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면전차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가. 노면 위 또는 도로에 궤도를 설치하고 저상형의 차량이 주행하는 대중교통시스템이다
나. 타 시스템에 비해 건설비가 아주 저렴하다
다. 차량의 바닥높이를 낮추어 승하차 편리 및 접근성이 우수하다
라. 고령자 및 장애인에게 좋은 시스템이다.
2. 저항제어차의 주요 성능 및 제원이 아닌 것은?
가. 최고속도 110km/h
나. 냉각방식 강제통풍
다. 가속도 2.5km/h/s
라. 상용제동 3.5km/h/s
3. 초파전동차 Notch별 통류율로 맞는 것은?
가. 1 Notch 0.2
나. 2 Notch 0.5
다. 3 Notch 0.95(약계자)
라. 4 Notch 0.95(초파)
4. 전동차 검사에 대하여 맞는 것은?
가. 특별검사- 이상사태 발생 또는 발생우려가 예상될 때 검사를 시행하거나 개조 등을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행하는 검사
나. 3일검사- 검수주기에 도달 시 각부의 작용상태, 주요단위기기의 상태점검 및 기능확인 검사
다. 3월검사- 검수주기에 도달 시 주요부품의 분해검사 및 수선을 시행하는 검사
라. 3년검사- 검수주기에 도달 시 영구결합 제외한 부품을 해체하여 분해검사 및 수선
5. 승무원 사업절차 중 출근순서로 맞는 것은?
가. 승무적합성 검사-상황실 교육-운전지시사항 확인- 출무인사
나. 운전지시사항 확인-상황실 교육-승무적합성 검사-출무인사
다. 출무인사-상황실 교육-승무적합성 검사-운전지시사항 확인
라. 승무적합성 검사-상황실 교육-동력차 인수
6. TGIS 서비스기기 제어기능으로 맞는 것은?
가. 고장표시 및 처치표시
나. 열차번호, 행선표시기 표시지령
다. 화재경보 기능
라. 차내안내표시기 시험
7. 10‰ 이상 상구배에 설치되어 폐색신호기에 정지신호가 현시되어도 일단정지 생략하는 표지는?
가. 자동식별표지
나. 서행허용표지
다. 출발신호표지
라. 입환신호표지
8. 노스가동분기기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가. 포인트에서 크로싱 후단까지 일정한 곡률유지
나. 길이는 26~47m이다
다. 관절식 ㄸ는 탄성포인트
라. 리드부만 곡선형이다
9. 궤도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당초 폐전로식을 현재는 개전로식으로 개량
나. 궤도회로내의 궤조이음매 부분의 접속저항을 적게하기 위하여 본드로 접속한 다음 한쪽에는 전원을 부하쪽에는
궤도계전기를 연결하여 전기회로를 구성
다. 궤도회로 자체가 고장 시 계전기는 여자한다
라. 좌우의 레일극성이 같아지면 궤도회로는 단락된다
10. 대용량 SCADA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가. LAN(근거리통신망)
나. 상위시스템의 Back_up시스템으로 구성가능하다
다. 시스템확장성이 용이
라. 설비유지보수 전문성이 필요
11. 전기연동장치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가. 현장설비와의의 연결은 데이터 통신 또는 케이블 결선
나. 광범위한 시스템 자기진단 기능
다. 안전측 동작 특성은 우수, 계전기 고장 시 전체시스템 고장으로 연결
라. 역 조건의 변동에 따른 데이타만 수정
12. 교류 전기방식 분류가 아닌 것은?
가. 相別(상별)
나. 주파수별
다. 저항별
라. 전압별
13. 계기용 변류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2차측 전류는 1차측 전류에 반비례한다
나. 사용 중인 CT의 2차측은 절대개방금지
다. 2차측이 개방되면 1차측 전류가 전부 여자전류가 된다
라. 2차측 권선에 높은 전압이 유기되면 절연물을 파괴시켜 소속될 염려가 있다.
14. 프리텐션 공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이 출제자 개념없네)
가. 예응력을 주는 시기에 따라 프리텐션 공법과 포스트텐션공법으로 구분한다
나. 강봉에 인장력을 줘 콘크리트에 압축응력을 도입시키는 공법
다. pc강선과 콘크리트와의 부착력에 의하여 침목에 압축응력을 도입시키는 공법
라. pc강선을 직렬하고 소정의 인장력을 준 상태에서 양생하여 경화 후 거푸집 외측의 강선을 절단하는 방법
15. 곡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보통 원곡선 사용
나. 곡선반경은 도철건설규칙에 따라 국토부가 정한다
다. 크로소이드는 곡률반경이 곡선길이에 반비례하는 나선의 하나다
라. 3차 포물선은 곡률반경이 완화곡선 시점에서의 횡거에 반비례, 계산식이 간단하다
16. 도상두께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것은?
가. 침목의 형상치수
나. 침목간격
다. 열차하중의 크기
라. 도상의 하중 분산성
17. 체결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개못은 단순하고 오래된 대표적인 체결방식
나. 나사못은 스크류 스파이크, 스크류볼트라고 하며 개못의 지지력을 증대시킴
다. 열차가 주행 시 레일에 발생하는 고주파 진동이 궤도파괴의 원인
라. 타이패드 등을 사용하여 열차의충격과 진동을 흡수완화하고 레일이 도상에 박히는 것과 소음을 방지한다
18. 구조 기준 중 맞는 것은?
가. 레일의 중량은 m당 60kg이상
나. 지상의 건축한계는 3,600×5,500mm
다 . 지상본선의 20m당 WT침목수는 34개
라. 차량한계는 건축한계볻보다 커야한다
19. 주파수에 대하여 틀린 것은?
가. 전파는 3,000GHz이하의 주파수의 전자파를 말한다
나. 초단파의 범위는 30~300MHz
다. 주파수는 전자파가 공간을 진행할 때 1초 동안 진동하는 횟수
라. 주파수가 높을수록 파장은 길어진다
20. MSC의 기능이 아닌 것은?
가. 운행실적 조회
나. 열차운행스케쥴 조회
다. 통계처리
라 운행계획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