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예수님의 종으로 살려면 - 신문에 게재된 설교는 아래의 설교를 좀 쉽게 수정하여 올린 것입니다.
제목: 주의 참 종으로 회복되는 가치 기준 ( 예수님의 종으로 살려면)
본문: 마16장24~26절
본문의 주요 요지는 누구든지 예수를 구원자로 따를 때 자기 부인에 대한 바른 앎과 믿음으로 사는 기준에 대한 말씀입니다.
곧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는 말씀으로 귀결 이에 대한 바른 가치의 기준을 갖고 바꿔진 가치관으로 주를 좇아 생명을 얻도록 주신 말씀입니다. 주를 믿고 따르는 자가 어떤 자세로 어떻게 좇아야 존재의 목적을 바로 실천하여 무한한 생명을 얻을 수 있는지 삶의 방향성과 소중성에 대한 앎의 가치 기준입니다.
이는 주의 말씀은 믿음으로 가는 길에 빛이며 등불이기 때문에 바로 알고 지켜 순종할 때 거듭나 얻게 되는 새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주를 믿고 좇아 새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기준은 먼저 주종의 관계를 회복하는 자기부인이라는 증거입니다.
이를 위해 주께서 바른 자세로 새 생명의 가치를 알고 존재의 목적을 할 수 있도록 가치 기준의 말씀입니다.
다시 말해서 주의 이름을 부르며 주를 믿고 따르는 자들에게 바른 앎의 믿음은 무한한 영적 생명에 가치를 깨닫고 삶의 새로운 가치관으로 주의 종으로서의 회복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종은 주인을 위하여 존재하며 주인의 원하심대로 해야 할 마땅함이기에 본문은 무엇을 위한 생의 여정이 되어야 하는지 존재의 목적에 바른 가치관의 정립입니다.
주를 따르는 자세에 따라 내세를 영생으로 보장 받을 수 있는 믿음인지 아닌지에 대한 기준의 증거입니다.
본문의 자기부인이란 철저한 주종의 관계를 갈2장20절의 말씀처럼 자신의 육체 가운데 주 곧 성령이 사시는 삶임을 고백하며 주를 위한 삶으로 가치를 바꾸는 회복입니다.
그러기에 예수를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는다는 간략한 말씀에는 예수의 구원자 되심을 믿는 자가 자기를 부인하고 제 십자가를 지고 좇아야 얻게 되는 구원의 좁은 길이 생략되었음을 본문을 통하여 깨달을 수 있습니다.
즉 주를 따르고 좇을 때 중요한 가치의 기준은 목숨보다 새 생명을 위한 믿음으로 가치관의 정립이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사단의 종에서 주의 종으로 회복되기 위한 주종의 관계 성립이 자기부인에서부터 출발하여 주의 뜻을 좇아 십자가를 지는 순복으로 얻을 영혼 구원이기 때문입니다.
자기 부인과 제 십자가를 지고 주를 좇는 것은 주의 종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일과 이웃을 사랑하는 계명으로 연결되어 지켜 살리움을 받는 구원으로 연결됩니다.
이와같이 주를 따르는 바른 자세의 믿음은 계명을 지키는 순종으로 좁은 길로 가는 생명의 길입니다.
이를 주께서 요8장31절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고 말씀 하신 것입니다.
말씀을 듣고 좇는 무리는 예수를 구원자로 믿는 유대인들입니다. 주를 믿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주 말씀 안에 거하라고 하시어 주의 뜻을 이루어 드릴 수 있는 참 종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강조하신 말씀입니다.
곧 이웃을 사랑하여 복음으로 살리는 일에 제 십자가를 지고 좇아야 선한 결과를 얻기에 이를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주를 믿는 자의 새로운 가치관의 확립은 자기 부인의 목적이 주의 종으로 회복되어 주의 뜻을 이뤄드리기 위한 십자가를 지고 선한 열매로 주께 영광 돌리기 위함임을 깨닫고 주를 믿는 우리 모두가 주의 참 종으로 회복, 믿음으로 몫을 감당하는 여정이 되길 주의 이름으로 축원하며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