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화장품은 K-뷰티에서 글로벌 Beauty 리더, K-라이프로 위상을 견고히 하면서 세계 6위의 메이저 수출국으로 부상하였습니다.
2013년 수출 12억 달러에서 2017년 49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17위에서 6위 국가로 획기적 발전을 이루었습니다만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는 설화수가 27위이고, 전 세계 화장품 브랜드의 국가별 비율에서는 미국 55%에 비해 3%에 머물고 있습니다.
자료는 향후 화장품의 글로벌 트렌드를 아래와 같이 8개항으로 요약 제시하고 있습니다.
- Activity Beauty: 활동성(건강중시 및 활동성 높은 여성 타겟), 애슬레져(땀방지 등 운동 맞춤형 전용브랜드), 휴대성(휴대, 보관 편의성) 등
- Brisk(fast) Cosmetic: 생산주기(기획, R&D, 생산 등 제품싸이클이 단축), 소모품화(색조화장품의 기분전환용 소모품화), 일회성화(여행전용제품 및 일회용 고기능성 제품) 등
- Cosmeceuticals: 바이오(원료, 기능성소재, 메카니즘 중심), 천연원료(유기농, 한방원료), 프리미엄(노화방지, 피부질환개선 등 고급 프리미엄화) 등
- Devise & Design: 혁신(스마트기기 활용한 미용기기제품), 모바일(빅데이터 활용 맞춤형 솔루션), 패키지(창의, 신선성 디자인 포장) 등
- Minimalism: 피부보호(가짓수 제한으로 피부자극 최소화), 자연화장(화려한 화장보다 자연스런 화장) 등
- Multi-functionality: 다기능성(기초, 색조 등 다양한 기능을 복합한 제품), All in one(화장소요시간 단축), 수면활용(화장시간 절감) 등
- Masstige-Men's: 소확행(고가제품 소비), 맞춤형(개인별 맞춤형 원료배합, 소비의 고급화), 남성용(남성 및 청소년 소비계층 확대) 등
- Multi-brand shop: 소비경험(다양한 브랜드 비교, 체험 가능한 유통채널), 스마트(소비자 경험, 체험중심, 가성비 vs 품질), 오프라인(백화점, 할인점 대비 주력매출채널 부상) 등
자료는 트렌드를 주요 지역별, 국가별로 분석 제시하고 있습니다. 많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로벌 화장품 산업 트렌드와 우리기업 진출전략.pdf
출처: 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