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도시 |
촌락 |
토지 이용 |
ㅇ 상업, 공업, 주거지역 등 다양 ㅇ 집약적으로 이용 |
ㅇ 논, 밭, 임야 등으로 이용 ㅇ 이용 형태가 단순함 |
인구 밀도 |
ㅇ 높다 |
ㅇ 낮다 |
직업의 종류 |
ㅇ 2·3차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 |
ㅇ 1차 산업 위주의 비슷한 직업 |
주요 산업 |
ㅇ 제조업, 서비스업 등의 2·3차 산업 |
ㅇ 농업, 어업 등 1차 산업 |
생활 범위 |
ㅇ 넓다 |
ㅇ 좁다 |
입지 요인 |
ㅇ 교통·산업 등 인문환경의 영향이 큼 |
ㅇ 기후·지형 등 자연환경의 영향이 큼 |
(2) 도시와 촌락의 상호작용
① 도시의 기능 :
-- 주변 촌락 주민들에게 일자리 및 각종 시설과 기능(의료, 교육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등을 제공
② 촌락의 기능 :
-- 도시 주민들에게 농·임·수산물(먹을거리), 여가활동 장소 등을 제공
(3) 상호 보완적인 관계
- 서로 다른 지역의 생활에 필요한 요소들을 제공함
① 도시 : 2차(제조업), 3차(서비스업) 산업에 종사하는 비율이 높음
② 촌락 : 1차(농업, 임업, 수산업 등) 산업에 종사하는 비율이 높음
(4) 최근의 변화
① 교통의 발달 --> 도시에서 떨어진 곳에 대규모의 상업시설이 들어섬
② 시간 거리 축소 --> 도시와 촌락의 구별이 점차 불분명해짐
※ 도농 통합시 : 생활권이 같은 도시와 농어촌이 하나로 합쳐진 행정구역을 말함
③ 도시의 기능들이 주변 촌락으로 확대
ㄱ) 도시와 농어촌의 특성을 모두 지닌 광범위한 생활권 형성
ㄴ) 도시와 촌락이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됨(도농통합시)
������ 도시의 생활 양식
1. 도시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갈까 ?
(1) 도시적 생활양식
① 의미 : 촌락과 대비되는 도시 사람들의 독특한 생활 모습
② 생산, 소비, 여가 활동의 모습이 촌락과는 구별됨
(2) 도시 생활의 모습
① 금융, 행정 등의 각종 기능 발달 -- 주변 지역의 중심지 역할을 함
② 2, 3차 산업 중심의 경제활동 -- 주변지역에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
③ 대량생산과 소비, 백화점이나 대형 상점, 도매시장 등에서 활발한 소비 활동
④ 발달된 교통 및 통신 시설을 이용해 넓은 범위에서 생활을 영위함
⑤ 동호회에 가입하거나 여러 가지 문화 시설을 이용 적극적으로 여가 및 문화생활
(3) 도시 생활의 특성
① 이웃간의 친밀도가 다소 약함
-- 직업과 생활 방식이 다양하고 생활 범위가 비교적 넓음
② 인구가 많음
-- 좁은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연립주택이나 아파트 등이 발달
④ 교통이 혼잡
-- 집과 일터 간의 거리가 멀어 많은 사람이 이동하는 출퇴근 시간에는 교통 체증
⑤ 바쁜 도시 생활
-- 바쁘게 살아가는 도시 사람들에게는 시간을 지키는 일이 매우 중요
(4) 도시와 촌락 생활의 비교
① 촌락 : 자연과 가깝게 지내며, 계절과 해가 생활 리듬을 지배
② 도시 : 계절 보다는 한 주 단위로 살아가며 낮과 밤의 구분이 덜 뚜렷함
������ 도시화
1. 도시화는 어떻게 진행할까 ?
(1) 도시화의 의미
① 의미 : 도시 인구가 증가하고 2 · 3차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도시적 생활양식이 늘어가는 과정
※ 산업화란 ? : 제조업에서 분업에 의한 작업, 기계를 이용한 생산이 늘어나 생산력이 증가하고, 2·3차 산업의 비중이 높아지는 현상
② 배경 : 산업화에 따른 이촌향도 현상
③ 과정 : 초기 단계 → 가속화 단계 → 종착 단계(도시화 곡선)
(2) 도시화의 과정
① 산업이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
② 산업화 이전의 단계
ㄱ) 촌락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수가 훨씬 많음
ㄴ) 도시 규모가 별로 크지 않으며, 그 수가 적음
③ 산업화로 인한 도시의 발달
ㄱ) 도시의 규모가 커지고 새로운 도시들이 생겨나 도시의 수 증가
ㄴ) 도시로의 인구 유입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도시에 거주, 도시인구 급증
ㄷ) 도시 인구 비율이 70%를 넘으면 도시화율은 점차 느려짐
-- 도시 인구가 더 이상 빠르게 늘어나지 않는 단계
① 초기 단계
ㄱ) 도시화 수준이 낮고 도시화 진행 속도가 느림
ㄴ) 1차 산업이 중심을 이루며, 대부분의 인구가 농촌에 거주
② 가속화 단계
ㄱ) 이촌 향도 현상으로 도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여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됨
ㄴ) 2·3차 산업의 발달로 인구와 경제활동이 도시에 집중
③ 종착 단계
ㄱ) 도시화율이 80%에 이르러 도시 성장 둔화
ㄴ) 도시 인구의 과밀로 인해 역도시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함
(4) 세계의 도시화
ㄱ) 산업혁명과 함께 공업이 발달한 유럽에서 본격화되기 시작함
ㄴ) 도시 지역의 공업 발달로 일자리 증가 및 촌락의 인구 도시 집중
② 영국, 프랑스 등의 유럽국가에서는 19세기 이후 도시화 진행
ㄱ) 도시화의 역사가 길고, 산업화와 도시화가 동시에 진행됨
ㄴ) 산업혁명 이후 이촌향도에 의해 서서히 도시화가 진행됨
ㄷ) 도시화가 일찍 시작되어 이미 도시화 과정의 종착 단계에 이름
ㄹ) 인구성장 둔화, 역도시화, 도시 인구의 분산 현상이 나타남
③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등의 개발도상국에서는 20세기 중반 이후 진행
ㄱ) 도시화의 역사가 짧고, 20세기 중반(2차 세계대전 이후) 빠르게 진행됨
ㄴ) 현재 가속화 단계에 해당함
ㄷ) 이촌향도 현상이 활발하고 도시의 젊은층 인구가 많은 자녀를 낳음(자연 증가)
ㄹ) 도시화가 과거 선진국의 도시화 과정보다 더 빠르게 진행됨
ㅁ) 각종 도시 문제 발생(주택, 교통, 환경문제 등)
④ 세계의 도시화율 :
ㄱ) 20세기 초 10%, 1950년대 30% 도시화 진행
ㄴ) 현재 약 50% 정도 진행되었음
2. 우리나라의 도시화는 어떻게 진행되어 왔을까 ?
(1) 광복 이후 : 촌락 중심의 생활, 도시 발달 미약
(2) 1960년대 경제성장 과정 : 산업화의 시작으로 도시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됨
① 도시화율 : 37%
(3) 1970년대 ~1980년대 공업의 발달
① 일자리를 찾아 촌락에서 도시로 이동하는 사람이 늘어남
③ 도시화의 진행으로 인구의 절반이 도시에 거주
④ 서울의 인구 과밀로 위성도시 발달
(4) 1990년대 이후
① 국민의 대다수가 도시에 거주
② 도시화율이 90%에 이르러 역도시화 현상 발생
③ 도시화 단계 중 종착 단계에 진입
④ 위성도시 발달과 신도시 건설 증가
(5) 현재
① 전국에 걸쳐 도시의 수가 크게 늘어 남
② 도시적 생활양식의 보급
③ 도시가 우리나라 사람들의 주요 삶의 터전이 됨
④ 수도권과 지방의 성장 양극화
3. 수도권의 도시화 과정
(1) 도시 수의 증가
① 1960년대 까지 -- 인구 50만명 이상 도시는 서울 하나
② 도시화 이후 -- 인구 50만명 이상의 도시는 수도권에서만 9개로 증가
(2) 수도권
① 수도 서울을 중심으로 형성된 거대 도시권 - 서울, 인천, 경기도를 포함하는 지역
② 전체 국토 면적의 11.8%, 우리나라 도시의 40%, 우리나라 인구의 48%가 집중되어 있음
③ 국가의 주요 기능이 집중(각종 산업시설, 관공서 등 각종 기반시설)되어 경제활동의 대부분이 수도권에서 이루어짐
④ 국토의 균형발달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
(3) 수도권의 도시화 과정
① 1단계 : 1960년대 경제개발 계획의 시작으로 도시 인구 급증
② 2단계 : 1970~1980년대 산업화의 진전으로 이촌향도 현상 심화
-- 서울에 인구 및 기능 집중 --> 위성 도시 등장
③ 3단계 : 1990년대 인구 과밀에 따른 서울의 주택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구 분산 정책 --> 서울 주변 지역의 위성도시 발달과 신도시 조성
④ 4단계 : 교통의 발달(수도권 전철 노선의 연장, 외곽 순환도로 건설 등)
-- 서울로의 통근시간 단축 --> 수도권의 대도시권 형성
(4) 도시 인구의 증가
① 수도권 인구는 1960년대 이후 빠르게 증가
② 현재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50%가 수도권에 거주
③ 수도권의 도시 인구비율은 99%를 넘어섬(대부분 도시에 거주)
④ 서울의 과도한 인구 집중 --> 서울 주변의 신도시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
(5) 산업 구조의 변화
① 1960년대 : 1차 산업의 비중이 높음
② 1980년대 이후 : 1차산업 감소, 2·3차 산업의 비중이 크게 늘어남
③ 수도권 : 3차 산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2. 옛날과 오늘날의 도시
������ 도시 발달과 산업
1. 근대 이전에 도시는 어떻게 발달하였을까 ?
(1) 도시의 기원
① 신석기 시대 이후 정착생활과 농경생활 시작
② 남는 농산물 발생
-->상업, 수공업 등 농업 이외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도시 형성
(2) 고대 도시의 발달
-- 농사짓기에 알맞고 교통이 편리한 큰 강 주변에서 발달
(3) 4대 문명의 발생
① 도시는 기원전 3,500년경 지금의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비옥한 초승달 지역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짐
② 4대 문명 :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인더스 문명, 황하 문명
③ 도시는 대체로 인구 규모와 면적이 그리 크지 않음
(4) 산업혁명 이전
① 상업이 도시의 발당에 중요한 영향
② 국내 및 국제적 교류 활발
ㄱ) 교통 요지에 상업 도시 발달
ㄴ) 베네치아 -- 이탈리아의 역사 깊은 항구, 지중해 무역의 중심지
2. 근대 이후에 도시는 어떻게 발달하였을까 ?
(1) 산업혁명
① 근대 도시 발달의 획기적인 계기
② 공업이 발달하고 도시로 인구가 집중, 도시화가 급속하게 진행됨
③ 자원이 풍부한 곳에 도시가 잘 발달
(2) 20세기 이후
① 금융, 문화,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 기능이 새로운 도시성장의 동력이 됨
②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 주변지역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 지역에 영향
(3) 도시의 발달 과정
① 고대도시
ㄱ) 기능 : 농업적 기능(농업 도시 발달) -- 모헨조다로(파키스탄), 은허(중국) 등
ㄴ) 입지 : 큰 강 유역의 비옥한 평야지대(농업에 유리)
ㄷ) 특징 : 종교적, 정치적 기능이 발달된 곳, 외적 방어에 유리한 곳 -->종교, 교역, 행정 중심지
② 중세도시
ㄱ) 기능 : 상업적 기능(상업도시 발달) --함부르크, 잘츠부르크 등
ㄴ) 입지 : 상업·무역 발달에 유리한 교통의 요지
ㄷ) 특징 : 상인과 수공업자들이 모인 상업도시 발달, 성곽도시 발달
③ 근대도시
ㄱ) 기능 : 공업적 기능(공업도시 발달) -- 맨체스터, 버밍엄 등
ㄴ) 입지 : 자원이 풍부한 곳(석탄 산지를 중심), 교통 요지(원료나 제품을 운반하기 편리)
ㄷ) 특징 : 이촌향도 현상으로 인한 도시 인구의 급증, 급속한 도시화
④ 현대도시
ㄱ) 기능 : 서비스업과 첨단 산업 발달, 다양한 기능 수행
-- (정치, 공업, 상업, 교육, 문화, 금융 등) -- 뉴욕, 도쿄, 파리, 런던 등
ㄴ) 입지 : 교통·금융·문화·관광 등이 발달한 곳
ㄷ) 특징 :
1) 생산·서비스 활동의 전문화, 다양한 기능을 가진 복합도시 발달
2) 특별한 산업이나 기능이 전문적으로 발달한 도시 출현
3) 대도시, 거대도시, 세계도시, 첨단산업도시 등 다양한 기능과 형태의 도시 발달
4) 정보와 지식 중심의 첨단 산업이 발달하면서 도시의 위치도 변화
(4) 세계도시의 출현
① 현대사회에서 금융, 정보, 정치 등의 고급 기능이 발달
② 교통, 통신망을 이용하여 국제적으로 교류하고 계속 성장해 나감
③ 세계적인 금융기관과 다국적 기업의 본사, 국제적 기구 등이 세계도시에 위치함
--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
④ 예 -- 뉴욕, 런던, 파리, 프랑크푸르트, 도쿄 등
(5) 산업 발달과 도시 발달의 관계
① 산업은 도시 성장의 원동력, 도시의 성장과 쇠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② 성장하는 도시 :
-- 울산(중화학공업 발달), 도요타(자동차 산업 발달), 실리콘밸리(첨단산업 발달)
③ 쇠퇴하는 도시 :
-- 태백·정선·보령(석탄산업 쇠퇴), 디트로이트(자동차 산업 쇠퇴) 등
3. 우리나라의 도시는 어떻게 발달해 왔을까 ?
(1) 삼국시대 이전
① 도시들은 농업이 발달한 곳에서 성장, 농업이 도시 성장의 원동력
② 도시는 대부분 정치와 종교의 중심지
③ 예) 경주
-- 신라의 수도, 정치·종교의 중심지
-- 형산강 주변의 기름진 평야와 주위를 둘러싼 산을 바탕으로 발달
(2) 조선 후기
① 상업적 기능을 갖춘 도시들이 급속히 성장함
② 예) -- 대구
-- 조선 후기에 영남지방의 행정 중심지
-- 낙동강 수상 운재를 이용하여 약재를 거래하는 약령시가 크게 발달
(3) 1960년대
①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경공업 발달
② 예) -- 대도시 성장(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등)
(4) 1970년대
① 남동 임해 지역에 중화학 공업 발달
② 예) -- 신흥 공업도시 성장(포항, 울산, 마산, 창원 등)
(5) 1980년대
① 대도시 주변의 위성도시 성장 --> 도시화 진전
(6) 20세기 후반
① 공업이 발달하고 도시 일자리 증가
② 촌락으로부터 인구 유입으로 도시 인구 급증, 도시 발달
③ 예)-- 울산
-- 1960~1970년대를 거치면서 농촌 중심도시에서 중화학 공업 도시로 변화
-- 지금은 인구 100만명이 넘는 대도시로 변화함
(7) 20세기 말
① 금융, 의료, 교육 등 서비스업이 도시 성장을 주도함
② 예) 부산
-- 세계적인 항만, 철도, 공항 등의 시설을 갖춤
-- 대륙과 해양을 잇는 중요한 역할, 동부 아시아 해운의 핵심 도시로 발전
(8) 우리나라의 도시 기준
① 시 : 인구 5만명 이상 + 2·3차 산업인구 50% 이상인 지역
② 읍 : 인구 2만명 이상 + 2·3차 산업인구 40% 이상인 지역
(9) 우리나라의 도시화는 산업화와 밀접한 관련
ㄱ)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과 공업 발달로 공업도시들이 급성장
-- 예) 포항, 울산, 안산, 구미, 마산, 창원 등
ㄴ) 경제개발 계획 추진에 따라 도시 성장
-- 예) 울산 (정유, 석유화학, 비료, 조선, 자동차 관련 공입이 위치)
(10) 최근의 변화
ㄱ) 최근 무연탄 수요 감소로 인한 광업도시의 쇠퇴-- 태백, 문경, 보령 등
--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는 중임
ㄴ) 첨단산업 발달에 의한 도시 성장
-- 대전(대덕 연구단지), 서울 구로구(서울 디지털 산업단지)
ㄷ) 지방 중심도시 육성, 미래형 도시(U-City), 생태 도시 등 육성 노력
������ 도시의 확장과 내부의 변화
1. 도시가 커지면 어떠한 변화가 생길까 ?
(1) 도시의 변화
-- 인구와 경제활동이 늘어나 도시 규모가 커지면 도시의 안과 밖이 변화함
(2) 변화 과정
① 도시 규모가 작을 때
-- 주택이나 상점, 관청, 공장 등이 한군데 모여 있음
② 도시 규모가 클 때
-- 도시 기능이 주변으로 분산되어 비슷한 기능들끼리 가장 적절한 장소에 재배치
(3) 지역 분화
① 의미 : 도시의 성장으로 도시 내부가 기능에 따라 여러 개의 지역으로 나뉘는 현상
-- 도시가 성장할수록 지역 분화가 뚜렷해 짐
② 원인 : 지역에 따라 접근성, 지대(땅값)이 다르기 때문
③ 분화 과정
ㄱ) 도시 주변에서 중심으로의 이동(집심 현상) : 관공서, 백화점, 대기업 본사, 금융기관 등
ㄴ) 도시 중심에서 주변으로의 이동(이심 현상) : 주택, 학교, 공장 등
(4) 도시의 확장과 변화
① 도심 : 도시의 중심부
ㄱ) 도시 중심부에 위치하여 시내 어디서나 접근이 쉬워 편리하게 이용
ㄴ) 이용하려는 사람이 많고 도시 중심부에 위치하여 땅값이 비싸짐
ㄷ) 비싼 땅값을 감당할 수 있는 시설이 위치하여 중심업무지구(CBD)를 형성
-- 백화점, 중앙 관청, 대기업 본사 등 (중요기능과 고급 서비스 기능이 집중)_
ㄹ) 공장이나 주택, 학교 등은 도심 바깥쪽으로 밀려남
② 부도심 : 도심 주변에서 도심의 기능을 나누어 맡는 곳
ㄱ) 도시 규모가 커지면 시가지가 확장되어 도심 이용이 불편해짐
ㄴ) 도심과 외곽지대 사이의 교통이 편리한 곳에 도심의 기능을 분담하는 부도심이 성장
ㄷ) 도심의 과밀화와 교통 혼잡 현상 완화에 도움
③ 중간지역 : 도심 주변에 위치하여 주거·상업·공업 기능이 혼재함
④ 주변 지역(외곽 지대) : 부도심의 외곽에 위치-- 저렴한 지가, 쾌적한 환경
ㄱ) 대규모의 주택단지, 학교, 큰 공장 등이 위치함
ㄴ) 상업지역, 주거지역, 공업지역 등으로 구분됨
⑤ 개발 제한 구역(Green Belt)
ㄱ) 도시의 무분별한 팽창을 막고 녹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지역
ㄴ) 건물의 건축과 증축이 금지되며, 농업·목축업·임업·수산업의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음
⑥ 위성 도시 : 대도시 주변에서 대도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도시의 기능을 분담
ㄱ) 대도시 바깥 지역에 도시 기능의 일부를 분담하는 위성도시 형성
ㄴ) 근교 농업 발달
-- 도시 부근에서 채소나 화초 등을 재배하여 도시 주민에게 공급하는 농업
ㄷ) 서울의 위성도시
-- 주거기능 분담 (일산, 분당, 중동, 평촌)
-- 행정기능 분담 (과천), 공업기능 분담 (안산), 군사기능 분담(의정부)
(5) 인구 공동화 현상
① 중심 기능이 밀집된 도심은 낮에는 많은 사람들로 붐비지만 밤에는 텅 비게 됨
-- 땅값이 높은 도심에 상주인구가 적어서 나타나는 현상
② 교통의 발달로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향상
-- 땅값이 낮은 주변지역에 주택지가 형성되어 통근하는 사람들이 늘어 남
③ 인구 공동화 현상 :
-- 야간에 도심의 인구밀도가 감소하고 주변지역(주택지역)의 인구밀도가 증가하는 현상
(6) 유동인구와 상주인구
① 유동인구 : 해당 지역에 거주하지 않고 단순히 오가는 인구
② 상주인구 : 특정한 장소나 지역에 항상 거주하는 인구
2. 저급 주택지와 고급 주택지가 나누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
(1) 주택지의 변화 과정
① 도시 성장에 따라 기능별로 재배치
② 공업지구와 주택지구는 도심 근처에 형성
③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설이 낡고 생활환경이 나빠지는 저급 주택지로 변화
(2) 새로운 고급 주택지 형성
① 더 나은 환경을 찾아 공업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외곽지역에 고급 주택지 형성
② 새로운 택지 개발로 인하여 도시의 범위가 더욱 넓어짐
③ 도심 근처의 저급 주택지들 : 재개발 과정을 통해 새로운 주거환경 조성
(3) 주거 지역의 분화
-- 주거환경과 이웃에 사는 주민의 특성에 따라 여러 지역으로 나뉘어 짐
① 원인 : 사람들은 인종, 직업, 수입, 교육수준 등이 비슷한 사람들과 어울려 살기를 원하기 때문
② 분화 과정
ㄱ) 초기에 도시 중심부에 고급 주택지 형성 (고소득층 중심)
ㄴ) 도시 인구 과밀화와 주택지 노후화로 주거 환경 악화
ㄷ) 고소득층이 쾌적한 환경을 찾아 다른 지역(외곽)으로 이주(자가용을 이용한 접근성)
ㄹ) 저소득층은 고소득층이 거주하던 낡은 주택으로 이주(빈민층, 슬럼가 형성)
ㅁ) 소득 수준에 따른 거주지역의 분화가 일어남
(4) 서울의 주거지역 분화
① 산업화 초기 : 도심인 중구, 종로구 일대에 고급 주택지 형성
② 1970년대 이후 : 도심 주변지역
-- 도심 주변의 여의도(영등포구), 강남구, 송파구 등에 신흥 주택단지 개발
③ 1990년대 이후 : 수도권 지역으로 확대
ㄱ) 일산, 분당, 평촌 등의 신도시 개발 --> 수도권 지역으로의 이주가 활발해짐
ㄴ) 수도권 지역으로의 거주지 이전이 활발해 짐
(5) 선진국의 주거지역 분화
① 저급 주택지
ㄱ) 위치 : 일자리가 있는 도심과 가까운 도심 주변부에 형성
ㄴ) 특징 : 노후화된 건물과 열악한 주거 환경, 저렴한 집값 -- 저소득층 거주
② 고급 주택지
ㄱ) 위치 : 도시 외곽에 형성
ㄴ) 특징 : 쾌적한 주거 환경, 생활 편의시설 풍부 -- 고소득층 거주
ㄷ) 최근의 변화 : 불량 주거지역의 재개발로 환경이 좋아지면서 다시 도시 내부로 들어오기도 함
(6) 개발도상국의 주거지역 분화
① 저급 주택지
ㄱ) 위치 : 이촌향도로 인한 인구 급증 --> 땅값이 싼 도시 외곽에 위치
ㄴ) 특징 : 열악한 주거 환경과 위생 조건 -- 저소득층 거주
② 고급 주택지
ㄱ) 위치 : 도심 주변부에 형성
ㄴ) 특징 : 편리한 교통과 쾌적한 환경, 계획적으로 조성된 주택단지 -- 고소득층 거주
3. 꽉 차 버린 도시의 고민
������ 도시에서 나타나는 갖가지 문제
1. 도시에서는 어떤 문제들이 발생할까 ?
(1) 도시 생활
① 편리한 점 -- 각종 문화시설, 편의시설, 일자리, 큰 시장 등을 갖춤
② 불편한 점 -- 탁한 공기, 혼잡한 거리, 소음 등의 도시 문제
(2) 도시 문제의 발생원인 -- 좁은 면적에 지나치게 많은 인구와 기능이 밀집
① 인구와 경제활동의 집중으로 사람과 물자의 이동이 지나치게 많아짐
② 도로 건설보다 빠른 자동차 수 증가
③ 도시 교통문제의 발생
-- 교통 체증, 대중교통 시설과 도로의 부족, 교통사고, 주차 공간의 부족 등
④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는 교통문제를 더욱 악화시킴
(4) 주택문제
① 사람 수에 비해 공급되는 주택의 양과 집을 지을 수 있는 땅이 부족
② 급격한 도시 인구 증가에 따른 주택 부족과 집값 상승
③ 낡고 오래된 주택 증가로 인하여 생활환경이 악화
④ 주거 환경이 불량 주택지구(슬럼가)로 바뀌는 문제 발생, 도시빈민 발생
(5) 환경오염 문제
① 자동차, 공장, 주택 등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 오염-- 스모그, 산성비
② 산업 폐수나 생활폐수로 인한 수질 오염
--악취, 물고기 떼죽음
③ 쓰레기 처리 과정에서의 오염--하천, 토양 오염
④ 지나친 개발로 인한 자연 파괴와 각종 소음문제
(6) 사회 문제
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살기 때문에 가치관이나 생활방식의 차이 등으로 갈등
② 여러 인종이 모여 함께 사는 도시일수록 갈등이 더 심함(인종 갈등 문제)
③ 사람들에 비해 일자리가 부족하여 실업자 증가, 노숙자 증가
④ 범죄 증가 문제--인구 증가와 도시의 거대화, 지나친 실업--> 범죄 발생 증가
2. 도시 문제는 지역에 따라 어떻게 다를까 ?
(1) 교통 문제
① 선진국 : 차량 증가로 인한 교통시설 부족, 교통 혼잡
② 개발 도상국: 도로 등 각종 교통시설의 미비
(2) 주택 문제
① 선진국 : 높은 주택 가격, 지나친 주택 밀집
② 개발도상국 : 주택의 부족 및 노후화, 비위생적 환경
(3) 인구 문제
① 대도시 : 지나친 인구 집중으로 시설 부족 및 환경 오염
② 촌락 : 이촌향도 현상으로 인한 인구의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 인구 감소
(4) 빈부격차 문제
① 도시화가 제대로 이루어지기도 전에 인구가 일부도시에 집중
② 도시 기반 시설의 부족으로 인한 도시 문제
③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사람들이 모여 빈민촌을 형성
④ 심각한 가난에 시달림
(5) 다양한 도시 문제
① 도시 내부 시설의 노후로 인한 문제 발생
② 자원의 남용과 대량 소비로 인한 문제
③ 교통, 주택, 환경문제 등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
④ 특정국가나 도시에서만 심각하게 발생하는 문제
3. 지역 특성에 따른 도시문제
(1) 대도시와 촌락
① 대도시 : 인구와 기능의 지나친 집중 --> 시설 부족, 환경 오염
② 촌락 : 이촌향도 현상의 영향으로 인구 정체 또는 감소
--> 인구의 고령화, 노동력 부족
(2) 공업이 성장하는 도시와 쇠퇴하는 도시
① 공업이 성장하는 도시 : 공장의 오염물질 배출 --> 환경 문제
② 공업이 쇠퇴하는 도시 : 지역경제 침체, 일자리 부족 문제 등
(3)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① 선진국 : 도시 내부의 노후화된 건물, 범죄 증가, 교통 혼잡, 자원 남용과 대량 소비 등
② 개발도상국 : 열악한 생활환경, 기반시설 부족, 빈민촌 형성, 일자리 부족 등
������도시 문제의 대책과 우리의 자세
1. 도시 문제의 해결 방안은 무엇일까 ?
(1) 오늘날의 도시 문제
① 전 세계 인구의 3/4가 도시에서 생활
② 도시 문제는 우리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
(2)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마련
② 도시에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는 인구와 기능, 각종 시설들을 분산
③ 낡고 오래된 곳을 재개발하여 살기 좋은 환경 조성
④ 도시를 자연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 필요(친환경도시)
⑤ 자원 소비와 환경문제 발생을 줄일 수 있는 법과 제도 정비 등
⑥ 친환경 도시의 사례
ㄱ) 독일의 프라이브르크 :
-- 시내 중심가에 차량 통행 금지, 보행자 전용 공간, 자전거 이용 생활화
-- 시내 곳곳에 숲이 있고, 도로를 따라 시냇물이 흐르며 태양 에너지를 활용하는 녹색도시
ㄴ) 브라질의 쿠리치바 :
-- 지하철이 없고 전기로 움직이는 대형 굴절버스가 주요 교통수단
-- 재활용 쓰레기 5kg을 모아오면 각종 곡물과 채소가 담긴 자루로 교환해 줌(녹색교환사업 실시)
ㄷ)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 자전거 혁명에 성공한 도시, 시민의 약 40%가 자전거를 이용하여 통근
-- 도시 곳곳에 자전거 전용도로, 비교적 평평한 지형, 넓은 자전거 전용 주차장
-- 1,350만 유로(약 170억원)을 들여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 시민 10%가 자전거를 이용해 통근
-- 벨로택시(삼륜식 자전거)가 인기(10분당 160원)
(3) 도시 문제별 해결 방안
① 주택 문제-- 주택 보급률 향상(공동 주택, 국민 임대 주택 등), 도시 외곽지역 개발(신도시 건설), 도시 재개발 사업 실시, 지방도시 육성, 인구와 시설 분산 노력 등
② 교통 문제 -- 대중교통시설의 확충, 자동차 요일제 실시, 도로 정비, 주차 공간 마련, 혼잡 통행료 징수,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 등
③ 환경 문제
ㄱ) 수질 오염 문제 -- 생활하수 줄이기 운동, 폐수 정화시설 설치, 물 재생 시설 설치 등
ㄴ) 대기 오염 문제 -- 청정연료 보급과 사용 확대, 대기 정화시설 설치 등
ㄷ) 쓰레기 문제 -- 자원 재활용 활성화, 쓰레기 종량제 실시, 쓰레기 분리배출 실천 등
④ 그 밖의 문제
-- 도시 녹지공간 조성, 저공해 산업 육성 등
2.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
(1)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
① 도시는 규모가 크고 복잡하기 때문에 도시문제의 해결이 쉽지 않음
② 관련이 있는 여러 집단이 서로 협력하여 공동으로 문제 해결하는 자세 필요
-- 개인, 지역사회, 지방 자치단체, 국가의 공동 노력 등
③ 주민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관심
④ 내 동네의 문제 해결을 위한 행사와 활동에 적극 참여
(2) 저탄소 녹색 성장
① 환경 친화적 산업 발전, 지속 가능한 발전 등을 가리키는 말
② 환경 파괴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면서 국가 경제의 발전을 이루려는 새로운 개념의 성장 방식
③ 국가적 노력 : 기후 변화에 관한 국제협력에 동참, 국가 중심산업을 친환경 산업으로 변화
④ 개인적 노력 : 자전거나 대중교통수단의 이용으로 생활속의 환경오염 최소화 노력 필요
첫댓글 자료가 너무 좋아요!! 그런데 그림들이 다 엑박이뜨네요ㅠㅠ 수정해주실 수 없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