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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니쉬(Garnish)
물리적인 기능이 없고, 복잡한 구조물의 은폐나 장식의 목적으로 쓰이는 부품
가변 흡기장치(Variable Geometric Induction System)
엔진 회전수 및 엔진 부하조건에 따라 매니폴드 런너 길이를 저속에서는 길게, 고속에서는 짧게 함으로서 흡입공기 흐름을 전 영역에서 최적화 하여 저속 및 고속구간 엔진출력을 극대화 시키는 시스템.
가속 능력(Accelerating Ability)
자동차가 정지상태에서 일정거리나 속도까지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말하며, 추월가속능력은 변속 없이 가속페달을 조작하여 지정속도까지 가속되는데 걸리는 시간
가속 펌프(Accelerator Pump)
캬브레터 엔진 급가속 시 스로틀 밸브가 많이 열려 흡입 공기의 양은 증가되지만, 가솔린을 흡입할 때까지 시간이 경과되므로 엔진 출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가속 페달과 연동하여 작동되는 펌프를 이용해 플로트 체임버에서 벤투리관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것
가솔린 인젝션(Gasoline Injection)
가솔린 기관에서 연소실에 연료를 직접 분사 시키는 장치
가솔린 직접분사 엔진(Gasoline Direct Injection)
가솔린을 디젤 엔진과 같이 가솔린 기관에서 연소실에 연료를 직접 분사 시킴과 동시에 전기점화를 일으키는 장치
간접 분사 방식(Indirect Injection Type)
인젝터를 스로틀 보디나 흡기다기관에 설치하여 연료를 분사해 실린더에 흡입하는 방식
강화 유리, 안전 유리(Tempered Glass)
여러장의 유리판 사이에 투명하고 전도성이 높은 합성수지 필름을 밀착시켜 안전성을 가지게 한 유리로써, 보통유리에 비해 굽힘강도 3-5배, 내충격성 3-8배가 강하며, 내열성이 강하다. 그러나 유리 자체가 내부에서 힘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한쪽이 조금만 절단되어도 전체가 팥알크기의 파편으로 파괴된다
거버너(Governor)
디젤 엔진의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장치를 말함
격벽(Baffle)
밀폐공간 속을 작은 방으로 구획하는 판으로써 머플러 및 연료통에 사용된다
나스카(NASCAR)
Association for Stock Car Auto Racing의 약자로 미국의 스록 카레이싱을 통괄하는 단체
내비게이션 시스템(Navigation System)
경로 유도 시스템으로, 디스플레이에 지도와 함께 현재 위치, 진행방향, 목적지까지의 거리등을 표시하는 것. 자동차에 설치되어 있는 센서에 의해 현재 위치를 추정하는 추측항법과 통신 설비와 조합하여 자동차 외부로부터 정보를 이용하는 전파 항법이 있다
냉각수(Coolant)
실린더 내에서 혼합기가 연소될 때 발생되는 높은열(2000-2500도)을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 할 수 있는 온도(85-95도)로 유지시켜 엔진의 과열 및 과냉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 팬(Cooling Fan)
냉각팬은 보통 펌프축과 일체로 되어 회전하며 엔진앞쪽에 부착되어 강제 통풍을 시켜 냉각효과를 얻고 배기 매니홀드등의 과열을 방지한다
냉각 펌프(Water Pump)
수냉식 엔진에서 냉각수를 순환시키기 위한 펌프로 통상적으로 엔진 앞부분에 놓이며 원심식의 소용돌이형 펌프로 크랭크 풀리에서 V벨트로 구동된다. 임펠러(Impeller)의 회전으로 원심력을 이용해서 물을 바깥둘레로 뿜어내서 펌프 작용을 한다. 펌프몸체, 임펠러, Pump Axle, Bearing, Puiley, Seal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너클(Knuckle)
타이로드나 드래그 링크에 의해서 작동되며, 너클이 움직이므로서 바퀴의 방향이 바뀐다
노즈(Nose)
자동차의 선단 부분을 가리키며, 테일은 자동차의 후단부를 말한다
노즈 다운(Nose-Down)
자동차를 제동할 때 바퀴는 정지하고 차체는 관성에 의해 이동하려는 성질 때문에 앞 범퍼 부분이 내려가는 현상을 말한다
노즈 업(Nose-Up)
자동차가 출발할 때 구동 바퀴는 이동하려 하지만 차체는 정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 범퍼 부분이 들리는 현상을 말한다.
노즈 스포일러(Nose Spoiler)
자동차의 선단에 설치되는 스포일러. 기류에 의해 노즈를 눌러, 앞바퀴의 하중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보디의 밑으로 들어오는 공기량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부착된다. 프런트 엔진 자동차에서는 엔진 밑의 기압이 저하하므로 라디에이터, 엔진, 자동차 하부로 흐르는 공기의 양이 증가하여, 엔진의 냉각 효율이 좋아진다. 프런트 스포일러, 에어컷 플랩, 틴 스포일러, 에어 댐, 에어 댐 스커트 등 여러가지 호칭이 있다
다판 클러치(Multi Plate Clutch)
몇 개의 구동판을 번갈아 조합한 것이며 대형 견인차 등의 특수자동차에 사용된다. 2륜자동차 등에서는 클러치의 소형화를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다목적 차량(Multi Purpose Vehicle)
다목적 용도의 차량인 미니밴, 왜건, SUV를 통칭해서 MPV라고 한다. 출퇴근, 레저용 등 한 차종으로 여러 가지의 목적에 사용되어지는 차종이다
다중분사방식(Multi Point Injection Type)
연료분사에서 각 기통마다 인젝터를 설치하여, 흡기 포트에 따로따로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 흡기 매니폴드의 집합점에 분사하는 싱글 포인트 인젝션과 비교해서 단가는 높지만 성능이 좋은 엔진을 얻을 수 있다
대기압센서(Barometric Pressure Sensor)
대기압 센서는 대기의 압력에 비례하는 아날로그 전압으로 변화시켜 컴퓨터에 보내어 자동차의 고도를 계산한 후 연료의 분사량과 점화시기를 조절한다. 자동차가 고지에 고달한 것으로 판정되면 혼합기가 희박해지므로 컴퓨터는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여 적절한 공연비가 되도록 하고 동시에 점화시기도 조절하여 준다
대시 폿(Dash Pot)
어떤 메커니즘의 급격한 움직임을 완화시키는 장치의 하나. 기름이나 공기 등의 유체를 넣은 실린더와 작은구멍을 가진 피스톤으로 되어 있으며, 피스톤을 움직였을 때 구멍을 통과하는 유체의 점성 저항을 이용하여 장치의 운동을 완만하게 하는 것
WL(Water Line)
수평단면선으로, 지면을 WL 0로 하여 평행하게 차량의 상하 방향으로 100mm 등간격으로 그은 가상선
냉각수온센서(Water Temp Sensor)
냉각수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
더블 클러치(Double Clutch)
기어를 낮출 때 굴림바퀴가 잠기는 것을 막고 부드럽게 엔진회전을 올리는 방법. 스포츠 드라이빙의 기초로, 클러치를 밟고 기어를 중립으로 했다가 다시 클러치에서 발을 떼고 기어를 넣는 운전방법으로 클러치를 두 번 밟는다고 하여 더블 클러치라고 한다
도그 클러치(Dog Clutch)
상시 치합식 클러치로서, 기어와 병행하여 축 방향으로 슬리브에 톱니를 가진 클러치를 장착하고, 이 클러치의 단속에 따라 기어의 변속을 행함
도시마력(Indicated Horsepower)
지시마력. 엔진 연소실의 압력에서 구한 엔진의 일률을 마력으로 나타낸 것으로, 엔진의 출력축에서 인출할 수 있는 정미 마력과 엔진 내부에서 소비되는 마찰 마력을 더한 것
라디에이터(Radiator)
엔진에서 가열된 냉각수를 냉각하는 장치로, 큰 방열면적을 가지고 있고, 많은 양의 물을 받아들이는 일종의 탱크이다. 냉각효과는 라디에이터 자체와 냉각 팬 및 물펌프에 따라 달라지며 라디에이터에 요구되는 조건은 ①단위면적의 방열량이 커야 한다.
②공기 저항이 적어야 한다.
③가볍고 소형이고 견고해야 한다.
④냉각수의 저항이 적어야 한다
라디에이터 그릴(Radiator Grille)
바람으로 냉각시킬 필요가 있는 라디에이터는 차의 앞면에 있지만 그 앞에 다시 차의 얼굴이라고 할 그릴이 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차 전체의 인상을 결정지을 수 있는 디자인으로 중요하며, 헤드라이트까지 더해 프런트 마스크라고 하기도 한다
라디에이터 캡(Radiator Cap)
냉각수 주입구의 덮개의 역할을 하며 보통 캡과 압력식 캡이 있으며 현재는 냉각성능을 향상시키고 냉각수의 손실이 적은 압력식 캡을 사용하고 있다
락 실린더(Lock Cylinder)
자동차 도어와 트렁크 리드에 부착하여 이를 개폐하기 위해 키를 꽂아 사용하는 부품
러기지 공간(Luggage Space)
화물실의 크기 즉 트렁크 공간을 말한다
럼버 서포트
좌석의 허리부분을 지지할 수 있도록 레버로 조정할 수 있게 만든 편의 장비
래디얼 타이어(Radial Tire)
타이어는 공기압에 견딜 수 있도록 내부에 코드를 배열하고 여기에 천연고무와 합성고무를 넣어 성형시켜 만든다. 코드의 배열이 타이어 폭과 같은 방향으로 코드가 배열 된 것을 래디얼 타이어라고 한다. 래디얼 타이어는 조종성, 안정성이 뛰어나고 접지저항이 작아 연비나 내구성면에서 바이어스 타이어보다 우수하다
랩타임(Lap Time)
코스를 한바퀴 도는데 걸리는 시간
레그룸(Leg Room)
승객의 발밑 공간을 말하며, 실내 치수의 하나
레드 존(Red Zone)
엔진의 최대 허용 수보다 빨리 엔진이 돌게되면 파손의 위험이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최대 허용엔진 회전수 위쪽에 빨간 눈금을 표시한 구간을 말한다
마력(Horse Power)
마력은 일을 하는 능률의 표시이다. 일은 힘과 거리를 곱한 것으로 나타내며 1마력은 1초 동안에 75kg·m의 일을할 수 있는 능률. 일률의 단위의 하나로서 영마력(HP)과 불마력(PS)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불마력이 사용된다. (1Kw=1.36PS)
마력하중(Power Weight Ratio)
1마력당 차체무게를 가리키며 성능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1마력당 차체중량kg/ps로 표시되며 값이 작을수록 고성능으로, F1에서는 1.2쯤되지만 일반승용차는 6-8쯤의 값을 가진다
마이너 체인지(Minor Change)
부분적 모델 체인지로 차체의 일부, 엔진이나 기능 부품의 부분적인 변경이나 라디에이터 그릴, 램프류 등의 변경을 말한다
매니폴드(Manifold)
다기관. 집합관. 가스를 한 곳에 모아 분배하기 위한 덕트나 파이프를 말함. 엔진의 배기 다기관과 흡기 다기관은 그 대표적인 ?/td>
매분당회전수(RPM Revolution Per Minute)
1분동안에 엔진의 크랭크 샤프트가 회전하는 ?/td>
맥퍼슨(Mcpherson)
서스펜션의 한 형식. 영국의 ES. 맥퍼슨에 의해 고안된 서스펜션이다. 원래는 I형의 가로 놓인 링크와 스테빌라이저로 로워암을 이루고 코일스프링과 쇽업소버로 된 스트러트를 모노코크보디에 붙였다. 현재도 기본적으로 이와 별로 다를 것이 없으나 로워 암은 튼튼한 A형 암으로 한 것이 많다. 또 코일 스프링을 쇽업소버에 감지 않고 별도로 배치한 스트러트도 있다. 위시본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값이 싸다는 것이 장점이다
머드 가드(Mud Guard)
흙받침으로서 작은 돌, 흙 등에 의한 보디의 상처나 더러움을 방지하는 기능을 갖는다
머플러(Muffler)
소음기. 엔진의 연소가스를 직접 밖으로 내보내면 폭음이 되므로 이 장치를 통하여 음을 작게 한다. 소음의 수단으로는 배기관 도중에 팽창실을 설치하여 내벽간의 음파 반사나 공명현상을 이용하여 음을 감쇠 하거나 배기가스의 통로에 음파와의 마찰에 의하여 음향에너지를 작게 하는 흡음재를 넣는 방법을 취한다
메인 베어링(Main Bearing)
내연 기관에서 크랭크축을 지지하는 베어링
모노코크 보디(Monocock body)
섀시와 프레임을 따로 쓰지 않고 보디가 일체로 되어 있는 것으로, 차체가 가볍고 외부의 힘을 보디 전체로 받아 에너지 흡수를 잘하여 프레임을 쓴 차체보다 안전성이 높다
바이어스 타이어(Bias Tire)
타이어는 내부에 코드를 배열하고 여기에 천연고무와 합성고무를 넣어 성형시켜 만든다. 코드의 배열을 사선으로 한 것을 바이어스 타이어라 한다. 래디얼 타이어보다 승차감이 좋다
반자동변속기(Semi Automatic)
자동변속기에서는 주행 중에 가속과 감속을 마음대로 자동 변속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반자동변속기에서는 오토 클러치 기능과 토크 컨버터에 의한 무단 변속만으로 전체를 커버하거나, 수동에 의해 기어를 선택하여 주행한다
발전기(Alternator)
자동차의 발전기는 저속에서도 발생전압이 높고 고속에서도 안정된 성능을 발휘해야 하므로 3상 교류발전기를 사용합니다. 옛날에 사용했던 직류발전기는 제너레이터라고 하는데, 지금은 교류발전기를 사용하므로 얼터네이터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한 명칭이다
발전기 냉각 팬(Alternator Cooling Fan)
로터 코일에 설치되어 로터 코일과 함께 회전하여 전류의 발생으로 인해 다이오드의 열을 식히는 역할을 한다
발전기 케이스(Alternator Casing)
발전기 안의 내부 부품을 감싸고 있는 부품
발전기 풀리(Alternator Pully)
팬 벨트를 거는 부분으로 엔진의 회전력을 벨트에 의해 로터 코일을 회전시킨다
발화 점(Ignition Point)
공기중에 연료를 가열하였을 때, 저절로 연소하기 시작하는 온도. 착화 온도 또는 자연 발화 온도라고도 ?/td>
배기가스재순환장치(Exhaust Gas Recirculation)
연소후 배출되는 가스의 일부를 Intake Manifold로 순환시켜 재연소 시킴으로써 유해 배출 가스량을 감소시키는 시스템으로, 연소 온도가 높을 때 발생되는 질소산화물을 감소시키기 위해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입 계통에 피드백시켜 혼합기가 연소할 때 발생되는 최고 온도를 낮게 함으로써 질소산화물의 생성량이 감소되도록 하는 장치를 말한다
배기 가스 정화장치(Exhaust Emission Control System)
배기관으로 배출되는 가스나 미립자에 함유되는 대기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촉매컨버터,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2차공기 공급장치등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의 총칭
배기량(Displacement)
엔진의 피스톤의 움직임에 의해 배기되는 기체 또는 액체의 체적을 말하며 왕복형 엔진에서는 실린더 직경으로부터 산출된 실린더 단면적 X 행정 X 기통수로 계산된다
사이드 미러(Side Mirror)
좌우 도어에 설치되어 있는 아웃 미러로서 후방에 사람, 자동차 등을 식별하는 거울
사이드 보디(Side Body)
사이드 보디는 자동차의 옆면, 즉 도어 둘레를 말한다. 차가 뒤집히거나 옆쪽에 충격을 받았을 때 변형이 적도록 설계하고 승객을 보호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제작한다
사이드 빔(Side Beam)
측면 충돌에 대한 도어의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 도어 내부에 설치된 보강재
사이런트 기어(Silent Gear)
밸브장치의 캠 축 타이밍 기어와 같이 마멸 및 소음을 방지하기 위하여 금속 이외의 베클라이트를 사용하여 만든 기어를 말한다
사일런트 체인(Silent Chain)
1.삼각형 모양의 링크를 연결하여 롤러체인의 늘어남과 소음을 방지하여 정숙하고 원활한 운전이 되도록 한 체인. 체인이 작동할 때는 삼각형 모양의 돌기부가 체인 스프로킷과 접촉되어 고속회전에서도 소음을 발생하지 않는다.
2.무음체인, 체인의 링크 프레이트(롤러 링크와 핀 링크)의 스프로킷과 맞물리는 쪽을 기어 모양으로 하고 체인이 스프로킷에 물려 들어갔을 때 발생하는 진동. 소음을 적게 하도록 한 것. 캠 샤프트를 구동하는 타이밍 체인이나 4WD의 트랜스퍼 등에 많이 사용
산소센서(Oxygen Sensor)
O2센서라고도 함. 배기가스중 산소를 검출하는 센서로서 공연비가 이론 공연비보다 농후한 상태를 조사하는 것. 엔진에 공급되는 혼합기의 공연비가 이론 공연비와 다를 경우 삼원촉매의 배기가스 정화 능력이 격감된다. 따라서 산소 센서가 배기가스 중 산소 농도를 점검하고 공연비가 이론 공연비인가 아닌가를 연속적으로 점검하여 공연비를 조정한다
산화촉매컨버터, 삼원촉매컨버터(Catalytic Three Converter)
삼원은 배기가스 중 유독한 성분 CO, HC, Nox를 가리키며 이들 3개의 성분을 동시에 감소시키는 장치
상사점(Top Dead Center)
증기 기관이나 내연 기관 등에서, 피스톤이 실린더 속에서 최상단에 왔을 때의 위치를 상사점이라고 하고, 최하단에 왔을 때의 위치를 하사점이라고 한다
샤시(Chassis)
자동차의 엔진, 차체, 구동전달장치와 내장품 등의 부품을 제외한 차체를 받치고 있는 부품
서스펜션(Suspension)
현가장치.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장치로서 노면에서의 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 스프링의 작동을 조정하는 쇽업소버, 바퀴의 작동을 제어하는 암이나 링크로 구성되어 있다. 크게 분류하면 좌우의 바퀴를 차축으로 연결한 리지드 액슬 서스펜션과 좌우 바퀴가 각각 작동하는 인디펜던트 서스펜션이 있다. 리지드 액슬 서스펜션에는 평행 리프 스프링, 링크식 등이 있고, 인디펜던트 서스펜션에서는 더블 위시본, 맥퍼슨 스트럿식 등이 있다
아이들링(Idling)
엔진이 공회전하고 있는 상태로, 회전수는 엔진이 안정적으로 회전할 수 있는 최저속도다
I Head Engine
흡입 및 배기 밸브가 실린더 헤드에 설치되어 있어 오버 헤드 밸브 엔진이라고도 한다. L 헤드 엔진에 비하면 밸브 기구가 복잡하지만 고압축비로 하여 열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어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 OHV엔진)
Out In Out
코너를 돌 때 코너의 반경이 클수록 원심력의 영향을 덜 받게 된다. 그래서 코너 입구에서는 바깥쪽, 중앙에서는 안쪽(클리핑포인트), 출구에서는 다시 바깥쪽을 지나면 반경이 가장 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안개등(Fog Lamp)
시계가 나빠졌을 때, 헤드램프보다는 가까운 곳을 폭넓게 조명하는 것
알루미늄 휠(Aluminum Wheel)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진 휠로 주철휠 보다 가벼운 것이 장점
RV(Recreational Vehicle)
스포츠나 게임 등 야외에서 오락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자동차이다
암(Arm)
암은 서스펜션의 위치와 배치를 결정함과 동시에 횡방향과 전후방향에 걸리는 하중을 지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볼조인트와 방진 고무제 부시 등을 거쳐서 Body와 액슬에 결합한다. 서스펜션의 형식에 따라 Upper Control Arm과 Lower Control Arm 그리고 Trailing Arm 등이 있다
압력관(Pressure Line)
파워 스티어링 펌프에서 보내는 고압의 유량이 지나가는 라인으로 이것은 고압, 고온 그리고 계속적인 인장과 굽힘에 견디도록 만들어졌다. 펌프 소음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
암 레스트(Arm Rest)
승객이 차속에서 평안한 자세가 되도록 팔꿈치를 올려놓게 한 것
압송식윤활방식(Forced Lubrication System)
엔진 오일을 펌프에 의해 윤활부분에 강제 압송하여 윤활하는 방식
전부하와 부분부하(Wide Open Throttle and Part Load Throttle)
전부하는 액셀 페달을 한계부분까지 밟아 나오는 힘으로 영어로는 풀 스로틀이라고 한다. 부분부하는 파셜 또는 파트부하라고 한다. 엔진성능은 전체부하로 표시하지만 운전할 때 필요한 것은 파트부하의 컨트롤 성능이다
전자 배전 점화장치(Distributor Less Ignition)
배전기가 없는 점화 장치이며 배전기가 없는 대신에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 배전 방식
전자 제어 유닛(Electronic Control Unit)
ECU 또는 ECM은 각종 센서들로부터 정보를 받아서 각종 회로와 시스템을 가동하도록 짜여진 반도체 장치로서 컴퓨터라고도 한다. 사람의 두뇌와 같은 기능을 갖도록 IC등의 전자 회로를 결합한 장치로 엔진제어, 정속주행장치, 브레이크계통, 변속기 제어등에 사용된다
전자 제어 현가장치(Electronic Controled Suspension System)
자동차 각부에서 설치된 센서에서 감지한 자동차의 주행조건 노면 상태, 운전자의 스위치 선택 등을 종합하여 ECU가 작동부를 제어하여 차량의 높이와 현가장치가 자동조정되어 주행중 승차감 향상, 조향성 및 안전성을 향상시켜 안전하고 안락한 운행이 되도록 한다
전고(Overall Height)
접지면에서 가장 높은 부분까지의 높이이다. 최대 적재 상태일 때는 이것을 명시한다
전기 자동차(Electric Vehicle)
축전지와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구동되는 자동차
전륜 구동방식(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
FWD(Front Wheel Drive)라고도 하며, 차체 전반부에 엔진·트랜스미션(디퍼렌셜 포함)을 탑재하고, 전륜을 구동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차량의 실내 공간을 넓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현재로서는 승용차 구동방식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전압 조정기(Voltage Regulator)
발전기에서 발생되는 전압을 일정하게 되도록 조정하는 것으로서 엔진의 회전속도가 증가되어 발생 전압이 규정값보다 높아지면 조정기에 전자석의 자력이 강하게 되어 접점이 열린다. 이 때 계자 코일에 흐르는 여자 전류가 저항을 통하여 흐르게 되므로서 발생 전압이 낮게 된다. 또한 발생 전압이 규정보다 낮아지면 조정기에 전자석의 자력도 약하게 되어 접점이 스프링 장력으로 닫혀 계자코일에 흐르는 여자 전류는 저항을 피하여 흐르므로 발생 전압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전자식 제동력 분배 제동장치(EBD ABS)
승차 및 적재 등에 따른 무게 중심의 이동에 의해 한쪽으로 쏠리는 제동력을 네바퀴에 골고루 분배, 부드럽고 안정된 제동을 유도하는 장치
전자식 주행안전 장치(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차가 미끄러지려고 할 때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네 바퀴를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하여 건조한 노면, 빗길, 자갈길, 눈길 등에서 주행안정성을 강화해 준다
차동기어(Differential Gear)
하나의 기어가 다른 기어주위를 돌면서 동력을 전하는 장치로, 자동차가 커브를 돌 때 양측의 차바퀴를 다른 속도로 회전시켜 운행을 원활하게 한다
차동제한장치(Limited Slip Differential)
구동바퀴의 한쪽 바퀴가 진흙길에서 빠져 나오지 못할 때 차동 기어 작용으로 바퀴가 공전하여 차량을 진행시키지 못하게 된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고정시키는 구조를 갖춘 디퍼렌셜을 말한다. 차동 저항을 발생시키려면 기어 또는 클러치를 사용하는 마찰식 LSD와 회전차를 이용하는 회전수 감응식 LSD가 있으며 마찰식은 다시 예압식, 다판식, 토크 비례식 등으로 분류된다
차량인식번호(Vehicle Identification Number)
자동차가 생산된 년도을 말하며 모든 차량에는 VIN 이라는 것으로 해당 차종을 관리한다. (모든 차에는 VIN이 있고 VIN은 눈에 잘 띄는 차체부분과 엔진부분에 한 개씩 붙어 있어 도난으로 인한 불법 변경을 방지함) VIN 체계 : KNCUA2832xSyyyyyy K Korea로 국가를 나타냄(국가별로 정해져 있음) N 자동차회사를 나타냄(자동차회사마다 정해져 있음) C 차종의 종류를 나타냄(A:승용, C:화물) UA 차종의 이름을 나타냄(Maker에서 부여) 28 차종의 차체(Body) 형식을 나타냄(Maker에서 부여) 3 엔진의 종류를 나타냄(Maker에서 부여함) 2 변속기의 종류를 나타냄(Maker에서 부여) x 제작년도를 나타냄(x는 1999년, y는 2000년, z는 2001년) S 차량의 완성 조립공장 나타냄(Maker에서 부여) yyyyyy 제작일련번호)
차량총중량(Gross Vehicle Weight)
승차정원과 최대적재량 적재시 자동차의 전체 중량으로 예를 들면 차량공차중량 1100kg, 승차정원 2명, 최대적재량 1,000kg의 트럭 차량 총중량은〔1100+(55X2)+1000=2,210〕2210kg이 된다. 국내 안전기준에서 자동차의 총중량은 20톤(1축 10톤, 1륜 5톤)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단,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총중량은 40톤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차륜(Wheel)
차축에 타이어와 함께 차의 전중량을 분담 지지하고 구동 및 제동 시에 토오크, 노면으로부터 충격, 선회시의 원심력과 차가 기울었을 때 발생하는 옆방향의 힘 등을 견딘다
차속센서(Vehicle Speed Sensor)
1.차속 센서는 스피드미터 케이블 1회전당 4개의 디지털 펄스가 컴퓨터에 입력되면 이 신호를 기초로 하여 공전 속도 및 연료 분사량을 조절한다. 리드식 스위치로 운전석 계기 패널에 설치되어 있는 스피드미터에 내장되어 있다.
2.차속 센서는 ECS에서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을 전기적인 펄스 신호로 변화하여 ECU에서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을 전기적인 펄스 신호로 변화하여 ECU에 입력하여 자동차의 높이 및 스프링 상수, 쇽업쇼버의 감쇄력 조정을 한다
차일드 록(Child Lock)
차가 달리는 중 어린이들의 장난 등으로 도어가 열리는 일이 없도록 리어 도어를 차내에서는 열 수 없게 한 메커니즘이다
차일드 시트(Child Seat)
어린이용 보조의자
차지램프(Charge lamp)
발전기 상태를 나타내며, 발전기에 이상이 있을 때 경고등이 들어온다
차체(Body)
차체는 새시의 프레임 위에 설치되거나 현가장치에 직접 연결되어 사람이나 화물을 적재 수용하는 부분이며 프레임과 별도로 된 것과 프레임과 차체가 일체로 된 것이 있다
카르만 와류 에어플로미터(Karman Vortices Air Flow Meter)
가솔린 인젝션에 사용되는 에어플로미터의 일종으로서,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을 카르만 와류의 주파수에 따라 측정하는 것. 카르만 와류는 유체의 흐름 중간에 놓인 기둥의 하류에 발생하는 유속에 비례한 주파수를 가진 와류의 열을 말함. 와류수의 카운트에는 와류의 통과를 압력 변동으로 감지하는 것과 와류의 압력을 미러의 진동으로 하여 빛으로 감지하는 것이 있다
카브레타식 연료분사장치(Carburetor Fuel Injection)
엔진으로 흡입된 공기의 유량에 따라 시소식의 기계가 분출하는 연료를 분무상태로 만들어 혼합기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캬브레타식 이라고도 부른다
카운터 스티어(Counter Steer)
오른쪽 코너를 돌 때 자동차의 뒷바퀴가 옆으로 미끄러지면 차체는 코너의 안쪽, 즉 너무 오른쪽으로 쏠려 버리는 경향이 있다. 이때 핸들을 반대방향인 왼쪽으로 꺾어야 차가 제 방향을 잡을 것 같지만 이와 반대로 해야 한다. 이것이 카운터 스티어다. 차체가 옆으로 미끄러질 것을 예측해 알맞게 핸들을 되돌리면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돌리지 않고도 코너링할 수 있다
카울(Cowl)
프런트 윈도와 연결되는 앞부분의 패널 부분을 말한다. 단, 경주용 차량 등의 경우, 탈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것들을 총칭해서 말하고 있다. 카울링이라고도 한다
캐니스터(Canister)
엔진이 정지되었을때 기화기의 뜨개실과 연료 탱크에서 증발하는 연료가스를 포집하여 대기중으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해 놓은 활성탄을 넣은 관을 말함. 엔진시동을 하면 PCSV의 제어에 의해 흡기 다기관을 통해 연소실로 유입되어 연소가 이루어진다
캐스터(Caster)
자동차 앞바퀴를 옆에서 보면 앞바퀴를 차축에 설치하는 킹핀(조항축)이 수직선과 어떤 각도를 두고 설치되어 있는데 이를 캐스터라고 하며 주행중 앞바퀴의 방향성을 주고 선회하였을 때 다시 돌아오려는 복원력을 발생시키게 한다
캐빈 스페이스(Cabin Space)
실내의 넓이
캠(Cam)
회전 또는 왕복 운동을 하는 물체의 표면을 곡면형으로 만들고, 이것을 원동체로 하여 곡면으로 종동체를 밀듯이 해서 종동체에 왕복 또는 회전운동을 하게 하는 장치
캠버(Camber)
자동차를 앞에서 보면 앞바퀴가 수직선에 대해 어떤 각도를 두고 있다. 이를 캠버각이라고 하는데 차종에 따라 다르나 보통 0.5~2걍ㅅ돛甄 . 이 캠버는 핸들의 조작을 가볍게 하고 수직방향의 하중에 의한 앞차축의 휨을 방지한다
캠 샤프트(Cam Shaft)
캠축. 4사이클 왕복형 엔진에서 흡, 배기 밸브를 개폐하기 위한 캠이 설치되어 있는 샤프트. 흡배기 밸브는 크랭크 샤프트가2회전하는 사이에 각각 1회씩 개폐하므로 크랭크 샤프트의 1/2속도로 회전한다. 주철을 사용하므로서 내마모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캠 표면만을 경화시킨 것이 보통. 앞부분에 설치되어 있는 타이밍 기어 또는 타이밍 체인 및 타이밍 벨트에 의하여 회전되며 디스트리뷰터를 구동하는 기어나 퓨얼 펌프를 움직이는 캠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엔진은 캠 샤프트와 밸브의 위치에 따라 OHC, DOHC, OHV등으로 분류된다. 캠축은 흡기밸브 및 배기밸브와 같은 수의 캠을 바른 위치와 각도로 배열한 축이며 캠 표면의 곡선은 약간만 변화해도 각 밸브의 개폐시기나 리프트가 달라져 기관의 성능에 큰 영향을 주므로 장시간 사용해도 마모나 비틀림이 없는 고도의 열처리와 내마모성의 소재를 쓴다
타이 로드(Tie Rod)
랙과 연결되어 랙의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바퀴의 방향을 바꾼다
타이 로드 앤드(Tie Rod End)
조향 핸들의 끝단에 연결되어 조향 너클과 Tie Rod를 연결하며, 타이어의 상하, 좌우 요동이 가능하도록 회전 및 요동이 가능한 Ball 이음장치로서, Rod End가 왼나사와 오른나사로 조립되어 Rod를 회전시켜 Toe In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타이밍 기어(Timing Gear)
캠샤프트를 회전시키는 기어는 크랭크샤프트와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샤프트에 부착되어 있는 기어를 타이밍기어라고, 크랭크샤프트 기어가 2회전시 1회전하도록 2:1로 되어 있어 흡배기 밸브의 운동과 연료의 분사 점화시기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한다
타이밍 벨트(Timing Belt)
크랭크 샤프트에 장착되어 있는 타이밍 기어와 캠 샤프트의 타이밍 기어를 연결하는 벨트로서 오일 펌프 등 보조 기기의 구동에도 사용된다
타이밍 체인(Timing Chain)
크랭크 샤프트에 장착된 타이밍 스프로킷과 캠 샤프트를 돌리는 타이밍 스프로킷을 연결하는 체인으로서 롤러 체인이나, 사일런트 체인이 사용되고 있다. 체인의 이완을 방지하고 진동이나 소음을 억제하기 위하여 체인 텐셔너가 설치되는 경우가 많다
타이어(Tire)
휠 주위에 끼워져 있는 고무나 철 등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자동차와 노면과 맞닿는 유일한 부품이며 차중을 받치고, 구동.제동력 등의 힘을 전달하고 노면에서의 충격을 완화하는 스프링과 댐퍼의 역할도 한다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ire Pressure Warning System)
네바퀴의 회전수를 항상 탐지하여 공기압이 규정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바퀴속도가 빨라지는 것에 착안, 공기압 저하시 경보하여 주는 시스템
타이어 그루부(Tire Groove)
트레드에 패인 홈으로 조종 안정성, 견인력, 제동성을 높이는 기능을 한다
타이어 벨트(Tire Belt)
스틸와이어 또는 직물 섬유로 구성되며, 주행시 노면 충격을 감소시키고 노면에 닿은 트레드 부위를 넓게 하여 주행 안정성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한다
타이어 비드(Tire Bead)
코드의 끝부분을 감아주어 타이어를 림에 징착시키는 역할을 하며, 비드와이어(강선)와 코아 고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판넬(Panel)
일체 프레스된 외판과 내판을 말한다
팩키지(Package)
실내 거주성 검토 및 엔진 룸 등의 복잡한 Lay-out의 Space를 확인하여 상호 Matching Parts의 장착 형태 등을 검토하는 것
팬 벨트(Fan Belt)
냉각 팬을 구동하기 위한 벨트로서 V벨트를 많이 사용한다
페달 자유간극(Free Travel or Idle Clearance)
페달을 밟은 후부터 릴리스 레버에 힘이 작용할 때까지의 페달이 움직인 거리
페이스 리프트(Face Lift)
라리에이터 그릴, 전조등, 제동 등과 같이 자동차의 모델을 소규모적으로 변형시키는 것
펜더(Fender)
타이어를 덮고 있는 부분을 펜더라 한다. 원래는 흙탕을 피하기 위한 것이었다. 클래식카에서는 보디 측면에서 타이어를 덮는 부분이 꽤 바깥쪽으로 부풀어 나와 있어서 팬더라는 말이 잘 어울렸으나, 현재는 보디 측면이 평평하게 펜더까지 그대로 이어져 있다
펜더 미러(Fender Mirror)
프런트 펜더의 좌우측에 붙은 백미러로 아웃사이드 미러라고도 한다
퍼지 컨트롤 밸브(Purge Control Valve)
공회전시에는 흡기매니폴드에 증발된 연료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닫혀 있다가 기화기의 진공이 규정값(냉각수온도 65도이상 엔진속도 1,450rpm이상)를 초과하여 밸브의 다이어프램에 작용할 때 퍼지 컨트롤 밸브가 개방되어 증발가스를 흡기 매니폴드로 공급한다
폴포지션(Pole Position)
1위를 한 선수가 결승 레이스에서 출발하는 위치로 가장 유리한 맨 앞쪽에 서게 된다
푸시로드(Pushrod)
축방향으로 미는(푸시) 움직임에 따라 전달하는 로드.
1.캠 샤프트를 실린더 블록의 옆방향으로 배치한 OHV엔진에서 캠의 움직임을 로커암에 전달하는 로드. 하단에는 밸브 리프터가 있고 상단에는 밸브 클리어런스를 조정하는 나사가 장착되어 있다
2.브레이크 페달이나 클러치 페달의 움직임을 마스터 실린더에 전달하는 로드.
3.서스펜션의 코일, 댐퍼 유닛을 브래킷을 사이에 두고 미는 로드 등이 있다
하드톱(Hardtop)
철판 또는 플라스틱으로 된 딱딱한 지붕을 가진 차이다
하사점(Bottom Dead Center)
내연기관등에서 피스톤이 실린더 속 최하단에 온 때의 위치
하이브리드카(Hybrid Electric Vehicle)
복수의 동력원(내연기관엔진, 전기모터)을 이용하여 구동되는 자동차
합판유리(Laminated Glass)
강화유리처럼 파손되었을 때 승객에게 미치는 피해를 적게 하기 위해 특별히 만든 유리다. 이것은 투명한 특수 플래스틱을 중간에 넣고, 두장의 유리를 합한 것이다
허브(Hub)
차축에 끼워지는 구멍 주위에 두툼하게 되어 있는 부분으로 휠을 부착하는 부품을 말함. 타이어를 허브에 부착하기 위한 볼트, 너트를 각각 허브 볼트, 허브 너트라고 하며, 휠의 중앙 부분에 부착되어 있는 것을 허브 오너먼트라고 한다
해저드 플래시(Hazard Flash)
비상점멸 표시등이다. 노상에서 긴급 정차하고 있을 때 다른 자동차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전후좌우의 방향 지시등과 보조 방향 지시등이 동시에 점멸하는 장치이다
해치 백(Hatch Back)
해치란 위로 끌어올리는 창을 말한다. 해치 백은 세단 또는 쿠페 뒷부분에 도어를 설치한 보디 형식이며, 승용차의 다용도성을 목적으로 하여 유행하였다. 밴이나 왜건과 닮았지만 본래의 용도는 승용차이기 때문에 스타일이 고안되어 있다. 해치 백 자동차의 특징으로는 리어시트를 꺾어 접음으로서 넓은 화물실이 얻어진다
핸들링(Handling)
조향장치의 컨트롤을 의미하며, 커브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컨트롤 능력이 좋을 때 "핸들링이 뛰어나다"고 표현한다
행정 체적(Stroke Volume)
실린더 보어의 단면적과 피스톤 행정과의 곱으로 표시되며 배기량이라고도 한다
헤드룸(Head Room)
자동차 실내에 장착되어 있는 의자의 표면에서부터 천장면 까지의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