花樹會(화수회)의 유래
1. 花樹會(화수회) 란?
花(꽃화) - 화초, 꽃나무, 꽃, 초목의 꽃, 특히 모란과 해당화를 이르는 말이며,
樹(나무수) - 나무, 자라고 있는 나무, 초목, 담, 담장을 이르며,
會(모일회) - 기회, 맹세하다, 모이다, 모으다 인데, 일가화목과 씨족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단체로써 한그루의 거목(시조 표암공 휘 알평)이 지엽적(11개 대종파와 분적종)으로 만억(후손)에 달하여 무성하게 꽃피우고 결실되어 영원무궁토록 번창을 누리려 하는 모임이다.
2. 연원
1) 초려종선생의 화수지계(花樹之契)
광해8년(1616)에 금산의 당문들이 화수계를 조직하고 문헌공 초려종 선생이 쓴 서문이 전해지고 있다. 화수지계 규약(11조)중 일부를 살펴보면
-, 모두가 조1석을 출자(남자로 태어나 8세가 되면 조10두를 냄)하여 식리(활용)하여 40석을 비치하고 이윤의 나머지를 활용하여 자금으로 한다.
-, 유사와 도유사를 두어 관장한다. (상벌을 명시)
-, 춘궁기에 빌어먹고도 가난하거나 도망하면 삭감해 주며 후일 만나도 적당한 이윤만 받으며 전답이나 가재도구를 몰수하지 아니한다.
-, 매년 봄, 가을에 한곳에 모여 화수회의 의의를 강론하고 절의에 따른 예절을 상고한다,
-, 婚喪(혼상)에는 부조를, 과거에 급제하여 경축영이 있을 시에도 부조하며, 선대조상의 일과 환란과 궁핍 시에는 의논해서 지출한다.
강제성을 띤 민주적인 규약으로 생각되며 당시 당문(당내간)에서 화수계가 성행한 듯하며 본 화수지계가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 문헌이다.
※ 문헌공 : 휘는 유태, 자는 태지, 호가 초려이며, 시호가 문헌공으로 사림에서 종장(우두머리)로 추존하고 선생이라 칭하였으며 소판공 26세손이며 국당공 10세손으로 소종조(초려공파)이다.
※ 초려(유태)공과 지평(종언)공의 가계도
17세 18세 19세 20세 21세 22세 23세 24세 25세 26세
국당공 천 -1)문정공 경중 --- 정보 ---오재공 탕 - 8정파
2) 판서공 배중
3) 제정공 달중-- 전---홍적 --- 증 --- 함정 --- 대 --- 성호인 ---종언
4) 정순공 성중-- 휴 --- 효적 -- 석 --- 구서 --- 즉 --- 대방서 --- 유태
2) 백사종선생의 동종계
광해5년(1613)에 백사종 선생이 동종계 서문을 찬한 것으로 추정되며 5세손 종성종친이 삼가 기록한 것이 전하며 본 서문은 지평공(종언)이 당내간의 화수계를 모으고 백사종 선생에게 부탁하여 서문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나 본문 규약이 전하지 않으며 초려공은 금산에서 화수지계를, 지평공은 청원에서 동종계를 비슷한 시기에 다진 것이다.
※ 지평공 : 휘는 종언, 자는 자미, 광양현감, 병조전랑, 사헌부 지평의 관직을 지냈으며 소판공 26세손이며 국당공의 10세손이다.
3) 경주이씨 화수회 현판사액
(1) 1867년 충북 진천군 초평면 용정(양촌)에 양호영당을 세우고 익제공, 백사공, 구천공, 생곡공, 회와공, 오천공의 영정을 모시고 분향 할 것을 9인(유원, 유승, 유응, 교영, 규창, 규정, 규선, 규철, 용우)이 화합하였으니 이때 최초로 화수실을 세운듯하다.
(2) 1868년(고종5) 가을 양촌에 10여칸의 초가에 "경주이씨 화수실"이란 편액을 걸었으니 고종의 친부인 흥선대원군이 사액한 것이다.
※구천공 : 휘는 세필, 호는 구천, 삼척부사, 공조참의, 동부승지에 제수 불부하고 성리학과 예학에 몰두함. 子인 태좌(영의정, 문정공, 아곡공)의 추은에 의하여 영의정에 추증, 소판공 29세, 상서공 13세로 백사공의 증손이다.
※생곡공 : 휘는 인환, 호는 생곡, 대사간, 대사성, 경상도 관찰사, 개성유수, 도승지, 이조판서에 올랐으며, 익제공의 14세손, 운와공 의 13세손, 락안공의 10세손, 벽오공의 손자이며, 생부는 춘천공 경 휘 이고, 양부는 참판공 경연이시다.
※회와공 : 휘는 인엽, 호는 회와, 대제학으로 소판공 30세손, 생곡공과는 사촌. 좌의정 경억의 子
※오천공 : 휘는 종성, 호는 오천, 영의정으로 장조(사도세자) 묘정에배향, 시호는 문충공, 백사공의 6세손, 구천공의 손자, 영의정 태좌의 子로서 3대가 영상에 올랐다.
※유원 : 호는 귤산, 고종조 영의정으로 시호가 문충공, 백사공의 10세손.
※유응 : 정언으로 백사공의 10세손.
※유승 : 호는 동오, 좌찬성으로 백사공의 10세손, 오천공의 현손
※규정 : 익제공의 20세손, 재사당파
※규선 : 익제공의 20세손, 생곡공의 10세손
※규철 : 익제공의 20세손, 화곡공의 10세손, 파서공 집두(형조판서)의 손자
※용우 : 익제공의 22세손, 화곡공의 12세손, 보재의 양부, 이조참의, 승지를 지냈고, 증 참판이다.
4) 성재공 시영 부통령의 화수회
(1) 1946. 3. 25. 전국에 통문을 돌려 사직공원에서 "표암후손 이씨 화수회" 창립총회 개최 (초대총재 이시영, 초대회장 이규채)
(2) 1953년 6.25사변으로 부산 동래에서 임시총회
(3) 1977년 종묘락 공정에서 "경주이씨 중앙화수회"로 개칭, 회칙제정 공포
(4) 1978년 무오 대동보 발간
(5) 1980년 일주 임용 부회장 성금으로 화수회 사무실 임대 개관(종로구 행촌동)
(6) 1981년 화수회 교양지인 표암지 창간호 발간
(7) 1982년 호암 병철 총재가 건물을 희사하여 화수회관 개관(종로구 명륜동)
(8) 1983년 종보인 월간지 창간호 발간
(9) 1990년 유림회관에서 화수회관 건립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재단법인설립
(10) 1998년 삼성그룹과 종친들의 표성으로 현 화수회관 건립 준공
※성재공 : 휘는 시영, 호는 성재, 고종 5년(1885) 초시 입격, 평안도 관찰사를 역임하다. 일제침략에 대비 신민회의 비밀결사대를 조직하고 한일합방 후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하여 독립군 양성에 총본산으로 항일운동, 상해에서 임정 수립하여 초대 법무총장 지냈으며, 해방후 1948년 초대 부통령에 당선, 민주국민당 대통령후보, 백사공의 11세손, 이조판서 유승의 5남이시다.
※호암 : 휘는 병철, 판전공파 후손으로 삼성그룹창설회장, 금탑산업훈장수여, 87년부터 3남 건희 회장이 대를 잇고 있다.
첫댓글 우리 경주이씨 문중의 세세한 근대 역사까지 올려주셨네요. 감사합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