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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산천 주요 제원 |
구 분 |
고속철도 (KTX-Ⅱ) |
비 고 |
- 기본편성 |
10량 1편성(동력차2량, 단부객차2량, 객차6량) (PC1+ET1+T2+T3+T4+T5+T6+T7+ET8+PC2) |
PC : 동력차 ET : 단부객차 T : 객차 |
- 승 객 수 |
10량 : 363석 (1등차 : 30석, 2등차 : 333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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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체재질 |
가. 동력차 : 강재 및 복합재 나. 알루미늄 압출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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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체길이 |
- 1편성 : 201m - 동력차 22.7m, 단부객차 21.8m, 중간객차 18.7m |
중련편성 시 약 402m |
- 차 체 폭 |
가. 동력차 : 2,814mm 나. 객 차 : 2,970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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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실설비 |
가. 좌석수 : 363석 (특실 30, 일반실 330,장애인석 3) 나. 좌석간격 : 특실/일반실 (1,120mm/980mm) 다. 화장실수 : 일반/장애인 (4개/1개) 라. 소변실 및 세면실수 : 각 3개 마. 스 넥 바 : 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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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중량 |
가. 공차중량(W0) : 403톤 나. 정비중량(W1) : 407톤 다. 만차중량(W2) : 434톤 라. 초과중량(W3) : 461톤 마. 축 중 : 17톤 (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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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견인성능 |
가. 견인력 : 210kN (최대) 나. 60km/h까지 최대가속도 : 0.45m/s2 다. 300km/h까지의 도달 : 약316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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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동성능 |
가. 비상 제동력 : 약 170kN 나. 300km/h에서 비상제동시 3,300m 다. 기존선로 150km/h에서 비상제동시 1,000m 라. 상용 제동력 : 168kN (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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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조건 |
- 35℃~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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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고속철도 (KTX-Ⅱ) |
비 고 |
- 내구연한 |
- 30년 (연평균 600,000km 주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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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제어 |
가. 견인제거 : 전압형 인버터 제어 나. 제동제어 : 전기지령식 전기/공기 블렌딩제어 다. 열차제어 : ATC/ATP/ATS 차상장치 탑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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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동장치 |
가. 전기제동 : 회생제동, 발전제동 나. 기계제동 : 부수대차 디스크제동, 동력대차 답면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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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결장치 |
가. 동력차와 동력차간 : 중련용 자동연결기 (기계 공기 전기적 연결) 나. 구원용 어댑터 : AAR형 연결기와 연결이 가능한 어댑터 탑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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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 강 문 |
- 형식 : 기밀구조 플러그인도어 - 크기 : 900mm × 1,835mm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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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실 출입문 |
- 전기제어/공기압작동 반자동 슬라이딩도어 - 열림폭 : 일반객실 640mm, 장애인석객실(ET 1) 800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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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자설비 |
- ET1 객실에 장애자용화장실, 휠체어고정장치, 휠체어보관대, 장애자석, 호출장치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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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부조명 |
- HID식 전조등 : 15만 칸델라 이상 - LED식 후미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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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실 콘센트 |
- 특실, 비즈니스실(ET8) 및 일반실 단부에 AC220V 60HZ 콘센트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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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음기준 |
- 운전실 : 개활지 78dB, 터널내 83dB - 객실 66dB, 터널내 71dB, 정차중개활지 60d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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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산천주요성능 |
구 분 |
항 목 |
주 요 사 항 | ||
일반사항 |
최고속도 |
최 고 속 도 |
330km/h (설 | |
경부 고속선 |
300km/h | |||
호 남 선 |
160km/h | |||
전 라 선 |
150km/h | |||
편성중량 |
10량 |
434 TON | ||
견인성능 |
견 인 력 |
210kN (최대) | ||
60km/h까지 최대가속도 |
0.45m/s2 | |||
300km/h까지의 도달 |
약 316초 | |||
정상운행 가능 |
정상동력의 75% | |||
제동성능 |
비상 제동력 |
약 170kN | ||
300km/h (비상제동 시) |
3,300m | |||
기존선 150km/h (비상제동 시 ) |
1,000m | |||
상용제동력(최대) |
168kN | |||
옥상기기 |
팬터그래프 |
형 식 |
싱글암 | |
작동방식 |
공기상승/ 자중하강 | |||
정격전류 |
1,000A | |||
집전판 소재 |
메탈라이즈 카본 | |||
동작시간 |
상승 (초) |
6 ~ 8초 | ||
하강 (초) |
5 ~ 8초 | |||
피뢰기 |
방 식 |
갭리스 방식 | ||
동작 전압 |
36kV (연속) | |||
방전 전류 |
10,000A | |||
충격 전류 |
100,000A | |||
주차단기 |
동작수명 |
20만회 이상 | ||
전 압 |
AC 27.5kV (정격) | |||
전 류 |
1,000A (정격) | |||
차단용량 |
550MVA (정격) | |||
차단전류 |
20,000A (정격) | |||
차단시간 |
5cycle (정격) | |||
작동방식 |
전자제어.공기투입/스프링차단 |
구 분 |
항 목 |
주 요 사 항 | ||
주전력 장 치 |
주변압기 |
형 식 |
단상 내철형 | |
절연등급 |
H종 (실리콘유) | |||
1차 권선 |
6,200kVA. 25kV. 248A | |||
2차 권선 |
1,300kVA×4권선. 1400V. 920A | |||
3차 권선 |
250kVA×4권선. 383V, 653A | |||
주변환장치 |
제어방식 |
전압형 PWM (IGBT소자) | ||
최대용량 |
2,500kW | |||
컨 버 터 |
입력 AC1,400V. 출력 DC2,800V | |||
인 버 터 |
입력 DC2,800V. 출력 3상 AC 0~2,183V | |||
냉각방식 |
강제 풍냉식 | |||
견인전동기 |
형 식 |
3상 4극 농형유도전동기 | ||
정격출력 |
1,100kW | |||
회 전 수 |
4,100 rpm (최대) | |||
냉각방식 |
강제 풍냉식 | |||
보조전력 장 치 |
보조 전력장치 |
제어방식 |
IGBT PWM 제어방식 | |
컨버터 |
입력전압 |
단상 AC380V, 60HZ (정격) | ||
출력전압 |
DC 670V (정격) | |||
정격용량 |
1,000kW/편성 .(2 병렬운전) | |||
인버터 |
입력전압 |
DC 670V (정격) | ||
출력전압 |
AC 0V ~ 380V / 0 ~ 60HZ | |||
정격용량 |
52kVA×4대/량 | |||
객차용 인버터 |
제어방식 |
IGBT 인버터 PWM방식 | ||
입력전압 |
DC 670V (정격) | |||
출력전압 |
3상 AC440V 60HZ | |||
정격용량 |
450kVA | |||
축 전 지 |
종 류 |
NI-Cd | ||
셀 수 |
54셀 | |||
용 량 |
동력차 : 170Ah×2조 객차 : 300Ah×2조 | |||
충 전 기 |
동 력 차 |
1조(30kw : 10kw모듈×3) | ||
객 차 |
2조(각조50kw : 10kw모듈×5) | |||
입력전압 |
DC670V (보조전력장치컨버터출력) | |||
출력전압 |
72V ~ 83V DC |
구 분 |
항 목 |
주 요 사 항 | ||
공기조화 설 비 |
냉난방장치 |
객 실 |
용 량 |
냉방 : 40kW/34,400kcal/h |
난방 : 36kW/30,960kcal/h | ||||
송풍량 |
3300m3/h | |||
운전실 |
용 량 |
냉방 : 5kW/4,300kcal/h | ||
난방 : 6kW/5,160kcal/h | ||||
송풍량 |
700m3/h | |||
주 공 기 |
주공기압축기 |
압축방식 |
스크류에 의한 연속 1단압축방식 | |
회전속도 |
1750rpm | |||
토 출 량 |
1000ℓ/min | |||
신호장치 |
신호장치 |
ATC, ATS |
경부고속철도 및 기존선 지상장치 와 인터페이스 | |
ATP |
설치중인 지상장치와 인터페이스 | |||
객실설비 |
승객편의설비 |
비디오 설비 |
19인치 액정(TFT-LCD)칼라모니터 | |
여객정보설비 |
인터콤/행선안내전광판/차호표시기 LED | |||
플 랩 장 치 |
터널진입시 환기구 Close제어 | |||
승강문 제어방식 |
VCU의 명령을 컨트롤러가 받아 출입문 개폐 | |||
네트워크 전원설비 |
노트북 PC (무선인터넷) DMB(위성방송수신) | |||
스넥바 전원설비 |
스넥바/냉장고/온수기/쇼케이스판매대 | |||
화장실 오물처리방식 |
진공식(2일 사용용량) | |||
기 타 |
Business실/가족실/수유실 | |||
대 차 |
동력대차 |
윤 축 |
중공축 + Monobloc 차륜 | |
감속구동장치 |
1, 2차감속 + 연결기 | |||
대차 프레임 |
H용접 구조형 | |||
단부객차 |
윤 축 |
중공축(객차 : 차축디스크) + Monobloc 차륜 | ||
대차 프레임 |
H용접 구조형 | |||
객차대차 |
윤 축 |
중공축(객차 : 차축디스크 + Monobloc 차륜 | ||
대차 프레임 |
H용접 구조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