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동구 동촌유원지에서 제9회 전국평생학습축제(2010.10.08~11. http://festival.80edu.or.kr)가 열리고 있다. 우리 가족 2010년 10월 10일 축제장을 들린다.
오후에 들리니 일단 점심식사부터~ 동촌유원지 내 불고기로~
점심식사 후 동촌유원지 식당가를 지나 금호강변에 이르니! 전국평생학습축제 행사장을 건너는, 화랑교와 아양교 사이 선착장 부근에 설치된 부교(浮橋) '동행 섶다리' 위 많은 관람객들이 오간다.
유네스코가 1990년 태국 방콕에서 '모든 이를 위한 교육'을 주제로 개최된 국제회의에서 성인문맹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시도!2000년 9월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된 '학습사회형성을 위한 EXPO 지구대회'를 기폭제로 일본, 영국, 독일, 미국 등 전 세계로 확산!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충남 천안시에서 1회 대회를 개최한 후 제9회 대회로 7개 도시 유치전 결과 대구광역시 동구가 개최권을 따냈다.
전국평생학습축제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가 주최를 하고 대구시 동구와 대구시 교육청 및 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을 한다. 주제는 "행복의 반올림 희망의 어울림 2010 대구 동구!"이다. 부제는 "울타리를 넘어, 세계로!"이다. 키워드는 "동행(同行)"이다. 그럼으로써 배움의 즐거움을 함께 나누고 체험할 수 있는 학습의 장을 제공하는데 의의를 둔다.
전국 76곳의 평생학습도시, 16개 시˙도교육청, 전국 51개 학습동아리 등 840개 기관 및 단체와 함께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 해외에서도 20개 학습도시가 참가한다. 그야말로 평생학습을 위한 풍성한 행사를 준비한 것이다.
오늘따라 금호강 푸른 물결은 더욱 짙고 많이 요동친다.
오민경! 일단 먼저 눈에 띄는 대로 놀거리를 찾는다. 그리고 멀리뛰기 시도!
온 힘을 다하는 모습 역력하건만 멀리뛰기 기록은 기대 밖.. ↘
동촌유원지 금호강 둔치의 주행사장에는 많은 관람객들이 붐빈다. 대구지역 평생학습기관 홍보˙체험관들이 있는 대구마당과 동구지역 평생학습기관 홍보˙체험관들이 있는 동구마당 등에~
민경은 이제부터 체험 시작.. POP 체험과 손거울 만들기 등
나는 주변 많은 부스에서 다양한 체험들을 그저 보는 것만으로도 흥미롭다!
커피 바리스타 체험은 전적으로 도우미의 안내에 따라서만 했다. 커피 내리기 과정 등을 전혀 모르다보니 모든 몸과 손 동작을 도우미가 직접 움직여 주고.. 그래서 직접 자유롭게 생각을 못하면서, 생각에 따른 몸과 손 동작을 행하지 못해 체험 효과는 덜할 듯^^
주전시관은 주제관과 국제관 및 학습동아리전시관, 그리고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와 전국도서마당 및 전국평생학습도시관 등으로 구성된다. 각 도시별 평생학습 콘텐츠와 서점을 방불케하는 도서마당이 이채롭고 볼거리다. 도서마당은 지역에서 최초로 열린 북카페 형식으로 유명 출판사에서 참여한 도서할인 판매와 전자신문, 전자책 단말기, 오디오북 등 최신 디지털 시스템을 선보였다.
금호강 부교인 '동행 섶다리'를 지나 주전시관을 돌아나오면서 민경은 체험 하나 더^^ 자유자재로 움직여 디자인할 수 있는 구리를 활용한 향초 체험..
이동 편의점 '패밀리마트'도 있으니! 정말 아이디어다. 이곳에 편의점까지 옮겨오리라곤 생각 못했지.. 이동 ATM(현금인출기)은 여느 축제에서든 많이 봤건만.
여하튼 필요한 많은 관람객들이 줄서서 기다리니, 매출 대박이겠다! ㅎㅎ
어울림 공연장에서는 계속해서 풍물이 울린다. 풍물만큼 축제 분위기를 띄우기 좋은 게 없으니!
대구지역 실력있는 농악 풍물단 '가루뱅이'! 비산농악 날뫼북춤, 천황메기, 메구 등 대구시 풍물단들 중에서도 실력있는 팀이다..
이제 16시를 넘어 돌아올 때는 부교를 지나쳐 동촌 구름다리를 건넌다. 오래전부터 동촌 구름다리는 동촌유원지의 상징이자 대구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현수교 같으면서도 실제 건널 땐 출렁 출렁.. 어지러워 건너기 쉽지만은 않아~ 게다가 건너면서 아래를 내려다 볼테면 딱 무서울 정도 높이라 잠시 심장 스톱되기도.. ㅎㅎ
주차장까지 가는 길에는 최근에 산 자전거로 ▶
대구광역시 동구 전국평생학습축제는 성황을 이루었다. 전국에서 150만 명(대구광역시 동구청 집계로는 170만 명)이 넘는 관람객들이 다녀갔다. 여기 행사장 안내와 통역 및 환경정리 등을 챙겨준 자원봉사자들의 참여가 큰 힘이 됐다는 후문이다.
더불어 제9회 전국평생학습축제는 글로벌˙친환경 녹색축제로 성공적이었으며, 20개국 국제학습도시가 참가한 것도 나름 성공적인 축제로 평가받을 만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