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바새계경 제5권
21. 팔계재품(八戒齋品)
선생이 세존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약 사람이 능히 삼귀재계를 받으면 이 사람은 장차 어떠한 과보를 얻나이까?”
“선남자여, 만약 사람이 능히 삼귀의를 받는다면 이 사람이 얻는 복의 과보는 다함이 없느니라.
선남자여, 가릉가국(迦陵伽國)에 7보장(寶藏)이 있으니, 이름은 빈가라(賓伽羅)이다.
그 나라의 인민들 남녀대소가 7일 동안이나 7월 동안이나 7년 동안을 항상 수레ㆍ코끼리ㆍ말ㆍ낙타ㆍ당나귀로 운반하여 가도 다 하지 않느니라.
만약 지극한 마음으로 삼귀재를 받으면 이 사람이 얻는 공덕과 과보는 저 보장에서 나오는 보물보다 수승하니라.
선남자여, 비제가(毘提呵)나라에 칠보장이 있는데 이름은 반육가(半陸迦)이다.
이 나라 인민들 남녀대소가 7일 동안이나 7월 동안이나 7년 동안을 항상 수레ㆍ코끼리ㆍ말ㆍ낙타ㆍ당나귀로 운반하여 가도 다 하지 않느니라.
만일 지극한 마음으로 삼귀계를 받으면 이 사람이 얻는 공덕과 과보는 저 보장에서 나온 보물보다 수승하니라.
선남자여, 파라내국(波羅㮈國)에 칠보장이 있으니, 이름은 상구(蠰佉)이다.
그 나라의 인민들의 남녀대소가 7일 동안이나 7월 동안이나 7년 동안을 항상 수레ㆍ코끼리ㆍ말ㆍ낙타ㆍ당나귀로 운반하여 가도 역시 다 하지 않느니라.
만약 지극한 마음으로 삼귀재를 받으면 이 사람이 얻는 공덕과 과보가 저 보장에 있는 보물보다 수승하니라.
선남자여, 건타라국(乾陁羅國)에 칠보장이 있으니, 이름은 이라발다(伊羅鉢多)이다.
그 나라의 인민들의 남녀대소가 7일 동안이나 7월 동안이나 7년 동안을 항상 수레ㆍ코끼리ㆍ말ㆍ낙타ㆍ당나귀로 운반하여 가도 역시 다 하지 않느니라.
만약 지극한 마음으로 삼귀재를 받으면 이 사람이 얻는 공덕과 과보가 저 보장에 있는 보물보다 수승하니라.
선남자여, 만약 다른 이에게서 세 번 삼귀의를 받고, 세 번 팔계를 받으면, 이것을 하루 낮 하루 밤에 우바새재를 갖추었다고 하느니라.
해가 뜰 때에는 이때 곧 잃느니라. 그러므로 불상(佛像)옆에서 받을 수 없느니라.
꼭 마땅히 사람을 좇아서 근본이 청정하게, 받고 나서 청정하게, 장엄하고 청정하게, 각관(覺觀)이 청정하게, 염심(念心)이 청정하게, 구보(救報 )가 청정하게 할지니,
이것을 삼귀 청정재법이라고 하느니라.
선남자여, 만약 능히 이와 같이 청정하게 귀의하고 8계를 받는 자는 5역죄를 제하고는 나머지 모든 죄가 다 소멸되느니라.
이러한 계는 일시에 두 사람이 함께 받을 수 없느니라. 왜 그런가?
만약 일시에 두 사람이 함께 받으면 어떤 인연 때문에 한 사람은 위반하고 한 사람은 굳게 지킨다면,
이 계의 힘으로 후세에 날 때에 선을 지을 수 없으며,
받고 나서 죄를 지어도 다시 길이 없어지지 않느니라.
만약 먼저 형을 집행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소식을 전달하는 데, 소식이 늦어서 도착하지 못한 동안에 그 사람이 그 뒤에 발심하여 재를 받는다면,
재를 받을 때에 소식이 이르러서 곧 죽이더라도 비록 잠시지만 이 계의 힘 때문에 형을 집행하는 죄를 얻지 않느니라.
만약 모든 귀인(貴人)들이 항상 경계하면서도 악을 지어오다가 재를 받고자 한다면,
먼저 마땅히 경계하여서 먼저의 모든 악을 금하여야 성취되게 되느니라.
만약 먼저 막지 않고 문득 재를 받는다면 재라고 할 수 없느니라.
재를 받고자 하는 자는 먼저 마땅히 소속 국경에 선포하기를,
‘내가 재를 받고자하여 이 재일에는 모든 악과 형벌을 가하는 일을 모두 끊는다’고 할지니라.
만약 능히 이와 같이 청정하게 하고 8계재를 수지하면 이 사람은 무량한 과보를 얻어 무상락(無上樂)에 이르리라.
미륵이 나올 때에 백년 동안을 재를 받는다 하여도 나의 세상에서의 하루 낮 하루 밤만도 못하니, 왜냐하면 나의 시대의 중생은 5탁(濁)을 갖추었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내가 녹자모(鹿子母)를 위하여서 말하기를,
‘착한 여인이여, 만약 사라수(娑羅樹)가 능히 8재를 받는다면 그것도 인간ㆍ천상의 즐거움을 받고 무상락에 이르리라’고 하였느니라.
선남자여, 이 8계재는 곧 위없는 보리를 장엄하는 영락이니라.
이러한 재는 짓기는 쉬우면서도 능히 무량 공덕을 획득하거늘,
만약 짓기가 쉬운데도 짓지 않는다면 이것을 방일이라고 하느니라.
선남자야, 보살에 두 가지가 있으니,
첫 번째는 재가보살이요,
두 번째는 출가보살이니라.
출가보살은 능히 중생을 가르쳐서 8계재를 청정하게 하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재가보살은 남을 가르쳐서 청정하게 하는 것이 어려우니라.
왜냐하면 재가보살은 많은 악연에 얽매여 있기 때문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