국고 10 억 원 정도를 20개교에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예산 계획을 수립하되, 본 사업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지방비 유치 계획도 제시함.
◦ 기존 운영 중인 학교는 평가를 통해 차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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