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참가안내
캠프명 |
맛있는 교과서 체험 |
주제 |
공주&부여 유적지에서 만나는 백제의 역사와 문화 |
일정 |
11월 12일(금) ~ 11월 14일(일) 2박 3일 |
장소 |
1일차)공주-국립공주박물관, 무령왕릉, 공산성, 석장리 박물관 2일차)부여-부소산성, 고란사, 정림사지, 국립부여박물관, 궁남지 3일차)공주-능산리 고분군, 우금치 전적지 |
숙소 |
공주한옥마을 |
참가대상 |
초등학생 3학년~6학년 |
출발/도착 |
수도권)시청역 코리아나 호텔 앞, 잠실역 롯데호텔 너구리 동상 앞 대전권)대전 홍제병원 앞 대구권)대구 성서홈플러스 앞 부산권)부산역 아리랑호텔 앞 |
구성 |
3/4/5/6 학년별 반 구성 , 한 반 14명, 강사 2명 배정(전문강사 1명+보조강사 1명) |
참가비 |
29만5천원(숙박비, 식대, 교통비, 학습비, 교재비 포함) |
시청역-코리아나 호텔 앞 |
잠실역-롯데호텔 앞 |
대전-홍제병원 앞 |
대구-성서홈플러스 앞 |
부산역 아리랑 호텔 |
구분 |
1일차 |
교과서 엿보기 | ||
시간 |
일정 |
학습내용 | ||
지역별 출발시간 |
▪ 서울출발 ▪ 부산출발 ▪ 대구출발 ▪ 대전출발 | |||
~12:00 |
차량이동 |
▪전문강사 강의 “백제의 역사와 문화 유적지 안내” ▪DVD 상영 KBS“서바이벌 역사퀴즈” 공주&부여 편 | ||
12:00~13:00 |
점심식사 | |||
|
국립공주박물관 무령왕릉 속 국보 웅진시대의 백제 무령왕릉실 웅진문화실 |
▪웅진&사비시대 백제역사 ▪4-5세기 삼국의 정세 ▪삼국사기 탐구하기
|
4학년 |
4-2학기『도덕』4단원 - 자랑스런 우리문화 “민족문화유산” 4-2학기『국어』3단원 - 슬기로운 눈으로 “문화유산 알리기” |
5학년 |
5-2학기『사회』3단원 - 우리 겨레의 생활문화 “조상들의 멋과 슬기” | |||
6학년 |
6-1학기『사회』- 힘을 겨루며 성장한 세 나라 “백제의 성장과 발전” | |||
|
무령왕릉 웅진 시대 백제의 역사 지석묘 무령왕의 업적 |
▪무령왕릉 속 유물 ▪송산리 고분군 ▪무령왕릉 발견 ‘동아시아 고고학의 대발견‘ |
4학년 |
4-1학기『사회』3단원 - 우리 지역의 안내도 |
5학년 |
5-2학기『사회』3단원 - 우리 겨레의 생활문화 “민속을 통해 본 조상들의 삶”(백제의 건국설화) | |||
6학년 |
6-1학기『사회』1단원 힘을 겨루며 성장한 세 나라 “백제의 성장과 발전” | |||
|
공산성 백제 시대 웅진성
|
▪웅진과 문주왕 ▪왕성과 방어요충지
|
4학년 |
4-2학기『사회』2단원 - 여러 지역의 생활 “촌락의 생활 모습” |
5학년 |
5-1학기『사회』1단원 - 우리 나랑의 자연 환경과 생활 “여러가지 모양의 집” | |||
6학년 |
6-1학기『사회』1단원 힘을 겨루며 성장한 세 나라 “백제의 성장과 발전” | |||
|
석장리박물관 선사시대 체험 |
▪구석기인의 생활모습 |
6학년 |
6-1학기『사회』1단원 - 처음으로 세운 나라 고조선 “선사시대” |
|
저녁식사 | |||
|
반별 워크북 작성하기 |
▪오늘 일정 되돌아보기 ▪백제의 역사 살펴보기 ▪역사 연표 만들기 |
3-2학기『사회』고장중심의 답사 “답사 중심지” 4-2학기『국어』우리지역 현장답사 “현장 답사 계획서 작성하기” | |
|
세면 후 취침 |
구분 |
2일차 |
교과서 엿보기 | ||
시간 |
일정 |
학습내용 | ||
|
기상 및 세면 | |||
|
아침식사 | |||
|
차량이동 |
▪전문강사 강의 “조선의 역사와 서울의 문화재” | ||
|
부소산성 세 명의 충신을 모신 곳 삼충사 해맞이와 망루의 장소 영일루 창고와 움집터 낙화암 궁녀를 기리는 백화정 백마강과 백제멸망 |
▪테뫼식 산성과 포곡식 ▪옛 도읍지의 조건 ▪산성의 수도방어 기능 ▪의자왕과 백제 멸망 |
4학년 |
4-2학기『사회』옛 도읍지와 문화재 알아보기 “백제의 도읍지와 문화재” |
5학년 |
5-2학기『사회』3단원 - 우리 겨레의 생활문화 “백제 왕실 살펴보기” | |||
6학년 |
6-1학기『사회』1단원 힘을 겨루며 성장한 세 나라 “백제의 성장과 발전” | |||
|
고란사 고란사 명칭의 유래 고란사의 궁녀 벽화 마시면 젊어지는 약수터 |
▪백제와 왜의 관계 ▪백제 사찰의 구조 ▪백제의 불교미술 ▪삼국의 문화전파 |
4학년 |
4-2학기『국어-읽기』2단원 - 하나씩 배우기 |
5학년 |
5-2학기『사회』3단원 - 우리 겨레의 생활문화 “삼국의 문화” | |||
6학년 |
6-2학기『사회』3단원 - 세계 속의 대한 민국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 |||
|
점심식사 | |||
|
정림사지 정림사지 5층 석탑(국보제9호) 정림사지 박물관 |
▪백제시대 절터 ▪탑의 축조과정과 모형 ▪백제의 건축기술 |
4학년 |
4-2학기『국어-읽기』1단원 - “감동이 머무는 곳” |
5학년 |
5-2학기『사회』3단원 -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백제의 건축기술” | |||
6학년 |
6-1학기『사회』1단원 힘을 겨루며 성장한 세 나라 “백제의 성장과 발전” | |||
|
국립부여박물관 백제금동대향로(국보287호) 백제창왕명석조사리감(국보288호) |
▪백제의 불상과 기와 ▪중국과 백제의 교류 |
4학년 |
4-2학기『국어-읽기』5단원 - “역사 인물 신문” |
5학년 |
5-2학기『국어』2단원 - 발견하는 기쁨 “차근차근 알아보며 (박물관 안내글)” | |||
6학년 |
6-1학기『사회』2단원 - 근대 사회로 가는 길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 |||
|
궁남지 백제왕실의 정원 서동과 선화공주의 설화 |
▪무왕의 탄생설화 ▪왕실 정원의 아름다움 |
4학년 |
4-2학기『사회』옛 도읍지와 문화재 알아보기 “백제의 도읍지와 문화재” |
5학년 |
5-2학기『사회』3단원 - 우리 겨레의 생활문화 “왕실과 도읍지” | |||
6학년 |
6-2학기『사회』3단원 - 세계 속의 대한 민국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 |||
|
저녁식사 및 방 배정 | |||
|
반별 워크북 작성하기 |
▪마인드 맵 작성하기 ▪역사신문 만들기 ▪토론하기 |
▪4-2학기『국어』 3. 서로 다른 의견 6. 여러 가지 의견 | |
|
세면 후 취침 |
구분 |
3일차 |
교과서 엿보기 | ||
시간 |
일정 |
학습내용 | ||
07:00~07:30 |
기상 및 세면 | |||
07:30~08:30 |
아침식사 | |||
08:30~09:30 |
차량이동 | |||
09:30~10:30 |
능산리 고분군 사비시대 백제 왕 의자왕과 부여웅의 가묘 의자왕 제단비 |
▪굴식돌방무덤의 구조 ▪백제와 신라의 고분 비교 ▪백제금동대향로의 출토 |
3학년 |
3-2학기『사회』1단원 - 고장의 중심지 답사 “답사 중심지” |
5학년 |
5-2학기『사회』3단원 -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조상들의 생활 도구” | |||
6학년 |
6-2학기『사회』3단원 - 세계 속의 대한 민국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 |||
10:30~12:00 |
우금치 전적지 우금치 전적비 동학농민운동의 격전지 |
▪1894년 조선의 정세 ▪청일전쟁 ▪전봉준 인물탐구 ▪동학농민운동의 의의 |
4학년 |
4-1학기『사회』1단원 - 우리 지역 현장 답사 “동학농민운동 전적지” |
5학년 |
5-2학기『사회』3단원 - 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 “조상들의 종교 생활”(동학) | |||
6학년 |
6-1학기『사회』2단원 -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조선, 어디로 가야 하는가”(동학농민운동) | |||
12:00~13:00 |
점심식사 | |||
13:00~13:30 |
워크북 작성 |
▪오늘 일정 되돌아 보기 ▪나만의 체험학습 보고서 작성하기 |
▪4/5/6학년 『국어-말하기ㆍ듣기ㆍ쓰기』- 되돌아보기/ 한걸음 더 나아가기 | |
13:30~14:00 |
수료식 | |||
14:00 |
집으로 출발 | |||
|
|
|
|
■ 1일차 - 공주 유적지
국립공주박물관 |
|
무령왕릉 |
|
공산성 공산성늠 백제 시대 성이 있던 곳에 다시 조선 시대 쌓은 성이다. 특히 인조가 이괄의 난을 피해 이 곳까지 오면서 조선시대 중요한 곳이 되었다. 따라서 조선시대 유적이 많이 남아 있다. 그러나 금강을 북쪽에 두고 고구려와 맞섰던 백제 시대 모습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쌍수정 앞 건물터, 우물터, 그리고, 그리고 연못이 직접 백제 시대 것을 것을 보여준다. 공산성에서 금강을 바라보는 시간을 통해 백제 시대 상황을 이해하자. |
|
석장리 박물관 |
부소산성 사비성과 연결되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는 부소산성은 몇 겹의 토성으로 둘러싸인 중요한 곳입니다. 성 위에 올라서면 백마강과 부여 시내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지금도 당시 성벽의 일부와 성을 지키기 위한 시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평소에는 왕궁의 후원 역할을 하던 곳으로 백마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지금 남아 있는 건물들은 기록과 당시 상황을 바탕으로 옮겨 오거나 다시 지은 것이다. |
|
낙화암 낙화암 주변에는 백화정이라는 정자가 있는데 이는 낙화암에서 떨어진 궁녀를 기린다는 뜻으로 이름이 붙여졌다. 백화정에 올라서서 절벽 쪽을 바라보면 눈 아래 금강 줄기가 펼쳐진다. 부여 앞에 흐르는 강을 백강이라고 한다. 백마강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
|
고란사 |
|
정림사지 |
|
국립부여박물관 |
|
궁남지 국립부여박물관 남쪽 방향으로 가면 작은 연못이 하나 나오는데, 연못 가운데 다리로 연결된 섬이 있다. 궁남지는 백제 시대 왕과 대신들이 쉬었다고 하는 연못으로 원래의 위치를 찾아 복원한 연못이다. 그러나 근래 새롭게 조사해 보니, 잘못된 위치일 가능성도 있다. 이 연못은 백제 의자왕의 아버지인 무왕 때 만들어진 것이다. 그렇지만 백제가 멸망하면서 원래의 모습을 찾을 수 없게 되었다. |
능산리 고분군 |
|
우금치 전적비 |
입금방법 및 환불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