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3월 15일 일요일 07시00분 아트항공레저
5th 비행일기 (Flight time 1hr. Total : 5hr 50mi.)
5번 째 비행……
계속 이착륙 연습만 진행 한 날이었다……
시계상태는 양호 하였다.. 아직은 멀리서 아트항공레져 비행장을 한눈에 찾기는 어려운 상황
오늘은 기본적인 Traffic Pattern에 대해서 배운 것이 가장 큰 수확이다……
활주로를 기준으로 아트항공레져 비행장 같은 경우는 아래 그림과 같다.
(우측 아래 바람에 관련된 것은 생략!)
Departure - > Cross Wind - > Downwind -> Base -> Final 이렇게 5구간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것은 어느 비행장이나 이런 System 으로 되어 있다고 한다.
Downwind 에서 항공기가 관제사의 허가를 받은 후 착륙을 한다고 한다.
실제로 나도 Downwind 에서 Base로 진입 전 교신을 한다.
“승진 Control HLC019 Turing Base for Stop and Go”
또는 “승진 Control HLC019 Turing Base for Full stop”
후 승인이 나면 Base로 진입 후 마지막 우선회로 Final에 진입하여 착륙을 시도한다……
실제로 아트항공레저 비행장을 중심으로 하여 확인해보겠다……
1. Departure
- 이륙 후 계속 직진하면서 좌/우측 골프장을 지나게 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앞쪽에 목표 기준을 두면서 직선 방향으로 이륙하는 것! 그렇지 않으면 좌측방향으로 비행기가 나가게 된다.
이때…… 골프장을 지날 때 김성국 교관님은 가끔 골프 플레이어들 한 테 손을 흔드시기도 한다.
여튼 좌측으로 보이는 골프장이 끝나는 순간 우선회를 한다.
2. Crosswind
- Departure후 Crosswind로 접어들 때 위의 지도에서 보이는 빨간 화살표 끝 방향으로 다리가 보일 것이다. 그 다리 있는 방향쪽으로 직진 하면서 RPM을 40으로 조절한다.
- 이때 고도는 1,000feet에 도달할 수 있다.
- 다리 방향으로 직진하면서 우측으로 1번 산과 2번 산 사이로 진입하는 순간 다시 우선회 하여 Downwind로 진입한다.
3. Downwind
- Downwind로 진입하면 속도 60mph, 고도 1,000feet 를 재차 확인한다.
- 1,2번 산 사이를 지나고 방위각은 310도를 맞춰 가면 된다… 아트항공레져 비행장 Runway 13 와 Runway 31을 생각하면 된다. 활주로와 평행선으로 이동을 하기 때문이다. 308~311로 확인한다.(저는 네비게이션으로 확인합니다~)
- 이때 목표지점은 빨간색 작은원에는 4?5층으로 보이는 건물과 노랑색 작은원에는 비닐하우스(마치 태양광 판넬처럼 보이기도 함)를 목표로 삼고 직진하면 된다.
- 저층건물과 비닐하우스에 도달할 때쯤 우측으로 여주휴게소(파란색 원으로 표시)를 볼 수 있다. 이때 ! “승진 Control HLC019 Turning Base for stop and go or Full stop”을 외친다.
- 승인이 나면 Base 구간으로 우 선회
4. Base 구간으로 진입하면 직진방향으로 큰 산이 있다. 그 산을 바라보고 (11시 방향으로 낮은 송전탑도 보일 것이다.) 직진한다.
- Base 구간으로 진입 후 우측으로 여주 Junction 그리고 더 멀리 아트항공레저 비행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확인이 되면 마지막 우선회를 하여 Final로 진입하여 착륙을 시도하면 된다. 비행장은 파란색 지붕의 가설건물과 활주로가 조그맣게 보인다..
- 착륙은 좀더 몸에 베이면 그때 설명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장주 이착륙 비행을 하면 된다~
김성국교관님, 신지영교관님 오늘도 좋은 교육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점점 더 비행에 흥미를 갖게 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