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주의: 어떤 상황에 대한 감정의 과잉이라고 생각하는 것. 더 좁은 의미에서는 비애나 동정 등의 연약한' 감정에 지나치게 빠져 있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
감정이입: 자신의 감정을 대상 속에 이입시켜 마치 대상이 그렇게 느끼고 생각하는 것처럼 표현하는 방법
감탄적 어조: 마음의 감격한 바를 표현함. 감탄사, 감탄조사(-여, 이여, 시여), 감탄어미(-구나, 어라, 구먼, 그려, ㅂ니다, 어, 군, 군요)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개연성: 문학은 실재하지는 않지만 실제로 일어날 법한 인생의 문제를 다루는데 이러한 문학적 보편성을 말한다.
경기체가: 고려고종 부터 조선 선조까지 신흥사대부들이 연회등에서 불렀던 곡으로 퇴폐적, 향락적 요소가 많다.
고려속요: 진솔한 삶의 감정을 담았으되 남녀간의 성애를 담은 작품도 있다. 여요, 장가, 별곡, 속악가사라고도 함
골계(미): 우스꽝스러움'으로 번역되는 미적 범주의 하나로 세계의 질서나 이치를 존중하지 않고 비틀어 우스꽝스럽게 만든 것 이다.
과장: 사물의 수량이나 성질, 상태나 표현하려는 내용을 더 높이거나 줄여서 나타내는 표현 기교
관조: 대상과 어느 정도의 거리를 두고 가만히 응시하는 것
교술문학: 서양의 전통적인 문학 갈래 구분속에 포함될 수 없는 동양의 글들을 문학에 포함하기 위해 만든 개념으로 교술적이란 사물이나 사실을 단순하게 나열한다는 의미이다. 농가월령가는 농사시 해야할 일을 나열하고 있다.
구비문학: 문자가 아닌 입으로 전승되는 문학, 유동문학, 표박문학, 적층문학등으로 불리기도한다.
소설의 구성 5단계: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희극의 구성 5단계: 발단, 전개, 절정, 하강, 대단원
구어체: 일상 생활의 회화체를 그대로 문장으로 옮겨쓰는문체로 문어체의 반대말임.
규방문학: 양반집 부녀들의 생활을 그린문학으로 내방가사가 대표적이다.
기록문학: 문자로 기록한 문한. 작자가 분명하고 판본이 고정되어 있다.
기승전결: 한시의 절구체에 있어서의 구성법으로 기승전락,기승전합이라고도함. 기구에서는 시상을 일으키고 승구에서는 그것을 이어받아 발전시키며 전구에서는 장면과 사상을 새롭게 전환시키고 결구에서는 전체를 묶어 여운과 여정이 깃들도록 끝맺는 것이다.
계몽적: 선각자의 입장에서 대중을 가르치려하는 자세를 가짐
(이중원 동심가)
계세적: 세상 사람들에게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미리 타일러 조심하게 하는 내용을 담음. (규중칠우쟁론기)
낭만적: 비현실적이며 이상적이고 감미로운.(이효석 메밀꽃이필무렵)
내재적: 운율이 겉으로 들어나지 않는
달관: 세속을 벗어나 사물에 통달한 태도 (천상병 귀천)
대구: 구조가 비슷한 문구를 나란히 두어 안정감과 변화를 꾀하는 수사법의 한 가지
대비: 서로 맞대어 비교 또는 대조함.
대조:서로 반대되거나 상대적으로 대비됨.
대사: 배우가 무대 위에서 하는 말. 두 명 이상이 나누는 말인 대화, 혼자서 하는 말인 독백, 무대위에 다른 배우들은 들을 수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하는 말인 방백
대유: 부분으로 대상의 전체를 나타내거나(제유), 대상의 특질로 대상 자체를 표현하는 (환유)비유의 일종
동적이미지: 소재가 역동적 움직임을 갖는 것.
모순형용: 역설의 일종으로 앞뒤가 맞지 안흔 단어를 짜 맞추어 의미를 전달하는 표현방법
목적문학: 정치적, 사회적 목적을 가지고 쓰여진 문학 작품을 통칭하는 말
몽타주 기법: 독칩된 심상이나 장면을 결합하여 하나의 통일된 주제를 구성하도록 하는 방법
묘사: 눈으로 보거나 마음으로 느낀 것등을 그림을 그리듯이 객관적으로 표현함.
문체: 문장의 양식이나 특성.
-유형적문체:많은 표현에 어떤 문체상의 특수한 공통성이 있는 문체
-개성적문체: 문체가 공통성을 띠지 않고 독자적인 성격을 지니는 개성적 문체
-만연체: 많은 어구를 써서 자세히 표현하는 문체
-간결체:문장을 짧게 하여 선명한 이미지를 남기는 문체
-우유체: 표현이 부드러운 문체
-강건체: 표현이 강한 어조를 갖는 문체
-화려체: 여러가지 수사법을 동원한 문체
-건조체: 수식을 배제하고 내용만을전달하는 건조체
-구어체: 일상 회화체
-문어체: 일상 회화체와 글이 일치하지 않은 문어체
-의고체: 옛날 말투
-국한문혼용체: 한문과 국문을 함께쓰는 문체
-국문전용:한글만 쓰는 문체
미화: 표현하려는 대상을 사실보다 아름답게표현하는 수사법
민담: 설화의 한 종류로 전세계적으로 전승되는 흥미 위주의 이야기 선녀와나무꾼
민요: 민중 속에 전해 오는 가요
민요조: 민요의 운율을 가지고 있는. 대체로 3음보의 운율을 가지면 민요조라고 한다. 김소월 진달래 꽃
반복과 변조: 같은 말을 반복하되 변형시키는 것.
반어: 표현하려는 의도와 반대로 표현하는 수사법
반전: 사건의 흐름이 급적히 뒤바뀜