딘 쿤츠의 [소설 작법 연구]
첫장면
CASE ] A
○ 되도록 빨리 독자의 흥미를 당겨야 한다.
○ 주인공을 빨리 소개한다.
○ 주인공을 어려운 환경에 몰아넣는다.
역경은 주인공이 처해 있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어떠한 새로운 역경도 앞의 사건에서 필연적으로 파생하는 것이어야 한다.
얘기를 복잡하게 얽히게 한다고 우연의 일치를 도입해서는 안 된다.
‘플롯 안에 나타나는 곤경은 항상 주인공이 취한 행동의 결과에서 나오고 그 전에 있었던 일의 귀결이어야만 한다.’
거듭되는 곤경이 등장 인물의 어리석음에 기인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
마지막 곤경은 최악의 것이라야 한다.
○ 유머와 코믹을 섞는다.
○ 서스펜스를 짐작케 한다.
○ 강렬한 리얼리즘을 풍긴다.
CASE] B
○ 예사스럽지 않아서 주목을 끄는 으스스한 이미지.
○ 그 이미지가 암암리에 풍기는 폭력.
CASE] 3
○ 예고의 테크닉
마지막 장면
○ 그렇게 하는 것이 유일한 필연적인 결말이 아닌 한, 주인공을 패배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 줄거리를 끌고 나가면서 묘사한 온갖 공포와 곤경이 정당화되리만큼 현명한 결말이어야 한다.
○ 주인공이 어떻게 해서 문제를 해결하느냐가 결정되기 전에는 소설을 쓰지 말라.
○ 끝이 가까워지면 소설의 속도를 올려라.
○ 결말이 나고 주인공의 문제가 해결되었음을 독자가 알게 된 뒤에도 얘기를 몇 페이지씩 질질 끌어서는 안 된다.
☞ 플롯, 인물묘사, 테마, 액션, 무드, 매력적인 이미지, 재치 있는 문장, 배경, 등이 혼연 일체가 되어야 한다.
테마나 인물묘사가 플롯과 나머지 요소를 압도했을 때는 자의식 과잉의 순수문학 작품이 된다.
플롯이 두드러져 인물묘사나 테마가 거기에 따르지 못하면 제약된 장르 속에서 쓰고 있는 거나 마찬가지다.
한 소설의 테마는 플롯에 의해 암시되어야 하는 것이지 다른 어떠한 방법에 의해 암시되어서는 안 된다. 스토리가 첫째고 다른 것은 그것을 뒤따라야 한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독자를 설교하려는 목적으로 작품을 이끌어가서는 안 된다.
액션
○ 액션 장면을 최대한 이용하라.
작가는 상상력을 발휘하여 독창적이며 의표를 찌르는 장면을 창작해야 한다.
분위기, 테마와의 관련성, 등장인물의 성격 등을 동시에 묘사.
○ 스토리의 진전은 완급이 교차되면서 속도가 빨라져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흥분의 정도가 점점 높아져 가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 하나하나의 액션 장면은 그 작품 전체에 일관적으로 깔려 있는 기본적 구성의 축소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주인공을 모질게 다루어야 한다.
주인공의 자질
○ 고결감
○ 유능함
○ 용기
○ 호감
○ 불완전성
등장인물
○ 신체적인 특징
○ 음성과 말
○ 동작과 몸짓
○ 과거의 생활
○ 종교
○ 성
○ 직업
○ 특기
☞ ☆ 판에 박은 듯한 유형은 피하라.
☆ 일관성을 유지하라.
☆ 성격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에 명심하라.
☆ 다원화된 합리적인 동기를 부여하라.
플러스 요소 애정, 호기심, 자기보호, 금전적인 욕망
마이너스 요소 자기 스스로의 재인식, 의무, 복수
배경묘사
○ 자질구레한 것들이라도 엉터리로 속이지 말라.
○ 성격묘사와 마찬가지로 지나치게 하지 말라.
○ 지리적, 문화적 배경은 이국적인 것이 효과적이다.
○ 자주 쓰였다고 해서 꺼릴 필요는 없다.
○ 지리적 배경을 무시해도 괜찮은 경우가 있다.
○ 배경의 비중을 크게 잡지 말라.
○ 서스펜스의 장면도 골라서 사용하라.
대화
○ 군더더기 없는 리드미컬한 대화 유지.
○ 직접화법의 예외
어떤 등장인물이 다른 등장인물에게 독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사항을 설명해야 할 때.
어떤 등장인물이 다른 등장인물에게 독자들이 자세히 알아야 할 필요가 없는 사항을 설명할 때.
대화가 길어질 때 두서너 행의 간접대화를 삽입함으로써 더 한층 리듬감이 살아나고 재미 있게 될 때.
○ 대화는 자립시켜라.(화자의 설명은 최대한 간략하게 할 것)
○ 상투적인 표현을 쓰지 말라.
○ 장면 전환을 솜씨 있게 다뤄라.
시점
○ 삼인칭 시점
같은 장면에서 시점을 이리저리 옮기지 말라.
○ 주인공 시점
○ 일인칭 시점
☞ 소설에 줄곧 신선미를 주어왔던 유일한 요소는 독특한 시점이었으며 독특한 표현, 즉 개성 있는 문체를 지닌 새로운 작가다.
여섯 가지 요소
○ 뚜렷한 줄거리
○ 관심을 불러 일으킬만한 장면이 많을 것
○ 남자 주인공이나 여자 주인공, 혹은 남녀 주인공 모두 등장할 것
○ 변화와 상상력이 풍부하면서 설득력 있는 성격묘사
○ 뚜렷하고 자연스런 등장 인물들의 움직임
○ 면밀한 배경묘사
○ 약간은 서정적이고 시적인 흐름과 강렬한 이미지를 풍부하게 담은 표현
스토리 텔러의 태도
○ 주의력
○ 사고력
○ 직업적인 기질
○ 얘깃거리가 담겨진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