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으로 풀어 본 세대 통합의 아이콘 조용필(5)
일요서울 2013년 5월 27일 칼럼
자평명리학(子平命理學)으로 사주를 잘 보려면 먼저 자평명리학을 구성하는 이론체계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한다. 먼저 역의 원리와 역법,천지인 삼재사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음양오행사상과 십간과 십이지의 이해, 육십갑자,지장간의 이해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 위에 십성으로 이해되는 육친에 대한 이해와 지지의 궁에 대한 이해인 궁성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합충회합(合沖會合)이나 신살에 대한 이해가 갖추어져야 한다.
자평명리학은 점과 달리 철저하게 이론에 입각한 학문으로 어설픈 신살류로 남의 운명을 감정하는 학문이 아니다. 앞에서 언급한 이론 외에도 수 많은 이론들이 자평명리학에 등장한다. 워낙 이론이 복잡하다보니 쉽게 신살류나 음양오행적인 기초지식으로 운명을 감정하는 것이 다반사인데 이것이 현실인 것이 또한 사실이다.
일간의 강약으로 구분하는 억부이론이 일반법이라면 조후이론은 특별법의 형태라고 보면 된다. 특히 10년 마다 오는 대운을 볼때는 조후가 필수적이다. 조용필의 사주에서 조후는 여름의 에너지인 화(火)이다. 그런 화의 에너지가 16세 이후 30년간 왔다가 올해부터 다시 오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사주의 꼴과 같은 그릇이나 사회적인 방향성 및 천성적인 유전자와 같은 것을 보려면 태어난 달을 기준으로 518,400가지에 이르는 사주를 몇 가지 이론틀로 유형화하여 보는 격국론(格局論)이 있다. 조용필의 사주는 일간과 똑같은 오행이 월지를 차지하는 건록격(建祿格)이다.
건록격은 자수성가나 자주독립의 에너지로 천간에 투출한 정관이나 식신․ 상관 및 재성으로 격국용신(格局用神)을 정한다. 봄의 목일간과 가을의 금일간의 건록격은 재관(財官)을 쓰는 것보다 오히려 식상으로 설기하는 사주구조가 되어야 더 귀하게 되는 특수함이 있다. 봄의 목일간인 조용필 사주의 경우 천간에 정관․편재․상관 등이 투출했으나 시간에 투출한 병화 상관이 더 귀함을 만들었다.
따라서 조용필의 사주(경인년 기묘월 을묘일 병술시생)에서 시의 병화(丙火)는 매우 중요하다. 이때 병화는 억부용신과 격국용신을 겸하는 역할을 한다. 을목에 병화가 바로 옆에 있으면 염양려화(艶陽麗火)라 하여 아름다운 꽃이 양광을 받아 빛나는 격이 된다. 더욱이 반대편 쪽에 기토나 계수가 있으면 더욱 좋은 명조인데 조용필의 사주가 기토․을목․병화의 구조로 여기에 해당한다. 세상을 밝히는 형국의 구조로 표현능력이 뛰어나고 타인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다.
일간과 월지를 기준으로 격국을 알면 그 사주의 자질․ 적성․ 기호․ 성격․직업 등의 성향을 알 수 가 있다. 즉 정치가․사업가․방송언론인․ 거지․재벌․ 고위관료․ 학자․ 교육자․예체능인 등의 직업 분류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격국을 모르고 사주를 분석하는 것은 목적지를 모르고 항해하는 배와 같다. 그러나 격국이 제대로 된 모양새를 가진 팔자는 기실 10%에 지나지 않고 나머지는 거의 파격의 형태로 존재하다 보니 격국을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 인물들이 많은 것이다.
이런 견해는 운전면허증 없이 음주를 하고 차를 모는 것과 같이 위험천만한 발상이다. 자기의 미숙한 명리실력의 변명일 뿐이다. 그리고 가장 일반적으로 보는 것이 일간의 기세를 보면서 강약을 조절하는 억부이론이다. 주로 억부이론은 신강사주와 신약사주를 구별하여 운세에 대입하여 그 사람의 성패와 길흉화복을 판단하는 간법의 가장 일반적인 공부법이다.
이와 같이 명리를 제대로 간명하려면 이런 삼자의 견해를 통합해서 보는 실력이 중요한데 이것이 쉽지 않는 것이 문제이다. 너무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어 명리학을 공부했으나 명리의 전체를 조망하는 실력이 붙지 않는 것은 조후․억부․격국 등 삼자를 비교분석하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명리공부는 웃고 들어갔다가 울고 나오는 학문인지도 모른다.
자평명리학의 수많은 이론을 통달하고 나서 전체를 조망하면서 보는 것이 통변(通辯)이다. 통변(通辯)과 변통(變通)은 다르다. 자평명리학은 변통을 해서는 실력이 늘지 않는다. 대부분이 사람의 몸이나 골격에 해당하는 통(通)을 무시하고 비법적인 것 십성․신살․물상 등의 변(變)에 집착해서 임시변통식의 상담을 하니 죽은 공부가 된다. 골격인 통을 공부하면 변은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조용필사주는 억부상 신왕사주에 목화통명의 상관용신․ 조후상 병화(丙火)용신․ 격국상 건록격에 상관격국용신․ 천간의 병화와 기토에 정관까지 구비된 상관생재정관구조(傷官生財正官構造) 등과 대운이 조후상 화용신으로 흘러 조후․격국․억부가 모두 구비된 대한민국 역사상 최고의 대중가수가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