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 Kuchenmeister 씨가 벌통에 있는 응애를 처치하기 위해 기화된 미네랄 오일(파라핀 오일)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입니다. 이 방법은 응애를 통제하는 방법 중에 완전히 친환경적인 방법입니다.
파라핀 오일을 분무할 때, 연무기 끝을 벌통 안까지 넣고 벌통 두껑을 열고 열고 있을 때 그 연무가 위로 솟아 오를 때까지 분무해야 한다. 바로아 응애 알의 사이클을 따라잡기 위해서 2주마다 한 번씩 해야한다는 사람도 있고 3일 또는 1주일만에 한 번을 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다.
http://youtu.be/-crv868VZHU
Evgeni Petkov에 따르면 불가리아에서도 액체 파라민/미네랄 오일(liquid parafin/mineral oil)을 위와 같이 사용합니다. 파라핀 오일에 16 온스 티몰 한 수저(1 teaspoon thymol 16 oz)를 섞으면 더 효과가 있습니다.
University of Thessaloniki의 교수에 의하면 기화된 파라핀 오일을 코로 흡입하면 파라핀 오일 연무가 허파로 들어가서 허파에서 쉽게 밖으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해롭다는 것입니다. 자주 파라핀 연무를 사용하면서 그 파라핀 오일 연무를 들어마시면 10년 동안 하루에 60개피의 담배를 핀 것과 같은 호흡기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연무기를 사용할 때에는 항상 특별한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Panagiotis가 지적했습니다.
livestrong.com의 "직업적 안전과 건강관리"에 따르면 심한 노출(Acute exposure)은 상기도 소양증이 올 수 있고, 만성적 노출(chronic exposure)은 호흡이 짧아지는 것, 기침, 쌕쌕거림/가르랑거림, 빈호흡/과다호흡을 유발할 수도 있다.
<참조>
빈호흡 (tachypnea, 頻呼吸, Tachypnoe)
호흡수가 증가하고 동시에 호흡이 얕아진 상태를 빈호흡(과다호흡)이라 부른다. 호흡수가 증가하고 호흡깊이는 늘어난 상태는 과환기라고 부른다. 빈호흡에는 거의 항상 호흡곤란이 동반된다. 울혈성 심부전, 폐렴, 알카리증. 수막염. 발열(특히 소아)등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빈호흡 [tachypnea, 頻呼吸, Tachypnoe] (간호학대사전, 1996.3.1, 한국사전연구사)
일단 모든 약제를 사용할 때, 위험성의 정도를 알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농업이나 축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을 보면 전혀 그런 위험성을 의식하지 않고 약제 처리를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양봉업에서 사용하는 많은 약제들을 다룰 때도 마찬가지이므로 모든 약제의 위험성을 분명히 알고 안전 장비와 적절한 방법으로 다뤄야 한다.
첫댓글 관련자료 잘 보았습니다.
한번 해보고 싶은 충동이 생깁니다.
혹여. 해 보셨나요
년중 아무때나 해도 상관없다던데.
꿀철에는 어떤가요.
혹 자주하면 내성은 생기디 않을까요.
아직 연무기(fogger) 를 구입하지 못하여 해보지는 못하였지만 올 겨울에 연무기를 구입하는 대로 시도해볼 생각입니다. 외국에서는 분말설탕법과 함께 친환경양봉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자료에서 읽어보았습니다. 파라핀오일도 음식등급(Food Grade)으로 구해야하는데 그런 등급을 언급한 파라핀 오일은 우리나라에서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현재 파라핀오일은 주로 야외용 등의 기름대신 파라핀 오일을 사용하는 호야등에 연료로 사용하는 파라핀오일을 판매하는데 이것을 사용하는 것이 옳은지 모르겠습니다분말설탕 살포기도 구할 수 없고 해서 직접 만들어보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함께 실험을 해보고 그 결과를 나누면 어떨까요?
내성과는 상관 잆는 것 같습니다. 호흡기를 막히게 해서 죽이는 것이니까요.
분말 설탕방법은 기구 구하기 힘들어 힘들두요.
연무기는 해볼만 하겠는데요.
꿀벌사랑동로회에 동영상 올라와 있더라구요
연무기(fogger)를 구입하여 3일만에 1회 씩 3회 응애 방제 처리하였습니다. 대체적으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그리고 파라핀 연무가 많이 나올 때, 불이 붙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 파이프를 연결해서 연무처리 하는 방법을 연구 중입니다.
효과는 어떤가요.
일단 옥살산 처리할 때까지는 파라핀오일 연무처리를 계속할 예정입니다. 효과에 대해서는 기존 보고 자료를 믿고 실시하고 있으며 옥살산 처리시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파악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일단 벌들에게 큰 위해가 가지 않아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화학물질 잔유물이 남지 않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연무할 때 바닥에 판지를 깔아 보겠습니다.
비하이브님 파라핀오일 연무 직접해 보셨군요..
저도 해보고 싶은데, 오일이 원유 정제과정에서 추출된 것이어서
아직 망서리고 있습니다.그래도 다른 문제가 없다면..봉산물에 흡착같은 문제 어떨런지요?
벌집바탕/소비를 만드는 파라핀도 같은 것을 사용하지 않을까요? 사실은 식용가능한 파라핀오일을 구입해야하는데, 현재 투명색인 고순도 파라핀 오일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완하제(배변을 쉽게 하는 약, 음식, 음료)로 파라핀오일/미네랄오일을 사용하니까 고순도 파라핀 오일을 구입하여 사용하면 크게 문제가 안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벌들도 파라핀에 대해서는 크게 거부 반응이 없어 보입니다.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저도 한번 사용해 보렴니다
그 외도 여러가지 좋은 자료 올려 주신거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늘 감사드리고..행복하십시요~~
식품첨가용 파라핀오일 연막할때 연막기 끝을 벌통속에 넣고 연막하는것은 벌을상할수 있습니다 벌이드나드는 반대쪽 입구에서 이삼센치 뛰워서 연막하는게 좋씀니다 충분히 기화된 상태에서 분사처리하는게 좋고요 기화되지 않은상태에서 액체가 투입되면 벌을죽일수 있습니다 연막 방제에 궁굼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열락주십시요 010.5229.5889.입니다
가지고 있는 경험.지식 모두 아낌없이 전달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