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훈씨는 대구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싱어송라이터로 잔잔한 어쿠스틱 기타 반주위에 아날로그 신서사이저를 혼합하여 색깔있는 사운드를 들려주는 대구지역의 로컬 뮤지션이다.
화염병. 클린업 트리오. 보이즈 온더 독스 등 강력한 펑크 밴드의 베이시스트 출신이었던 그는 주위의 극한 만류를 뿌리치고 2006년 가을 돌연 솔로활동을 선언, 포크음악으로 제 2의 음악활동을 시작하였다. 이듬해 제작된 6곡이 수록된 데모시디는 발매 3주만에 전량 매진되었고 같은해 디지털음반으로 제작된 ep앨범 셀프타이틀 “건훈씨”도 예상치 못했던 노래“조급증”의 선전으로 입소문을 타고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건훈씨의 음악은 대부분 1인칭이다. 사운드는 꾸밈이 없고 자신의 이야기인듯 읆조리는 재치있는 노랫말들은 본인이 주장하듯 “지극히 평범한 인간”의 이야기이므로 그래서 또 듣는이의 공감을 쉽게 살 수 있다.
2008년 11월 혼자 힘으로 작사 .작곡, 레코딩 .프로듀서를 도맡은 총 14트랙의 1집 정규앨범이 발매되었고 제작방식이나 홍보에 있어 전투적인 인디레이블의 전형을 밟고 있지만 그래서 더욱 새롭고 재미있는 포맷의 음반과 공연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초기 세션으로 참여했던 베이시스트 정소임양이 신서사이저와 노래, 탬버린, 만담, 무용, 휘파람 등으로 팀으로 합류해 풍성한 라이브를 선보이고 있다.
by 꿈꽃
1집 “병든마음 치료하자” track list
01 그대여 안녕
02 병든 마음 치료하자
03 혼잣말
04 그래서
05 결혼은 미친 짓이다
06 무지개
07 조급증
08 우리는 다소 외로운 사람처럼
09 병든 마음 치료하자 (Ver. 2)
10 떨어져 버렸네
11 그러다 사람 버린다
12 언젠가 또다시
13 굳모닝 바이
+bonus tr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