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동식 - 양쪽 패드가 같이 움직여 로터에 압착되는 방식,
단동식 - 한쪽 패드는 고정, 다른쪽 패드만 움직여 로터에 압착되는 방식
기계식 - 단동식
레버의 지렛대비율과 캘리퍼의 나사식 압착비율로 패드를 압착하는 방식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내구성이 좋아 고장날 일이 극히 드물고 저렴하고 유지관리가 쉽습니다.
속선과 겉선의 마찰로 인하여 레버 감각이 유압보다 조금 더 뻑뻑할 수 있습니다.
강철케이블의 특성에 따른 쫀득한 레버감은 사용자에 따른 장단점 동시 ^^;
유압식 - 저가형 단동식, 고가형 - 양동식, 패드간격 조절 장치
레버의 지렛대 비율과 파스칼의 원리
레버쪽 피스톤과 캘리퍼쪽 피스톤의 체적비율로 패드를 압착하는 방식으로
단동식 캘리퍼의 경우, 구조가 간단한 편리는 있으나 패드가 닳았을시 안쪽 고정패드의
간격을 조절 해주어야 하는 성가심이 있습니다.
양동식 캘리퍼의 경우라도 전체 체적이 작고 가볍게 제작이 가능하여 대부분의 유압식이
양동식 채택하고 있으며, 고급형의 경우 레버쪽 피스톤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패드간격
조절장치와 레버와 피스톤 로드의 연결위치를 조절하는 프리스트록 장치 등을 갖추고 있으나
그만큼 정밀 가공을 요하여 가격이 급등하는 단점이 있고
캘리퍼 좌우 한쪽에 2개씩 총 4개의 실린더를 쓰고 있고 그중 한쪽의 직경을 작게하여 2개중
한쪽을 먼저 압착하는 형식으로 좀더 부드럽게 브레이크가 잡히게 하는 방식도 있습니다만
역시 그만큼의 정밀가공을 요하여 가격이 급등하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유압식의 특성상 새지않게 밀봉되어 있어 고장날 일이 많지는 않으나, 단순구조의 기계식
대비 오링과 실링등의 연성 정밀부품들이 많이 사용되어 유지관리가 다소 어렵고 성가시며
고급형일 수록 사용되는 부품들이 많아 유지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버감이 부드러우나 기계식 대비 전체적으로 패드 간격이 좁아서 휠 탈착시 불편할수 있으며
추울 때는 오일이 차가와지며 점도가 높아져서
레버감이 많이 뻑뻑해지며
최악의 경우, 노출된 유압관이 얼어서 브레이크 동작이 안될수도 있으므로
환경에 맞추어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환이 적고 체적의 수축팽창이 적으며
빙점이 낮은 유압유를 적절히 선택해야 하는 제조상의 어려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