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고 방대한 조직신학, 나도 할 수 있다!
―평신도 리더를 위한, 쉽고 알찬 조직신학 길잡이!
조직신학이란 무엇일까요? “신학이라는 말 앞에 붙은 ‘조직’이라는 단어 때문에 겁먹을 필요 없습니다. ‘조직’이라는 말은 영어 ‘시스터매틱’(systematic)이라는 형용사를 우리말로 옮긴 것으로 ‘조직적인’ 또는 ‘체계적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좀더 이해하기 쉬운 말로 바꾸면 ‘질서 정연한’ 또는 ‘순서와 절차를 따라 잘 짜여진’, ‘짜임새 있는’쯤으로 표현할 수 있겠지요. 결국 조직신학이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에 대하여 배운 내용을 질서 정연하게 설명하는 일, 또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짜임새 있게 순서와 절차를 따라 잘 배열하는 일을 뜻합니다.”(머리말에서)
위의 말대로라면 조직신학은 전문적으로 신학을 연구한 사람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조직신학을 제대로 공부하기란 얼마나 어려운지요. 일단은 서점에 나온 책들을 볼 때 너무나 두껍고, 간혹 내용을 축소해 부피를 줄인 책도 있긴 하지만 도무지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려워 손을 놓기가 일쑤입니다. 그나마 번역서 일색이던 얼마 전에 비해 요즘은 국내의 신학자들이 여러모로 신경 쓰고 연구해 평신도들도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정리해 놓은 조직신학 책이 나오고 있어 다행이긴 합니다.
이번에 정성욱 교수님이 펴낸 《10시간 만에 끝내는 스피드 조직신학》도 그런 노력의 결과물 가운데 하나입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을 졸업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알리스터 맥그래스 지도하에 조직신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 테네시 주 킹 칼리지에서 신학을 가르치다가 2005년 9월부터 미국 콜로라도 덴버 시에 있는 덴버 신학대학에서 조직신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정 교수님은, 주(註)가 많이 달린, 신학생들을 위한 교재 대신 평신도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책들을 쓰는 데 열심을 내고 있습니다.
정 교수님은 신학교수라고 해서 단지 아카데미에서 학문을 연마하고 전수하는 역할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교회라는 신앙 공동체와 목회 현장을 떠나 상아탑에 안주하는 신학은 사람의 지성을 자극하고 지적인 호기심을 만족시킬 수는 있어도, 심령을 뜨겁게 하고 영혼을 변화시키고 역사와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는 없다”(《티타임에 나누는 기독교변증에서)고 설명합니다. 그래서인지 그가 앞서 낸 《티타임에 나누는 기독교변증》이나 이번에 펴낸 《……스피드 조직신학》이나 공히 교회 공동체, 특히 주일학교 교사와 청년 리더, 제직들이 꼭 알아야 할 기독교의 핵심 교리만을 담고 있습니다.
《……스피드 조직신학》은 내용도 내용이지만 형식이 독특합니다. 가상의 특강을 진행하면서 강의를 청취한 사람들이 던진 질문들에 충실히 답해 가는 방식으로 전개하는데, 질문이나 답변이나 모두 신앙생활을 해 나가면서 한번쯤 고민해 본 문제라서 그런지 놓칠 수가 없습니다.
이 책은 총 10개의 강의로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하여, 사람과 죄에 대하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성령님에 대하여, 교회에 대하여, 그리스도인의 윤리적 삶에 대하여, 인생과 역사의 종말에 대하여, 이단과 다른 종교들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이외에 이 책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것들, 평소 고민해 온 신앙적?신학적 질문들을 그의 카페(cafe.daum.net/profchung)에 올려놓으면 친절하게 설명해 줍니다.
오랫동안 교회생활을 했지만 내가 믿는 하나님에 대하여, 우리의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질문해 오면 머릿속에서 뱅뱅 돌 뿐 말이 안 나와 난처했던 경험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에게 꼭 필요한 책입니다.
■ 토론문제 가이드노트 다운로드
한글파일(-.hwp) MS워드파일(-.doc)
[차례]
특강 1 하나님에 대하여
특강 2 사람과 죄에 대하여
특강 3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대하여
특강 4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특강 6 성령님에 대하여
특강 7 교회에 대하여
특강 8 그리스도인의 윤리적 삶에 대하여
특강 9 인생과 역사의 종말에 대하여
특강 10 이단과 다른 종교들에 대하여
[추천평]
알리스터 맥그래스(옥스퍼드 대학 교수), 강영안(서강대 교수), 김진홍(두레교회 담이단과 다른 종교들에 대하여임목사), 홍성욱(안양제일교회 담임목사), 홍영기(교회성장연구소장) 추천!
알리스터 맥그래스/옥스퍼드 대학 교수
"정성욱 박사께서 그의 조국인 한국의 독자들을 위해 조직신학에 관한 책을 출간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수많은 독자들이 정 박사의 《10시간 만에 끝내는 스피드 조직신학》을 읽고, 신학적인 지식과 영적 갱신을 위하여 큰 도움을 얻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정 박사의 이 책을 한국 그리스도인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강영안/서강대 교수
"다룬 주제가 포괄적이고 주제를 다루는 방식이 대화식이며 신학적으로 건전하다. 철학은 줄곧 묻기만 하고 신학은 묻지도 않은 질문에 답하기만 한다는 말이 있지만 정 목사는 성실하게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성실하게 답을 해 준다. 진리에 대한 열정이 식어 가는 시대에 우리가 믿고 따르는 기독교 교리가 무엇인지 보여 주는 좋은 안내자가 될 것이다."
김진홍/두레교회 담임목사
"모처럼 한국 교회 전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책이 출간되었기에 독자들에게 기쁜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정성욱 교수는 계명대학을 졸업한 후 하버드 대학, 옥스퍼드 대학을 거치면서 실력을 국제적으로 발휘한 석학입니다. 이런 석학이 한국 교회를 위해 평신도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평이한 조직신학 책을 집필했다는 것이 여간 대견스러운 바가 아닙니다. 좀더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고 신앙생활에 큰 도움을 얻게 되기를 바랍니다."
홍성욱/안양제일교회 담임목사
"정성욱 교수는 어려운 것을 쉽게 설명합니다. 어떤 것을 정확하게 아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10시간 만에 끝내는 스피드 조직신학》은 무거운 주제를 쉽고 분명하게, 평신도 눈높이에 맞게 서술하였습니다. 교회의 각 부서에서 땀 흘려 수고하며 가끔씩 신학적 빈곤을 느끼는 평신도 사역자 여러분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홍영기/교회성장연구소장
"정성욱 교수의 《10시간 만에 끝내는 스피드 조직신학》은 기독교의 진리에 대해 궁금한 것들을 아주 쉽고 명쾌하게 풀어 주며 풍부한 영적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신자들의 믿음을 체계화할 뿐만 아니라 지적인 호기심이 많은 새신자들에게도 아주 유용한 책입니다. 이 책이 성도 개인의 영적 성장과 한국 교회의 건강한 성장에 크게 기여하리라 확신하며 적극 추천하는 바입니다."
[저자 - 정성욱]
세계 복음주의 신학계의 주목받는 소장 신학자로서 미국 하버드 대학 신학부에서 석사학위(M.Div.)를, 영국 옥스퍼드 대학 신학부에서 알리스터 맥그래스(Alister E. McGrath) 교수 지도하에 조직신학 박사학위(D.Phil.)를 취득했다. 미국 테네시 주 킹 칼리지 신학 교수를 거쳐 콜로라도 주 덴버 시의 덴버 신학교에서 조직신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장로교 총회 산하 ‘삼위일체교리위원회’ 위원, 미국 코스타(KOSTA; 해외유학생수양회) 강사, 미주 장로회신학대학 특별강사를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티타임에 나누는 기독교변증》(홍성사), 《개혁&개혁: 16세기 종교개혁의 대원리와 21세기 한국 교회의 개혁》(부흥과개혁사), Admiration and Challenge: Karl Barth’s Theological Relationship with John Calvin(Peter Lang)이 있으며, 편저로 Alister E. McGrath and Evangelical Theology: A Dynamic Engagement(Baker), Christ the one and only: A Global Affirmation of the Uniqueness of Jesus Christ(Baker) 등이 있다.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앙감정론》(부흥과개혁사)과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복음주의와 기독교의 미래》(한국장로교출판사) 등을 번역했으며, 우리말과 영문으로 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 저자 카페: cafe.daum.net/profchung
초판 발행일: 2005년 9월 14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