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사람의 뇌腦는 어떤 상태에 있는 것일까.
‘행복한 뇌’는 누구나 될 수 있는 것일까.
『운이 좋다고 하는 사람의 뇌과학』의 저자
뇌과학자 구로가와 이호꼬(黑川伊保子)에게 들어보았다.
뇌腦와 마음의 관계
腦는 1천 수백억의 뇌세포(腦細胞, neuron, 신경계를 이루는 구조적·기능적 기본단위신경세포, 신경계를 이루는 구조적·기능적 기본 단위가 되는 세포를 ‘뉴런’이라고 한다)와,
기중(畿重)으로도 지분(枝分)되어 그것들을 잇는 신경선유(神經線維)에 의해 구성된 ‘회로回路’다.
우리들이 뭔가를 느끼거나, 생각할 때, 필요한 신경유선(神經線維)에 신호가 흐른다. 이 신호를 제어하는 호르몬(腦內神經傳達物質)이 ‘마음’을 만들고 있다.
망막網膜이 아침 해의 자극을 받으면, 세로토닌(serotonin
신경자극에 쓰이는 인돌아민계 전달 물질이며, 5-히드록시트립타민이라고도 한다. 세로토닌은 뇌·내장조직·혈소판·비만세포에 들어 있으며, 말벌독과 버섯독을 포함하는 많은 독액의 구성성분이다)
이라고 하는 호르몬이 나온다.
serotonin은, 腦의 의식영역의 신호를 활성화하는 호르몬으로, 상쾌한 기침을 가져옴과 동시에, 종일 뇌를 온화한 충족감을 느끼기 쉬운 상태로 인도한다.
serotonin이 나오면, 행복감을 느끼기 쉽고, 의욕을 잃지 않는다.
몸을 움직이면, 도파민(dopamine 호르몬인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전구체다. 도파민은 뇌의 흑질·기저핵·선조체에서 주로 신경충격의 전달을 억제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도파민이 부족하면 파킨슨병에 걸린다)과,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e 각종 질환에 따른 급성 저혈압의 응급처치에 쓰이는 약. 형태 무색 투명한 앰플에 무색의 액이 들어있는 주사제 성분)
이라고 하는 호르몬이 나온다.
도파민(dopamine)은, 호기심을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e)은, 집중력을 가져온다.
또 망막網膜이 어둠을 느끼면, 멜라토닌(melatonin
1958년 예일대학교의 에어런 B. 러너가 다른 연구원들과 함께 발견했다. 멜라토닌은 사람과 포유류·조류·파충류·양서류 등에서 생성된다. 멜라토닌 생성은 나이와 시간에 따라 변한다. 멜라토닌은 밤에 훨씬 많이 생성되고 낮에 덜 생성되며, 7세 이하의 어린이에게서 훨씬 더 많이 만들어지고 성인기에는 적게 만들어)
이라고 하는 호르몬이 나온다.
melatonin은, 腦의 의식영역의 신호를 침정화沈靜化하여, 잠을 만들어낸다. 잠들고 있을 때, 뇌는 지식을 재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melatonin이 잘 나오고 있으면, 머리가 좋아진다.
곧 melatonin, serotonin, dopamine, Noradrenaline이 분명히 분비되고 있으면,
넘치는 호기심,
위축되지 않는 의욕,
안온한 감동력,
발상력을 갖게 되고,
모든 마음의 활동이 풍부하게 된다.
따라서 이와 같이 의식활동이 매끄러울 때에 '뇌의 지주'는 행복하다고 느끼고, 반대로 거칠면 불행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행뇌幸腦’는 언제라도 될 수 있다
네 개의 hormone(우리 몸의 한 부분에서 분비되어 혈액을 타고 표적기관으로 이동하는 일종의 화학물질)을,
능숙하게 분비分泌시키기 위해서는,
조침早寢, 조기早起, 조식朝食, 적도운동適度運動을 계속하는 것이다.
밤 10시~2시 사이에 자면, melatonin이 풍부하게 나온다. 어른이라도 밤 12시에는 자는 것을 권한다. 자기 전은 TV·휴대전화 등의 전자화면은 보지 않도록 하면, 잠이 더 上質이 된다.
아침 일찍 일어나 아침 해를 보면서 가사, 산책 등으로 몸을 움직이면, serotonin이 나온다. 아침밥을 먹고, 또 몸을 움직이면, dopamine, Noradrenaline이 분비된다.
공북에 단 것을 갑자기 입에 대는 습관은, 혈당치를 난고하亂高下시킨다. 이것은 腦에 ‘틈이 생기기 쉽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동정심이 결핍되는’상태를 만든다.
식사는,
低GI식품(섬유질의 것. 야채, 海藻, 大豆製品 등)부터 먹기 시작하고,
단백질(고기, 생선, 유제품, 달걀 등),
탄수화물(밥, 빵 등)의 순서로 먹는다.
그러면 혈당치가 안정하고,
뇌는 거침없이 잘 움직이고,
결과 ‘마음이 풍부한 사람’이 된다.
이렇게 먹으면, 代謝가 좋으므로, 살이 찌지 않는다.
남편에게 동정심이 없다,
아내에게 허리가 없다.
자식에게 의욕이 없다.
이 삼종세트는 ‘바르게 먹는 법’으로 낫는다.
‘행복한 腦’만들기는
매우 심플하고, 누구라도
물론 나이에 관계없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